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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년 중국 보건식품 시장 규모 2360억 위안 -
- 보건식품 소비자 노년층에서 젊은 층까지 확대 -
- 스포츠, 미용 관련 보건식품은 새로운 성장 포인트 -
□ 중국 보건식품산업 현황
ㅇ 보건식품 수요의 폭발적인 증가
- 중국의 경제발전과 주민 가처분소득의 상승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상승 중임. 건강관념이 강화되는 동시에 보건식품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중국 사회의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노년층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노년층의 보건식품 수요도 성장하고 있음.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
ㅇ 2015년 보건식품 생산공장 수는 2440개
- 중국 보건식품 생산공장은 주로 동부, 남부 지역에 분포함.
- 주로 광둥(广东), 베이징(北京), 톈진(天津), 산동(山东), 절강(浙江), 상하이(上海) 등 경제가 발전한 지역에 많은 공장이 위치해 있으며, 신장(新疆), 시장(西藏), 칭하이(青海) 등 중서부 지역에 생산공장이 적은 편임.
ㅇ 중국 보건식품 기능별 점유율
- 중국 보건식품 중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제품은 16%로 가장 많았으며, 피로회복, 비타민, 고지혈증 감소 제품이 각각 14.5%, 11.1%, 10.9%였음.
중국 보건식품 기능별 점유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보건식품산업 동향
ㅇ 보건식품 소비층, 노령층에서 청년층으로 변화
- 과거 보건식품은 주로 중노년층 소비자들에 의해 소비됐고, 수요 또한 기본적인 영양보충제품 위주였음.
- 최근 신세대 소비자들의 소비관념 변화로 보건식품 시장이 전체적으로 확대됨.
ㅇ 스포츠, 영양 관련 보건제품도 빠르게 성장
- 중국 ‘전국민 건강’ 및 ‘건강소비’ 유행에 따라 스포츠 영양 보건제품 소비도 전문 운동선수에서 대중 소비자들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기업이 헬스 보충제 등 관련 보건식품을 출시하고 있음.
2011~2015년 보건식품 종류별 성장률
자료원: 仪器信息网
'스포츠 보건' 주요 제품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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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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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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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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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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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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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RX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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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ze up 헬스보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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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질 개선, 근육생성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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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C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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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보충제가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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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트알부민 보충, 체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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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ymmax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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락트알부민분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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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 생성을 위한 단백질 보충, 소화흡수 용이, 에너지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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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니틴 아미노산 보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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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 분해 가속, 지방의 단백질 합성 촉진, 신진대사 촉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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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소비자들의 수요는 기본 영양제에서 건강, 미용보건제품으로 업그레이드
- 체중 유지, 소화 촉진 등 기능은 여성의 영양보충 수요를 만족시키고 있으며, 포도씨종자, 크랜베리, 교원 단백질 등 성분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여성은 중국 보건식품 주요 소비층이며, 그 중 22~50세 여성은 보건식품 총 매출액의 약 60%를 소비함.
- 젊은 여성 소비집단(18~28세)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이 소비층은 중국 보건식품 관련 기업이 타깃팅해야 할 소비집단으로 떠오르고 있음.
- ‘아름다움의 경제(美丽经济)’는 보건식품 산업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음.
'미용 보건' 주요 제품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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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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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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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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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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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
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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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ss
(뉴질랜드) |
고농도 크랜베리캡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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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염증 예방, 비뇨기 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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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드링크 |
교원단백질 형성에 도움,
피부건강, 항산화 작용 |
| ||
Ultivite 우먼스 복합비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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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비타민 공급, 광물질 및 항산화 요소 제공, 스트레스 완화, 불안심리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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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mores
(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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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맞이꽃종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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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경 전 증후군 완화, 내분비선 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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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y care (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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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씨 추출물 캡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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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백, 항노화, 수면보조, 항알러지, 선케어, 항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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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2010~2015년 중국 칼슘보충제 시장 규모, 2배 이상 성장
- 중국 13억 인구 중 37%의 아동과 59%의 중장년층이 칼슘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현재 중국 칼슘보충제 시장은 여전히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음.
- 향후 16%의 소비자들이 칼슘보충제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3%의 소비자가 칼슘보충제 시장을 나갈 것으로 예상됨.
- 칼슘보충제 시장 성장률은 10%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ㅇ 보건식품 온라인 구매 시장 빠르게 성장
- 2015년 타오바오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11월 보건식품 판매액은 동기대비 2배 이상 성장해 6억 원을 넘어섬. 타오바오는 11월 11일 ‘광군절(光棍节)’ 하루 동안 2억8000만 위안을 판매해 동기대비 2.4배 성장을 기록함.
- 보건식품은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를 하는 주요 품목 중 하나로, 2015년 중국 글로벌 소비자들의 38.6%가 보건식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화장품 45.7%, 영유아 용품 39.3% 다음으로 큰 수치였음.
- 현재 국내 보건식품 온라인 소비자들은 주로 동부연해안 지역 및 중부지역에 분포해 있음. 경제가 발전한 지역의 보건식품 수요가 높은 편이며, 그 중 광둥의 온라인 구매량이 12%로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절강성(10%), 강소성(9%) 순임.
- 장강 삼각지역 보건식품 온라인 구매는 25%에 달하며, 중국 국내 보건식품 수요가 가장 큰 지역으로 나타남.
- 이로써 보건식품의 소비는 경제발전과 소비자들의 구매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경제가 발전할수록, 주민 가처분소득이 높을수록 보건식품에 대한 수요가 점점 더 커지고 있음.
중국 국내 보건식품 온라인 구매량 분포도
자료원: 121健康网
□ 시사점
ㅇ 중국 보건식품시장의 거대한 발전 잠재력
- 기존에는 중국 소비자가 보건식품에 소비하는 지출이 총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미미했으나,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보건식품 산업의 발전 잠재력이 충분히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여성 소비자 공략 필요
- 여성은 보건식품 주요 소비자이고, 점차 보건식품 소비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젊은 여성층이 보건식품의 주요 소비인구가 될 것으로 보임.
ㅇ 세분화, 차별화 전략 수립
- 2016년 중국 보건식품 시장에서 제품 기능이 세분화, 차별화되는 추세임.
- 중국 각 연령대의 소비자는 보건식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강한 편임. 한국 기업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동시에 정확한 제품 타깃팅과 포지셔닝을 통해 기업 제품의 탐색 방향을 정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예를 들어, 노년용 건강식품뿐만 아니라 그 외 연령 소비자(영유아, 스포츠 애호가)의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다양한 판매경로 탐색 필요
- 전통 판매경로에 진출하는 동시에, 온라인 판매경로를 탐색할 필요가 있음.
- 판매경로가 있는 중국 협력업체를 통한 시장 확대, 제3자 플랫폼 입점 등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国家统计局, 仪器信息网, 中国产业信息网, 121健康网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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