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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성숙한 지방시장 및 디지털 자동판매기분야가 블루오션 -
자료원: http://cheremushkimedia.ru
ㅇ 러시아 자동판매기 시장은 시장이 성숙한 미국, 일본, 유럽 등의 선진국에 비하면 발전초기단계로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임. 러시아 자동판매기 보급률은 1500명당 1대 꼴인 반면, 일본은 20명, 미국은 40명, 유럽은 110명 당 1대 꼴로 자동판매기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분석됨.
ㅇ 신속성과 편리함을 장점으로 보유한 자동판매기 시장은 최근 커피나 음료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공급·판매하며 급성장하는 추세임.
ㅇ 최초의 자동판매기는 20세기 초 영국에서 엽서를 판매를 하며 시작됐으며, 이후 커피 자동판매기가 인기를 끌면서 1949년부터 자동판매기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음. 러시아에 도입된 최초의 자동판매기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초콜릿 판매기였으며, 소련시대에는 맥주, 신문, 청량음료(소다) 등을 판매했음.
ㅇ 유럽 자동판매기 협회(European Vending Association(EVA))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러시아 자동판매기 관련 전체 시장규모는 약 5억 유로로 추정됨. 최근 러시아 자동판매기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왔으나, 경제상황이 악화된 지난 3년간 시장 성장세는 다소 주춤했음.
ㅇ 환율 악화와 급격한 물가상승률에 영향을 받아 2015년 12월부터 러시아 자동판매기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은 평균 20~30% 증가했으나, 국민들의 실질소득은 감소한 관계로 시장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그러나, 전문가들은 자동판매기 시장의 잠재력은 굉장히 크며 향후 경제가 회복될 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자료원: http://ktovdele.ru/
ㅇ J’son & Partners Consulting 및 유럽 자동판매기협회에 따르면, 2015년 러시아 내 자동판매기의 수는 약 16만5000대에 달했으며, 이는 2013년 6만7000대 대비 약 100만 대가 늘어난 수치임.
ㅇ J’son & Partners Consulting에 따르면, 2010~2013년 러시아 자동판매기시장은 15~20%의 성장을 보임. 2015년 러시아 자동판매기시장 매출규모는 전년대비 23.5% 감소한 80억 루블(약 1억2000만 유로)로 추정됨. 경제 성장이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서는 2017년 이후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0년에는 매출규모가 약 276억 루블(약 4억 유로)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됨.
러시아 자동판매기 시장 매출규모 예측
(단위: 십억 루블)
자료원: http://json.tv/ict_telecom_analytics_view/
ㅇ 러시아 내 전체 자동판매기 시장의 21.6%는 5개의 대기업이 점유하며, 40%는 중소기업들이 차지함. 대표적 5대 기업들은 Nestle, Uvenko, Kommpass, Assorti, Siba vending이 있으며 커피와 스낵 자동판매기의 가장 유명한 기업으로는 N&W (Necta), Jofemar, Rhea, Saeco 등이 있음.
ㅇ 현재 많은 자동판매기는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해, 원격으로 기기를 점검해 효율성이 높고 운영비용 절감을 위한 데이터 분석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리서치 기업 Berg Insight의 예측에 따르면, 원격 측정 솔루션에 연결된 자동판매기의 연간 성장률은 평균 18.5%이며, 디지털화 된 자동판매기의 점유율은 2019년 말까지 270만 대로 전체의 15.3%에 달할 것으로 분석됨.
전 세계 자동판매기 설치 추이
(단위: 천 대)
자료원: Berg Insight, J'son & Partners Consulting
ㅇ Uvenco사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 내 디지털 자동판매기의 수는 세계 평균보다 높으며, 2009년 기준 35만 대의 일반 자동판매기가 설치돼 있는데, 이 판매기들을 디지털화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ㅇ J'son & Partners Consulting에 따르면, 2015년 말 러시아 내 커피 자동판매기를 제외한 총 자동판매기의 대수는 16만5000대, 디지털 자동판매기는 1만9000대로 집계됨. 2019년에는 커피 자동판매기를 제외한 러시아 총 자동판매기의 대수는 29만 대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약 5만6000대인 20%를 디지털 자동판매기가 점유할 것 이라고 예측됨.
러시아 자동판매기 설치 추이(커피자동판매기 제외)
(단위: 천 대)
자료원: Uvenco, Discovery Research Group, J'son& Partners Consulting
ㅇ J’son & Partners Consulting은 자동판매기 제품 범주를 포장 식품, 음료, 장난감, 게임, 담배, 기타 제품 등으로 분류함. 마케팅 기업 Vigor Consult는 최근 러시아 자동판매기의 시장 구조는 새로운 유형의 기기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다고 함. 새로운 기기 유형으로는 식품 및 음료뿐 아니라 소형 전자제품, 화장품, 액세서리, 즉석사진, DVD, 렌즈, 위생용품 등이 있음.
ㅇ 시장 관계자에 따르면, 러시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판매기는 음료와 스낵 자동판매기임.
러시아 자동판매기 시장 내 상품군별 판매비중
자료원: http://www.beboss.ru/, http://veq.ru/catalog/analitika-market/doc/3448,
http://moneymakerfactory.ru/,http://www.vigorconsult.ru/
러시아 내 자동판매기 설치 지역 분포
자료원: http://www.beboss.ru/journal/franchise/articles/3106-vendingovyiy_biznes
ㅇ 최근까지 러시아 내 자동판매기 제조 및 유통업체는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지역에 집중돼 있었으며, 이러한 상황은 러시아 기타 지역 내 자동판매기 보급을 지연시키는 원인이 됨.
ㅇ 러시아 자동판매기 시장 성장의 걸림돌로는 복잡한 설치 절차 및 인허가와, 높은 수수료로 인한 사업자들의 불만, 지방도시의 경우 적절한 설치장소 물색의 어려움을 들 수 있음.
ㅇ 대도시의 자동판매기 시장은 이미 과포화 상태이므로 사업자들은 경쟁이 비교적 덜 치열한 새로운 지역을 개척하기 시작함. 러시아 국내 생산기업 Vendshop은 자사의 자동판매기 매출의 70%인 월 100대가량의 판매기가 대도시 외의 지역으로 배송된다고 밝힘.
ㅇ 2015년 서방의 경제제재 및 루블화의 급격한 평가절하로 인해 수입 자동판매기의 구매와 유지 보수를 위한 비용이 2~3배 상승하면서, 러시아 자동판매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침. 그 결과, 러시아 내에서 자동판매기의 자체적인 생산에 자극을 주었고, 국내생산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됐음. 그러나, 국내생산을 위한 기계 및 전자부품의 대부분은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참고로 HS Code 8476류는 수입관세가 0%인 무관세 품목임.
ㅇ 러시아 내 자동판매기 주요 생산기업은 아래와 같음.
- VendShop: http://vend-shop.com/kontraktnoe-proizvodstvo/
- Siba-Vending: http://siba-vending.ru/
- Infotechnika: http://www.igrotech.ru/creation.htm
- Liskom: http://liskom.ru/
- Unicum: http://www.unicum.ru/
- CHZVA: http://vend-factory.com/
- Atron: http://www.at-ron.ru/
- Uzhnaya vendingovaya companiya: http://uvk23.ru/
ㅇ 러시아 자동판매기 수입시장의 60% 이상은 이탈리아와 스페인이 차지하고 있음(2013년에는 이 두 나라에서 전체 수입의 80%를 차지). 한국산의 경우, 유럽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갖춘 좋은 품질로 호평을 받고 있으나, 현재까지 수입시장 내 점유율은 낮은 편임.
러시아 자동판매기 수입 동향(HS Code 8476: 담배, 식음료 등의 자동판매기류)
자료원: https://www.gtis.com/gta/secure/htscty_wta.cfm, 러시아연방 관세청
러시아 자동판매기 부품 수입 동향(HS Code 847690: 담배, 식음료 등의 자동판매기의 부품류)
자료원: https://www.gtis.com/gta/secure/htscty_wta.cfm, 러시아연방 관세청
러시아 자동판매기용 일회용품 수입동향(HS Code 482369: 일회용 종이컵, 종이접시 제품류)
자료원: https://www.gtis.com/gta/secure/htscty_wta.cfm, 러시아연방 관세청
ㅇ 러시아 자동판매기시장의 50%는 커피와 기타 음료가 점유하고 있어 종이컵 소비량도 많음. 러시아로 수입되는 대부분의 종이컵들은 유럽과 중국, 그리고 한국으로부터 수입함. 최근 종이컵은 좋은 품질과 디자인으로 단순히 음료를 마시는 도구뿐만 아니라, 컵 표면에 광고를 실어 홍보효과를 동시에 얻고 있음.
ㅇ 러시아 자동판매기 시장은 아직까지는 걸음마 단계로 시장규모가 아주 크지는 않으나, 높은 잠재 성장률을 보유한 시장이며, 특히 최근 대도시외의 지방상권을 중심으로 각종 자판기류의 설치가 늘어나고 있음. 자동판매기 기기 이외에도 1회용 종이컵 등 관련 소모품의 시장규모가 점차 늘어가는 것으로 볼 때 향후 시장은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러시아에 진출한 일본 음료 기업 ‘Dydo drink’는 자사가 직접 자판기를 설치해 자사의 음료만을 판매하는 방식을 선택, 기업 홍보 효과도 함께 얻고 있음. 기존의 마트 입점 등의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해외 진출로를 찾는 한국 기업들에게 러시아 자판기 시장은 기업의 새로운 해외 진출로가 될 것이라 사료됨.
ㅇ 우리 기업들의 경우, 비교우위에 있는 IT 기술을 접목한 디지털화되고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으로 러시아 시장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임. 한편, 자동판매기 관련 최신 시장정보 및 바이어 발굴은 VendExpo(http://www.vendingexpo.ru/eng/)와 같은 현지 전문 전시회를 방문해 얻을 수도 있음.
자료원: http://infovend.ru,http://www.vigorconsult.ru,http://kiosksoft.ru,http://json.tv,http://json.tv, http://veq.ru, http://content.scanlife.com, http://mockwa.com/news/block-5674/ 러시아연방 관세청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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