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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 수입의 80% 기초화장품, 색조보다 유망 -

- 천연화장품보다 기능성 화장품 선호 -


몽골 화장품 시장 동향


  ㅇ 광업이 국내총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광물 수출의존 경제구조를 가진 몽골 최근 3년간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라 수입품 수요 또한 급감 추세임.

    - 최근 2년간 몽골의 대외 무역액은 지속적으로 감소해왔으며, 2016 9 기준 무역액 57억8080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6억1690만 달러인 9.6% 감소한 상황임.

  - 이중 전체 수입액은 24억4800 달러이며, 전년동기대비 4억880만 달러로 14.3% 감소한 수치임.


                                                                                                                                            (단위: 백만 달러, %)


2013

2014

2015

2015.9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수출

4,269.1

2.6

5,774.3

35

4,669.3

-19

3,332.8

-5

수입

6,357.8

-5.6

5,236.7

-17

3,797.5

-27

2,448.0

-14.3

무역액

10,626.9

-4.4

11,011.0

3.6

8,466.8

-23.1

5,780.8

-9.6

 주: 증감률은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자료원: 몽골 관세청

 

  ㅇ 몽골은 인구 300만 명에 불과한 작은 시장이지만, 국내 생산기반이 미비해 화장품의 87% 수입하며, 소득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 중인 시장 

    - 몽골은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로 극히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며, 고지대의 강한 햇볕으로 인해 피부에 빨리 노화가 오고, 기미나 주근깨가 생기기 쉬운 기후임.

     - 이에 소득 수준이 낮았던 예전에 비해 최근 10 전부터 몽골 여성들은 피부관리의 필요성을 유난히 느끼게 됐으며, 화장품 수요가 점차 증가 추세임.

    - 몽골 유명 Make up 아티스트 Bella 의하면, 몽골 여성들의 화장품 사용 수준이 세계적인 수준에 달했다며, 세계적인 트렌드를 따라가는 추세라고 . 

    - 과거에는 미용실 내부에서 피부관리를 같이 했으나, 최근 별도의 피부 전문병원, 피부관리 마사지샵이 성업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른 피부관리용품과 화장품 수요가 지속 증가할 전망

 

수입 동향   


  ㅇ 몽골은 화장품의 87% 수입하, 주요 수입국가는 폴란드 한국임. 고가 제품은 유럽 국가들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되고 있음 

    - 최근 3 전부터 몽골의 경기 악화 환율 상승으로 인해 수입제품의 수요가 점차 위축되고 있으며, 화장품 수입 역시 2 전인 2014년에 비하면 절반 이상으로 축소될 것으로 전망됨. 

    - 그러나 국가에 비해 대한국 화장품 수입이 역으로 오르고 있음. 2016 9 기준, 수입액이 전년 수입액을 이미 초월한 140만 달러 기록함.


최근 5년간 국가별 화장품 수입통계

                                                                                                                 (단위: 달러)

국명

2012

2013

2014

2015

2016.9

폴란드

5,161,730

4,576,189

6,674,543

3,432,257

2,124,457

한국

667,223

1,908,095

1,551,346

1,338,536

1,407,190

프랑스

2,698,220

3,460,910

3,588,983

2,765,171

1,587,271

독일

740,779

951,584

1,068,099

810,421

648,531

기타

5,894,140

5,635,571

5,509,636

5,304,959

3,710,468

15,162,092

16,532,349

18,392,607

13,651,344

9,477,917

자료원: 몽골 관세청


    - 전체 수입화장품의 80% 이상이 기초화장품이며, 최근 2년간 품목 하락세를 보임.

    

최근 5년간 화장품 품목별 수입통계

                                                                                                                                                       (단위: 달러)

품목 분류

2012

2013

2014

2015

2016

입술화장 제품류

666,526

851,802

895,678

722,685

651,398

눈화장 제품류

976,447

898,442

1,224,676

881,788

734,393

매니큐어·페디큐어용 제품류

220,534

294,015

345,993

280,137

192,928

파우더, 분말상의 제품류

684,722

1,338,533

851,382

499,344

391,090

기초화장용 제품류

12,613,864

13,149,554

15,077,875

11,267,389

7,508,107

합계

15,162,092

16,532,349

18,392,607

13,651,344

9,477,917

자료원: 몽골 관세청

 

색조화장품은 유럽에서, 기초화장품은 한국에서

  ㅇ 몽골의 주요 화장품 수입국가는 폴란드, 한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임.

    - 최근 5년간의 수입통계를 기반으로 화장품 품목별 시장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색조화장품인 입술화장용, 눈화장용, 매니큐어 제품류는 러시아와 폴란드, 프랑스 등 유럽국가에서 가장 많이 수입했으며, 반면에 기초화장품 스킨케어 제품과 파우더, 크림 등은 한국 또는 폴란드에서 가장 많이 수입한 것으로 나타남. 

    - 파우더 제품과 스킨케어 기초화장품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으며, 파우더 제품은 한국이 점유율 60%로 우위인 반면, 기초화장품은 폴란드가 37%로 1위를 차지함.

 

                                                                            (단위: %)

자료원: 관세청

 


                                                                            (단위: %)

 

자료원: 관세청

 

  ㅇ 다국적 기업들의 제조공장이 폴란드에 있어 유명 고가브랜드는 폴란드에서, 중저가 브랜드는 한국에서 가장 많이 수입한 것으로 나타남.

    - 세계적인 유명 브랜드 L`Occitane, L`Oreal, Yves Rocher, Clarins, Shiseido, Vitchy, Chanel, Lancome, Estee Lauder, Maybelline, Max Factor 등은 주요 대형 백화점 위주로 판매되고 있음.

    - 스웨덴 브랜드 Oriflame은 유명 고가 브랜드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있어서, 2000년대 초기에 몽골에 진출한 이후 꾸준한 매출액을 자랑해왔으나, 최근 한국 화장품 중급 브랜드들의 몽골 진출로 시장점유율이 급감하고 있음. 

    - 5년 전부터 한국 화장품의 중급 브랜드들인 Missha(2013), The Face shop(2014), Tony Moly(2014), Its Skin(2014), Skin Food(2015), Etude House(2014) 등이 몽골에 진출해 직영 판매매장을 운영해, 한국 화장품 시장 점유율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음.

    - 그 외에도 한국산 저가의 무명 브랜드 화장품도 많이 수입되고 있으며, 주로 대형 종합시장이나 일반 쇼핑상가 등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최근에 새로운 국내 화장품 브랜드들도 출시됐으나, 가격 및 품질 면에서 아직 경쟁력이 없어 크게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

    - 몽골 국내 화장품 제조사는 Monos Cosmetics LLC, Ich Cream LLC, Mandukhai Khatan LLC, Mon Cream LLC 등이며, 이들은 다양한 스킨케어 제품을 생산해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나, 아직은 수입산 제품에 비해 흡수력 및 기능성이 떨어진다는 평을 받고 있음.

    - 2014Natural Essentials사가 몽골산 소금과 Seabuckthorn 오일 등을 원료로 한 천연 보디제품 및 립밤을 만들어 Lhamour란 브랜드로 출시했으며, Natural Essentials사 대표에 의하면 향후 해외에도 수출할 계획이라고 함.


 

    - 같은 해에 출시된 'GOO' 브랜드는 몽골산 천연원료로 다양한 보디제품과 스킨케어 제품을 만들어 직영매장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대표 제품인 양 기름을 원료로 한 보디로션이 민감피부 고객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음.


 

시사점 및 마케팅 전략


  ㅇ 고가 브랜드보다는 중저가 브랜드가 유망
    - 시장조사기업 Vision group에 의하면, 몽골 소비자들의 평균 화장품 구매 지출은 1회 약 20달러, 1년 화장품 지출은 약 100달러인 것으로 조사됐음. 이것은 한국 여성들의 화장품 지출에 비하면 현저히 적은 액수이며, 아직은 고가 브랜드보다는 중저가 브랜드 진출이 유망한 것으로 평가됨.


  ㅇ SNS를 통한 마케팅이 효과적

    - Vision group 조사에 의하면, 몽골 소비자들의 27%가 인터넷이나 페이스북과 같은 SNS, 26%는 지인, 13%는 미용사, 12% 신문, 9%가 판매원, 13%는 기타 정보원으로부터 화장품 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됨. 인터넷이나 SNS를 통한 홍보 마케팅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남.

 

   ㅇ 천연화장품보다 고기능성 화장품 선호도가 높음. 

    - 조사에 의하면, 화장품 구매의사결정 요인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기능성, 다음은 성분, 가격, 원산국가, 브랜드, 포장 등임. 대체로 몽골 여성들은 고미백, 고탄력, 고수분 등 기능성 화장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능성 화장품을 위주로 마케팅하는 것이 효율적임.

 

   ㅇ 가짜 화장품과 차별된 정품을 강조해야

      - 몽골에서 화장품 브랜드도 가짜가 판매되기도 하므로 몽골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시장, 도매상가보다 화장품 브랜드의 전문매장을 통해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따라서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직영 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것이 가장 안전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몽골 관세청, Vision group, Unuudur 신문 및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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