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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26~27일, 부산 자동차부품시장 설명회 및 1:1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
- 경협사절단 7개사, 주요 자동차부품 바이어 23개사 참석해 성황리에 진행 –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6 부산·경남 자동차부품 경협사절단 |
개최시기 | 2016.10.26.~27. |
상담일시 및 장소 | 10월 26일(수) 01:00~17:00 선양 그랜드 하얏트 호텔 3층 연회장 |
참가업체 | 7개사 |
참가품목 | 자동차부품 |
□ 행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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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0월 26일(수), 총 7개사*로 구성된 부산 자동차부품 경협사절단이 중국 선양에 도착함. 사전간담회 때 중국 요녕성 및 선양의 시장동향, 중국 내 지적재산권 현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 7개사: ㈜한영금속공업, ㈜강림정공, ㈜EMT, ㈜호창MF, ㈜신평산업, ㈜COMESYS, ㈜IDEUNTECH
ㅇ 경협사절단은 10월 26일(수)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그랜드 하얏트 호텔 3층 연회장에서 현지 바이어들과 총 48건의 수출상담을 진행함.
□ 상담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 품목 |
㈜한영금속공업 | 자동차, 중장비, 농기계부품 주물소재/가공 |
㈜강림정공 | 디스크 브레이크 칼리프 |
㈜EMT | 센서, 엑추에이터, 컨트롤러 |
㈜호창MF | 자동차 조향장치용 부품, 볼조인트케이스, 미션용 기어류, 사프트류 부품, 차동장치조립품 |
㈜신평산업 | 오토미션 부품, 엔진 부품, 액슬 부품 |
㈜COMESYS | 차량용 전자식 가속 페달, 핸들 스로틀, 센서 및 스위치류, 전자식 엔진 스로틀 제어장치, 전자식 조작장치 Ass‘y |
㈜IDEUNTECH | 자동차 플라스틱 부품 |
□ 바이어 주요 반응
ㅇ 다양한 종류의 제품 중 중국 내 아직 핵심기술이 없는 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관심이 특히 두드러졌음.
ㅇ 바이어들은 중국 시장 진출 시 품질과 가격 등을 중요하게 생각함.
ㅇ 한국 업체측의 제품 샘플, PPT 자료, 홍보 동영상 준비 등 제품 판매를 위한 적극적인 자세에 많은 바이어들이 추후 메일을 통해 제품 관련 사항에 대해 협의하기로 함.
ㅇ 바이어와의 인터뷰
B사 | - 무역업에 종사 |
상담회 제품 중 관심 있는 제품은? | - 센서: 현재 중국 내 자동차 전자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자동차 센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함. 센서기술이 중요함. 특히 EMT의 산소 센서(Oxygen Sensor)에 관심이 있음. |
제품 상담 시 의하는 점은? | - 품질: 한국 제품은 품질은 좋으나 가격이 조금 비싼 편임. 하지만 가격경쟁력과 품질 우수성을 함께 갖춘 제품이 필요하며, 이러한 제품 스펙에 한국제품이 적격이라고 판단함. 고품질 제품으로 소비자 신뢰를 쌓는 것도 방법이 될 거라 생각함. 또한, 품질에 대한 관심이 커 공장 견학을 희망함. |
□ 시사점 및 전망
ㅇ 중국 소비자들의 자동차에 대한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향후 자동차부품에 대한 관심 역시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2005~2015년 중국 자동차 생산 판매량
연도 | 생산량(만 대) | 소비량(만 대) |
2005년 | 570.84 | 575.82 |
2006년 | 718.87 | 721.60 |
2007년 | 888.25 | 879.15 |
2008년 | 929.29 | 938.05 |
2009년 | 1379.10 | 1364.48 |
2010년 | 1826.47 | 1806.19 |
2011년 | 1841.89 | 1850.51 |
2012년 | 1927.18 | 1930.64 |
2013년 | 2211.68 | 2198.41 |
2014년 | 2372.29 | 2349.19 |
2015년 | 2450.33 | 2459.76 |
자료원: 太平洋汽车网
- 중국 자동차공업 정보망(中汽车工业信息网)에 따르면, 2016년 5월 자동차 생산·판매량은 각각 206만4900대, 209만1700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5.01%와 9.75% 증가했음. 승용차와 상용차 생산·판매량 모두 증가함.
- 현재 자동차 산업의 시장이 포화상태지만 확대될 것이며, 자동차부품 산업 또한 확대될 것이라 예상됨.
ㅇ 중국 내 한국 상품은 가격은 다소 높으나, 좋은 품질을 가진 제품이라는 이미지가 있음.
- 한국 제품의 경우, 고품질이라는 기대치에 맞게 품질 개선에 꾸준히 주력해야 할 것이며, 인증마크를 획득하거나 특허 기술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ㅇ 현장에 온 바이어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으나, 몇몇 바이어는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수입하기 보다는 중국 내 공장을 세워 자체 생산을 원하기도 함. 한국 업체는 원료 공급 및 공장설비, 생산기술 등 관련 항목에 대해 바이어와 면밀한 협의, 검토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가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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