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소매 업계의 네트워크 장 열려 -
- 영국 소매업계, 지속가능 및 친환경 상품에 주목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
전시분야 | 가정, 선물, 패션, 문구, 뷰티, 주방 용품 등 |
전시기간/장소 | 2020년 2월 2일(일)~ 6일(목) 5일간, 영국 버밍엄 NEC |
개최규모 | - 17개 부문 전시 - 5만 명 이상 방문 - 2,500개 업체 참가 |
개최주기 | 매년 1회 |
주최기관 | Hyve Group |
웹사이트 | https://www.springfair.com/ |
ㅇ Spring Fair 2020 상세 내용
- Spring Fair는 영국 내 최대 규모의 소비재 전시회로 매년 영국 버밍엄 NEC에서 개최됨.
- 올해 전시에는 5만 명 이상이 방문했으며, 2500개 이상의 업체가 참가함.
- 선물용품(Gifts)과 가정용품(Home & Living) 등의 리테일러, 참가사 및 마케팅 담당자들의 네트워크 장으로 알려짐.
- 소매업 관계자들은 Spring Fair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파악할 수 있으며, 세미나에 참가해 소매업 운영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얻기도 함.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ㅇ 방문객 세부 내용
- 대형 백화점 및 유통 기업, 온라인기반 리테일러 소속 바이어들은 Spring Fair를 새로운 상품을 탐색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여김.
주요 방문 소매업체
소규모 리테일 | 백화점 | 온라인 전문 | 체인스토어 | 가든센터 |
ABRAXAS |
Ferwick |
ASOS |
Argos |
BLUE DIAMOND |
Alligator PEAR |
Harrods |
FIREBOX |
JOY |
Dobbies |
Borough Kitchen |
JOHN LEWIS |
NOT ON THE HIGH STREET |
LAURA ASHLEY |
Scotsdales |
HOUSE of CARDS |
PRINTEMPS |
wayfair |
OLIVER BONAS |
SQUIRES |
자료: Spring Fair 웹사이트
- 영국에서 소비자들의 지출이 가장 많아지는 시기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미리 준비하는 바이어들이 다수 참가
월별 소매 판매 현황(2014~2019년)
(단위: 천 파운드)
자료: Statista
- 주최 측에 따르면 81%의 바이어들이 주문 의향을 가지고 있거나 주문을 완료했다고 밝힘.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이모저모
ㅇ 지속가능, 친환경 제품이 높은 비중을 차지
- 기후 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뷰티 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참가사에서 지속 가능한 제품 및 포장을 선보임.
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 Spring Fair는 2019년 런칭한 #PowerOfOne 캠페인에 이어 올해도 100개 이상의 지속가능한 제품의 공급자들을 별도 소개했으며, 해당 업체는 나뭇잎 모양의 아이콘 표시를 통해 참가자들이 이들을 알아보도록 함.
ㅇ 디지털 마케팅 관련 다수의 세미나 개최
- 온라인 쇼핑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영국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온라인 매출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세미나가 열림.
- 이 세미나는 Google 광고에서 ROI*를 높이는 방법, 리테일러를 위한 Google 쇼핑 활용법 등을 제공함.
주*: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자본수익률
- 또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소개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컨텐츠 전략 등을 전달하는 세미나도 돋보였음.
□ 영국 소매업계 현황 및 트렌드
ㅇ 소매업계 현황
- Statista에 따르면 소매업계의 2018년 전체 판매액은 4237억 파운드이며, 3백만 명 이상을 고용해 영국 경제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주*: 2019년 통계 업데이트 지연으로 2018년 통계를 활용
소매업계 연도별 판매액(2015~2018년)
(단위: 백만 파운드)
자료: Statista
- 영국 의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국 내 소매 판매의 품목별 비중은 식품(39%), 의류(12%), 연료(9%), 생활용품(8%) 순으로 나타남.
ㅇ 온라인 판매 증가
- 시내 중심가에서 쇼핑을 즐기던 영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영국 소매 관련 협회 정책전문가는 KOTRA 런던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2020년에도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는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전함.
- GlobalData에 따르면 아마존은 현재 영국에서 5번째로 큰 소매업체가 됐으며, 영국 소매시장의 4%를 차지함.
온라인 소매 지출 현황(2011~2018년)
(단위: 10억 파운드)
자료: Statista
□ 현장 인터뷰 및 시사점
ㅇ 영국 소비자의 윤리적 상품에 대한 구매 선호도 활용 필요
- 영국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제품이 어디에서 왔는지, 제조과정 중 동물이나 인간에게 해로운 요소가 있는지 확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음.
- 따라서 제품이 윤리적인 조건에서 제조됐다거나 지속가능 및 친환경 제품인 경우 영국 바이어에게 셀링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음.
ㅇ 영국 바이어, 가격경쟁력 갖춘 제품 선호 경향 뚜렷
- 브렉시트 이행기간(~2020.12.31.) 이후 다른 국가들, 특히 EU와의 무역 관계 협상에 따라 관세 등의 비용 증가를 우려하는 바이어들이 많았음.
- KOTRA 런던 무역관과의 인터뷰에 응한 한 바이어는 “상품의 품질 수준이 비슷하다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 고 전하며, 구매 선택에 가격요소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밝힘.
- 한국 기업은 영국 바이어와 협상 시, 한-영국 FTA를 통해 공산품에 무관세가 적용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음.
ㅇ 영국 내 소비재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시기 | 장소 | 웹사이트 |
Autumn Fair | 2020.9.6 ~ 9 | Birmingham, NEC | https://www.autumnfair.com/ |
Spring Fair | 2021.2.7. ~ 11 | Birmingham, NEC | https://www.springfair.com/ |
자료: Spring Fair, Bira, Statista, 영국 의회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DIY 건축자재 유통시장 동향 및 진출 전략 (0) | 2020.02.25 |
---|---|
네덜란드, 2020~2025 아프리카 진출 로드맵 발표 (0) | 2020.02.25 |
중국,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주목받는 10대 산업 (0) | 2020.02.24 |
크로아티아, 아시아식품 수요 증가 (0) | 2020.02.24 |
크로아티아, 아시아식품 수요의 증가 (0) | 2020.02.24 |
- 싱가포르
- 스페인
- 코로나
- 이스라엘
- 호주
- 화장품
- 홍콩
- 인도네시아
- 이란
- 이집트
- 삼성
- 필리핀
- 멕시코
- 에콰도르
- 삼성전자
- 말레이시아
- 영국
- 자동차
- 태국
- 브렉시트
- 베트남
- 일본
- 중국
- 콜롬비아
- 미얀마
- 리우
- 리우올림픽
- 러시아
- 전시회
- 미국
- 터키
- 독일
- 프랑스
- 남아공
- 올림픽
- 인도
- 칠레
- 캐나다
- 네델란드
- 브라질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