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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 생태계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주요 지표 제공 -
- ‘플랫폼’과 ‘AI’등이 스타트업의 주류로 자리 잡아가는 반면, ‘가상현실’ 등에 대한 관심 하락 -
□ 전세계 스타트업 동향을 보여줄 Slush 데이터
ㅇ 북유럽 최대 스타트업 컨퍼런스 중 하나인 Slush는 2014년도부터 2019년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스타트업 동향을 발표
- 지난 6년 간 Slush에 참가한 15,000개사의 신청서에서 키워드를 추출하여 트렌드 요약
- 대부분의 트렌드 변화는 유럽의 벤처캐피탈 투자 동향을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됨.
□ 플랫폼, 인공지능(AI)/머신러닝(ML)에 대한 관심 증가
플랫폼(좌), 인공지능/머신러닝(우) 스타트업 참가비중
자료원: Soaked by Slush
ㅇ2019년 참가 스타트업의 30%가 ‘플랫폼’을 언급, 스타트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음.
- 플랫폼 비즈니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산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로 구글, 알리바바, 우버, 에어비앤비 등이 대표 기업임.
-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은 2014년부터 꾸준히 높아지고 있지만, 플랫폼이 사용자보다 많은 불균형 상황이 도래할 우려도 있음.
ㅇ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이용한 스타트업 참가가 꾸준히 증가
- 2019년 참가 스타트업 중 인공지능은 10.9%, 머신러닝은 4% 차지
- 유러피언 테크 상황 보고서 2019(the State of European Tech 2019)에 따르면, 유럽의 인공지능 스타트업으로의 투자는 2015년 12억 달러에서 2019년 49억 달러로 크게 증가
* Deep Learning과 Computer Vision에 대한 투자는 각각 3배와 4배 증가
* 음성인식(Speech Recognition) 분야의 투자는 1.5배 증가에 그침.
-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하위 기술(Sub-technologies) 트렌드에도 변화 감지
* 2019년은 2016년 이후 가장 활발했던 Deep Learning을 비롯한 신경망(Neural Network)와 음성인식 스타트업의 비중 감소
* 반면, 자연 언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와 Computer Vision의 비중이 증가 상위 1,2위를 차지
□ API, 결제시스템 스타트업 성장
API(좌), 전자결제시스템(우) 스타트업 참가비중
자료원: Soaked by Slush
ㅇ ‘응용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 언급 빈도 상승
- 이는 프로그래밍 기능 (programmatic fuction)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업수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하며,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장과 관련이 있음.
- 대표적인 API 기업으로는 Twilio, Segment, Scale 등이 있음.
ㅇ 핀테크의 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결제시스템 관련 스타트업(payments startup)이 꾸준히 증가
- 지급·결제 서비스 개발은 API 기술 및 사업 활용과 밀접한 관련을 보임.
- '유러피언 테크 상황 보고서 2019'에 따르면, 핀테크 분야는 2015년부터 가장 많은 VC투자를 유치
□ IoT/센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 정체
IoT/센서(좌), 블록체인(우) 스타트업 참가비중
자료원: Soaked by Slush
ㅇ 5G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성장에도 불구하고2018년부터 IoT와 센서의 성장세 둔화
- 5G유러피언 테크 상황 보고서 2019에 따르면, IoT 스타트업에 투자는 2018년 대비 40% 감소한 628백만 달러
ㅇ 2016년 이후 블록체인 분야는 크게 증가했으나, ‘비트코인’과 ‘토큰’에 대한 관심은 정체
- 2019년 유럽 블록체인 분야의 투자유치금액은 전년 대비 18% 감소한 700만 달러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에 대한 관심도 하락
VR, AR 스타트업 참가비중
자료원: Soaked by Slush
ㅇ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각각 2017년, 2018년에 정점을 찍고 급격한 하락세
-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들이 더이상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에 중요성을 두지 않음.
- 유러피언 테크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가상현실 분야로의 투자는 2017년 대비 80% 감소한 135백만 달러에 그침.
□ 일반화된 비혁신 기술에 대한 관심 급락
모바일(좌), 운영체제(우) 스타트업 참가비중
자료원: Soaked by Slush
ㅇ 스마트폰의 일상화로 ‘모바일’과 ‘앱’ 등 키워드로 하는 스타트업 감소세 지속
- ‘모바일’은 2014년부터 가장 많이 언급된 분야이지만, 2015년 16.7%를 기록한 이후 점차 비중이 줄어들어 2019년에는 10.8%에 그침
- 이는iOS, 안드로이드 등 운영체제와 앱 등 모바일 관련 키워드의 비중 감소로 이어짐.
ㅇ ‘사용자 경험(UX)’ 에 대한 관심도도 급격히 감소
- UX는 더 이상 제품 차별점으로 작용하지 않는 기본이 되어야 함을 의미할 수도 있음.
□ 시사점
ㅇ 글로벌 스타트업의 흐름을 바탕으로 제품 전략 등에 대한 검토 필요
- Slush는 전세계 스타트업이 참가하는 스타트업 컨퍼런스로 이번 보고서를 통해 2014년 이후 스타트업 트렌드를 확인하고 향후 앞으로의 방향성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
- API 기술의 발달과 활용이 플랫폼 비즈니스, 전자결제 시스템, AI 산업으로 연관되는 등 주요 키워드 간 상관관계를 통해 성장가능성이 높은 사업영역 발굴 가능
- Slush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에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스타트업 생태계도 빠르게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 스타트업들도 이에 대한 준비를 할 것을 권유
ㅇ 급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비혁신적이거나 일반화 된 키워드는 셀링 포인트로서의 효과 상실
-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을 위해서는 모바일, 앱 등 일반화된 분야가 아닌 새로운 트렌드에 맞춘 차별화 포인트 발굴이 필요
자료원: 헬싱키 무역관 자체 자료, Slush, Atomico, Techcrunch, Next econo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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