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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농기계, 동남아 시장에서 판로 개척

- 일본 국내 농기계 시장 답보상태 지속 –

- 향후 농업의 기계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동남아시장 선점으로 시장 확대 –

 

 

 

□ 일본 농기계 시장 규모

 

 ○ 일본의 농기계 시장규모는 2015년 총생산실적 기준으로 4697억1000만 엔 규모

  - 일본의 농기계 시장규모는 총생산실적 기준, 2015년 4697억1000만 엔으로 2014년 5152억1800만 엔 대비 0.8% 감소했음.

  - 국내용 농기계 시장규모는 2015년 2889억4000만 엔으로, 2014년 3413억6200만 엔 대비 15.4%나 대폭 감소한 반면, 수출용 농기계 생산실적은 2015년 1807억7000만 엔으로 2014년 1738억5600만 엔 대비 4.0% 증가했음.

  - 일본의 국내용 농기계 시장은 2013년을 기점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수출용 농기계 시장은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일본 농기계 생산실적 추이

            (단위: 백만 엔, %)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총생산

437,679

460,059

519,135

515,218

469,710

전년대비

94.3

104.9

112.1

99.2

91.2

국내용

285,242

307,896

363,467

341,362

288,940

전년대비

95.0

107.9

116.9

93.9

84.6

수출용

152,436

152,164

155,668

173,856

180,770

전년대비

93.1

99.2

102.3

111.7

104.0

자료원: 일본농업기계공업회

 

일본 농기계 생산실적 추이

자료원: 일본농업기계공업회 자료 기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작성

 

□ 일본 농기계 대기업들, 동남아 시장에서 신규 판로 개척

 

 ○ 일본의 국내 농기계 시장이 보합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쿠보타, 井農機 등 관련 대기업들은 동남아 시장에서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사업을 확대 중

  - 일본 농기계 관련 대기업들은 국내 농기계 시장이 지속적 보합세를 유지함에 따라, 향후 농사의 기계화가 진행되고 시장의 성장이 예상되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임.

  - 해당 사들은 벼농사를 위주로 하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일본 국내에서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살려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음.

 

□ 일본 기업 진출 사례

 

 ○ 쿠보타는 동남아 각국에서 소형 트랙터와 콤바인 판매망을 정비 중이고, 이를 토대로 인근국으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방침

  - 2015년 소형 트랙터 및 콤바인 판매대수가 미얀마에서 전년대비 약 50%, 베트남에서 약 40%, 필리핀에서 약 20% 증가했음.

  - 일본 기업으로서는 가장 먼저 진출했던 태국 시장에서의 판매는 논 농사용이 70% 이상을 점유하지만, 향후에는 밭 농사용 수요에 적극 대응해 동남아 시장에서의 수익을 확충한다는 계획임.

 

 ○ 미얀마는 현재 태국과 중국으로부터 공급하고 있는 콤바인과 트랙터를 베트남과 필리핀에서 제공한다는 방침

  - 인도네시아에서는 중국에서 생산한 콤바인을 판매, 2015년 매상이 전년대비 60% 가량 증가했음.

  - 2020년까지의 신중기경영계획에 의하면, 아시아 시장에서 트랙터와 콤바인 판매비중을 25% 정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井農機는 해외매출 비중을 현재의 약 20%에서 2020년 4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

  - 인도네시아는 인력에 의한 농사에서 농기계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 중으로, 인도네시아에서의 평판을 발판으로 인근국으로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임.

  - 구미, 중국 등지의 해외 판매에 이어서 동남아 시장에서의 농기계 판매를 강화해, 해외 매상고를 현재 20% 대비 2020년 4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임.

 

□ 시사점

 

 ○ 일본 국내 농기계 시장이 보합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점차 축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관련 대기업들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대체시장을 확보 중에 있음.

  - 동남아시아 시장은 한국 및 일본과 유사하게 논 농사, 밭 농사의 비중이 큰 반면, 아직까지 기계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으로 농기계 시장은 향후 확대 가능성이 매우 큼.

 

 ○ 국내 관련 기업들, 동남아 국가의 농기계화로 인한 시장변화에 맞추어 시장 진출 및 관련 마케팅 전략 수립 필요

 

 

자료원: 일간공업신문, 일본농업기계공업회 및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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