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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년 이후, 인도 인구 1억 명 법적 음주가능 연령 도달 -
- 인도 포도 재배산업은 자동화로 100% FDI 허용, 투자 증가 전망 -
□ 인도 와인산업 개요
ㅇ 인도 와인산업의 역사
- 인도는 일찍이 금주법이 존재했으며, 특히 와인의 경우 위스키나 브랜디 등의 생산된 증류주와 비교해볼 때 더 비싸기 때문에 와인을 많이 마시지 않는 국가였음.
- 마하라슈트라(Maharashtra) 주에 있는 인다지(Indage)의 샴페인 제조공장이 1984년에 설립됐으며, 체계적인 제조공정을 갖춘 공장으로 주목받았음.
- 1980년대 이후 인도 내에서 상업적 용도로 와인포도 생산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으며, 최근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른 국내 수요의 증가와 수출량 증대로 잠재성 있는 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음.
ㅇ 시장규모
- 향후 5년 동안 1억 명의 소비자들이 25세 이상 법적 음주연령에 도달할 것이며, 인도 와인 소비는 2017년까지 2013년 121만 병 판매 대비 73%로, 연간 210만 병의 와인이 소비될 것으로 추정됨.
- 단맛을 선호하는 인도인들의 입맛에 의해 와인은 타 주류에 비해 선호도가 낮은 편이었으나, 최근 신세대들과 여성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음.
- 인도 내 와인을 마시는 사람들은 고소득자들로 뉴델리와 고아에서 와인 소비의 75%가 이뤄짐.
□ 인도 내 유통되는 와인
ㅇ 인도 와인의 생산
- 인도 내에는 12만3000에이커의 포도밭이 있으며, 이 중 1%만이 와인 생산에 사용됨.
- 인도 내 와인을 생산하는 기업은 3곳이 있으며, 샤토 인다지(Chateau Indage Limited), 그로베르 빈야드(Grover Vineyards Limited), 술라 와인야드(Sula Wineyards)임. 이 기업들은 약 15만 케이스를 생산하며, 1케이스는 12병으로 구성돼 있음. 또한, 2만 케이스의 벌크와인과 병을 수입함. 이외, 수제와인 제조업자들은 10만 케이스의 고품질 와인을 생산함.
ㅇ 인도에서 구입 가능한 와인의 종류
- 프리미엄 와인(스틸와인): 화이트와 레드로 나뉨.
- 스파클링 와인: 일반적으로 화이트 와인과 구별돼 인식됨.
- 위의 범주에 속한 와인들은 다시 3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으며, 인도산 와인(인도의 포도와 병으로 제작된 와인), 반수입 와인(벌크와인을 수입하고 인도에서 병입), 수입 와인(200여 개의 브랜드)이 있음.
ㅇ 스파클링 와인 시장
- 스파클링 와인 부문은 전년대비 30% 증가했음. 일찍이, 술라(Sula)와 잠파(Zampa)가 와인시장을 선두로 이끌었으며, 최근에는 새로운 4곳의 와인회사가 등장했음(Chandon, Fratelli, York, Good Drops). 특히 굿 드롭(Good Drop)의 카사블랑카(Casablanca)는 최근 시장에서 인기 있는 상품임.
인도 스파클링 와인 현황 및 가격
기업명 | 브랜드 | 포도 종류 | 가격(인도 루피) |
Sula Vineyards | Sula Brut | Viognier, Chenin Blanc, Sultana, Shiraz and Pinot Noir | 845 + (750ml) |
Sula Brut Rose | Pinot Noir, Zinfandel and Chenin Blanc | 1,075 + (750ml) | |
Sula Seco Sparkling | Mix of classic and Indian varieties | 495 + (750ml) | |
Grover Zampa Vineyards | Zampa Soiree Brut Rose | Shiraz | 1,100 + (750ml) |
Zampa Soiree Brut | Chenin Blanc | 855 + (750ml) | |
Moet Hennessy Estates & Wines | Chandon Brut | Chenin Blanc, Chardonnay and Pinot Noir | 1,200 + (750ml) |
Chandon Brut Rose | Shiraz and Pinot Noir | 1,400 + (750ml) | |
Fratelli Vineyards | Gran Cuvee Brut | Chenin Blanc | 1,050 + (750ml) |
Vinsura Wines | Vinsura Brut | Chenin Blanc | 850 + (750ml) |
Platine Rose Brut | Chenin Blanc and Cab Sau | 1100 + (750ml) | |
York Wines | Sparkling Brut | Chenin Blanc | 800 + (750ml) |
Chandon | Chandon Brut | NA | 1,200 + (750ml) |
Chandon Brut Rosé | NA | NA | |
Good Drop Wine Cellars | Rio Fizzy Wine | Wine grapes | 110 + (375ml) |
Italian/ Carnival Collection | Wine grapes | 200 + (375ml) | |
Rio Strong | Table grapes | 100 + (375ml) |
□ 주류 관세 및 법적 이슈
ㅇ 주류 수입 관세
HS Code | 220870 |
품목 | 주류(Liqueurs and Cordials) |
총 수입세 | 150% |
수입세 구조 | 기본 관세(BD) 150%, 상계관세(CVD) 0%, 특별부가관세(SCVD) 0%, 교육세(EC) 3% |
비고 | 이 제품은 인도 내 수입이 가능함. |
ㅇ 인도 내 주류 금지법 및 통제
- 주류에 대한 금지는 인도 내 락샤드윕(Lakshadweep)의 연방직할지를 포함해, 구자라트(Gujarat), 나갈란드(Nagaland) 그리고 마니푸르(Manipur)의 일부에서 이루어지고 있음. 케랄라(Kerala)는 2014년 이후로 단계적으로 금주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비하르(Bihar)sms 2016년 4월 1일에 주류 판매 금지를 선포함.
- 안드라프라데시(Andhra Pradesh), 하리아나(Haryana), 미조람(Mizoram) 그리고 타밀나두(Tamil Nadu) 주는 이전에 주류판매가 허용되지 않았지만 이후 법률이 폐지됐으며, 이외 다른 모든 주와 연방직할지에서는 주류 판매가 허용됨.
ㅇ 드라이데이(Dry Days)
- 드라이데이Dry Days)는 특별한 날로서 알콜 판매가 금지됨. 구체적 날짜는 각각의 주정부에 의해 결정됨. 대부분 인도 주들은 그 지역 내 인기 있는 축제에 따라 종교적 행사 또는 축제로 드라이데이를 결정하며 이 날에 법을 준수하게 됨.
- 헌법 공포일(1월 26일), 독립기념일(8월 15일) 그리고 간디 탄생일(10월 2일)과 같은 국경일이 대부분 드라이데이로 선정됨. 판매하는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데, 예를 들어 일반적인 5성급 호텔에서는 모든 드라이데이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알콜 상점이나 작은 술집에는 영향을 받음.
- 드라이데이는 또한 선거일에 영향을 받으며, 인도의 선거관리위원회 임명투표와 결과 발표날에 적용됨. 사실상 알콜 문제는 인도 내 논쟁 이슈가 많으며, 전부 혹은 일부분의 금지는 대부분 주에서의 선거를 통해 결정됨. 알콜의 생산, 제조, 소유, 운송, 구매 및 판매는 특히 인도 법규 중 ‘Entry 8 of the State list of Seventh Schedule to the Constitution’에 적용됨. 그 주들은 생산, 제조, 소유, 운송, 구매 및 판매에 있어 독점적인 힘을 가지고 있음.
□ 시사점
ㅇ 와인을 비롯한 주류별 시장 전망
- 수많은 유럽 국가나 미국의 주류시장은 포화된데 비해 인도는 국제기업들이 진입하기에 수익성이 좋은 미개척지로 간주됨. 인도의 주류시장은 지난 5년간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맥주는 인도의 주류산업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이며, 인도 주류산업에서 3번째로 큰 시장이자 2번째로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임.
- 인도의 와인산업은 가장 큰 와인 고객의 점유율을 지닌 뭄바이나 델리. 벵갈루루와 같은 도시에서 주로 막 진입한 단계이며, 수입산 와인 소비는 조만간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ㅇ 투자 전망
- 인도 정부는 알콜에 이율을 결정하기 위한 배타적 권한을 가지고 있음. 그 결과, 각 주마다 다르고 복잡한 인가, 조세 그리고 제조에 관한 등록절차, 라벨링, 등록, 유통, 와인 판매권한을 가지고 있음. 따라서 외국투자의 경우, 분절적인 시장으로 인도돼 이러한 어려움에 큰 타격을 입게 됨.
- 그러나, 인도는 와인을 생산하는 주의 투자장벽을 낮추려고 하는 중. 인도 와인산업에 대한 FDI의 홍보는 증가하고 있으며, 국제협력은 자본, 기술 그리고 전문기술의 형태로 필수적인 시장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인도의 포도 재배산업은 현재 자동화 루트를 통해 100%의 FDI를 허용함. 이는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의 와인에 접근하기 위해 인도 내 와인문화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열쇠가 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임.
- 결론적으로 지역 양조장들은 가격이 싸고, 인도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달콤한 와인을 생산하기 위해, 또한 적정한 수입과 함께 시장을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큰 도전을 남겨놓고 인도 와인시장은 투자자들에게 중단기적으로 점차 매력적인 시장이 되고 있음.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한정하 대리, Saurav Deb Mng.
자료원: 인도 정부 자료, 현지 언론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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