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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폴란드 HoReCa 시장, 연평균 4.5%의 안정적 성장 지속 전망 -

- 편의점 분야의 확대와 건강한 음식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

 

 

 

□ 폴란드 HoReCa 시장규모

 

  ㅇ HoReCa는 호텔 레스토랑 분야(Ho), 일반 레스토랑 분야(Re), 연회 출장 서비스 및 카페 분야(Ca)를 합친 것으로, 전반적인 외식시장을 지칭하는 용어임.

 

  ㅇ 2018년 폴란드 HoReCa 산업 시장은 전년대비 7% 성장한 약 310억 즈워티(약 81억 달러) 규모였으며, 2019년에는 전년대비 6.2% 성장한 328억 즈워티(약 85억 6000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폴란드의 경우 평균적으로 전체 가계 예산 중 3.6%를 HoReCa 서비스에 소비하며, 이는 유럽 연합 평균치인 9.6%에 비교하여 현저히 낮은 수치로 앞으로의 시장 확대 및 성장이 기대됨.

 

  ㅇ 시장 전문 조사 기관인 PMR 에 의하면, 동 시장은 향후 4~5년간 연평균 약4.5%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폴란드 HoReCa 시장규모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시장규모

25,132

26,957

28,908

30,931

32,864

34,593

성장률

5.2

7.3

7.2

7.0

6.2

5.3

 

환율: 폴 중앙은행 고시 ’19.1~11월 평균환율 1USD = 3.8391PLN, 1EUR = 4.3004PLN

주: *예상치, 전망치

자료원: PMR

 

□ 분야별 HoReCa 시장 현황

 

  ㅇ 일반 레스토랑 분야가 43%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다음으로는 패스트푸드가 24%의 점유율을 보임.

    - 패스트푸드 전문점인McDonald는 단독 레스토랑 브랜드로서 폴란드 전체 HoReCa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며, 전체 HoReCa 시장의 10%를 차지하는 호텔 레스토랑의 총수입보다 더 큰 수입을 보임.

    - HoReCa 사업운영 대부분의 경우(94%) 개인 사업자에 의해 운영되며, 체인점의 비율은 6%를 구성함.

    - 연령별로는 30~49세의 경우 일반 레스토랑, 18~25세의 경우 패스트푸드와 피자 전문점에서의 소비가 두드러짐.

 

2018년 폴란드 레스토랑 분야별 HoReCa 시장구조

.

자료원: PMR

 

  ㅇ 시기별로 볼 때 여름 기간 중 소비가 전체의 42%를 차지해 가장 크며, 특히 여름에는 일반 레스토랑 분야, 겨울에는 펍 분야에서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2018년 폴란드 HoReCa 시장 시기별 판매실적

자료원: PMR

 

  ㅇ 음식 종류로 볼 때 폴란드 전통음식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최근 음식 배달 서비스의 발달 및 수요 증가와 함께 전체 요식업체 중 46%가 배달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음.

 

2018년 폴란드 HoReCa 음식 종류별 시장 구조

 

자료원: PMR

 

□ 트렌드 및 시장 전망

 

  ㅇ 폴란드 HoReCa 산업 전반적으로 전년도 대비 45%가 수입 증가를 기록하였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보임.

    - 2019년도 기준 호텔 레스토랑과 카페 분야에서는 성장세를, 펍 분야에서는 하락세를 보임.

    - 성장 요인으로는 소비자층의 확대, 생활 패턴의 변화, 경제 성장 등이 있으며, 저해 요인으로는 상대적으로 적은 소비자 층과 유지비 부담 등이 있음.

 

  ㅇ 폴란드 내의 HoReCa 산업을 시작하는 것에 있어 숙련된 직원 채용의 어려움 및 임금 부담, 유지 및 재료 비용 부담 등의 어려움이 있음.

 

  ㅇ 편의점의 경우 폴란드 대표 브랜드인 ‘Zabka’가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대형마트 또한 소규모 자사 편의점(Express) 개발 및 확대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음.

    - Stokrotka Express는 작년 23개의 지점을 개점, 매년 50개의 점포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독일계 소매점 Mini-Aldi 또한 폴란드 시장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음.

    - 편의점에서는 즉석 식품의 판매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전자레인지, 식탁 등 편의 시설을 갖춘 형태의 매장이 확대되고 있음.

 

  ㅇ 소득 증가 및 생활 패턴의 변화로 전화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 폴란드 내 대표적인 배달 서비스로pyszne.pl, PizzaPortal,pl, lundhing.pl 사이트가 이용되고 있음.

 

  ㅇ 기존에 웨이터가 주문을 받고 서빙을 하는 형식과 달리 직접 가서 주문하고 음식을 가져오는 형태의 셀프 서비스 레스토랑이 증가하고 있음.

 

  ㅇ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건강한 식재료와 음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ㅇ 관광객의 증가, ‘Family 500+’ 정책 추진, 일요일 오프라인 상거래 제한, 쇼핑몰 증설 등 폴란드 내의 다양한 변화들과 함께, 향후 몇 년간 HoReCa 시장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스포츠 및 예술 분야의 국제 대회 유치 성공으로 폴란드 국가 인지도 상승과 함께 2017년도 기준 680만명의 관광객이 기록되었으며 이는 전년도 대비 6.7% 상승한 수치임.

    - Family 500+ 프로그램은 아동 보유 가정을 위한 보조금 지원 정책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소비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추후에도 긍정적 영향이 예상됨.

    - 일요일 오프라인 상거래 제한 정책은 2018년도부터 점진적으로 추진된 정책으로써, 2020년도부터는 일요일 상거래가 전면 중단됨. 이에 따라 쇼핑몰 밖의 HoReCa 산업의 확장 및 배달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PizzaPortal.pl에 의하면 일요일 오프라인 상거래 제한에 힘입어 전년도 대비 2019년 1월 일요일 판매량이 35% 증가함.

 

□ 전시회 정보

 

  ㅇ HoReCa 산업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다양한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폴란드 내의 전반적 산업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음.

 

폴란드 HoReCa 산업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홈페이지

개최일

장소

Euro gastro

https://eurogastro.com.pl/en/

2020년 3월 25-27일

Ptak Warsaw EXPO

HORECA

https://horeca.krakow.pl/pl/

2020년 11월 4-6일

EXPO Krakow

자료원: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 종합

 

HACCP 인증

 

  ㅇ 폴란드 내에서는 HoReCa 산업 전반에 걸쳐 HACCP인증을 가지고 있음. (96%)

    - HACCP은 식품 조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해 방지를 위한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체계로 전세계적으로 효율적인 식품 안전 관리 체계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일본, 유럽연합 등에서 이용되며 권장함.

    - 폴란드에서는 법적으로 HACCP절차를 의무화함.

    - 자세한 정보는 사이트 참조. http://www.haccp-polska.pl/

 

□ 전문가 인터뷰

 

  ㅇ 전문조사기관 PMR 관계자

    - 폴란드의 HoReCa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으며 성장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그 중에서도 카페와 일반 레스토랑에서 높은 성장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됨.

    - 폴란드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와 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자의 증가로 추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함.

 

  ㅇ 폴란드 HoReCa 시장 대상으로 아시안 식품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Kuchni Swiata사의 마케팅 디렉터에 의하면, 최근 10년 사이 폴란드 내 건강식에 대한 관심 증가와 건강식으로 여겨지는 한국 및 일본음식이 유행을 하고 있어 관련 식자재의 시장이 안정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요약 및 시사점

 

  ㅇ HoReCa시장은 2018년 전년대비 7% 성장하여 310억 즈워티(약 81억 달러)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폴란드의 라이프스타일 및 정책변화, 소득의 증가에 따라 향후 4~5년간 연평균 약 4.5%의 좋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ㅇHoReCa산업의 시장 구조를 보면, 2018년 기준으로 일반 레스토랑이 54%, 패스트푸드가 24%, 호텔 레스토랑이 10%인 시장 구조를 보이고 있음.

 

  ㅇ 폴란드에 비하여 한국 시장에 이미 보편화된 편의점 및 배달 서비스의 노하우가 폴란드 시장에 유의미할 것으로 보임.

 

  ㅇ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함께 한국의 건강 식품 및 요리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됨.

 

  ㅇ 폴란드 HoReCa 산업 서비스를 위해서는 HACCP 등록이 필수이며, 폴란드 시장 진입 장벽에 대한 충분한 숙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PMR, gelmatic.com, eurogastro.com., retailmarketexperts.com, www.haccp.or.k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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