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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5, 95허우 젊은 세대가 싱글경제 주역으로 부상 -
- 1인용 소포장 제품과 간편식, 소형 가전제품이 인기 -
□ 싱글족 왜 중요한가?
○ 중국 싱글족 현황
- 중국에서 혼인신고를 한 사람들이 2013년부터 5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2018년 기준 혼인신고를 한 커플은 1010만 8천 쌍으로 전년 동기대비 4.9% 하락하였고 이혼한 커플은 380만 쌍임.
- <중국 2018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서 20~49세인 싱글족 규모(미혼 및 이혼 포함)는 약 2억 5천만 명에 달하여 총 인구의 18% 정도를 차지함.
- 싱글족들은 주로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선전(深圳) 등 1선, 2선 도시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그 중 60% 이상이 90년대 생임.
2010~2018년 결혼 및 이혼신고 추이
자료: 国金证券
○ 젊은 층의 싱글족은 중국 미래 소비 트렌드 변화의 길잡이
- 싱글족은 양육의 부담이 적고, 상대적으로 더 높은 생활의 질을 추구할 수 있음.
- 1985~95년대 생의 싱글족은 소득이 많아짐에 따라 소비 수요도 상승하면서 싱글경제의 주역이 될 것임.
□ 싱글족의 분야별 소비영역
○ 1인 음식
- 1985~95년대 생 중, 60% 가까이 되는 사람들은 직장인이며 극소수의 사람만 국가기관 또는 정부에서 근무함.
- 싱글족 중 1985~95년대 생의 사람들은 인터넷을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나 온라인쇼핑을 잘 받아들이는 편임. 싱글족은 인터넷 주문으로 집까지 배송해주는 편리함을 더 선호함.
-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배달음식의 소비자 중 대부분이 싱글족임.
- 싱글족은 음식에서의 편리성을 추구하고 신세대 젊은이들은 시간을 들이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혼자서 밥을 지어먹는 경우가 적음.
- 메이퇀디엔핑(美团点评)에서 발표한 2018년 배달음식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기준, 20~30대 소비자들의 주문건수가 전체 주문건수의 65%를 차지하였고 배달음식의 1인 소비가 대세임.
- 최근, 중국시장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간편훠궈(方便火锅)'가 출시됨. 이 제품은 1인분으로 포장되어 있고 물만 넣은 후 바로 따뜻하게 먹을수 있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하이디라오(海底捞), 샤오롱칸(小龙坎), 더좡(德庄) 등 훠궈 체인 회사에서도 자사 브랜드로 '간편훠궈(方便火锅)' 제품을 출시함.
중국 간편훠궈(方便火锅) 이미지
자료: 칭다오 무역관 종합
○ 편의점 소비
- 오프라인 편의점에서는 1인 단일 구매의 편리성을 제공함.
- 싱글족이 소비하는 제품은 혼자 사용하기에 편리한 제품이며 단일 구매량이 적고 구매 횟수가 많은 추세를 보이고 있음.
- 편의점은 아파트와 가깝고 소포장 제품을 제공하며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제품 및 단일구매의 편리성을 보여줌.
- 편의점은 점점 대형 마트의 시장 점유율을 빼앗고 있으며 싱글족의 새로운 구매경로로 정착되고 있음.
- 1선 도시 중 60% 이상의 싱글족은 편의점에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함.
중국 1선 도시 싱글족의 제품 구매 경로
자료: 国金证券
- 싱글족은 생활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식품의 신선도를 중시하고, 소포장 식품을 선호함.
- 캔 와인, 미니 소주, 1일 견과류 등 제품이 중국 편의점에 진출하여 싱글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중국 싱글족이 선호하는 편의점 제품
자료: 칭다오 무역관 종합
○ 화장품
- 중국 1선 및 신1선 도시에 살고 있는 싱글족의 매월 화장품 구매액은 소득의 5~7%를 차지함.
- 1선 도시 중 61%의 싱글족은 매월 화장품에 200위안 이상을 소비하고 있으며 신1선 도시의 싱글족 중 47%는 매월 화장품에 200위안 이상을 소비하고 있음.
중국 1선 및 신1선 도시 싱글족의 화장품 구매액
(단위: 위안)
자료: 国金证券
- 온라인쇼핑과 화장품매장은 1선, 신1선 도시의 싱글족이 선호하는 화장품 구매경로임.
중국 1선 및 신1선 도시 싱글족의 화장품 구매경로 선호도
자료: 国金证券
○ 패션
- 중국 싱글족 중 38%가 매년 1~2회 정도 2천 위안 이상의 의류를 구매함. 싱글족 중 18%가 매년 3~4회를, 17%가 5회 이상 구매함. 싱글족은 자신의 소득에 맞춰 비싼 금액을 패션에 투자하여 자신의 매력을 어필하려고 하는 성향이 강함.
- 1선 및 신1선 도시의 싱글족은 '품질'과 '브랜드' 중 '품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함.
* 가장 중시하는 요소는 외부 디자인임.
- '품질'을 선택한 1선 및 신1선 도시의 싱글족은 각각 26%, 29%를 차지함.
중국 1선 및 신1선 도시의 싱글족 의류 제품 구매 시 관심 요소
자료: 国金证券
○ 가전제품
-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작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편리한 소형 가전 및 뒤처리가 깔끔한 가전제품이 1인 가구들에게 사랑받고 있음.
- 이오우즈쿠(亿欧智库)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싱글족 중 43.4%가 스마트 가전제품을 갖고싶다고 응답했는데 이는 일반 가정(35.7%)보다 높은 수치임.
- 티몰에 따르면, 2018년 미니 전자레인지 및 미니 세탁기의 구매자 수가 빠르게 늘어 전년 대비 각각 973%, 630% 상승하였음.
- 2018년 티몰에서 180L 이하 미니 냉장고의 구매자 수는 전년 대비 33.33% 증가하였음. 미니냉장고는 주로 침실에 두고 과일, 마스크팩 등 제품을 냉장보관하는데 사용함.
- 미니 프로젝터는 2018년 티몰 광군제(11월11일)에 예약판매를 시작한 이후, 10만 명 이상의 소비자가 동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음.
중국 싱글족이 선호하는 전자제품
자료: 칭다오 무역관 종합
□ 시사점
○ 간편식품 주목
- 중국시장에서 한국음식의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임.
- 소비자가 전자레인지만 사용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한국적인 간편식품을 다양하게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소포장 제품 개발
- 싱글족이 늘어남에 따라 1인분씩 담아 부담 없이 나홀로 즐길 수 있는 소포장 제품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임.
- 대용량 때문에 고민하는 구매자들을 위해 기업에서는 식품이나 주류 등 다양한 소포장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소형 가전제품 개발
- 현재 중국에서 싱글족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는 있지만 제품의 범위가 한정되어 있음.
- 앞으로 싱글족 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형 가전제품이 많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됨.
○ 편의점에 식품을 공급하고 있는 한 업체는 칭다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인구구조가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싱글족들을 위한 싱글경제는 앞으로도 안정적인 발전을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작고 예쁜 제품이 인기를 끌 것"이라고 언급함.
자료: 国金证券, 和讯网, KOTRA 칭다오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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