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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덜란드산 유기농 허브차가 대상 수상 -
- 다수의 기업이 지속가능성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아 -
□ 2019 ASN Bank World Award
○ 네덜란드의 가장 지속가능한 은행이 지속가능한 스타트업 대회 개최
- 2018년, 2019년 연속으로 네덜란드 Sustainable Brand Index Award 은행 부문에 ASN Bank가 가장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뽑힘.
- ASN Bank는 전(前) Dutch Bank로, De Volksbank가 소비자금융을 위해 운영하는 은행임.
- De Volksbank는 다음 4개의 은행을 소유하고 있음: ASN Bank, BLG Wonen, RegioBank, SNS
- 4개의 은행은 사람 중심의 금융 시스템이라는 동일한 신조와 공통가치를 추구함.
- ASN Bank는 몇 년간 새롭게 시작하는 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가장 지속가능한 기업을 뽑는 ASN Bank World Award를 개최했으며, 2019년에 12회째가 개최됨.
- 이에 참가하는 기업가들은 비즈니스 연수, 코칭, 네트워크, 일정 금액, 언론의 주목을 받을 기회를 얻음.
- ASN Bank World Awards 측은 세상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스타트업에 상을 수여해 기업의 성장을 돕고자 함.
○ 2019년, 70개의 기업만이 예선을 통과하는 ASN Bank Award에 210개 이상의 새롭게 시작하는 지속가능한 스타트업 참가
- 이 대회는 ASN Bank의 플랫폼 및 커뮤니티 ‘voor de wereld van morgen(내일의 세계를 위하여)’를 통해 개최되며, 플랫폼 내 블로그에 지속가능 프로젝트 사례가 게재됨.
- 심사위원은 실행가능성, 환경에 미칠 긍정적 영향, 기업가 정신, 독창성에 바탕을 두고 70개의 기업 중 30개를 선정함.
- 선정된 30개의 기업은 환경 보호, 인간과 사회, 자연과 환경 총 세 부문으로 나누어짐.
- 이 기업들은 본선 과정에서 사업 계획, 홍보 및 재정에 관해 연수를 받고, 각자 사업 및 예산 계획서를 5주 내에 제출해야 함.
- 연수 이후 기업들은 각자의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상위 15개의 기업만이 본선을 통과함.
- 최종 라운드에 선정된 6개 기업은 연수, 코칭, 홍보에 이어 상금까지 받을 기회를 받고, 이 중에서 상위 3개의 기업을 수상자로 선정함.
- 상금은 총 55,000유로이며, 1등이 25,000유로, 2등은 15,000유로, 3등은 10,000유로를 받게 됨.
- 인기상은 투표로 결정되며, 6개 기업 중 가장 많은 표를 받은 기업이 5,000유로 상당의 상금과 함께 인기상을 수상함.
○ ASN Bank World Awards 수상자
- PTThee는 네덜란드 현지에서 재배하는 유기농 허브차로 1등과 인기상을 모두 차지함.
- Twenty가 물을 넣으면 샴푸로 변하는 농축 샴푸캡슐로 2등을 차지함.
- 3등은 커피 찌꺼기를 주재료로 하는 환경친화적 잉크 및 식물성 기름을 발명한 CaffeInk에게 돌아감.
□ 수상자 소개
○ PTThee: 농부와 네덜란드 생물 다양성 모두에 기여하는 허브차
- 사업가 Matthijs Westerwoudt와 Daan van Diepen은 네덜란드 현지 허브 재배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림.
- 이들은 네덜란드의 생물 다양성에 기여하는 수익 구조를 만들어내길 원함. 이에 PTThee가 제공하는 새로운 수익 구조는 네덜란드 농부와 네덜란드 생물 다양성에 모두 긍정적으로 기여함.
- 두 사업가는 생물 다양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농부들에게 직접 재배한 꽃과 허브로 차를 제조하는 수익 구조를 제안함.
- PTThee는 1등 및 인기상을 동시에 차지해 총 3만 유로의 상금을 획득함.
○ PTThee, 차 공장 설립에 상금 사용 예정
- Westerwouldt는 암스테르담과 위트레흐트 중간 교외지역에 차 공장을 설립해 더 많은 차를 생산하고 싶다고 언급함.
- 지금까지 PTThee는 다른 기업에서 장비를 빌려 현지 재배한 허브를 건조시켰음.
- 또한, 그는 회사를 시작할 때, 교외지역이 주로 초원으로 이루어진 네덜란드의 생물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했다고 밝힘.
- 그들은 단조로운 생물 다양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벌과 나비뿐 아니라 목축에도 좋은 허브 초원을 떠올림.
- 또한, 네덜란드의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는 허브차가 주로 동유럽에서 수입된다는 것을 깨달음.
- 이에 네덜란드 현지 허브 재배라는 아이디어로 농부들은 이 사업 구조를 원하는 규모만큼 적용할 기회를 얻고, 네덜란드 생물 다양성 역시 향상시킬 수 있음.
- PTThee는 농부들에게 종자를 제공하고, 씨 뿌리는 비용을 대신 부담함. 또한, 성장한 허브를 수확하고, 이에 참가한 농부들은 생물 다양성 향상에 대한 기여로 보상을 받음.
- 농부는 보통 사용하지 않는 대지의 일부에 허브를 재배하기를 요청받음.
- 이 스타트업은 자사의 제품을 통해 다른 기업뿐 아니라 모두가 네덜란드 생물다양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기를 바람.
PTThee 사업 구조
자료원: ptthee.nl
주*: PTThee는 PTT로 발음하며, PTT는 이미 폐지된 우편전신국으로 택배를 통해 차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함.
○ Twenty;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샴푸 캡슐
- 샴푸 캡슐은 Mirjam de Bruijn과 Ilse Kwaaitaal이 일반적으로 샴푸의 80%가 물이라는 것에 착수한 아이디어임.
- 물을 제외한 필요 성분 20%를 함유한 농축 샴푸캡슐을 개발해 이에 물을 섞어 샴푸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Twenty는 이 아이디어로 ASN Bank Award에서 2등을 차지해 상금 15,000유로를 획득함.
- Mirjam de Bruijn은 이 제품으로 소비자 인식이 증가해 Twenty가 가정용 상품의 기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힘.
○ Twenty의 제품 구조
- Twenty는 소비자에게 대부분을 물이 차지하는 샴푸 및 세제 등 기존 제품의 대안을 제공하기를 원함.
- 이 대안은 나머지 20%를 농축시켜 캡슐, 태블릿, 과립 형태로 만드는 것임. 농축샴푸를 고품질의 재사용가능한 병에 넣고 물을 부으면 기존 제품과 동일한 형태의 샴푸나 세제로 변해 소비자가 사용할 수 있음.
- 캡슐, 태블릿, 과립 형태의 농축샴푸는 표면이 딱딱하기에 종이상자 포장이나 더 나아가 무(無)포장 상점 판매까지도 가능할 것임.
- 이 재사용가능한 병은 Twenty 농축샴푸 구조의 일부로, 일반 샴푸 및 세제의 용기보다 훨씬 품질이 좋음.
- 기존 제품과 달리 한 번만 구매하면 매달 구매할 필요가 없기에 구매 유도를 위한 제품 용기 브랜딩의 필요가 없어짐. 이에 따라 병의 포장이 더욱 깔끔해지며 환경친화적으로 변함.
- 주방 세제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식기 세척기를 가지고 있고, 싱크대에서 주방 세제를 보는 것을 꺼리기에 깔끔한 포장의 작은 병으로 제조함.
Twenty (샴푸 및 세제 캡슐)
자료원: mirjamdebruijn.com
○ CaffeInk; 커피 찌꺼기로 만들어진 잉크와 식물성 기름
- Eline Leising은 CaffeInk로 ASN Bank World Award 3등을 차지하며 10,000유로 상당의 상금을 획득함.
-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한 여름학교 프로그램에서 이에 대한 방안을 브레인스토밍하며 아이디어를 떠올림.
- 추후 연구는 CaffeInk에게 잉크 시장이 아직은 지속가능하거나 혁신적인 시장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줌.
- CaffeInk는 초기에 소규모 잉크 제조업체 및 포장용 잉크에 집중하기를 원했는데, 이는 외부포장용 잉크 조건이 내부포장용보다 덜 엄격하기 때문임.
- Eline Leising은 대회 참가로 인해 네트워크 확장이 가능했고, 이를 통해 커피 찌꺼기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커피 생산업체를 만날 수 있었다고 언급함.
- 네덜란드에서 개발된 CaffeInk는 현재 유럽 시장을 겨냥하고 있음.
- 초기 CaffeInk는 네덜란드의 혁신 아이디어 대회인 Jan Terlouw Innovation Prize에서도 수상해 TEDxAmsterdam에서 강연한 적도 있음.
CaffeInk 시연
자료원: voordewereldvanmorgen.nl
○ CaffeInk의 작동 방식
- 초록색의 커피콩은 종류 및 볶는 시간에 따라 다양한 빛깔의 갈색으로 변함.
- CaffeInk는 커피 얼룩을 제거하기 어렵다는 점을 토대로 커피 찌꺼기를 잉크의 주성분으로 선정함.
- 자전거 배달원을 통해 수집된 커피 찌꺼기에서 서로 다른 추출법을 통해서 잉크와 오일에 쓰이는 어두운 색의 안료를 추출함.
- 점도가 높은 오일은 커피 찌꺼기로부터 추출할 시, 커피 냄새가 나며, 이는 화장품 부문에서도 사용이 가능함.
- CaffeInk는 커피 찌꺼기로부터 잉크 및 오일 색소를 추출해 섬유뿐 아니라 종이 역시 출력할 수 있는지 시험하고 있음.
- CaffeInk는 커피 찌꺼기 재활용 규모를 키우고자 함. 그 일환으로 생명공학 회사와 바이오리파이너리*를 이용하는 정제공장을 설립해 매년 20,000톤의 커피 찌꺼기를 1,000톤의 안료로 전환하고자 함. 이렇게 생산된 안료는 종이, 섬유, 음식, 화장품 모두에 사용가능함.
- CaffeInk는 네덜란드 잉크 생산 과정을 재정립하고자 함, 잉크의 네덜란드 현지 생산으로 인한 운송거리 감소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음.
- CaffeInk로 감소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525세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과 맞먹는다고 추측됨.
* 바이어리파이너리: 친환경적 식물 자원인 바이오매스에서 화학제품과 바이오 연료 따위의 물질을 얻어 내는 기술
CaffeInk 시스템
자료원: caffeink.net
□ 전망 및 시사점
○ ASN Bank World Award 같은 계획은 혁신적이며 지속가능한 스타트업이 언론의 관심을 받으며 성장할 기회를 부여함.
- 대회 전반의 도전적인 분위기와 함께 총 3번을 통과해야 하는 대회 구조가 언론의 관심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불러일으킴.
- 또한, 참가 기업과 전년도 대회 수상자는 대회 참여가 기업에 매우 유익했으며, 자사의 사업 아이디어를 비판적으로 바라볼 기회를 주었다고 밝힘.
- 더 나아가, 대회 전체 준비 과정은 기업들이 잠재적 투자자들의 질문에 잘 대비할 수 있게 함.
- 지속가능한 기업을 선정해 교육시키고 상과 상금을 함께 수여하는 등의 유사한 계획은 한국에도 적용가능하며,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 방안을 마련하는 계기가 됨.
자료원: duurzaambedrijfsleven.nl, vakbladvoedingsindustrie.nl, asnbank.nl, voordewereldvanmorgen.nl, Zakelijk .ptthee.nl, mirjamdebruijn.com, caffeink.net, ptthee.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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