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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내 면세점, 중국 면세점 다크호스로 부상 -

- 중국 면세점 발전이 한국 면세점에도 일부 영향 예상 -

- 소비 업그레이드는 장기적으로 한중 면세점 동반성장 이끌수도 -




□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면세품 소비시장

 

  중국 명품 소비의 70%는 해외에서 발생

    - 2019 3, 글로벌 경영컨설팅 회사인 BAIN이 발표한 중국 명품시장연구(2018)에 따르면, 2018년 중국의 명품의 세계 소비는 7700억 위안( 1,181억 달러)으로 전년 동기대비 20% 증가해 세계 시장 점유율 33%를 차지(7년 연속 세계 1)했으며, 2025년 점유율은 40%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UNWTO(World Tourism Organization) 통계에 따르면, 2017년 중국의 해외 소비는 2,580억 달러로 세계 관광 소비에 가장 큰 기여를 한 국가(21%). 2017년 중국인들의 1인당 평균 해외 소비액은 1,985달러이며, 그 중 쇼핑 소비액이 762달러로 비중국인 관광객(486달러)를 훨씬 넘어섬.

 

자료:BAIN, UNWTO

 

  ○ 중국, 면세산업 발전 통해 해외소비를 국내로 유턴 추진

    - 유커의 해외소비와 이로 인한 외환유출에 따라 중국 정부는 해외소비를 국내로 돌려 내수를 진작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 지난 몇 년간 중국 정부는 소비재 관세 인하, 리다오면세정책(岛免税, Offshoreisland duty-free policy), 입국 면세점 증설, 다이공(代工) 제한, 시내 면세점 증설 등 중국 내 소비환류를 위한 일련의 부양책을 도입함.

    - 2011년 하이난성에 리다오() 면세정책 시행 이후 4차례에 걸쳐 면세점 구매금액과 구매횟수를 늘리고, 면세품 및 대상자 확대 개편. 2015, 내수 소비 진작을 위해 국무원은 광저우 바이윈(广州白云), 선전 바오안(保安) 등 여러 공항에서 입국면세점을 개설하고 중국인의 입국 면세한도를 높이는 데 합의했으며, 2019년에는 공항에서 시내로 면세점을 확장해 여러 도시에서 시내면세점 건설 추진 중

 

중국 최대 규모(72,000m²)의 하이난 산야(海南三) 면세점 CDFIMG_256

자료: 싼야()면세점 홈페이지

 

  ○ 중국 내 면세 시장 지속 성장

    - 면세업이 국내 소비 환류에 있어 중요해짐. 관련 정책 지원과 함께 2018년 중국의 면세 판매액은 395억 위안, 2015~2018년 연간 복합 성장률은 19%에 달함.

    - 2018년 중국 내 면세 매출액은 395억 위안(세계 점유율 7.6%)으로 한국(세계 점유율 22%)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수준임. 향후 면세정책 지원과 공급망()의 최적화로 중국인들의 면세 수요가 계속 늘어나면 2023년에 중국 전체 면세 매출액은 810억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급속 확대되는 시내 면세점

 

  ○ 공항 면세점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기존 중국 면세업

    - 공항은 세계적으로 면세업의 주요 유통채널로, 2017년 글로벌 면세 매출 56%가 공항, 37%가 시내와 국경점(境店)에서 발생. 한국은 시내점 매장이 85% 차치, 공항 내 매장 비율은 13%에 불과함(2019 5월 기준). 반면 중국은 공항 매장 비중이 약 70%, 리다오()23%, 시내점 등 기타 유통채널 비중은 극히 낮아 전반적으로 중국 면세업이 공항점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추세.

  

자료: 중국면세기업(公司) 연간보고서, KDFA

 

  ○ 부상하고 있는 중국 시내 면세점

    - 중국의 해외 소비 국내 환류 및 내수 소비 유도를 위해 시내 면세점의 역할이 중요해짐. 2018 5, 칭다오, 샤먼, 다롄, 베이징 시내 면세점들이 잇따라 오픈했고, 8월 상하이 시내 면세점이 루자쭈이(家嘴)에 오픈함.

    - 상하이 시내 면세점은 매장에서 사전 예약 후 출국 전 공항에서 출하해 전달 받는 서비스를 출국하는 외국인 뿐 아니라 내국인에게까지 확대 제공함. 이는 중국 정부가 최근 기존 시내 면세점을 대상으로 취하고 있는 주요 조치로, 내국인에게 개방하는 시내 면세점 확대 전망임.

 

  ○ 면세점 규모 확대

    - 2019 9 16, 상하이 푸동 공항 웨이싱팅() 면세점이 정식 오픈함. 규모는 10,000㎡로 이전 터미널 12 면세점의 면적 총합보다 넓음.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향수제품과 화장품은 해당 매장에서 전 품목을 취급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체 공항 면세점 최저가'에 도전 중임.

 

2019 9월 오픈한 상하이 푸동 공항 면세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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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신랑망(新浪)


    - 2019 11 9, 1,700㎡ 규모의 중국 최초 크루즈 여객항 입국 면세점인 상하이 우송커우(淞口)점이 정식 오픈함. 담배, 화장품, 아동 완구류 등을 주로 판매 중이며, 오픈 당일 하선 입국한 관광객 5000명 이상이 몰려 많은 특가 상품이 팔림.

 

상하이 우송커우 국제 크루즈 여객항 입국 면세점 정식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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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중국광보왕(广播)

 

중국 면세점, 가격 경쟁력 높아져


  ○ 과세 vs 면세… 30~40% 가격 차이

    - 일반 무역 방식으로 화장품 수입 시 납부해야 할 세금으로는 주로 관세, 수입 소비세 및 수입 부가가치세 등이 있고, 관세 총 누적액은 CIF가격의 약 46%.

    - 시중 제품들의 면세가와 일반 판매가(세 포함)를 비교해보면 면세가가 일반 판매가보다 30~40% 낮아 현저한 가격차이를 보임

 

면세가와 일반 판매가 비교

브랜드

제품명

면세가(달러)

일반 판매가(달러)

가격차이율(%)

SK-II

330ml 에센스

1,314

2,150

39

GIVENCHY

200ml 클렌징워터

223

305

27

EsteeLauder

30ml 크림

1,037

1,450

28

Lancome

50ml 에센스

649

1,080

40

 

수입 화장품 납세 부문  

 

세율

세금

납세 후 가격

CIF 가격

 

 

100

관세

10%

10

110

소비세

15%

19.4

129.4

부가가치세

13%

16.8

146.2

      자료: 중국 국가세무총국(国税务总), 브랜드별 홈페이지

 

  ○ 중국 면세품의 높은 가성비

    - 중국 내 면세점의 국가 브랜드별 가격을 비교해보면, 중국 선라이즈(日上)는 프로모션에 소극적(보통 5% 할인)인 반면, 한국의 신라와 롯데그룹은 높은 매출에 힘입어 대규모 할인 행사를 자주 하는 등 전반적으로 가격 우위가 뚜렷한 편이지만, 푸동 공항의 경우 인기 높은 일부 품목에서 가격 우위를 점하고 있음(아래 표 참고).

    - 2018 2월 중국면세품() 그룹은 15억 위안으로 선라이즈(日上) 그룹의 지분 51%를 취득해 중국 면세업을 통합시킴. 면세업계 두 거물기업의 통합에 따라 경영력, 공급업체에 대한 가격 협상 능력 등이 크게 향상되고 가성비도 더욱 높아질 전망임.

 

면세점 국가 브랜드별 가격 비교

(붉은색 표시가 가장 많이 할인된 가격임

브랜드

제품명

중국 본토

홍콩

한국

한국

싱가포르

일본

영국

미국

선라이즈

(상하이)

선라이즈

(베이징)

싼야

(三)

샤샤

DFS

신라

롯데

창이

간사이

런던

Ishop

pes

 

 

DIOR

EDT100ml

779

820

863

 

962

744

876

 

 

693

692

艳蓝金唇膏

215

226

230

 

265

224

224

 

 

 

 

肌粉底液

30ml

342

360

 

 

415

375

375

 

 

 

 

魅惑唇膏

208

219

223

175

247

217

 

 

 

 

 

Marc
Jacobs

EDT

125ml

551

 

 

530

577

369

 

631

 

 

671

 

 

SK-II

330ml

1,314

1,257

1,516

1,394

1,716

1,410

1,289

 

1,646

 

 

前男友面膜

639

673

813

 

 

605

622

742

813

 

 

银瓶

1,085

1,142

1,199

1,218

 

1,035

 

1,287

 

1,232

小灯泡

971

1,022

1,106

 

 

944

944

 

839

 

 

 

Estee

Lauder

ANR凝霜

15ml

371

390

385

 

437

372

 

421

384

351

 

ANR

50ml

589

620

645

501

732

437

533

836

 

500

623

唇膏魅色系列

 

 

227

 

 

120

115

250

 

 

 

La Mer

精萃

150ml

854

854

880

715

935

863

863

 

 

 

934

面霜

60ml

1,776

1,869

2,146

1,544

2,030

1,546

1,343

1,201

 

 

2,024

GIVENCHY

四色散粉

12g

327

344

365

388

 

340

414

 

416

 

 

小羊皮唇膏

3.4g

195

205

219

236

282

244

199

233

250

 

 

 

CLARINS

50ml

 

643

768

 

794

 

620

757

 

493

 

塑身霜

200ml

355

374

429

413

485

 

 

 

436

 

 

身体霜

200ml

316

333

429

405

 

279

247

 

 

303

353

 

Kiehl's

牛油果眼霜

14ml

193

203

222

214

247

154

189

215

211

 

208

高保湿面霜

125ml

332

349

419

325

 

404

334

382

397

 

346

500ml

335

353

413

 

 

353

344

384

379

 

429

Lancome

肌底液

100ml

839

883

995

840

900

972

972

 

1198

982

1066

眼部精

20ml

406

430

495

395

463

 

322

576

501

 

457

CLINIQUE

125ml

188

198

212

 

238

119

221

 

186

 

 

50ml

571

601

556

459

635

369

383

577

 

484

 

 자료원: 각 공항 면세점 홈페이지 및 APP, WIND 참고해 KOTRA 우한무역관 작성

 

시사점

 

  ○ 면세 정책 완화에 따라 중국의 해외 소비 국내 환류 촉진될 것으로 예상

    - 국 정부의 수입관세 인하, 리다오 면세정책 완화, 신규 입국 면세점 증가에 따라 자국 내 명품 구매하는 내국인 소비자 수 증가 추세.

    - 외 면세점에서 시내 면세점으로 정책의 무게중심이 전환되면서, 시내 면세점 확대 및 신규 자본 투입으로 시내 면세점이 중국 면세업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전망임.

    -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면세품()그룹이 한국 면세품의 가격과 다양성을 따라잡고, 브랜드 협상력을 높여 중국 소비의 국내 환류를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


프리미엄 제품(일반 무역방식)과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요가 면세 채널로 대체될 전망

    - 중국인들의 해외여행과 소비 업그레이드로 현재 프리미엄 제품 수요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향후 면세채널이 이러한 수요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

    - 중국 내 소매업의 경우 프리미엄과 일반 화장품 규모는 2016~2018 CAGR이 각각 28%, 7%인 반면, 일반 판매가보다 가격이 30% 낮은 중국 면세점 화장품의 CAGR 50% 이상으로, 면세시장이 향후 프리미엄 제품 소매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

    -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수입규모를 보면 2008~2018 CAGR 49%, 일반 무역 방식보다 수입세율이 낮으나, 면세점보다는 높음. 또한 정품을 보장할 수 없고, 프리미엄 브랜드가 면세점보다는 적은 편. 이에 따라 향후 면세 시장 수요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

 

  ○ 중국 소비 업그레이드에 따라 한-중 면세산업 동반 성장 가능성도 제기

    - 중국과 한국의 면세시장 대체효과 여부에 대해 중국 화촹증권(华创证) Snowball(雪球) 전문가들은 다른 견해를 제시

    - 최근 2년간 한국의 면세시장 회복은 중국의 다이궁이 큰 기여를 했을 뿐 중국 면세시장의 성장과는 상관 관계 없음. 이는 다이궁 소비층과 해외관광객은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 수 변화가 면세 판도에 미치는 영향을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은 화장품 제조강국이 아닌 소비강국이며, 한국은 화장품 제조 및 수출강국임. 이처럼 양국의 화장품 산업체인의 완성도가 다른 것이 면세정책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이 됨. 중국 면세점에는 본토 화장품 브랜드가 많지 않은 반면, 한국 면세점은 약 40%가 한국 화장품 브랜드임.

    - 2018년 한국의 면세업 성장률은 35%이며, 이 중 외국인(70%가 중국인 관광객)의 소비 증가율이 최고 45%에 달함. 2019 1~5월 누적 매출 성장률은 19%, 이 중 외국인 소비가 25%를 차지. 한국의 면세시장 성장률은 중국 면세시장과 큰 연관성이 없으며, 양국 면세시장의 매출 성장은 소비구조 고도화로 인한 옌즈경제(颜值经济, 뷰티케어 등 외모 중심 소비) 현상이 반영된 것으로 보임.    

 


자료: BAIN, UNWTO, 중국 국가세무총국(国税务总), 중국 내외 면세점 각 사이트 및 연간보고서, 신랑망(新浪), 중국광보왕(广播), WIND, 화촹증권(华创证), Snowball 차이징왕(财经网),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정리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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