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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하는 인도 영화시장, 한국 기업∙콘텐츠의 진출 가능성 확인 -
- 발리우드 산업의 본산지, 뭄바이에 주요 OTT 기업 소재 -
□ 인도 영화시장 개요
ㅇ 인도 영화시장 현황
- 인도는 매년 1,500~2,000개의 영화가 20개 이상의 언어로 제작되어 세계 최다 제작편수를 자랑
- 2015년 기준 인도 영화시장의 한 해 누적 관객 수는 21억 명 이상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동 부문 22억명을 기록한 중국에 이은 세계 2위
- 당 시장은 회계연도 기준 2016~2022년 사이 연평균 6.71% 성장해 총 매출액 31억 달러에 이를 전망
인도 영화시장의 매출액 추이 및 전망
(단위: 십억 달러)
회계연도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매출액 | 2.1 | 2.3 | 2.3 | 2.4 | 2.6 | 2.8 | 3.1 |
자료: Report by Deloitte on “Economic Contribution of the Film and Television Industry in India, 2017”, *Report by Deloitte on “Indywood-The Indian Film Industry”
ㅇ 인도 영화시장을 조사하기 위해 세 개의 세분시장으로 분류 및 분석했음.
- 1) 영화 제작 세분시장
- 2) 영화 유통 세분시장
- 3) OTT 세분시장
□ 인도 영화 제작시장 개요
ㅇ 인도 영화의 제작 현황
- 인도는 공용어만 15개에 이르는 국가이며, 지역별로 힌두어가 통용되지 않는 경우 해당 지역의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한국에도 널리 알려진 힌디어 영화 산업인 볼리우드(Bollywood)뿐만 아니라, 각 언어권별로 타밀어권의 칼리우드(Kollywood), 텔루구어권의 톨리우드(Tollywood), 말라얄람어권의 몰리우드(Mollywood), 펀자브어권의 폴리우드(Pollywood)등이 영화시장을 주도
- 힌디어 영화는 순이익을 기준으로 해 인도 영화시장에서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역 영화 및 국제 영화는 각각 50%와 10%를 차지
- 타밀어와 텔루구어 영화의 시장 점유율은 약 34%를 차지하면서, 힌디어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유
주: 기타 인도어는 벵골어, 칸나다어, 말라얄람어, 마라티어, 펀자브어 등임
자료: Report by Deloitte on “Economic Contribution of the Film and Television Industry in India, 2017”
- 2018년을 기준으로, 237개의 힌디어 영화, 197개의 타밀어 영화, 237개의 텔루구어 영화 등이 개봉했으며, 힌디어 영화는 가장 높은 편당 순이익을 보이며 영화시장을 선도
- 2008년을 기준으로 미국산 할리우드 영화는 3~4%에 불과한 점유율을 보였으나, 2018년에는 10%로 증가
□ 인도 영화 유통시장 개요
ㅇ 인도 영화의 유통 현황
- 인도 영화는 제작이 이루어진 후 국내 상영관, 해외 상영관 및 케이블∙위성방송을 통한 유통이 이루어짐
자료: Primary research
- 유통 매체별 영화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인도의 국내 상영관 부문은 동 시장 총 매출액의72%를 차지해 높은 점유율을 보임
- 국내 상영관을 제외한 나머지 28%는 케이블∙위성방송, 해외 상영관, 그리고 디지털, 음원 저작권으로부터 발생하는 매출액으로 구성
유통 매체별 영화 매출액 비중
유통 매체 | 국내 상영관 | 케이블/ 위성방송 | 해외 상영관 | 기타* |
매출액 | 72% | 11% | 6% | 11% |
주: 기타 매출액은 디지털, 음원 저작권으로부터 발생
자료: Report by Deloitte on “Economic Contribution of the Film and Television Industry in India, 2017”
- 글로벌 컨설팅 기업 Ernst and Young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인도는 9,601개의 상영관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 2,950개가 복합상영관으로 구성
인도 영화 상영관 현황
연도 | 단일상영관 | 복합상영관 | 합계 |
2016 | 7031 | 2450 | 9481 |
2017 | 6780 | 2750 | 9530 |
2018 | 6651 | 2950 | 9601 |
자료: Ernst and Young report “India's Media & Entertainment sector”, March 2019
- 2018년 기준, 복합상영관의 점유율은 전체 상영관 수의 30% 수준에 불과하나, 단일상영관보다 높은 수익성을 보이며 매출액의 55 %를 차지
- 상위 4개의 복합상영관 기업은 인도 내 모든 상영관 수의 22%를 차지하며, 매출액의 41%를 차지
- 지난 수 년간 매해 200~250개의 복합상영관이 신설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전망
중국, 미국과 비교한 인도의 상영관 수
연도 | 중국 | 미국 | 인도 |
2016 | 41,179 | 40,604 | 9481 |
2017 | 50,776 | 40,246 | 9530 |
2018 | 55,623 | 40,837 | 9601 |
자료: Ernst and Young report “India's Media & Entertainment sector”, March 2019
- 세계에서 가장 많은 편수의 영화를 제작하고 있지만, 인도는 중국이나 미국의 상영관 수의 25%에 못미치는 상황
- 복합상영관 시장은 단순 영화 콘텐츠의 제공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고급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변화중
- 2018년 PVR Cinema에서 설치한 73개의 신규 상영관 중 20개의 상영관이 프리미엄 상영관 (골드 클래스, IMAX, 4DX, PXL, Playhouse)이며, INOX Leisure에서 설치한 58개의 신규 상영관 중 11개의 상영관이 프리미엄 상영관(Insignia, Onyx, IMAX, Club Class, Kiddles)
- 상기 프리미엄 상영관은 4DX 상영 시스템, Dolby 음향 시스템, 프리미엄 라운지 등을 갖추었을뿐만 아니라, 가죽시트를 적용한 안락의자에서 즐길 수 있는 고급 요리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도 소비자의 호응을 얻음
ㅇ 인도 상영관 시장 주요 기업
- 글로벌 4위 극장사업자인 시네폴리스(Cinepolis)는 현재까지 360 개의 상영관을 확보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앞으로 2억 1,400만 달러를 투자해 추가로 500 개 이상의 상영관을 설치할 계획
연번 | 회사명 | 소재지 | 설립 연도 | 상영관 수 | 웹사이트 |
1 | PVR Cinemas | Gurgaon | 1997 | 748 | https://www.pvrcinemas.com |
2 | Inox Leisure | Mumbai | 1999 | 546 | https://www.inoxmovies.com |
3 | Carnival Cinemas | Mumbai | 2012 | 425 | https://www.carnivalcinemas.com/about |
4 | Cinepolis India | Mumbai | 1971 | 360 | https://www.cinepolisindia.com/ |
자료: 각 사 웹사이트
□ OTT 시장 동향
ㅇ OTT가 견인하는 인도의 영화 콘텐츠 소비
- Over The Top (이하 OTT)은 전파나 유선 케이블망이 아닌 범용 인터넷맛을 이용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교육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칭하며, 인도 영화시장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침
- 인도는 인터넷 가입자 수는 세계 2위 수준인 5억7,000만 명에 이를 뿐만 아니라, 매년 13%의 비율로 증가하고 있어 미디어 콘텐츠 소비도 급증할 전망
-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는 지금까지 인도 OTT 시장이 성장하는데 있어 커다란 자양분이 되었으며, 회계연도 기준 2020년에는 시장 규모 2억1,800만 달러에 이를 전망
OTT 시장 매출액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회계연도 | 2017 | 2018 | 2019 | 2020 |
매출액 | 109 | 141 | 192 | 218 |
자료: Report by Deloitte on “Economic Contribution of the Film and Television Industry in India, 2017”
- Amazon Prime Video, Netflix, Hotstar 등 다양한 OTT 플랫폼이 등장하자, OTT서비스에 영화를 배급하는 영화 제작사의 판권 수익이 증가하며 영화시장은 더욱 성장
- 2017년 기준, 인도에는 30개에 이르는OTT 플랫폼이 동영상 및 음악 콘텐츠를 제공 중
ㅇ 인도 OTT 시장 주요 현황
- 인도의 OTT 플랫폼의 등장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를 이용한 영화 관람이 가능해지자, 영화 소비의 양상이 바뀌었음
- 주로 상영관을 통해 이루어지던 기존의 영화 배급 구조는, 점차 OTT플랫폼 배급이 확산되자 TV 예고편 방영에 앞서 OTT 플랫폼에서 영화를 개봉하는 등 영화 배급의 양상이 변화하고 있음
- 일례로, Amazon Prime Video는 Salman Khan Ventures와 5년 콘텐츠 독점 공급 계약을 맺음으로써, 발리우드 배우 살만 칸이 등장하는 영화를 여타 기업보다 2달 앞당겨 상영할 수 있게 되었음
- OTT 플랫폼은 대형 영화 제작사와 협력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보한 다음, 인도 소비자를 위해 지역별로 자막을 달리하거나 더빙을 하는 형태로 제공
- 인도 미디어 기업인 Times Internet은 2019년 2월 한국산 비디오 재생 플랫폼인 MX 플레이어를 1억 4,000만 달러에 인수하며 OTT 시장 진출을 예고
ㅇ 인도 OTT 시장 주요 기업
- 인도 토종 OTT 서비스인 Hotstar가 인도 소비자에게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나, Netflix와 Amazon Prime Video 등이 진출하며 동 시장 내 치열한 경쟁을 예고
연번 | 회사명 | 소재지 | 출시 연도 | 제공 콘텐츠 | 웹사이트 |
1 | Netflix | 뭄바이 | 2016 | Movies, TV Shows, Documentaries, Originals | https://www.netflix.com/in/ |
2 | Amazon Prime Video | 뭄바이 | 2016 | Bollywood, Regional and Hollywood Movies, US TV Shows, Kids’ shows and Originals | https://www.amazon.in › Prime-Videos |
3 | Hotstar | 뭄바이 | 2015 | Hindi, Regional and English movies and TV shows, sports, Originals | https://www.hotstar.com/in |
4 | Sony Liv | 뭄바이 | 2013 | Live TV, Movies, TV shows, Sports, Kids’ Shows, Original Web Series | https://www.sonyliv.com |
5 | Eros Now | 뭄바이 | 2012 | Bollywood and Regional movies, TV shows, Music, Originals | https://erosnow.com |
6 | Voot | 뭄바이 | 2016 | Bollywood and Regional movies, TV shows, Originals | https://www.voot.com |
7 | Zee5 | 뭄바이 | 2012 | Live TV, Catch-up TV, Sports | https://www.zee5.com |
8 | Tata Sky Mobile | 뭄바이 | 2013 | Live TV, Catch-up TV, On-demand movies | https://www.tatasky.com/wps/portal/TataSky/tsky-app-download |
9 | Watcho | 뭄바이 | 2013 | Live TV, Catch-up TV, Movies, Other VoD content | https://www.dishtv.in/Pages/lets-watcho.aspx |
10 | Jio Cinema | 뭄바이 | 2016 | Live TV, Movies, TV Shows | https://www.jiocinema.com |
자료: 각 사 웹사이트
□ 시사점
ㅇ 인도 영화시장, 한국 기업 진출과 K-콘텐츠 확산의 기회
- 인도 정부는 영화 제작 및 유통 산업, 복합상영관 산업에 있어 100 %의 외국인 출자를 허용
- 인도 내 복합상영관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상영관 시장의 31%에 불과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복합상영관이 더욱 늘어날 여지가 충분한 것으로 전망
- Netflix, Amazon Prime 등 글로벌 OTT기업은 자제 제작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인기 콘텐츠에 대한 독점 판매권 계약을 맺는 방식을 통해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있음
- 한국 콘텐츠 제작 기업은 OTT 플랫폼과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고, 콘텐츠 공급 계약을 맺는 방식을 통해 인도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것으로 사료
ㅇ 관계자 인터뷰
회사명 | Bol Bol Bollywood |
관계자명 | Mr. Parag Chapekar |
웹사이트 | |
의견 | · 지난 10년 동안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 인터넷 인프라의 개선 등으로 인해 인도인의 미디어 소비 양상은 급격하게 변화 · 뭄바이와 델리와 같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해 복합상영관의 숫자가 빠르게 늘어나며 변화를 주도 · 보팔, 나시크, 메루트와 같은 소도시에서는 여전히 단일 상영관을 통한 영화 상영이 지배적인데, 가장 큰 이유는 단일 상영관의 평균 티켓 가격(100루피)가 대도시의 평균 티켓 가격(200루피)와 비교해 훨씬 저렴하기 때문 · 인도 상영관 기업 PVR과 INOX은 전국 각지에서 입지를 넓히고 있으나대도시 위주로만 상영관 개설이 이루어지며 현재진행형에 불과 · Netflix 및 Amazon Prime가 인도에 진출하자 OTT 플랫폼에 대한 대중 인지도가 더욱 상승했음 · 최신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각 영화 제작사는 OTT 플랫폼 영화 배급을 통해 수익성이 강화됨 · 통근 시간이 긴 직장인들이 밀집한 뭄바이 시와 같은 대도시에서 출퇴근 시간을 활용한 엔터테인먼트의 소비가 늘고 있음 · Hotstar는 Game of Thrones의 방영을 통해 높은 가입자 수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이 해외에서 인기있는 프로그램을 배급하는 방법을 통해 기업들이 수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 · 가속화되는 도시화와 인도 중산층의 구매력 증가로 인해 앞으로 복합상영관 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며, OTT플랫폼을 통한 영화 콘텐츠 소비 또한 급증할 전망 |
자료: EY, Deloitte,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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