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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해지려는 인도인, 피트니스 시장은 성장을 거듭 -
- 피트니스 웨어러블의 높은 인기가 방증하는 인도의 피트니스 열풍 -
□ 만개하는 인도 피트니스 시장
ㅇ 인도 피트니스의 시초 및 정의
- 인도 전통 체육관인 ‘아카다*’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던 인도인의 피트니스 활동은 점차 서구적인 현대 피트니스 산업을 수용하며 급속히 변화하고 있음
*아카다(Akhada): 한국의 씨름과 유사한 인도 전통 스포츠인 쿠쉬티(Kushti)가 행해지던 체육관으로, 각종 무술뿐만 아니라 종교 수련, 지역 축제의 장으로써 현대까지 이어져옴
자료: 구글
- 인도인의 생활 양식이 점차 현대적인 라이프 스타일로 변화하자, 인도 스포츠 산업은 크리켓, 카바디와 같은 일부 종목에만 국한되지 않고 걷기, 달리기, 웨이트 트레이닝과 같은 각종 신체 활동을 아우르는 대규모 스포츠 산업으로 발전
- 해당 뉴스에서 다루는 인도 피트니스 시장은 하기와 같이 3개의 세분시장으로 한정하여 분석
- 1) 피트니스 센터
- 2) 피트니스 웨어러블: 스마트 워치, 피트니스 밴드
- 3) 피트니스 교육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유튜브 채널
ㅇ 인도 피트니스 시장 개요
- 최근 인도의 피트니스 시장은 건강을 증진하고 외모 및 자신감을 고취시키고자 하는 대중의 열망이 반영되어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
- 과거 사치로 여겨지던 피트니스 센터 이용은 이제는 하나의 삶의 방식으로 받아들여지며, 1군 도시뿐만 아니라 2군 및 3군*의 중소 도시에서도 더욱 많은 시민들이 건강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영위하려 함
*1군, 2군 및 3군 도시(Tier-1, 2, 3): 인구수를 기반으로 한 분류로, 1군 도시는 인구 수 10만 명 이상, 2군 도시는 인구수 5만 명 이상 10만 명 미만, 3군 도시는 인구수 2만 명 이상 5만 명 미만의 도시를 뜻함
- 인도 피트니스 리서치 업체 Gympik이 델리, 벵갈루루, 뭄바이, 하이데라바드 등 네 개 도시의 106만 명을 상대로 실시한 인구조사 결과 1) 피트니스 인구의 72%가 20~30세 연령대에 속하며, 2) 50%이 직장인, 40%이 학생*, 3) 60%이 남성, 40%이 여성으로 구성하는 것으로 조사됨
주: 직업 통계의 경우, 중복 선택 조사가 이루어짐
자료: The Economic Times
- 기존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인 카바디, 크리켓, 축구뿐만 아니라 에어로빅, 줌바 댄스, 종합격투기, 웨이트 트레이닝 등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가 새로이 주목받고 있음
□ 인도 피트니스 시장 현황
ㅇ 피트니스 센터 세분시장 현황
-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국가별 피트니스 시장을 조사한 결과, 인도의 피트니스 센터 시장은 연간 매출액을 기준으로 8억 2,10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이는 동부문 5위를 차지
- 피트니스 센터의 지점 수는 총 3,813개가 집계되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동부문 3위를 기록하였으며, 회원수로는 약 200만 명이 피트니스 센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나 동부문 5위를 기록
- 가처분 소득이 늘어난 20세 이상, 45세 이하 연령대의 소비자들의 피트니스 센터 이용률이 증가함에따라, 이에 발맞춰 피트니스 센터의 수도 빠르게 늘어나며 당 시장의 성장에 속도를 더함
- 영세한 개인사업자들이 운영하는 소형 매장들이 주를 이루는 시장 구조로 인해 시장 분열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며, 브랜드 경쟁력이 높은 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은 현재 28%에 불과하지만 연평균 22~27% 가량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최근 인도 내 여러 기업들이 임직원 전용 사내 피트니스 센터를 제공함으로써 회사가 직원 건강을 챙기는 기업 문화의 정착에 앞장서고 있으며, Google India, Intel Technology, Infosys와 같은 유수의 글로벌 기업은 이미 사내 센터를 설치하여 직원 복지의 일환으로 제공중
- 인도인의 피트니스 센터 회원권 보유 비율은 미국의 16%, 영국의 12%과 비교하였을 때 매우 저조한 0.5% 수준에 불과하며, 앞으로 회원층이 늘어날 경우 피트니스 센터 세분시장은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주요 피트니스 기업의 소재 분포는 인도의 상위 8개 도시인 델리수도권(NCR), 뭄바이, 벵갈 루루, 첸나이, 콜카타, 푸네, 하이데라바드 및 아메다바드 등에 집중되어 있음
- 미국계 피트니스 기업인 Gold’s Gym International, 영국계 기업인 Fitness First 등 여러 글로벌 기업이 프랜차이즈 가맹점 진출을 통해 인도 사업을 확장중
ㅇ 피트니스 웨어러블 세분시장 현황
- 피트니스 웨어러블 기기는 체온, 심박수, 칼로리 소모량, 이동 거리 등 생체 정보와 생활 패턴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신체건강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여 많은 인기를 끌음
- 체계적 건강 관리를 통해 인도의 대표적인 국민병으로 평가받는 당뇨병을 예방하고, 체중조절을 위한 동기를 유발한다는 점에서 웨어러블 기기의 인지도가 높아졌으며, 사용 인구수도 급속도로 증가
- 데이터에 기반한 건강 관리 기술의 혁신으로 최근 몇 년간 웨어러블 기기는 현대 인도인의 건강 관리 양상을 변화시켰으며, 향후 10년 내로 웨어러블을 포함한 모든 피트니스 관련 산업은 데이터 과학 기술을 이용한 사용자 맞춤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예정
- 미국 IT시장 리서치 기관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이하 IDC)에 따르면, 인도 웨어러블 기기의 수입은 2019년 2분기(4월~6월)에만 사상 최대인 300만건에 이르는 선적건수를 기록하며 전 분기 대비 30.9%의 증가율을 보임
- 2019년 2분기 기준, 피트니스 밴드와 스마트 워치의 수입은 각각 전분기 대비 24% 감소 및 42.9% 증가하였으며,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에 있어서는 35.2%와 6.9%를 기록
- 피트니스 웨어러블 시장의 연간 매출액은 2018년 기준 13억 3,660만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향후 2022년까지 18억 1,360만 달러에 이를 전망
피트니스 웨어러블 시장의 매출액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연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매출액 | 1,227.6 | 1,336.6 | 1,445.7 | 1,555.7 | 1,656.2 | 1,813.6 |
자료: https://www.statista.com/outlook/313/119/fitness/india#market-revenue
ㅇ 피트니스 교육 서비스 세분시장 현황
-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이하 어플)은 칼로리 소모량 측정, 운동 가이드 영상 제공, 건강 식단 조리법, 피트니스 센터 검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인기가 높음
- 피트니스 센터 검색 및 회원권 예약, 퍼스널 트레이너 주선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형태로 유수의 스타트업들이 출범하고 있으며, 2015년 이래 약 117개의 스타트업이 출범한 것으로 파악됨
- 안드로이드와 IOS마켓 내 다양한 피트니스 어플이 출시되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1,200만 명 이상의 사용자 수 확보
- 2018년 3월 발간한 Economic Times의 기사에 따르면, 델리, 아메다바드, 콜카타, 뭄바이, 푸네, 하이데라바드, 벵가루루 및 첸나이 등 8개 도시의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0%의 인구가 운동 기록을 측정하기 위해 피트니스 어플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파악됨
- 개별 피트니스 어플의 가입자당평균수익(Average Revenue Per User, ARPU)은 약 6달러로 추산되며, 피트니스 어플 시장의 총 매출액은 1억 9,460만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
피트니스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매출액 현황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연도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매출액 | 114 | 154.9 | 194.6 | 230.6 | 261.3 | 304.9 |
자료: https://www.statista.com/outlook/313/119/fitness/india#market-revenue
-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여러 유튜브 채널이 건강 관리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채널은 Health And Fitness, FitMuscle TV, Guru Man Fitness, Beerbiceps 등이 있음
□ 경쟁 동향
ㅇ 피트니스 센터 주요 경쟁사
- 인도 내 약 3,813개에 이르는 피트니스 센터 존재
- 시장점유율 상위 5개 기업을 통합하여도 총 15%에 불과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같은 부문 일본과 싱가포르의 약 40%, 호주, 중국, 뉴질랜드의 약 20%보다 비교적 낮은 수치이기 때문에 앞으로 대형 피트니스 기업이 동 시장 내 입지를 늘릴 가능성이 충분한 것으로 평가됨
연번 | 회사명 | 소재지 | 설립연도 | 보유 센터 수 | 웹사이트 주소 |
1 | Talwalkar’s Gym | 뭄바이 | 1932 | 200개 이상 | www.talwalkars.net |
2 | Fitness First* | 구르가온 | 1993 | 100개 이상 | https://www.fitnessfirst.net.in |
3 | Gold’s Gym | 뭄바이 | 1965 | 120개 | https://goldsgym.in |
4 | Fitness One | 첸나이 | 2004 | 49개 | https://www.fitnessone.in |
5 | Ozone Fitness and Spa | 뉴델리 | 2002 | 25개 | www.ozoneclubs.com |
주: Fitness First는 2018년 Cure.fit에 인수∙합병되었음
자료: 각 기업별 웹사이트
ㅇ 피트니스 웨어러블 주요 경쟁사
- Xiaomi와 Fitbit은 인도 웨어러블 시장 내 브랜드 입지를 늘려가고 있으며, 특히 Xiaomi는 보급형 피트니스 밴드인 Mi band 시리즈를 앞세워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
- 저가공세를 펼치는 중국산 제품이 모든 제품군에 있어서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음
연번 | 회사명 | 소재지 | 설립연도 | 제품 주요 기능 | 웹사이트 주소 |
1 | Xiaomi | Bangalore | 2010 | 심박수 측정, 수면 데이터 감지, 전화, 예약 타이머 | https://www.mi.com › miband |
2 | Fitbit | Gurgaon | 2007 | 자동 수면활동 추적, 무음 진동 알림 서비스 | https://www.fitbit.com |
3 | GOQii | Mumbai | 2013 | 혈압 측정, 심박수 측정 | https://www.goqii.com |
4 | Titan | Bangalore | 1984 | 걸음 수 측정, 수면활동 추적, 칼로리 소모량 측정 | https://www.titan.co.in/product/sf-rush-smart-band-swd77087pp01 |
5 | Honor | Bangalore | 2013 | 심박수 측정, 위치 추적, 걸음 수, 수면활동 추적 | https://www.hihonor.com |
자료: 각 기업별 웹사이트
ㅇ 피트니스 교육 서비스 주요 경쟁사
- Healthifyme, Lose Weight in 30 Days 등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이 피트니스 가이드, GPS 기반 활동 추적, 다이어트 플랜 등을 제공하며 높은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
- 2012년 출범한 Healthifyme는 기본 피트니스 가이드뿐만 아니라, 퍼스널 트레이너 주선 서비스, 인공지능 영양사 ‘Ria’ 등을 제공하며 높은 다운로드 횟수를 보임
-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여러 유튜브 채널이 건강 관리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채널 Health And Fitness, BeerBiceps, Fit Tuber은 각 140만, 170만, 110만 명의 구독자 수를 확보
연번 | 애플리케이션 | 출시연도 | 서비스 | 웹사이트 주소 | 다운로드 횟수 |
1 | Healthifyme | 2012 | GPS트래킹, 운동 팁, 영양사, 퍼스널 트레이닝, 요가 | https://www.healthifyme.com | 10 million |
2 | Lose Weight in 30 Days | 2017 | 운동 영상, 다이어트 플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loseweight.weightloss.workout.fitness | 50 million |
3 | Calorie Counter & Diet Tracker by MyFitnessPal | 2009 | 칼로리 섭취량 기록, 피트니스 가이드 | https://www.myfitnesspal.com/ | 50 million |
4 | Runtastic Results | 2015 | 피트니스 소셜미디어, GPS 트래킹 | https://www.runtastic.com | 10 millions |
5 | Sweat: Kayla Itsines Fitness | 2015 | 영양제 섭취법, 에어로빅 운동 가이드 | https://www.sweat.com | 5 million |
자료: Fisto Sports article, Application’s home pages on Google Play
연번 | 채널명 | 개설연도 | 컨텐츠 | 조회 수 | 구독자 수 | 채널 주소 |
1 | Health And Fitness | 2013 | 스포츠 영상 | 69.7 million | 1.4 million | /TheBodyworkouts |
2 | BeerBiceps | 2014 | 운동, 자가 건강관리 팁 | 19.5 million | 1.7 million | https://www.youtube.com/channel /UCPxMZIFE856tbTfdkdjzTSQ |
3 | Fit Tuber | 2016 | 웨이트 트레이닝 팁, 유명 제품 리뷰 | 6.5 million | 1.1 million | https://www.youtube.com/channel /UCYC6Vcczj8v-Y5OgpEJTFBw |
4 | Tarun Gill | 2015 | 제품 리뷰, 운동 영상 | 44.5 million | 0.649 million | https://www.youtube.com/channel /UCh1A78CgTpYeijYLvpNIAUQ |
5 | FitMuscle TV | 2016 | 체중 감량, 영양 보충제, 훈련 영상 | 8.5 million | 0.9 million | https://www.youtube.com/channel /UCn8Fiasqd-6G3A6AS322mZA |
자료: https://vidooly.com/blog/indian-fitness-youtubers/
□ 관련 전시회 정보
ㅇ Fitness India 전시회
전시회 |
|
개최 기간 | 2020년 9월 20일~22일 |
개최 장소 | Pragati Maidan, New Delhi (India) |
참가업체 및 참관객 수 | 약 200개사, 약 2만 명(전시회 측 발표) |
전시회 개요 | - 근력운동 기구 및 장비, 유산소 운동 기구, 역도 기구, 자전거 스포츠 장비 및 용품, 스포츠 영양제 및 각종 의약품, 물리 치료 및 재활치료용 의료기구, 건강관리 컨설팅 등 - 2019년 당해 4회째 개최한 Fitness India는 보디빌딩, 역도 챔피언십과 피트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여 인도 스포츠∙웰니스 산업 진흥의 장으로 도약 |
웹사이트 주소 | http://www.fitnessindia.in/ |
자료: Fitness India
ㅇ India International CFOSE 전시회 개요
전시회 |
|
개최 기간 | 2020년 2월 28일~3월 1일 |
개최 장소 | Punjab Agricultural University, Ludhiana, Punjab |
참가업체 및 참관객 수 | 약 400개사, 약 8천 명 (전시회 측 발표) |
전시회 개요
| - 인도 최대 싸이클 전문 전시회로, 싸이클 브랜드뿐만 아니라 각종 아웃도어 브랜드가 참가하여 각종 스포츠 용품, 장비 및 보충제 등 스포츠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전시회 - 기존 B2B 전시회였던 CFOSE는 B2C 전시회로 전시회 성격을 변경하여 비즈니스 관계자뿐만 아니라 폭넓은 소비자층을 유치 - 당 전시회 내 건강 전문가, 환경 전문가, 재생 에너지 전문가로 이루어지는 회의를 통해 신제품 출시 및 관련 행사에 관한 토의가 이루어짐 |
참가 주소 | (참가업체) http://cfoseindia.com/ludhiana/booth-charges.html (참관객) http://cfoseindia.com/ludhiana/visitor-registration.html |
홈페이지 주소 | http://cfoseindia.com/ludhiana/ |
자료: CFOSE
□ 시사점
ㅇ 건강해지려는 인도, 피트니스 시장은 급성장
- 건강 관리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중산층의 소득 증가가 맞물려 모든 인도 피트니스 산업은 급성장을 거듭
- 특히 젊은 연령층의 스포츠 참여율이 높아지면서 피트니스 센터 세분시장뿐만 아니라 피트니스 교육 서비스 및 피트니스 웨어러블 세분시장 모두 잠재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짐
ㅇ 주목할 가치가 높은 인도 피트니스 웨어러블 시장
- 스마트 워치, 피트니스 밴드 등 피트니스 웨어러블에 대한 대중의 관심 증폭
- IDC India의 연구원 Jaipal Singh에 따르면, 웨어러블 카테고리 내에서 스마트 워치의 대체품으로써 인기를 끌던 제품은 피트니스 밴드이나, 점차 브랜드별 피트니스 밴드가 고사양화되며 두 제품간 가격 격차가 줄어듬
- 일례로 Xiaomi는 단순 스포츠 기능에 출실한 Mi band를 앞세워 인도 웨어러블 시장을 선점하였으나, 동 브랜드 신규 제품이 점차 고사양화되며 제품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
- 인도 웨어러블 소비자가 점차 고사양∙고품질 제품에 반응할 경우, 한국산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밴드 등이 동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사료
ㅇ 관계자 인터뷰
세부 사항 | 작성 내용 |
단체명 | Indian Body Builders Federation (IBBF) |
관계자 | Mr. Chetan Pathare |
웹사이트 | http://ibbf.in/ |
의견 | · 인도 보디빌딩 협회(Indian Body Builders Federation, IBBF)는 인도 내에서 보디빌딩을 홍보하고 관련 사업을 관장하는 기관임 ·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인도의 일반 대중에게 보디빌딩이란 개념은 매우 생소하였으나, 지금은 보디빌딩이 유명해졌을뿐만 아니라 다양한 직종의 종사자가 관련 산업에서 종사하고 있음 · 인도인들이 기초 건강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인도 피트니스 시장은 거대한 변혁의 시대를 맞이 · 보충제는 운동 매니아를 위한 제품으로만 인식되던 과거와는 달리, 점차 많은 사람들이 보충제를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자 보충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출범하여 인도 피트니스 시장을 선점하고자 노력중 · 운동 및 건강한 삶에 관한 소비자 교육이 이루어지고,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 피트니스 시장의 변화에 속도를 더함 · 퍼스널 트레이닝 서비스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자 관련 산업은 고용창출 효과를 누림 · 피트니스 센터, 운동 보충제 및 컨설턴트, 운동기구 기업 등이 눈에 띄게 성장할뿐만 아니라 신규 아웃도어 브랜드, 스포츠 심리상담사까지 등장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인도 피트니스 시장은 하나의 거대한 기회의 장으로 진단할 수 있음 |
자료: 비즈니스 스탠다드, 이코노믹 타임즈,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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