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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둥성 전시산업 현황
자료원:KOTRA 광저우 무역관
□ 광둥성 전시산업 성장
○ 2015년 광둥성 전시회는 총 617개 개최됨. 그 중 가구재료 관련 전시회 90회, 자동차교통 관련 전시회 71회, 여가·여행 관련 전시회 63회, 기계공업 관련 전시회 62회, 기타 전시회 331회임.
○ '2015년 광둥성 전시업 발전 백서'에 따르면, 12·5 계획 기간 광둥성 전시회 개최 횟수는 전년대비 약 10% 성장함.
○ 광둥성 전시면적 또한 전년대비 8.78% 증가함. 전시회 면적 약 849만m², 2015년 10만m² 이상 전시회 총 32개 개최, 전시면적 지속적 중국 1위 유지
□ 광둥 전시산업 10대 발전 방향
○ '13·5 계획기간 광둥 전시산업 10대 발전 방향'
- (전시산업 거시적 관리 강화) '광둥성 전시산업 13·5 발전 계획'을 현재 편성 중
- (정부주도형 전시회 시장화 개혁 가속화) ‘아웃소싱’, ‘위탁감사’, ‘혼합소유’ 정부주도 형 전시회 개혁
- (자유무역구역 전시회 혁신 플랫폼 제공) 자유무역구역의 수출입 무역, 금융 등 다양한 기능전시를 접목. 전시 참가업체의 비용을 절감 및 주문주기 단축 노력
- (공급측 구조성 개혁)신축 전시회장이 대규모 전시회를 유치하지 못하는 등 전시회장 공급과 전시회 수요의 불일치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름. 수요 불일치 문제해결 필요성이 대두됨.
- (인터넷 + 전시산업 융화) 전시회 플랫폼, 산업자본, 전자상거래를 융합해 '온오프라인' 전시 발전
- (신매체 전시산업)‘일대일로’ 전략에 따라 광둥 전시산업은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이함. 특히 해외 전시회산업에서 더욱 많은 발전 기회를 가질 것
- (전시산업 자본화 과정 추진) 경제성장과 전시시장의 활성화로, 13·5 계획 기간 전시 상장기업을 맞이함.
- (전시산업 표준화 강화) 광둥성 전시산업 발전 정도는 중국 내 선두. 국가 추진 전시 표준화 건설에 따라 표준화 작업 강화
- (환경보호) 제정과 실행으로 저탄소 환경보호, 녹색이념을 시업계에 전파
- (VR 기술 접목) VR 기술로 전시회 참관객과 전시품의 상호작용과 몰입감 극대화
□ 광둥성 전시장 현황
○ 광둥성 주요 전시장 현황
(단위: 개, 만㎡)
도시 | 전시관 | 전시횟수 | 전시장 면적 | 평균 전시면적 | |
광저우 | 南丰國際會展中心 | 27 | 15 | 0.56 | |
广州保利世貿博覽館 | 86 | 141 | 1.64 | ||
中國進出口商品交易會琶洲展館 | 121 | 707 | 5.84 | ||
中洲國際商務展示中心 | 15 | 28 | 1.87 | ||
선전 | 深圳會展中心 | 89 | 312 | 3.51 | |
동관 | 東現代國際展覽中心 | 19 | 223 | 11.74 | |
東莞國際會展中心 | 20 | 23 | 1.15 | ||
중산 | 中山博覽中心 | 25 | 33 | 1.32 | |
혜주 | 惠州會展中心 | 34 | 28 | 0.82 |
자료원: 2014 광둥성 전시산업 백서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광둥성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 명 | 한글 | 중국 국제 미용박람회 | |
영문 | China international beauty EXPO(GangZhou) | ||
중문 | |||
개최기간 | 2016년 9월 4~6일 | ||
홈페이지 | http://www.cantonbeauty.com | ||
연혁 | 1989년부터 매년 개최(2016년 추계-46회) | ||
규모 | |||
참가업체 수 | 3500개(2015년 기준) | ||
참관객 수 | 44만 명(2015년 기준) | ||
전시분야 | 화장품, 미용용품 |
전시회 명 | 한글 | 제119회 중국수출입상품교역회 1기 | |
영문 | The 119th China Import and Export Fair Phase | ||
중문 | 2016年120中國進出口商品交易會(广交會) 第一期 | ||
개최기간 | 2016년 10월 15~19일 | ||
홈페이지 | http://www.cantonfair.org.cn | ||
연혁 | 1957년부터 매년 개최(2016년 추계 - 제120회차) | ||
규모 | 118만s/m, 48개국(2016년 기준, 1~3기) | ||
참가업체 수 | 6만233개(2016년 기준, 1~3기) | ||
참관객 수 | 9만3828명(2016년 1기 18일 기준) | ||
전시분야 | 종합전시회 |
전시회 명 | 한글 | 중국광저우국제자동차전시회 | |
영문 | China(Guangzhou)International Austomobile Exhibition | ||
중문 | 中國國際汽車展覽會 | ||
개최기간 | 2016년 11월 19~27일 | ||
홈페이지 | http://autoguangzhou.com.cn | ||
연혁 | 2003년부터 매년 개최(2016년 제13회) | ||
규모 | 2만㎡ | ||
참가업체 수 | 500개(2015년 기준) | ||
참관객 수 | 3만865명(2015년 기준) | ||
전시분야 | 자동차 |
□ 광둥성 전시산업 전망 및 시사점
○ 대내외적 불황에도 광둥성 주요 전시회는 중국 업체들이 꼭 참여함. 이는 기존 바이어 관계 유지 및 신규 바이어 개척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음. 기존 바이어 외 신규 바이어 지속적 증가 기대
○ 광둥성은 해상교통 발달과 더불어 관광 및 중국 화남지역 최대 쇼핑몰이 발달. 전시산업 규모 또한 전국 1위 유지. 바이어뿐만 아니라 일반 관광객도 매년 증가 추세
○ 전시회 규모화, 브랜드화 투자 진행 중. 하지만 국제적으로 저명한 전시업체와 투자액 격차가 큼. 광둥성 전시 산업백서에 따르면 외국기업, 홍콩기업 및 중외합작 전시기업이 향후 중국 전시산업 시장 내 영향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
○ 한국 기업 전시 참가
- 온라인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오프라인 전시회가 축소될 전망이나, 광둥성 내 전시회 개최횟수 및 전시면적은 매년 지속적 증가 추세임. 따라서 광둥성 전시회를 신규 바이어 개척 및 잠재적 바이어 유치 플랫폼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음.
작성자: KOTRA 광저우 무역관 박아영
자료원: 人民网, 바이두, 中國進出口商品交易會展館(广交會展館), “十三五”广東展覽業十大發展方向, 2014广東省展覽業發展白皮書內容簡述, 2016年展會信息 E展网 및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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