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U 1등 성장국가 루마니아
- 2분기 GDP 성장률, EU 28개국 중 1위 기록 -
□ 2분기 루마니아 경제동향
○ 통계청에 따르면, 2분기 루마니아 경제성장률(계절미조정기준)은 당초 예상을 뛰어넘은 6.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 이와 같은 성장률은 최근 4년간 가장 높은 수치이며, 2016년 2분기 EU 28개 회원국 중 최고로 2위 슬로바키아 (3.7%), 3위 스페인(3.2%)를 휠씬 상회한 것으로 나타남.
루마니아 경제성장률 동향
(단위: %)
연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상반기 |
경제성장률 | 0.6 | 3.4 | 2.8 | 3.8 | 5.2 |
자료원: EIU, 루마니아 통계청
○ 이와 같이 높은 경제성장률의 기록은 부가세 인하로 인한 소비수요 증대뿐 아니라 기업의 투자지출이 늘어나면서 경제전반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으로 분석됨
- 2016년 1월1일 부로 부가세가 일괄인하(24% → 20%)되면서 서민가계의 부담이 완화돼 이를 통한 가계소득 증가와 소비수요 증가효과 발생
- 기업의 투자지출도 전년동기대비 2분기에 15% 증가했고 건설투자도 9% 증가해 경기를 견인
□ 향후 전망
○ 루마니아는 향후 수년간 지속적으로 EU 국가 평균 성장률을 상회하는 3.5%대의 안정적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실업률은 점진적으로 해소되는 추세이며, 산업전반의 서비스화 진전 및 구조조정 등 산업합리화 추진에 따라 일시적인 생산 증가세가 위축되겠지만 향후 반등이 예상됨.
- 주요 수출산업인 자동차의 생산 증가 및 글로벌 기업 진출에 따른 수출증가와 함께 소득증대로 인한 수입 소비재 급증, 원부자재 수입 증가 등으로 경상수지 적자폭 확대
2015~2020 루마니아 경제지표
(단위: %, 10억 달러)
구분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실질 GDP 성장률 | 3.8 | 4.5 | 3.3 | 3.3 | 3.6 | 3.5 |
실업률 | 6.8 | 6.7 | 6.4 | 6.2 | 6.1 | 5.8 |
수출액 | 54.5 | 56.0 | 61.3 | 70.7 | 79.4 | 88.8 |
수입액 | 63.1 | 66.4 | 74.2 | 85.2 | 94.8 | 105.9 |
주: 2015년은 확정, 2016년~2020년은 추정치
자료원: EIU
□ 시사점
○ 루마니아 정부의 각종 경기부양 대책, 개발 마스터플랜 실행을 위한 EU기금 활용제고 노력, 외국인 투자가를 위한 환경개선 노력의 지속 등은 루마니아 경제 성장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음.
- 2014년 12월 임기를 시작한 신임 대통령의 대외신인도 제고 노력과 함께 각종 부정부패 및 비리 척결을 위한 노력은 경제의 투명성 및 활력을 제고시킬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
- 특히 2014~2020년 배정된 EU기금 흡수율 제고를 위한 각종 개발 마스터플랜의 적극적인 시행 노력이 전개될 것으로 보여 루마니아 경제는 활력을 띨 것으로 전망됨.
○ 최근 루마니아 정부가 IT, SW 등의 기술집약산업을 집중 육성한 점과 주요 글로벌 기업을 대거 유치하려는 노력을 기울인 점에 대한 성과가 경제성장의 순풍으로 작용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음.
- 2016년도 1분기 GDP에 대한 IT산업 기여도가 6.1%로 분석되고 이는 올해 안에 10%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됨.
- 우수한 기술과 영어 구사가 가능한 고급 기술인력의 공급이 가능하고 영국 대비 임차료가 84% 저렴하다는 점 등 루마니아 현지 경쟁력으로 'Intel', 'IBM', '오라클', 'Adobe' 등 글로벌 기업의 투자진출에 이어 관련기업의 진입이 가속될 것으로 보여짐.
자료원: EIU, 루마니아통계청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中 공업 소프트웨어 시장동향 (0) | 2016.09.02 |
---|---|
소비시장 불황에도 홍콩 마스크팩 시장은 ‘그린 라이트’ (0) | 2016.09.02 |
인도네시아 국영 기차 제조업체 (PT. INKA) 한국 제품에 관심 높아 (0) | 2016.09.01 |
켈로그 NYC 씨리얼 바 오픈-식품 업계 경험 마케팅 경쟁 (0) | 2016.09.01 |
美 단맛에서 탈피한 담백한 과자 꾸준한 인기 (0) | 2016.09.01 |
- 브렉시트
- 브라질
- 홍콩
- 싱가포르
- 스페인
- 러시아
- 칠레
- 이스라엘
- 멕시코
- 중국
- 이란
- 리우
- 일본
- 화장품
- 전시회
- 삼성전자
- 남아공
- 미국
- 인도네시아
- 콜롬비아
- 호주
- 말레이시아
- 자동차
- 미얀마
- 베트남
- 태국
- 터키
- 이집트
- 필리핀
- 에콰도르
- 독일
- 코로나
- 삼성
- 네델란드
- 프랑스
- 리우올림픽
- 올림픽
- 영국
- 캐나다
- 인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