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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순 미용 목적 이상의 의미를 갖는 독일 인조 가발 시장 -
- 독일의 주요 수입국 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 더 큰 기회 노려 볼만-
□ 상품명: 인조 가발 (HS Code 670490, 합성 방직용 섬유 및 인모 외 기타 재료제의 것)
□ 시장 동향 및 특징
- 주로 탈모증를 겪고 있거나 항암치료 등으로 머리카락이 빠진 환자들이 의료 보조용 목적으로 가발을 구매
- 또한 장식 및 분장 등의 미용 목적으로 다양한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한 헤어피스나 무대·축제용 가발 등을 구매하기도 함.
- 인조 가발 전문 유통업체 대표 K 씨에 의하면 독일 내 인조 가발 시장은 주로 의료 보조용 목적의 제품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용 목적의 제품은 이에 비해 극히 적은 편임.
○ 가발 종류는 소비자 층 및 모발 길이, 색상, 재료 등에 따라 다양함.
- 인조모 및 자연모(인모), 혼합모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직모나 곱슬머리 또는 장모나 단모 등 다양한 연출이 가능함.
- 특히 독일인 모발 특성 상, 검은색 및 갈색은 물론 금·은색 및 붉은색 계열 등 한국에서는 드물게 사용되는 여러 가지 색상 존재
- 성인용 및 유아용, 여성용 및 남성용 등 폭넓은 소비자 층을 아우르는 제품군 존재
○ 독일 인조 가발 시장은 큰 유행을 타지 않음.
- 상기 언급한 바와 같이, 독일 인조 가발 시장은 주로 의료 보조용 제품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가발을 주문하게 됨.
- 동 목적의 경우, 소비자는 환자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들은 질병을 겪기 전 원래 본인 머리카락과 비슷한 가발을 원하는 경향이 강함. 따라서 제품에 대해 환자가 편안함을 느끼는지 여부가 유행보다 우선 순위로 여겨짐.
- 그 외 장시간 가발을 착용하는 환자를 위해 가발의 기능성 또한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임.
- 다만 미용 목적의 경우, 당시 유행하는 헤어 스타일에 따라 유행을 타기도 함. 독일 내 한 인조 가발 온라인 유통업체의 정보에 의하면 2018년 유행은 짧은 쇼트 컷 스타일임.
2018년 인조 가발 유행 스타일
자료원: Peruecke24.de GmbH 홈페이지
□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HS Code 670490 기준, 2017년 독일 인조 가발 총 수입액은 626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21.08% 증가함.
- 2017년 수입액 증가율은 2016년 증가율(23.34%)에 비해 약간 저조한 편이나, 지난 5년간 하락세 없이 꾸준한 증가추세 기록 중
최근 3년 독일 인조 가발 수입 현황 (HS Code 670490 기준)
(단위: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수입액 | 증가율 | |
수입액 및 증가율 | 4,194,059 | 12.14 | 5,172,892 | 23.34 | 6,263,513 | 21.08 |
자료원: GTA
○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HS Code 670490 기준, 1위 수입국은 중국으로 최근 3년간 평균적으로 전체 수입액의 46.5%를 차지함. 다만 2017년 기준 중국으로부터 약 224만 달러(35.8%)를 수입,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5.4% 하락한 수치로, 3년 사이 점유율 50% 미만으로 최초 하락
- 중국의 뒤를 이어 한국(20.37%), 미국(13.13%), 인도네시아(9.18%), 네덜란드(6.51%) 등이 독일 주요 수입국으로 꼽힘.
- 상위 10개국 외 기타 국가에서는 1% 이하의 소규모로 수입 중
독일 인조 가발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670490 기준)
(단위: 달러, %)
순위 | 국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
- | 총계 | 4,194,059 | 5,172,892 | 6,263,513 | 100 | 100 | 100 | 21.08 |
1 | 중국 | 2,201,824 | 2,650,494 | 2,242,305 | 52.50 | 51.24 | 35.80 | -15.40 |
2 | 한국 | 388,876 | 787,167 | 1,275,643 | 9.27 | 15.22 | 20.37 | 62.05 |
3 | 미국 | 249,288 | 362,677 | 822,497 | 5.94 | 7.01 | 13.13 | 126.79 |
4 | 인도네시아 | 504,937 | 450,151 | 574,882 | 12.04 | 8.70 | 9.18 | 27.71 |
5 | 네덜란드 | 186,786 | 249,304 | 407,449 | 4.45 | 4.82 | 6.51 | 63.43 |
6 | 캐나다 | 4,034 | 1,689 | 306,498 | 0.10 | 0.03 | 4.89 | ∞ |
7 | 체코 | 314,540 | 301,291 | 204,206 | 7.50 | 5.82 | 3.26 | -32.22 |
8 | 베트남 | 7,690 | 55,753 | 112,281 | 0.18 | 1.08 | 1.79 | 101.39 |
9 | 프랑스 | 1,612 | 13,665 | 89,429 | 0.04 | 0.26 | 1.43 | 554.42 |
10 | 영국 | 151,08 | 79,066 | 86,919 | 3.60 | 1.53 | 1.39 | 9.93 |
... | | |||||||
17 | 일본 | 11,931 | 12,268 | 6,787 | 0.28 | 0.24 | 0.11 | -44.68 |
자료원: GTA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2017년 대한 수입 규모는 약 128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05% 증가함. 이는 최근 3년간 대폭 상승한 기록임.
- 독일 총 수입액 점유율 또한 증가 추세 기록 중, 특히 2016년 두 자릿수(15.22%) 진입 후, 꾸준히 유지 중
독일 인조 가발 對한국 수입 통계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TA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독일 내 주요 제조업체는 규모가 큰 대형 업체로 주로 생산 시설을 아시아 국가에 두고 있음.
- 인건비 등 단가 문제로 독일 내에서는 거의 제조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아시아 국가 내 생산 공장을 통해 OEM 형태로 제조
- 또한 주요 제조업체는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대형 유통업체의 역할을 병행함.
○ 독일 주요 인조 가발 제조업체
| 업체명 | 브랜드 로고 | 가격대 (유로) | 제품 예시 |
1 | ellen wille THE HAIR-COMPANY GmbH | | 129~2,199 | |
2 | Gisela Mayer GmbH | | 150~2,569 | |
3 | Bergmann GmbH & Co. KG | | 238~2,901 | |
4 | GfH (gesellschaft für haarästhetik) | | 326~3,360 | |
5 | Fancy Hair (Aderans Germany GmbH) | | 271~2,872 | |
6 | Dening Hair | | 256~851 | |
자료원: 각사 공식 홈페이지
□ 유통 구조
- 인조 가발 전문 유통업체 대표 K 씨에 의하면 대형 유통업체 및 도매상이 제품을 구매, 거래처에 공급하는 구조임. 또한 거래처는 구매한 제품을 가발 전문 미용실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함.
함부르크 시내 가발 전문 미용실
자료원: 함부르크무역관 자체 촬영
- 혹은 대형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매장 등을 이용하여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기도 함.
인조 가발 전문 유통 온라인 매장
구분 | 업체명 | 취급 브랜드 | 홈페이지 |
1 | Peruecken24.de GmbH | Gisela Mayer, ellen wille, Fancy Hair, Bergmann 등 | www.peruecken24.de |
2 | Characthair.de | ellen wille, Gisela Mayer, Bergmann, Fancy Hair, gfh 등 | www.characthair.de |
3 | allhair GmbH | ellen wille, Raquel Welch, Allhair, Annica Hansen 등 | www.peruecke.de |
4 | Toperuecken.com | Gisela Mayer 등 | www.toperuecken.com |
자료원: 각 사 공식 홈페이지
- 주요 제품 수입처는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로, 해당 국가에서 열리는 전시회 등을 통해 새로운 공급처를 발굴하기도 함.
□ 관세율
○ 수입 관세율
HS Code | 품목명 | 기본 관세율 | FTA 협정 관세율 | 관련 규정 |
670490 | 인조 가발 (합성 방직용 섬유 및 인모 외 기타 재료제의 것) | 2.2% | 무관세 | Regulation 2261/98 Decision 0265/11 |
□ 인증 제도
- 독일 법정의료보험조합연합회(der Spitzenverband Bund der Krankenkassen, 이하 GKV-Spitzenverband)는 독일의 모든 의료 및 복지 관련 법정 보험사들을 총 관리하는 정부기관으로, 독일인 및 독일에 거주하는 7천만 명이 GKV 산하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음.
- 1988년 12월부터 시행된 독일 사회법 5권(Sozialgesetzbuch V)의 9장 139절 조항에 따라 독일의 모든 의료 및 복지 보조용품(Hilfsmittel)들은 GKV에서 관리
- 독일에서 판매하는 모든 의료 및 복지 보조용품들을 목적에 따라 총 33개 항목으로 구분하고 인증번호(Hilfsmittelnummer)를 부여, 이 인증번호는 해당 보조용품의 목적, 사용 인체부위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역할을 함.
- GKV-Spitzenverband는 현재까지 약 2만 건 이상의 보조용품을 등록 및 관리하고 있으며, 인증번호를 받은 모든 제품의 정보는 전산화되어 일반인들도 확인 가능 (https://hilfsmittel.gkv-spitzenverband.de)
독일 의료 및 복지 보조용품 인증 등록 절차
1) 제품 생산자: GKV-Spitzenverband 홈페이지 내 인증 요청 양식 다운로드, 수기 작성 후 제출 2) GKV-Spitzenverband: 제품 내역을 세부적으로 확인, 인증 허가 및 거부 결정. 거부 시 원인을 밝혀야 함. 3) 제품 생산자: 거부 원인 확인, 기간 내 재신청 가능, 또한 제품 인증 후 제품 개발 등으로 세부적인 내역 변경 시, 이를 알려야 함. |
자료원: GKV-Spitzenverband
- 인증 요청 양식은 압축파일로 제공되며, 양식 및 기입 내용은 제품의 분류에 따라 상이함. 이에 따라 생산자는 압축파일로 제공된 양식 중 자신이 생산하는 보조용품의 대분류, 적용인체부위, 세부 목적에 따라 택일하여 기입. 생산자 정보, 제품 제원, 목적 등은 모두 의무적으로 기입해야 함. 목적은 ‘인증번호’ 형태로 기입
인증번호 예시
- 인증번호 예시: 34.18.01.0.XXX ① 대분류(Produktgruppen): 34 – 가발 ② 적용인체부위(Anwendungsort): 18 – 모발이 덮인 두피 ③ 세부분류(Untergruppe): 01 – 대량 생산된 가발 ④ 종류(Art): 0 – 합성모 재질의 전체 가발 ⑤ 마지막 세 자리는 제품 고유번호 |
자료원: GKV-Spitzenverband
- 소비자가 인증번호를 득한 해당 제품을 구매할 시, 구매 정보는 전산으로 소비자가 가입한 보험사 측으로 넘어가며 보험사가 세부 법령에 따라 제품 가격의 일부 또는 전액을 부담
○ 그 외 CE 인증 및 ISO 9001 인증 등 제품 안정성 및 품질과 관련된 인증이 있음.
□ 현지 주요 전시회
○ 전시회 개요
1) TOP HAIR – DIE MESSE
전시회 엠블럼 | |
개최주기 | 매년 개최 (2019년 3월 30~31일 개최) |
참가규모 | 약 20개국 450개사 참가 및 37,000명 방문객 |
개최장소 | 뒤셀도르프 전시회장 |
주최기관 | Messe Düsseldorf GmbH |
전시품목 | 헤어 관련 제품, 미용 기기, 화장품, 네일 제품, 가발 및 헤어 피스, 웰니스 제품 등 |
특징 | - 미용과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 관련 전시회 - 전시회를 통한 비즈니스 마케팅 진행 - 그 외 워크샵, 헤어 쇼 등 동시 진행 |
전시회 담당자 | - 이름: Ms. Julia Lauber - 이메일: info@messe-duesseldorf.de |
자료원: 동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www.top-hair-international.de)
2) Die Zweithaar
전시회 엠블럼 | |
개최주기 | 매년 개최 (2019년 4월 7~8일 개최) |
참가규모 | Ellen Wille, Gisela Mayer 등 22개사 |
개최장소 | Fulda 시 Esperanto 호텔 컨벤션 센터 |
주최기관 | Bundesverband der Zweithaar-Spezialisten e.V.* (가발 전문가 연방 협회) |
전시품목 | 가발 및 헤어 관련 제품 전문 그 외 (속)눈썹 및 영구 화장 관련 제품 등 |
특징 | - 유럽 최대 가발 전문 전시회 - 독일 대형 가발 제조업체 참가 - 미용사 및 가발 전문가를 위한 전시회로 주최기관의 회원이 아닌 경우, 증명서 지참해야 입장 가능 |
전시회 담당자 | - 이름: Ms. Ramona Rausch - 이메일: info@die-zweithaar.de |
*주) 동 협회는 보험회사 등에서 인정하는 유일한 가발 관련 협회임.
자료원: 동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 (www.die-zweithaar.de)
□ 시사점
○ 다양한 인조 가발 종류 개발하여 소비자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함.
- 서양인 모발은 동양인 모발에 비해 매우 가늘고 약함, 또한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므로 이에 맞는 모발 색상, 두께, 스타일 등을 구비하는 것이 바람직함.
- 인조가발 전문 미용실 담당자에 따르면 독일 대형 유통업체는 아시아 국가 내 제조업체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임.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의 수요와 파트너 제조업체가 공급하는 제품군이 매칭되지 않을 시, 동 가발 종류는 제공 불가능한 경우 발생
- 이에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능동적이고 융통성 있는 대처 방안이 요구됨.
○ 인조 가발에 대한 주요 정보가 담긴 라벨 제작 필요
- 가발 사이즈, 스타일, 모발 길이 등 주요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상품 겉표지에 부착, 이는 잠재 바이어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요소로 작용
- 그 외 CE 인증 등 보유하고 있는 인증 및 구체적인 제품 정보를 현지어 또는 영어로 제작하여 제품과 함께 동봉하는 것을 추천
○ 저품질 및 저가 중국산 제품과 차별화를 둔 고급 시장 공략
- 인조 가발은 재질 및 제조 방법에 따라 가격대가 천차만별이나, 저가 제품은 육안으로 보아도 눈에 띄어 소비자가 즐겨 찾지 않는 추세임.
- 이에 우리 기업은 다른 유럽 내 생산 제품에 비해 단가가 낮으나 품질이 좋은 제품을 제공, 현지 중·고급 시장 진출을 목표로 설정할 수 있음.
- 특히 의료 보조용으로 사용되는 인조 가발의 경우, 단순 제품을 넘어 소비자의 마음을 고려한 감성 제품으로 발돋움해야 함을 인지
- 그 외 신속한 제품 배송 시간 등이 중요한 사안으로 꼽힘.
자료원: Schmerer der friseur, GTA, European Commission, GKV-Spitzenverband, 가발 전문가 연방 협회(BVZ), www.die-zweithaar.de, Peruecke24.de GmbH, Perücken-Manufaktur Axel Krogmann, KOTRA 함부르크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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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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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