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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V시장의 키워드는 제품 업그레이드와 고급화 -
- 3~4선 도시가 주력 소비군으로 떠오르는 주방가전 -
자료원: dreamstime.com
□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중국 가전시장
ㅇ 중국 가전기업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음.
- 중국 기업연합회, 중국 기업가협회가 발표한 2017년 중국 500대 기업 리스트 중 하이얼, 메이디, 거리(Gree)가 3대 가전기업으로 이름을 올렸음.
- TCL, 창훙(长虹), 하이센스(海信), AUX(奥克斯), Skyworth(创维)까지 총 8개사가 중국 가전산업 선두기업으로 소비추세와 발전방향을 이끌고 있음.
- 한편 가전기업들이 2017년 연간 실적보고서를 발표하는 가운데 메이디(Midea) 그룹과 하이얼(Haier) 그룹은 영업이익을 모두 2419억 위안으로 발표함.
- 메이디 그룹의 2017년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2419억1900만 위안과 186억1100만 위안으로 각각 전년 대비 51.35%, 17.33% 증가했다고 발표함.
- 하이얼그룹은 영업이익 241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 증가했으며, 세전이익이 300억 위안을 돌파했다고 발표함.
- 아울러 3대 가전기업 중 하나인 거리(Gree)는 아직 연간 실적보고를 발표하진 않았으나 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1109억 위안, 순이익은 155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4.5%, 38% 성장함.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ㅇ 기업별 집중하는 전문분야는 다르며, 산업 업그레이드와 타 영역으로의 확장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특히 공동 1위를 차지한 하이얼과 메이디 두 그룹의 영업이익은 균형을 이뤘지만, 집중하는 사업 분야는 다르며, 기업별로 전문분야 집중에서 다른 영역으로의 확대를 도모하는 모습이 많이 보임.
- 하이얼은 꾸준히 세탁기 부문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었던 반면, 메이디는 독일 Kuka를 인수한 이후 스마트 생산과 가정용 로봇 시장 등 로봇자동화시스템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임.
- 거리그룹은 에어컨이 수익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나, 지난 5년간 소형가전, 휴대폰, CNC선반과 스마트장비 등 사업영역에 진입하며 확장하고 있음.
- 하이센스나 TCL은 TV 전문기업이나, 제품의 스마트화 및 업그레이드는 물론, 산업체인 및 사업분야 확장 계획을 발표하며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자 하는 모습을 보임.
□ 제품분야별 경쟁 현황
ㅇ TV기업들은 산업체인 및 타영역으로의 확장을 통한 성장동력 확보 중
- IHS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글로벌 TV시장 출하량이 3.4% 감소했으며, 중국 사전시장 조사기관인 중이캉(中怡康)에 따르면 2017년 중국 TV 소매량은 전년 대비 8.1% 감소하는 등 전반적으로 부진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TCL은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4.79%, 66.32% 증가, KONKA(康佳)도 영업이익 312억280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3.84% 증가로 강세와 성장세를 이어감.
- 즈옌자문(智研咨询)에 따르면 TV시장에서 Top5 기업은 하이센스, Skyworth, TCL, Konka, 창훙이었음. 인터넷+와 소비 업그레이드 등 요인으로 TV시장의 경쟁이 보다 치열해지고 있음.
- 하이센스는 한편, 영업이익이 33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7% 증가했으나, TV시장의 침체와 패널가격 상승 등 요인으로 순이익은 46.45% 감소했음. 이에 따라 TV제조기업에서 디스플레이기업으로 전환해 산업체인 및 사업영역 확장을 하겠다고 밝힘.
- 2017년 11월 하이센스는 도시바 자회사인 도시바 영상 솔루션의 주식 95%를 취득하며 도시바 TV 기술, 제품, 브랜드 운영서비스 등 사업영역을 모두 인수했으며, 대형TV와 AI 분야에 보다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밝힘.
- TCL그룹의 동사장인 리둥성(李东生)도 TV사업 공고화 및 업그레이드를 하는 동시에, 스마트 AV와 스마트 가구 등 분야로 확장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것임을 언급.
브랜드별 시장점유율(단위: %)
자료원: 즈옌자문
ㅇ TV는 점차 대형 및 고급화된 제품이 강세를 드러낼 것으로 기대
- 중이캉은 2018년 TV시장은 다소 회복세를 보이며 중국의 디지털 TV 판매량은 117%, AI TV는 353% 증가할 것이고, 65인치 및 이상 크기의 TV가 8.3%, UHD TV가 65.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함.
- 2018년 노동절 기간 OLED와 퀀텀닷 TV, 디지털 TV 등 대형 및 고급 TV 판매가 크게 증가했으며, 쑤닝은 해당 기간 동안 50만 위안 이상의 소니 100인치 대형 TV도 9대나 판매한 것으로 나타남.
- KOTRA 상하이 무역관이 중이캉 담당자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TV시장의 침체는 휴대폰의 발전으로 많은 사람이 휴대폰으로 영상을 시청하기 때문이며, TV업계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순 TV 범주를 뛰어넘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강조함.
- 특히 소비자들의 소비능력 제고와 제품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저가경쟁에서 탈피하고, 대형화, 스마트화, IoT화 등이 관건이라고 밝힘.
ㅇ 주방제품은 3~4선 도시를 중심으로 주력소비자군이 형성되고 있음.
- All View Cloud(奥维云网)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7년 각종 주방 전기제품의 시장규모는 79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4.3% 증가했으며, 올해는 1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함.
- 중화주방가전망(中华厨卫网)에 따르면 2017년 연말 기준 주방용 가전제품 보급률은 44.5%에 불과해 미래 시장규모 발전 잠재력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남.
- Robam전기(老板电器)의 2017년 영업이익은 7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0.78% 증가했으며, Vatti(华帝)의 영업이익은 57억3100만 위안으로 30.4% 증가함.
- 주방 전기제품 3거두 중 하나인 Fotile(方太)은 상장기업은 아니지만, 최초로 영업이익 100억 위안을 돌파하는 등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Robam전기 화남운영본부 리윈룽(李云龙) 총재는 3~4선 도시의 청년들이 주류 소비군이며, 고급제품을 선호하는 만큼 향후 주력 소비시장은 3~4선 도시가 될 것이라고 언급함.
- 실제로 2016년 대비 2017년 3~4선 도시의 판매규모는 46% 이상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남.
□ 전망
ㅇ 제품의 고급화 및 고가화가 추세
- 모든 가전 영역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경쟁력 확보 및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제품 고급화와 고가화가 추세가 되고 있음.
- 1~2선 도시는 성장에 한계가 있으나, 3~4선 도시는 소비력 제고 및 고급제품 수요 증가로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며 주력 소비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실제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5월 1일 노동절 판촉기간 징둥은 4000위안 이상의 고가 TV·냉장고·에어컨, 3000위안 이상의 세탁기·온수기 등 제품의 판매는 매년 증가세를였음.
- 중이캉 담당자는 저가경쟁 시대는 지나갔고, 소비자는 보다 고급화와 첨단화된 제품을 수요하고자 할 것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추세에 맞춘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함.
자료원: 중국 경제주간, 중국 가전망, 인터넷창업방, 즈옌자문,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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