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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영유아용품 시장 동향
- 소득 증가 및 영유아 건강에 대한 인식 증가로 영유아용품 시장 지속 성장 -
- 영유아 인구 증가 및 유통채널의 다양화로 영유아용품 찾는 소비자 늘어 -
□ 영유아용품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영유아용품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전년대비 약 12% 상승한 약 2조6000억 루피아(약 1억9300만 달러)에 이름.
2010~2015년 인도네시아 영유아용품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루피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헤어케어 | 125.8 | 143.7 | 165.6 | 183.6 | 204.3 | 227.1 |
스킨케어 | 54.8 | 62.2 | 71.2 | 82.2 | 92.7 | 100.8 |
선케어 | 0.7 | 0.8 | 0.9 | 1.0 | 1.1 | 1.2 |
세면용품 | 567.2 | 655.3 | 767.0 | 887.8 | 1,028.6 | 1,173.4 |
유아용 물티슈 | 544.1 | 632.5 | 718.1 | 830.6 | 930.5 | 1,028.5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33.7 | 40.6 | 49.2 | 59.0 | 71.0 | 84.3 |
영유아용품 전체 | 1,326.2 | 1,535.1 | 1,772.0 | 2,044.1 | 2,328.1 | 2,615.3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영유아용품 6개 품목 중 기저귀 발진 치료제가 지난 5년간 약 150% 성장하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편리함을 이유로 기저귀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짐. 이에 따라 기저귀 발진과 같은 영유아 피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면서 관련 용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한 것으로 보임.
○ 또한, 영유아용 세면용품이 지난 5년간 약 106% 성장하며 두 번째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인도네시아의 경우, 가정에서 성인용 세면용품을 영유아에게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그러나 도시화 및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세면용품 구매 시 아기들의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 제품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2010~2015년 영유아용품 시장 성장률
(단위: %)
| 2015/2014 | 2010-2015 | 2015/2010 |
헤어케어 | 11.2 | 12.5 | 80.6 |
스킨케어 | 8.8 | 13.0 | 84.1 |
선케어 | 10.4 | 12.1 | 77.3 |
세면용품 | 14.1 | 15.7 | 106.9 |
유아용 물티슈 | 10.5 | 13.6 | 89.0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18.7 | 20.1 | 150.0 |
영유아용품 전체 | 12.3 | 14.5 | 97.2 |
자료원: Euromonitor
○ 영유아용품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8%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020년까지 약 3조8000억 루피아(약 2억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2015~2020년 영유아용품 시장 예상 성장률
(단위: %)
| 2016/2015 | 2015-2020 | 2020/2015 |
헤어케어 | 3.7 | 4.0 | 21.4 |
스킨케어 | 2.6 | 3.5 | 18.8 |
선케어 | 6.6 | 8.7 | 52.0 |
세면용품 | 7.4 | 8.5 | 50.1 |
유아용 물티슈 | 7.6 | 7.6 | 44.3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11.0 | 9.0 | 53.8 |
영유아용품 전체 | 7.1 | 7.6 | 44.3 |
자료원: Euromonitor
○ 도시 인구의 증가, 중산층 비율 증가 및 가처분 소득의 증가로 편리함과 동시에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는 추세임.
- World Bank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향후 2050년까지 전체 인구의 약 67%가 도시 지역에 거주하며, 약 1억4000만 명이 중산층이 될 것으로 보임. 도시 인구와 중산층의 증가에 따라 편리함과 동시에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영유아용품 시장 또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인도네시아 도시 인구 비율 예상
(단위: %)
| 2005 | 2010 | 2050 |
비도시 인구 | 52 | 46 | 33 |
도시 인구 | 48 | 54 | 67 |
자료원: World Bank
인도네시아 소득 계층별 인구 규모 예상
(단위: 백만 명)
| 2011 | 2050 |
고소득층 | - | 29 |
중산층 | 24 | 145 |
저소득층 | 217 | 116 |
자료원: World Bank
○ 인도네시아는 향후 2030년까지 약 2000만 명 이상의 영유아 (0~4세) 인구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영유아용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또한 지속적일 것으로 기대됨.
2015-2030 인도네시아 예상 영유아 인구 수
(단위: 천 명)
| 2015 | 2020 | 2025 | 2030 |
0-4세 남성 | 12,696 | 12,203 | 11,830 | 11,551 |
0-4세 여성 | 12,168 | 11,699 | 11,343 | 11,077 |
0-4세 전체 | 24,864 | 23,902 | 23,172 | 22,628 |
자료원: Euromonitor
□ 인도네시아 영유아용품 판매 업체 현황
○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영유아용품을 구매할 때 브랜드를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검증된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외국계 기업들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업체명 | 시장점유율 | 특징 | 브랜드 |
Megasari Makmur PT | 23.5% | -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996년 설립됐음. 2010년 인도계 기업인 Godrej 그룹이 당사를 인수했음. - 영유아 제품 및 방향제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Mitu’가 있음. | Mitu |
PZ Cussons Indonesia PT | 22.7% | - 영국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1988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했음. - 위생용품 및 가정용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Cussons Baby’가 있음. | Cussons Baby |
Johnson & Johnson Indonesia PT | 15.3% | - 미국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2002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했음. - 헬스케어용품, 위생용품, 화장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Johnson’s Baby’가 있음. | Johnson’s Baby |
Unilever Indonesia PT | 13.0% | - 영국과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193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했음. - 바디케어, 헤어케어, 위생용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Zwitsal’이 있음. | Zwitsal |
Kinocare Era Kosmetindo PT | 10.0% | - 인도네시아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1997년 설립됐음. - 식음료, 가정용품, 화장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Eskulin’이 있음. | Eskulin |
Uni Charm Indonesia PT | 7.4% | - 일본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1997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했음. - 기저귀, 생리대, 물티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 ‘Mamy Poko’가 있음. | Mamy Poko |
자료원: Euromonitor, 각 업체 홈페이지
□ 시사점
○ 인도네시아 영유아용품 시장의 대부분은 외국계 기업들이 점유하고 있으며, 향후 인도네시아 영유아용품 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진출하는 외국계 기업들 또한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기존에 진출한 기업들이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춘 상품 개발 및 자금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기대됨.
○ 소매 유통채널의 다양화 및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로 영유아용품의 판매 또한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향후 영유아용품 시장의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일회용 기저귀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기저귀 발진 치료제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볼 때, 기저귀 발진, 아토피 등 영유아 피부질환에 효과적인 기능성 제품의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제품 구매 시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중·고소득층 소비자를 겨냥한 친환경적이고 유기농 성분이 첨가된 프리미엄 제품 출시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World Bank, Indonesia Investment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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