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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바닥재, 호주 바닥을 접수하다!
- 나무 무늬 등 자연적인 패턴을 선호 -
- D.I.Y에 익숙한 호주인들에 맞춤전략으로 수출 기회 모색 -
☐ 호주인들의 D.I.Y.
○ 호주 현지인들은 높은 인건비과 물류비로 인해 일찍부터 D.I.Y(Do It Yourself)가 보편화돼 있으며, 삶의 질을 중시하는 호주인들의 특성상 많은 시간을 집안 환경을 가꾸는 데 사용하고 있음.
- 정원을 가꾸고 집안의 기본적인 설비는 스스로 수리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도 늘고 있음.
○ 호주의 주요 건설자재 판매업체인 버닝스 웨어하우스(Bunnings Warehouse)와 마스터즈(Masters)는 일반 건설업체가 주요 고객층이 아닌 실제 집을 수리하고 유지하려는 개개인들이 주요 고객임.
- 주요 유통업체들은 이미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상세히 홍보해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추었으며, 낱개로도 구매할 수 있도록 개별 포장도 병행함.
- 자사 홈페이지나 유튜브를 통해 설치 및 시공 관련 영상을 첨부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음.
Bunnings Warehouse 홈페이지
자료원: Bunnings Warehouse 홈페이지
Masters 홈페이지
자료원: Masters 홈페이지
☐ 바닥재 및 기타 플라스틱 소매시장
○ 2016년에 발간한 IBIS World Report에 따르면, 바닥재 및 기타 플라스틱 소매시장은 약 10억 호주달러 매출 규모로 집계됐으며, 수익은 평균 5% 정도로 최근 5년간 매출과 수익 모두 감소하고 있음.
- 매출 규모가 감소하는 것은 호주 내 제조산업의 쇠퇴로 인한 결과이며, 오히려 제품의 수입규모는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중국산과 한국산의 비중이 전체 수입시장의 50% 가까이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호주 내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음.
- 호주 내 기존 제조업체들의 경우 현지에서 생산·판매하는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자체 유통망을 중심으로 수입산을 판매하는 전문 유통업체로 바꾸는 실정임.
○ 플라스틱 바닥재는 전체 플라스틱 시장의 40.1%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인구 증가(이민)에 따른 건설 경기 활성화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최근 경기침체로 다소 둔화되긴 했으나,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한 건설 경기는 아직까지 견고한 상황임.
- 기타 건설용 제품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전체 시장에서 내부바닥재 및 건설제품이 전체 시장을 견인하고 있음.
플라스틱 바닥재 및 기타 소매시장 매출 분포
자료원: IBIS World Report
☐ 수입동향
○ 2015년 호주의 플라스틱 바닥재(HS Code 391810)의 수입 1위는 중국으로, 전체 수입규모의 25.83%를 차지하며, 2위는 한국으로 약 20.06% 시장점유율를 기록함. (전체 수입시장의 절반이 중국산과 한국산)
- 한국 D사, N사 제품을 현지시장에 공급하는 유통상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있는 중국산 제품의 실제 점유율은 더 높으며, 유럽산의 경우 비싼 프리미엄제품 중심의 수입으로 인해 실제 유통되는 수량은 적다고 함.
2015년 호주 플라스틱 바닥재 수입통계(HS Code 3918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3 | 2014 | 2015 | 점유율 | 증감률 | |||||
2013 | 2014 | 2015 | 14/15 | ||||||||
0 | 전체 | 103,857 | 117,014 | 125,249 | 100.00 | 100.00 | 100.00 | 7.04 | |||
1 | 중국 | 21,255 | 29,531 | 32,357 | 20.47 | 25.24 | 25.83 | 9.57 | |||
2 | 한국 | 10,141 | 18,219 | 25,130 | 9.76 | 5.57 | 20.06 | 37.94 | |||
3 | 영국 | 16,382 | 13,889 | 14,251 | 15.77 | 11.87 | 11.38 | 2.60 | |||
4 | 프랑스 | 12,945 | 13,279 | 11,275 | 12.46 | 11.35 | 9.00 | -15.09 | |||
5 | 스웨덴 | 11,495 | 9,068 | 8,966 | 11.07 | 7.75 | 7.16 | -1.12 | |||
6 | 네덜란드 | 7,436 | 5,568 | 6,827 | 7.16 | 4.76 | 5.45 | 22.61 | |||
7 | 미국 | 3,757 | 4,509 | 5,915 | 3.62 | 3.85 | 4.72 | 31.20 | |||
8 | 벨기에 | 6,049 | 6,646 | 5,894 | 5.82 | 5.68 | 4.71 | -11.33 | |||
9 | 독일 | 5,323 | 6,935 | 5,232 | 5.12 | 5.93 | 4.18 | -24.56 | |||
10 | 대만 | 4,178 | 5,020 | 5,165 | 4.02 | 4.29 | 4.12 | 2.8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한국 제품의 성공사례
○ 2012년 호주 시드니를 방문한 한국 K업체, KOTRA가 주관하는 시장개척단을 통해 현지 방문 후 제품 판매
- 제조, 판매에서 수입, 유통으로 넘어가는 과도기 시점에서 호주 유통상이 선호하는 선적방식과 지불 조건을 모두 맞추어 수출물량을 크게 늘릴 수 있었음.
- 경쟁력 있는 가격과 차별화된 제품 디자인으로 인해 현지에서 바로 구매요청을 받았으며, 대호 수출액도 ‘12년 9만 호주달러에 ’15년 7억 호주달러로 크게 성장함.
☐ 현지 판매전략
○ 중국산 제품을 수입 판매하는 F사와의 미팅 결과, 호주인들은 인공적이지 않은 자연적인 패턴에 큰 관심을 보임. 특히 나무를 사랑하는 호주인들의 특성상 나무 무늬 패턴은 전체 수요의 70~8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함.
- 바닥재 시공의 경우 개인이 하기도 하지만, 현지 시공업체에 맡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대부분 본인들이 원하는 제품과 디자인을 직접 결정한다고 함. 이 경우 제품 브랜드가 결정적인 역할을 함.
- 현지 수입, 유통상을 공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방법이나 D.I.Y 문화에 익숙한 호주인들에 맞춰 Bunnings Warehouse나 Masters 같은 업체에 직접 입점해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임.
자료원: KOTRA 시드니 무역관
☐ 시사점
○ 플라스틱 바닥재의 호주 수입규모는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의 수요는 꾸준히 늘것으로 전망
- 주요 수출국인 중국은 2014년 대비 증감률이 9.57% 정도였으나 한국산의 경우 2014년 대비 약 38%로 크게 성장했으며 수입시장 점유율도 증가함.
- 이 같은 현상은 한국산 제품이 이미 호주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중국산 대비 가격경쟁력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임.
○ 현지 내 브랜드화를 통해 주요 고객들의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유통 및 시공업체가 거꾸로 제품을 찾아 수입하게 하는 형태가 성공할 수 있는 조건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IBIS World Report,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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