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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진출을 통한 거점 마련이 우선돼야 -
□ 시장 개요
ㅇ 루마니아는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 등과 함께 중동부 유럽의 대표적인 자동차 생산국가로서 2015년 시장규모는 200억 유로 수준을 기록, 국내총생산(GDP)에서 12% 이상을 차지함.
ㅇ 자동차 부품산업은 옛 공산정권 시절부터 형성된 루마니아 현지 부품업체부터 최근 글로벌 외투기업에 이르기까지 대규모 부품 벤더업체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유럽 내 완성차 업계와 공장에 수출하는 생산기지로서 역할을 강화하고 있음.
ㅇ 루마니아 자동차산업 분야의 평균 인건비는 시간당 4.9유로 수준이며, 1인당 연간임금은 7700유로로 EU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함.
□ 승용차 생산 동향
ㅇ 루마니아 자동차 메이커 1위는 다치아임. 1999년 이래 르노에 합병됐으며, 부쿠레슈티 인근 도시인 피테슈티에 위치하고 있음. 2015년 34만 대를 생산하고 그중 90% 이상을 수출해 루마니아 최대 수출업체로 등극함.
ㅇ 다치아는 현재 전 세계 76개 딜러와 256개의 서비스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낮은 생산 임금을 기반으로 한 중저가 브랜드를 집중 출시해 34개국에 수출하고, 내수시장에서도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다치아의 영업 이익률은 10%대로 글로벌 메이커들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익률을 유지해 가장 성공한 저가형 자동차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음.
ㅇ 다치아에 이어 포드자동차가 루마니아에 완성차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2008년 포드는 대우자동차 루마니아 전신이던 Automobile Croiova를 인수해 Ford Transit Connect 모델을 생산하면서 본격 루마니아 생산시대를 개막. 2015년 총 4만8000대를 생산했으며, 세계 각지로 수출하는 루마니아 4위의 수출 상위업체
ㅇ 포드 크라이오바 공장은 그간 소형 승용차(B-Max) 1종만을 생산하면서 2013년 7만5000대로 최고 생산량을 기록한 이후 계속 생산이 감소하고 있으나, 최근 포드는 2억 유로를 추가 투자해 2017년부터 미니 SUV 차량인 EcoSport 라인을 증설할 계획임. 이럴 경우 이 공장의 연간 생산량은 13만 대 수준으로 대폭 증가됨.
2016년 상반기 루마니아 브랜드별 자동차 시장점유율
자료원: ACAROM- Association of Automotive Manufacturers in Romania
□ 자동차부품 동향
ㅇ 루마니아 자동차 업계의 시간당 임금은 4.9유로이며, 이는 서중유럽 대비 30% 수준. 저렴한 노동력과 유틸리티 비용 및 유럽 각지로 적기 물류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루마니아 현지에는 글로벌 Top 20개사 중 13개사가 이미 진출한 상태로, 2016년 부품업계 생산규모는 약 86억 유로 수준
ㅇ 최근 업계 동향은 단순 부품생산에 그치지 않고, 통합 이동성 매트릭스에 대한 최적의 포지셔닝과 스마트 자동화 및 '산업 4.0'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솔루션 분야까지 제품 개발과 연구를 주도하고 있음.
ㅇ 글로벌 부품업체인 Continental, Bosch, Delphi, Kendrion, Infineon 등이 첨단 마이크로 일렉트라닉스 및 메카드로닉스 분야에 집중 투자를 하고 있으며 Siemens, AS Systems, INAS 등은 자동차 분야의 디지털화 전문 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을 서두르고 있음.
루마니아 자동차부품 주요 업체 현황
상호 | 글로벌 순위 / 모기업 소재국 | 현지생산 주요 품목 | |
1 | Robert Bosch | 1 / 독일 | Automotive control systems, electrical equipment |
2 | Continental AG | 3 / 독일 | Wheel, electronic control systems |
3 | Magna International | 4 / 캐나다 | Front bumper/rear bumper, trimming |
4 | Faurecia | 6 / 프랑스 | Interior/exterior systems |
5 | Johnson Controls | 7 / 미국 | Car chairs / covers |
6 | Delphi | 10 / 미국 | Injection equipment, electronic systems |
7 | Valeo | 11 / 프랑스 | Heating systems, wiring |
8 | TRW | 12 / 미국 | Brakes and engine components |
9 | Lear Co. | 13 / 미국 | Automotive wiring |
10 | Yazaki Corp | 14 / 일본 | Wiring and automotive electronics |
11 | Sumitomo | 16 / 일본 | Automotive wiring |
12 | Calsonic Kansei | 18 / 일본 | Automotive air conditioning |
13 | Autoliv | 20 / 스웨덴 | Passive safety components |
자료원: ACAROM- Association of Automotive Manufacturers in Romania
ㅇ 최근에는 중국 자동차부품 회사인 Ningbo HuaXiang Electronic Co가 Brasov에 3000만 달러 규모의 공장을 설립해, 메르세데스 벤츠에 대쉬보드 액세서리, 센터 콘솔 등 공급을 목표로 하는 등 중국 업체의 투자 진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ㅇ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도 최근 2년간 GMB코리아, CASTEC, 글로벌 에스엠 사 등 3개사가 루마니아에 진출한 바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자동차 생산 및 판매 전망(2014~2020년)
자료원: Automotive Manufacturers and Importers Association, BMI
ㅇ 2016~2020년 GDP 평균성장률이 3.6%로 예상되는 가운데, 올해부터 시행된 부가가치세 인하 효과가 자동차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승용차 및 상업용 차량 부문의 자동차 판매량은 연평균 7.8% 수준으로 2020년까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ㅇ 한국 자동차 부품업계가 루마니아에 진출을 위해서는 인증 획득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함. 반드시 필요한 인증은 ISO TS 16949로, Tier 1 및 Tier 2를 포함한 OEM 등 완성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품질 경영시스템 인증임.
ㅇ 한국 기업이 까다로운 현지 인증을 획득하고 주요 거래선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현지 기업과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하는 방법 등이 추천됨.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은 매출규모 100만~500만 수준으로 한국 기업과 제휴를 희망하는 루마니아 자동차 부품업체를 발굴해 관심 있는 한국 기업 요청 시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임.
자료원: 루마니아 자동차공업협회, 주요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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