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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애미를 통한 중남미 시장 진출
□ 행사 개요
행사명 | 2016년 대구경북 북미 무역사절단 종합상담회 |
행사기간 | 2016년 10월 12일(수)~10월 15일(토) |
일시 및 장소 | 2016년 10월 13일(목), 9:00~18:00 / Provident Doral the The Blue * 필요한 경우 직접 바이어 방문 상담 진행 |
참가 기업 | 총 9개사 |
참가 기업 제품군 | 가방, 블라인드, LED 램프, 헤어케어 제품 등 |
□ 현장 사진
□ 행사 진행
ㅇ 10월 12일, 총 9개사로 구성된 ‘대구경북 북미 무역사절단’이 시카고를 경유해 마이애미에 도착함
ㅇ 사전간담회를 통해 마이애미의 경제현황, 간략한 역사 및 미국/중남미 바이어 특징과 유의사항, 바이어 상담주선 현황에 대해 소개함
- 마이애미 시장 특성상 중남미 바이어가 많은 이유와 중남미 바이어를 만날 때 주의 및 참고사항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함
- 상담 주선을 담당했던 마케팅 총괄 담당자가 참석해 품목별 간단한 마이애미 시장특성에 대해 설명함
ㅇ 10월 13일, Provident Doral the The Blue(호텔)과 각 바이어 사무실에서 총 26건의 상담회가 이루어짐
- 몇 업체의 경우 미국(중남미) 시장 조사를 위해 참가했으며, 바이어와의 미팅 외 시간을 활용해 소매점을 둘러보며 시장의 잠재 가능성에 대해 조사하는 시간을 가짐
ㅇ 종합상담회 후 사후간담회를 통해 행사에 대한 개선점, 바이어와의 미팅 결과 등에 대한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짐
- 상담결과가 좋았던 참가업체를 중심으로 지사화 담당직원의 지사화 사업과 신청절차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짐
- 상담 결과가 만족스러웠던 업체들의 경우 바이어에 대한 지속적인 follow up 요청을 함
- 중남미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던 업체들의 경우 마이애미시장 특성을 활용한 중남미 바이어 시장에 대한 간략한 시장조사, 추가 바이어 조사에 대한 요청을 함
- 상담 건수는 몇건 되지 않았지만 원하는 바이어(품목과 시장특성에 맞는)를 만난 업체의 경우 행사결과에 만족을 표함
□ 참가기업 의견
ㅇ 행사장에서 상담받는 것도 유익했으며, 방문 상담을 통해 직접 바이어의 사무실이나 공장 등을 둘러보고 그 규모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음
- 방문 상담을 위해 이동하는 과정에서 마이애미 지역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직접 볼 수 있어 좋았음
- 통역원이 마이애미 지역에 오래 거주한 분이어서, 이동하는 동안에도 마이애미 시장특성에 대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유익했음
- 직접 바이어 사무실을 방문했는데 생각보다 규모가 작아서 놀랐지만, 마이애미지역 바이어 특성(Distributor가 대부분)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게 됨
ㅇ 직접 상담을 주선하고 바이어와 접촉했던 담당직원들의 사후간담회 참석으로 좀 더 생생한 현장 정보를 전해 들을 수 있어 유익했음
- 상담주선이 잘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사후간담회를 통해 제품의 시장특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음
- 상담을 진행했던 바이어와의 추가 follow up 필요사항에 대해 직접 담당자에게 설명하고 요청할 수 있어 알차게 사후간담회를 마침
ㅇ KOTRA 무역사절단에 처음 참가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지원을 해주고 바이어 상담주선도 알차게 진행돼 많은 정보를 얻고 가는 유익한 시간을 보냄
□ 바이어 주요 반응
ㅇ 마이애미 지역특성상 의료관련 제품, 소모품 등은 시장성이 좋은 편임
- 해당 제품에 대한 구매가 주로 중남미를 타깃으로 한 시장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제품 수출 시 중남미 바이어/시장특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 미국/중남미 시장에서 볼 수 없는 신기술로 제품의 퀄리티는 굉장히 좋으나, 필수품이 아니므로 시장가격을 조금 낮춰 진입할 필요가 있음
- 중남미 진출을 위한 첫 단계는 시장 경쟁성을 갖추는 일이기 때문에 제품의 질보단 시장진입이 가능한 저렴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함
□ 시사점
ㅇ 사후간담회 시 바이어 상담주선을 진행했던 마케팅 담당자들이 직접 참석해 생생한 현장정보와 애로사항을 전달하는 시간을 마련해 참가기업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음
- 사전간담회에도 마케팅 담당자들이 참석해 바이어 상담 시작 전 각 제품별 시장별 특성, 미팅을 주선한 바이어 특성 등을 설명할 수 있는 순서를 마련하면 좀 더 효과적으로 무역사절단을 마무리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ㅇ 마이애미의 경우 미국에 속해있지만 중남미 바이어가 더 많은 지역적 특성으로 시개단 및 마이애미 지역 진출전략 수립 시 포커스를 잘 맞춰 시장조사를 진행할 필요가 있음
ㅇ 조금 더 효과적은 바이어 미팅 주선 및 한국업체 간의 경쟁 최소화를 위해 중복품목의 참가를 지양하면 좋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KOTRA 마이애미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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