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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으로 확산 중, 서비스 및 문화콘텐츠 산업 등에 유효한 마케팅 방안으로 기대 -
자료원: SOHU(搜狐)
□ 중국 온라인 팁문화의 등장
ㅇ 식당에서는 팁을 주지 않아도, 온라인에서는 팁을 주는 중국
- 식당, 호텔, 택시 등 서비스산업 종사자에게 팁을 주는 것은 본래 중국에서 일반화된 문화가 아니나, 최근 중국에 등장한 온라인 팁문화는 그 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중국 네티즌들은 온라인 저작물에서 생방송까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팁을 주고 있으며, 최근 이러한 온라인 팁문화가 오프라인에서도 성행하기 시작해 레스토랑이나 택시까지 퍼지고 있음.
□ ‘다샹(打赏)’이란?
ㅇ 이렇게 온라인으로 팁을 주는 것을 중국어로 ‘da shang'(打赏), 또는 ‘shang’(赏)이라고 부름.
- 다샹은 과거 광대들이 거리에서 길거리 공연을 하며 입장료 대신 관중들이 자발적으로 주는 팁을 받았던 것처럼, 본래 고대 중국에서는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수여하는 보상금의 의미로 쓰였음.
- 현재 다샹의 의미는 온라인에 새롭게 등장한 일종의 비강제적 지불 방식으로, 서비스 또는 온라인에 등록된 글, 사진, 영상 중 이용자가 만족을 느낀 창작 콘텐츠에 대해 원작자에 대한 일종의 장려금(팁)으로 감사를 표시하는 것’으로 정의 내려짐.
ㅇ 이러한 새로운 추세에 따라, 웨이보(2014) 등을 출발점으로 웨이신(2015), 알리페이(2015), 디디추싱(2016) 등 대부분의 중국 유명 온라인 플랫폼들이 다샹 기능을 추가하고 있음.
□ 다샹의 주 활용 영역
ㅇ 다샹 + 언론∙문학 관련 플랫폼
자료원: 테크노드(technode)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저작물 이용에 대한 마땅한 대가를 지불하고 있기 때문에, 다샹은 언론∙문학 관련 플랫폼이 갖춰야 할 필수기능이 됐음.
- 웨이보에 따르면, 지난 2015년 1월부터 11월까지 웨이보 포스팅 작가에 대해 총 약 4454만 위안(약 73억 원) 이상의 팁이 거래됐으며, 다샹에 참여한 사용자는 약 50만 명이 넘었고, 그 중 의료, 재정, 과학기술 등 전문 분야의 글이 다샹을 받은 횟수가 가장 높았음.
- 치디엔중문망(起点中文网) 등 웹소설 사이트에 다샹 기능 추가로 온라인 작가들의 질 높은 콘텐츠 제작을 장려함과 동시에 수입 증가도 기대하고 있음.
ㅇ 다샹 + 엔터테인먼트 산업
- 다샹은 팬덤을 활용,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더 많은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하고 있음.
- 일례로, 2014년 8월 중국 가수 화천위(华晨宇)는 새 음반을 웨이보에 포스팅한 이후, 5시간 만에 2만3000명이 넘는 팬들을 통해 10만5000위안(약 1720만 원)을 다샹으로 받았는데, 한 사람당 음원 다운로드 가격의 2배가 되는 4원 정도를 팁으로 받은 것임.
- 또한, 다샹은 최근 중국에서 뜨거운 생방송 왕홍(중국 인터넷 스타들을 지칭하는 ‘왕루오홍런(网络红人)’의 줄임말)들의 직접적이고 주된 수입원이 됐음. 과거에는 어떻게 광고를 끌어오고 스폰서를 끌어올 것인지 고민했다면, 현재 유명 왕홍들은 다샹 기능으로 연예인보다 더 많은 소득을 올리기도 함.
ㅇ 다샹 + 서비스산업
자료원: 바이두
- 최근 상하이, 난징, 광저우, 시안 등 중국 여러 도시의 레스토랑에서 종업원 다샹제도을 도입하고 있는 것은 다샹이라는 온라인 팁문화가 오프라인까지 번지고 있는 하나의 사례
- 고객들은 종업원의 QR코드 스캔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동시에, 서비스 만족 시 3위안에서 5위안 정도의 팁을 줄 수 있음.
- 또한, 중국 최대 차량공유서비스 업체인 디디추싱(滴滴出行) 역시 올해 초 별도의 감사비 기능을 새롭게 추가함.
□ 전망 및 시사점
ㅇ 다샹은 많은 온라인 콘텐츠 및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주요한 매출원이 되고 있으며, 오프라인까지 확산 추세
- 모바일 페이와 QR코드가 보편화된 중국은 이제 길거리 연주가들도 별도의 주머니가 필요 없이 QR코드를 통해 팁을 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됐음.
- 새롭게 등장한 문화이므로 아직은 초기 단계이며, 비교적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만 사용되고 있지만, 다샹은 중국 온라인 문화의 발전을 보여주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끊임없는 부가가치 창출 시도를 보여주고 있음.
ㅇ 서비스 및 문화콘텐츠 산업 분야에서는 마케팅 방안의 하나로 활용 가능
- 각종 온라인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는 양질의 콘텐츠에 다샹 기능 추가로 마케팅에 활용함과 동시에, 부가 수익 창출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임.
- 다샹이 오프라인으로도 번져가는 추세이므로, 레스토랑 등 서비스산업 분야 역시 QR코드를 활용한 마케팅과 우수한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한 다샹 도입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 ‘다샹 경제’와 같은 중국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 문화, 중국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를 주의 깊게 관찰해, 중국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반영해 나가야 할 것으로 관측됨.
자료원: 테크노드(technode), 장쑤상보(江苏商报), 왕이재경(网易财经)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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