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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산업에 윈도우 10 업그레이드로 인해 노트북과 데스크탑의 판매 성장 -

- 다양한 제품 활용 통해 인지도 제고 및 블랙프라이데이, 전시회 활용 권장 -

 

 

 

□ 시장 현황

 

 ㅇ 스마트폰 사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현지 노트북 판매량은 2019년 작년 대비, 5% 증가해 430,000대를 기록해 완만한 성장세를 보임.

  - 일각에서는 소셜 미디어 사용, 일상 일정 계획, 온라인 뱅킹, 게임 등 현대 소비자들이 노트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컴퓨터 시장 성장세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으나 기업 부문이 성장을 견인함.

 

 ㅇ 편리함과 이동성으로 인해 데스크탑 이용률은 줄어들고 노트북 이용률은 증가했으며, 180도 이상 뒤로 접히거나 키보드와 분리되는 등 개조 가능한 노트북은 특히 그 인기가 점점 높아짐.

 

남아공에서 인기인 개조 가능한 노트북, 태블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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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TWeb

 

형태별 노트북 판매량

(단위: %)

형태 요인

2018

2019

개조 가능한 노트북

16.0

21.5

고정된 노트북

84.0

78.5

전체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ㅇ Euromonitor Computers and Peripherals in South Africa 보고서에 따르면 기능성이 향상된 윈도우 10 업그레이드에서 대부분의 컴퓨터 산업 성장이 비롯된 것이라 보고됨.

  - 데스크탑 부문 성장률은 최고치에 달한 것으로 보이나 프리미엄 게임 활동을 하는 게임 단체의 고성능 컴퓨터에 대한 수요가 데스크탑 부문을 유지하는 역할을 함.

  - 2019년 태블릿은 2% 오른 110만대가 판매됐는데, 향후 수년간 노트북 판매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인 반면 태블릿에 대한 수요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함.

 

□ 시장 특성

 

 ㅇ 경제력이 부족한 소비자들은 기기를 더 오래 쓰기 때문에 컴퓨터 및 그 외 기기 교체주기가 길어짐.

  - 이런 현상을 주도한 요인 중 하나는 심한 환율 변동으로 인해 불확실한 거시 경제 분위기로 분석됨.

  - 또한, 기기 기술 향상으로 소비자들이 과거처럼 기기를 자주 업그레이드 할 필요성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소매 업체들은 특히 RAM과 내장된 메모리가 적은 저렴한 모델에 대한 프로모션 행사로 이런 추세에 대응하고 있음.

 

 ㅇ 편리한 판매채널을 찾는 소비자들에 따라 인터넷 소매업체의 성장

  - 전자기기 및 가전제품 전문 판매자가 대부분의 컴퓨터 및 그 외 기기를 판매하고 있지만 인터넷 소매상이 제일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이런 추세는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인한 모바일 이용률 증가, Takealot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판촉 거래 등 여러 가지 요인에 기인함.

  - 온라인 거래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매장 내 제품을 직접 테스트 해보는 것보다는 필요한 자료는 인터넷에서 조사하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향을 보여, 온라인 판매는 향후 수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컴퓨터 및 주변 기기를 할인 판매하고 있는 현지 온라인 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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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takealot

 

□ 경쟁 동향

 

 ㅇ 남아공 컴퓨터 산업에서 주요 경쟁자 중 하나인 Lenovo는 열악한 경제 상황에서도 향후 수년 동안 우수한 성과를 거둠.

  - Lenovo의 “3파 계획” 영향이 큰데, 3파 계획”에는 컴퓨터와 태블릿에서 Lenovo의 경쟁력을 높이고, 스마트폰과 같은 다른 시장으로 확장하며, 연결된 기기들을 개발 및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광범위한 제품을 선보이며 고급 ThinkPad 노트북이 기업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음. 또한 Lenovo Yoga 시리즈의 성공에 따라 뒤로 접혀지거나 키보드와 분리되는 등 다기능한 노트북에 대한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Lenovo는 남아공 소비자를 수용할 수 있는 제품 범위를 지속적으로 늘리면서 향후 수년 동안 Lenovo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

 

 ㅇ 어려운 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HP는 노트북, 데스크탑, 모니터를 포함한 프리미엄 기기에 대한 새로운 모델 종류를 출시함.

  - 소비자들은 업그레이드 없이 오랜 기간 기기를 씀에도 불구하고 이번 출시는 검토 기간동안 회사가 더 많은 점유율을 확보하도록 함.

  - 컴퓨터 교체주기가 길어짐에 따라 HP는 판매 포인트를 높이고 사용자 경험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주목함.

 

 ㅇ 스마트폰의 빠른 성장률에서 오는 압박감에도 불구하고 태블릿은 주요 두 업체인 삼성과 애플에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등 점유율 제고에 주력하여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함.

  - 태블릿 시장 리더인 삼성은 Galaxy 시리즈의 새로운 모델 3개 – A 10.1, S5e, 2를 선보임. 이번 출시는 다양한 가격과 다른 유형의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독특한 기능을 자랑함으로 모든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이로 인해 삼성이 태블릿에서 최고의 자리를 유지할 전망임.

  - 한편, 애플은 iPad (iPad air) iPad mini의 새로운 버전을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 기기의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어려운 경제로 인해 태블릿에 대한 애플의 점유율은 약간 하락함.

  - 향후 수년 동안 스마트폰의 빠른 성장이 태블릿 판매를 계속 위협함에 따라 태블릿 성장은 낮을 것으로 예상됨.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Africa Techweek Summit Expo Awards

전시회명 (한국어)

아프리카 주간 기술 수뇌회의 및 전시회

전시품목

정부, 기업 및 문명사회 간의 디지털 변화에 따른 IoT 등 여러분야 기술제품

개최도시, 기간, 장소

케이프타운) 2020 5 11 ~ 15 Century City Conference Centre

웹사이트

https://africatechweek.co.za/

 

전시회명 (영어)

EduTECH Africa

전시회명 (한국어)

아프리카 기술교육 전시회

전시품목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등 제품과 디지털 기술 및 ICT 솔루션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요하네스버그) 2020 10 19 ~ 20 (장소 미정)

웹사이트

https://10times.com/edutech-africa


전시회명 (영어)

Korea Consumer Goods Showcase

전시회명 (한국어)

아프리카 소비재 수출대전(KOTRA)

전시품목

소비재, 혁신제품 등

개최주기

매년

웹사이트

www.consumergoodskorea.com

 

□ 전문가 의견

 

 ㅇ 컴퓨터 및 주변 기기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T사 담당자는 2019 KOTRA 아프리카소비재대전에 참가한 한국 혁신 제품 중 무선 키보드에 관심을 보임.

  - 노트북의 경우 3,500랜드(한화 약 30만원 수준) 정도로 저렴한 제품이 많이 있는데 주변기기들의 경우 수입에 의존하다 보니 중국산 저렴한 제품을 제외하고는 제품 가격대가 낮은 편은 아니라고 설명

  - 또한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가격, 성능 등을 비교할 수 있게 되면서 온라인 판매량이 급성장하고 있다고 첨언

 

□ 시사점

 

 ㅇ 스타트업 회사나 앱 개발자와 협력하여 단순 수출이 아닌 현지 유통업자 및 에이전트를 교육시켜서 현지 방문 판매 및 소매 매장 판매에 태블릿 등을 활용, 품목 재고 확인 및 멤버쉽 포인트 적립 등에 제품이 사용되면서 소비자에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것도 방법.

  - 남아공 대형 유통망 Mr Price @home과 같은 소매 매장에는 이미 매장 내 구비된 태블릿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재고 확인을 할 수 있음.


 ㅇ 현지 스타트업 회사와 파트너쉽으로 진출하거나 현지 제조업이나 공업에 ICT IoT와 같은 자동화 산업 기술 접목을 위주로 접촉하는 것이 훨씬 쉽고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임.


 ㅇ KOTRA가 매년 현지에서 개최하는 아프리카소비재대전 역시 적극 활용 필요

 

 ㅇ 처음 진출 시, 동 시장 판매율이 높은 만큼 소비자의 관심도 가장 높은 기간인 블랙프라이데이를 적극 활용하여,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브랜드나 제품 인지도를 제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

  - 수 년 째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삼성, Acer, Lenovo, HP 등 많은 브랜드에서 폭이 큰 세일을 감행했고, 관련 제품들을 판매하는 Takealot과 같은 현지 온라인 쇼핑몰, DionWired, Hifi Corp, Incredible Connection 등의 전문 쇼핑몰에서도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과 등의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는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을 적극 이용하는 추세

 

 ㅇ 컴퓨터 및 그 외 기기 교체기간이 길수록 기기의 애착도도 높아짐으로 기기에 대한 부속품 및 악세사리 제품의 진출 가능성 있을 것으로 전망

  - 노트북 및 태블릿 다양한 색감과 크기의 커버는 물론이고 태블릿 전용 키보드, 스마트미러링, 스마트 기기 충전기 및 보조 충전기 등 태블릿의 기능을 더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이나 액세서리 제품의 수요도 꾸준할 것으로 예상됨.

 

 

* 자료원: Euromonitor,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통상 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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