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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빠르게 증가하는 차 프랜차이즈 매장 -
- 가처분소득, 오락, 여가시간 확대가 배경, 주 고객은 여성이 많아 -
□ 시장 정의
○ 차(茶)음료 = 찻잎 베이스와 다양한 재료의 조합
- 중국은 2000년 이상의 차(茶)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종류의 차를 음용함. 찻잎을 우려내서 마시는 전통 차(茶) 뿐만 아니라 찻잎 분말과 생우유를 혼합한 밀크티, 찻잎 추출액에 크림치즈, 과육 등을 첨가한 차(茶)음료 등이 있음.
그림 | 카테고리 | 종류 | 찻잎 베이스 |
| 전통 차 | 우롱차, 철관음차 등 | 찻잎 우려내기 |
| 밀크티 | 펄을 첨가한 버블티 | 분말 우려내기 |
| 차(茶)음료 | 크림치즈 티, 과일 티 | 찻잎 추출액 |
자료원: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 경쟁동향
○ 30여 년의 역사를 가진 차(茶)음료
- 1987년 대만의 춘수이탕(春水堂)이 밀크티(奶茶, 나이차)에 펄(珍珠, 쩐주)을 추가하여 버블티(珍珠奶茶, 쩐주나이차)를 판매하기 시작함. 그 후 대만과 중국 등지에서 우후죽순 밀크티 브랜드가 탄생함.
- 현재 중국 차(茶)음료 업계는 1세대 코코(COCO), 2세대 콰이러닝멍(快乐柠檬), 3세대 이디엔디엔(一点点) 등을 거쳐 독특한 맛이 특징인 4세대 차(茶)음료 프랜차이즈가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음
중국 1-4세대 차(茶)음료 프랜차이즈 연혁
자료원: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 투자현황
- 2016년부터 2019년 8월까지 중국 차(茶)음료 프랜차이즈 업계의 투자융자금액은 10억 위안(한화 1,688억 원)을 초과함.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차(茶)음료 시장규모는 500억 위안(한화 5조 4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16년 因味茶(inWE), 喜茶(HEYTEA), 奈雪的茶(Nayuki)를 선두로 중국 차(茶)음료 업계의 투자유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짐. 특히 喜茶(HEYTEA)는 4세대 차(茶)음료 업계를 대표하는 메인 브랜드로 자리 잡아 현재 시리즈B 투자유치를 이뤄냄.
2016-2019년8월 중국 차(茶)음료 프랜차이즈 업계 투자현황
브랜드명 | 시기 | 단계 | 투자액 | 투자기업 |
喜茶(HEYTEA) | 2016년 | 시리즈A | 1억 위안 | IDG capital(IDG资本), 天使投资人-何伯权(angel investment – He boquan) |
2018년 | 시리즈B | 4억 위안 | 龙珠资本 (Longzhu capital) | |
奈雪的茶 (Nayuki) | 2016년 | 시리즈A | 수 억 위안 | 天图资本(Tiantu capital) |
2018년 | 시리즈A+ | 3억 위안 | 天图资本(Tiantu capital) | |
煮叶 (TEASURE) | 2018년 | 시리즈Pre-A | 수 천만 위안 | 达晨创投(Fortune capital) |
2019년 | 시리즈A | 수 천만 위안 | 达晨创投(Fortune capital) | |
因味茶(inWE) | 2016년 | 시리즈A | 5억 위안 | 刘强东(Liu qiangdong) |
关茶 | 2017년 | 시리즈Pre-A | 수 천만 위안 | 峰瑞资本(Frees fund) |
茶煮(KRAFTEA) | 2018년 | 시리즈Pre-A | 1000만 위안 | 龙锡资本(LongXi capital) |
肆伍客(45TEA) | 2018년 | 시리즈Pre-A | 약 천 만 위안 | 九宜城领投(Joyceland) |
1314茶 | 2018년 | 시리즈A | 2000만 위안 | 杰慧资本(Jiehui capital) |
Teasoon | 2017년 | 시리즈Pre-A | 800만 위안 | 源星资本领头(Vstar Capital),东方富海跟投(Oriental fortune capital) |
乐乐茶 (LELECHA) | 2019년 | 시리즈Pre-A | 수 억 위안 | 祥峰投资领投(Vertex Ventures),致君水滴(Jiaxing drop Asset Management),普思资(Prometheus Capital),众海投资(Z&H Investment),汉能创投(The Hina Group),川资本跟投(Ruchuan Capital) |
자료원: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 차(茶)음료 프랜차이즈 주요 브랜드
○ 빠르게 증가하는 차(茶)음료 오프라인 매장
- 현재 중국 내 오프라인 매장수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차(茶)음료 브랜드는 喜茶(HEYTEA)인 것으로 나타남. 2018년 10월 기준, 81개였던 매장이 1년 만에 222개 증가하여 2019년 10월 기준 300호점을 돌파함.
2018-2019년 차(茶)음료 프랜차이즈 주요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수 비교
(단위: 개)
브랜드명 | 오프라인 매장수 (2018년 10월 기준) | 오프라인 매장수 (2019년 10월 기준) | 증가 매장수 |
喜茶(HEYTEA) | 81 | 303 | 222 |
奈雪の茶(Nayuki) | 74 | 226 | 152 |
乐乐茶(LELECHA) | 18 | 50 | 32 |
因味茶(inWE) | 25 | 50 | 25 |
자료원: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 喜茶(시차, HEYTEA) 브랜드 분석
- 喜茶는 2012년 광둥성 지앙먼시(江门市)의 작은 골목에서 탄생한 '크림치즈 티'의 원조 브랜드임. 이후 皇茶(황차, ROYALTEA)였던 브랜드명을 喜茶(시차, HEYTEA)로 변경함. 2015년에는 광저우와 선전에 진출했고, 독특한 맛과 깊은 풍미를 가진 것이 특징임.
喜茶(시차, HEYTEA) 주요상품
자료원: KOTRA 선전무역관 정리
○ 喜茶(시차, HEYTEA) 주요상품 가격대
- 2019년 8월 기준, 喜茶의 차(茶)음료 시리즈는 총 여섯 가지로, 전체품목는 약 40종임. 대표상품인 크림치즈가 올라간 '芝芝(zhizhi)' 시리즈의 평균 가격대는 19-33위안(한화 3200-5500원), 전체 음료 평균 가격대은 25위안(한화 4200원)임.
喜茶(시차, HEYTEA) 차(茶)음료 메뉴 및 가격
시리즈 | 대표상품 | 단가 | 평균 가격대 |
当季限定 (계절 한정, 8종) | 芝芝桃桃 | 29위안 | 23-29위안 |
流心奶黄波波冰 | 25위안 | ||
芝芝果茶 (크림치즈+과일, 6종) | 多肉葡萄 | 28위안 | 25-33위안 |
芝芝芒芒 | 32위안 | ||
芝芝茗茶 (크림치즈+티6종) | 芝芝金凤茶王 | 25위안 | 19-28위안 |
芝芝绿妍 | 19위안 | ||
满杯水果系列 (과일 티, 5종) | 满杯红柚 | 25위안 | 22-28위안 |
波波家族 (버블 티, 8종) | 黑糖波波 | 19위안 | 19-28위안 |
纯茶系列 (차, 7종) | 纯金凤茶王 | 19위안 | 12-26위안 |
자료원: 喜茶小程序,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 2017년부터 1선, 2선도시를 공략하기 시작한 喜茶(시차, HEYTEA)는 2019년 8월 기준, 중국 35개 도시에 303개의 매장을 보유함. 매장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화동(华东)지역, 화남(华南)지역인 것으로 나타남.
- 도시별로는 선전 66개, 상하이 45개, 광저우 39개, 베이징 26개, 항저우 11개 등이며, 2018년에는 싱가포르에 2개 점을 오픈함.
喜茶 오프라인 매장 분포도 / (2019년 8월 기준)
자료원: HEYTEA 공식홈페이지, 치엔잔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주: 색이 짙을수록 더 많은 매장 분포
- 喜茶(시차, HEYTEA)의 매장 인테리어는 Black&White, Pink&White 등 깔끔한 색을 사용한 편안한 인테리어로 여성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끎.
- 점포당 1일 평균 판매량은 2000잔 이상이며 평균 월수입은 100만 위안(한화 1억6천만 원)정도임. 중국 전역에서 한 달 매출액이 가장 높은 점포의 경우, 400만 위안(한화 6억7천만 원)에 달함.
喜茶(시차, HEYTEA) 매장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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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百度)
喜茶(시차, HEYTEA) We-chat 내 주문 플랫폼
자료원: 시차 미니프로그램(喜茶小程序)
○ 奈雪的茶(나이쉐더차, Nayuki) 브랜드 분석
- 奈雪的茶는 2015년에 설립되었으며, 차(茶)음료와 더불어 부드럽고 건강한 유럽식 빵(软欧包)을 함께 판매하는 것이 특징임. 차(茶)음료 제조시 찻잎 찌꺼기는 4시간에 한 번 교체하고 빵의 유통기한은 하루를 넘기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함.
奈雪的茶(나이쉐더차, Nayuki) 주요상품
자료원: KOTRA 선전무역관 정리
○ 奈雪的茶(나이쉐더차, Nayuki) 주요상품 가격대
- 2019년 8월 기준, 奈雪的茶의 차(茶)음료 시리즈는 총 일곱 가지로, 전체품목은 약 40여 종임. 软欧包(루안오우바오, 부드러운 유럽식 빵)는 분기에 따라 2-30종을 판매함.
- 대표상품인 '과일 티' 시리즈의 가격대는 17-33위안(한화 2800-5500원)으로 나타남. 단가가 가장 높은 계절한정 차(茶)음료 시리즈의 대표상품인 '바치마오샨왕(霸气猫山王)'는 88위안(한화 1만4800원)에 달함.
두리안 과육과 크림치즈의 조합 '바치마오샨왕(霸气猫山王)'
자료원: 바이두(百度)
奈雪的茶(나이쉐더차, Nayuki) 차(茶)음료 메뉴 및 가격
시리즈 | 대표상품 | 단가 | 평균가격대 |
当季限定 (계절 한정, 3종) | 霸气猫山王 | 88위안 | 60-90위안 |
霸气两斤山竹 | 68위안 | ||
霸气冰淇淋鲜果茶 (아이스크림+과일 티, 4종) | 霸气冰淇淋芒果 | 29위안 | 29-33위안 |
霸气鲜果茶 (과일 티, 15종) | 霸气西柚 | 22위안 | 17-33위안 |
霸气草莓 | 28위안 | ||
霸气芝士鲜果茶 (크림치즈+과일티, 4종) | 霸气芝士草莓 | 28위안 | 22-28위안 |
宝藏鲜奶茶 (밀크티, 4종) | 黑糖宝藏茶 | 19위안 | 19-25위안 |
芝士茗茶 (크림치즈+티, 4종) | 芝士金色山脉 | 28위안 | 22-28위안 |
芝士茉莉毛尖 | 22위안 | ||
茗茶 (차, 4종) | 金色山脉 | 18위안 | 14-18위안 |
冷泡茶 (차가운 차, 2종) | 冻顶乌龙 | 22위안 | 22위안 |
자료원: 奈雪的茶 미니프로그램,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 奈雪的茶(나이쉐더차, Nayuki)는 2019년 8월 기준, 중국 36개 도시에 226개의 매장을 보유함. 매장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화남(华南)지역, 화동(华东)지역인 것으로 나타남.
- 도시별로는 선전 62개, 광저우 18개, 우한 15개, 시안 14개, 베이징 14개, 상하이 13개, 난징 10개 등임. 2017년 광둥 지역 진출을 시작으로 중국 전역에 걸친 점포 확장 계획을 세웠으며, 2018년에는 싱가포르 1호점을 오픈함.
奈雪的茶 오프라인 매장 분포도
(2019년 8월 기준)
자료원: 奈雪的茶 공식홈페이지, 치엔잔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주: 색이 짙을수록 더 많은 매장 분포
- 喜茶(시차)가 베스트셀러인 '원조 크림치즈 티'에 주력하고 있는 반면, 奈雪的茶(나이쉐더차)는 ‘차(茶)음료+부드러운 유럽식 빵’의 조합을 강조함.
- 奈雪的茶의 점포 평균면적은 60평 이상이며 점심 피크시간대 기준, 평균 주문량은 335건 임. 전국 매장 평균 매출액은 100만 위안(한화 1억 6천만 원)이며, 매출액이 가장 높은 점포는 한 달 200만 위안(한화 3억 3천만 원) 수준임.
奈雪的茶(나이쉐더차, Nayuki) 매장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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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百度)
- 奈雪的茶의 微信(We-chat)내 미니프로그램은 2019년에 정식 출범함. 미니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매장 및 메뉴 주문, 배달서비스를 운영함. 현재 제3자 음식배달 서비스 플랫폼인 美团(메이투안), 饿了么(어러마) 등에서도 배달 주문이 가능함.
奈雪的茶 We-chat 내 주문 플랫폼
자료원: 나이쉐더차 미니프로그램(奈雪的茶小程序)
□ 喜茶(시차, HEYTEA) 매장 방문
○ 喜茶 음료 주문 체험기
- KOTRA 선전무역관은 평일 오후 4시 20분경 喜茶(시차) 매장을 방문하여 음료를 주문해 보았음. 길게 늘어진 줄은 없었지만 미니프로그램을 이용한 모바일 주문과 배달서비스 플랫폼 주문 및 현장주문을 통해 생성된 41개의 주문서, 149잔의 음료가 제조 중임을 스크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음.
- 매장 내 직원의 경우, 음료 제조 12명, CCTV로 비춰진 백그라운드 지원 7명, 빵 포장 2명, 제빵 5명 등으로, 매장 내에는 고객보다 많은 수의 직원배치가 눈에 띄었음.
喜茶(시차, HEYTEA) 매장 전경
자료원: KOTRA 선전무역관 촬영
통유리로 인테리어 된 빵 제조 공간
자료원: KOTRA 선전무역관 촬영
모니터로 확인 가능한 실시간 음료 제조현장
자료원: KOTRA 선전무역관 촬영
현장주문 30분 후 제조된 음료
자료원: KOTRA 선전무역관 촬영
○ 인터뷰
- 喜茶(시차, HEYTEA) 판매직원 A씨
A1. 본점의 여름과 겨울의 판매 베스트 시리즈와 메뉴는 무엇인가? Q1. 喜茶(시차)는 매 계절마다 생산되는 계절 한정 메뉴가 있어 베스트 메뉴를 꼽기 힘듬. 판매량이 가장 높은 시리즈는 '芝芝(zhizhi)'이며, 과육, 찻잎농축액, 밀크치즈 폼, 총 3단으로 구성되어 풍미가 깊음.
A2. 그렇다면 현재 12월을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는 차(茶)음료 메뉴는 무엇인가? Q2. 겨울 기준, 인기가 많은 메뉴는 또우또우보보차(豆豆波波茶)임. 팥과 타로 펄이 속재료로 들어가 있어 고소하고 쫄깃쫄깃한 식감이 특징임. 따뜻하게 마실 수 있어 겨울에 특히 찾는 고객이 많음.
A3. 현재 매장에서 판매중인 빵의 종류는 몇 가지인지, 또 추천하는 빵 메뉴는? Q3. 현재 30여 종의 빵을 판매중이며, 추천메뉴는 상하이시에황바오(상하이 게 모양의 빵/上海蟹黄包)임. 본 제품은 게 안의 꽉 차있는 노란 알을 모티브하여 만든 빵으로, 속에는 로우송(肉松)이 들어있어 부드럽고 짭조름한 맛을 느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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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시에황바오(상하이 게 모양의 빵/上海蟹黄包)
(29위안/개)
자료원: KOTRA 선전무역관 촬영
□ 시장전망
○ 가처분소득과 오락・여가활동에 따른 소비 증가, 중국 차(茶)음료 시장 성장의 원동력
-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기준, 중국 국민의 월평균 가처분소득은 15,294 위안(한화 260만 원), 월평균 소비금액은 10,330 위안(한화 175만 원)인 것으로 나타남.
- 2015년 동기 대비 2019년 중국소비자의 식품, 술, 담배, 의복 등 생활필수품의 소비의 줄어들었지만, 교통, 통신 및 의료 건강 등 서비스의 성격을 띤 소비금액은 꾸준히 증가함. 최근에 오락・여가활동에 따른 소비가 증가하고 있어 중국 차(茶)음료 시장 전망도 밝을 것으로 예상
○ 건강을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
- 2019 국민건강통찰보고(2019国民健康洞察报告) 통계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건강, 화목한 가정, 심리적 안정 등임. 건강을 고려한 새로운 차(茶)음료 시장은 중국 소비자의 환영을 받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차(茶)음료 시장 고객, 여성 소비자 위주
- 메이투안디엔핑(美团点评)에 따르면, 새롭게 등장한 4세대 차(茶)음료의 주 고객층은 25세 이하의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성별로는 남성 25%, 여성 75%로 여성 고객이 주를 이룸. 따라서 여성 소비자를 공략한 부드러운 맛과 매장 인테리어, 마케팅 전략 등이 필요함.
중국 4세대 차(茶)음료 여성소비군 연령 분석
자료원: 메이투안디엔핑(美团点评),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 편리한 음료 배달 서비스, 와이마이(外卖)
- 메이투안디엔핑(美团点评)에 따르면, 2018년 메이투안(美团)을 통한 차(茶)음료 주문량은 2.1억 건을 초과했으며, 이는 커피제품 주문량 훨씬 뛰어넘는 수치임. 또한 밀크티와 버블티 등은 음식배달 플랫폼의 주요 인기검색어로 오를 정도로 인기가 높음.
○ 크림치즈, 과육 등, 차(茶)와 어울리는 꿀조합 재료
- 까다로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크림치즈, 건강한 유럽식 빵 등과 같이 베이스 차(茶)와 궁합이 잘 맞으며 건강까지 고려한 웰빙 메뉴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중국찻잎유통협회(中国茶叶流通协会), iiMedia Reasearch, 바이두(百度), 메이투안디엔핑(美团点评), 치엔잔산업연구원 정리(前瞻产业研究院整理), 각 브랜드 미니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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