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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 구강케어 시장규모 2억6360만 달러 -
- 글로벌 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 차별화 전략 필요해 -
□ 베트남 구강케어제품 시장규모 및 동향
○ 베트남, 구강 질환에 따른 환자 수요 높아
-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 국립치과병원(National Hospital of Odonto-Stomatology)에서 실시한 설문통계 자료에 따르면, 하노이에 거주하는 6세 이상 14세 이하 어린이의 3분의 2가 치과 검진을 한번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국립치과병원 부사장인 Dr. Ngo Dong Khanh 의사에 따르면, “베트남 사람들의 충치, 치은염, 치주질환 발생률은 매우 높으며, 어린이의 충치 비율은 85~90%에 달해 굉장히 높다.”라고 전함.
- 베트남에서 구강질환을 앓는 환자들이 많은 이유는 현지인 소득대비 높은 치과치료비용과 절대적으로 부족한 치과의사 수임. 현재 베트남에는 약 2만5000명당 1명꼴로 치과의사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마저도 소득수준이 높은 하노이와 호찌민시의 대도시 위주로 치과시설이 밀집돼 있음. 선진국이 1,000~2,000명에 1명 꼴로 치과의사가 진료 가능하다는 점에 비춰 봤을 때 이는 턱없이 적은 숫자임.
○ 시장 규모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구강케어 제품은 크게 치약, 칫솔, 구강청결제로 나뉘며 2018년 기준 총 시장규모는 2억6,360만 달러로 추정됨.
- 품목별 시장 규모로는 치약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며 2018년 기준 1억6,710만 달러, 그 다음으로는 칫솔이 8,110만 달러 규모를 보임.
- 최근에는 충치예방에 대한 경각심이 늘어나고, 소득수준이 증가하면서 구강청결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 시장규모도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2014년 1,040만 달러였던 시장규모는 2018년도 1,540만 달러 이상으로 확대되어 50% 이상 증가함.
2014~2018년도 구강케어 제품 시장규모 동향
(단위: US$ 백만)
제품명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치약 | 143.6 | 152.2 | 158.3 | 163.8 | 167.1 |
칫솔 | 66.8 | 72.1 | 76.5 | 79.5 | 81.1 |
구강청결제 | 10.4 | 11.8 | 13.4 | 14.5 | 15.4 |
합계 | 220.8 | 236.1 | 248.2 | 257.8 | 263.6 |
자료: 유로모니터
○ 허브성분, 천연재료 함유성분이 높으면 인기
- 베트남 구강제품 중 인기제품으로 손꼽히는 제품들은 허브향을 포함한 제품이 많음. 또한 박하, 녹차, 과일향 등 천연성분을 포함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특히, 현지 소비자들은 소득대비 비싼 치과치료비용으로 인해 충치, 플라그를 예방하는 제품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하얀 치아를 위한 미백제품 또한 인기를 끌고 있음.
□ 경쟁동향
○ 외국브랜드의 시장점유가 압도적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구강케어제품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유니레버와 콜게이트사 임. 각각 베트남에서 43%, 21.2%의 시장 점유를 보유 중
* 참고: 유니레버는 베트남 현지기업인 Phong Lan사(P/S 치약브랜드 소유)를 500만 달러에 인수, 콜게이트는 현지기업 Da Lan을 300만 달러에 인수했으며, 베트남 내 생산공장을 보유
- 유니레버의 주요 브랜드는 P/S, Close-up 제품으로 치약 분야에서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으로 잘 알려짐. 특히, 유니레버사와 콜게이트의 구강 제품은 하노이와 호찌민시 뿐만 아니라 지방 소도시의 유통망에도 넓게 분포되어 있음.
- 이 외에도, 베트남 현지 기업인 Dai Viet Huong 사의 Doreen 치약, Hoa Linh 사의 Ngoc Chau 치약 등이 있으나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해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이 더 높은 경향이 있어 판매량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주요 제품)구강 케어제품 중 ‘브랜드’ 인식도가 있는 제품류는 치약 및 구강 청결제임. (칫솔은 상대적으로 브랜드 인식이 높지 않음)
-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 베트남 내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A사 직원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주요 치약 브랜드로는 P/S, Close up, Colgate, Aquafresh, Sensodyne 등이며 구강청결제의 경우Listerine, Colgate 사의 제품이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으로 조사됨.
- 대체적으로 청량감, 미백효과를 주는 제품군이 선호 제품군으로 꼽혔으며 플라그 및 충치 예방기능이 기본적으로 함유되어 있었음. 그러나, 대부분의 치약의 성분이 크게 다르지 않은 바, 현지에서 꾸준한 마케팅*을 해온 P/S 및 Close up, Colgate 등의 브랜드가 매출 및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됨.
* 유니레버사는 <P/S로 베트남의 미소를 보호(Cùng P/S bảo vệ nụ cười Việt Nam)> 캠페인을 개최하며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무료 치과 서비스 제공,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무료 칫솔, 치약을 선물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함.
베트남 최대유통망 빈마트에서 판매중인 주요 제품
브랜드명 | 사진 | 가격(US$) | 주요 기능(홍보) | 회사정보 |
P/S |
| 1.4 | - 활성탄소 및 대나무 성분 함유 - 음식으로 인한 얼룩 제거, 미백 효과 |
- 홈페이지: https://www.unilever.com/ - 본사소재지: 영국 및 네덜란드 - 설립일: 1929년
|
| 1.4 | - 알로에 추출물 및 모란 추출물 함유 - 충치예방, 미백, 청량감 | ||
| 3.1 | - 박테리아 및 플라그 제거 - 치아 보호 - 상쾌감 | ||
Closeup | | 1.6 | - 민트향 함유 - 박테리아 제거 | |
| 1.6 | - 높은 청량감, 박테리아 제거 | ||
Colgate |
| 1.9 | - 대나무 성분 및 민트 함유 - 깨끗하게 닦이는 느낌 | - 홈페이지: https://www.colgatepalmolive.com/ - 본사소재지: 미국 - 설립일: 1806년
|
| 2.0 | - 귤 및 허브성분 함유 - 미백효과, 상쾌감 | ||
| 4.0 | - 무알코올 성분 - 박테리아 및 플라그 제거 - 치아보호 - 녹차 향 | ||
Aquafresh |
| 1.7 | - 설탕으로부터 유발되는 산성성분으로부터 치아보호 | - 홈페이지: https://www.gsk.com/ - 본사 소재지: 영국 - 설립일: 2000년 |
Sensodyne |
| 3.4 | - 민감한 잇몸 및 치아를 보호 - 플라그 제거 및 충치예방 | |
| 2.2 | - 24시간동안 예민치아를 보호하고 플라그 제거, 충치 예방
| ||
Listerine | | 4.5 | - 플라그 및 박테리아 제거 - 무알코올, 12시간 치아보호 - 민트향 | - 웹사이트: https://www.jnj.com/ - 본사 소재지: 미국 - 설립일: 1886년 |
| 4.8 | - 치석 예방 - 구취제거, 플라그 및 박테리아 제거
|
자료: Vinmart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수입동향
○ 주요 구강케어 제품 3개년 수입액 동향
- 치약, 칫솔, 기타 구강위생용품의 대 베트남 수입액은 2018년 기준 4,493만 달러로, 2016년 3,519만 달러 수입액 규모 대비 약 26% 증가했음.
- 특히 치약의 수입액은 2018년 기준 2,569만 달러로 전년 대비 24% 증가하며 구강케어제품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주요 치약 기업인 유니레버와 콜게이트사의 생산기지가 베트남에 소재하여 현지 생산제품이 내수소비되는 비중이 더 큰 것으로 사료됨.
구강케어 제품 3개년 수입액 동향
(단위: USD 천, %)
분류/년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HS code: 330610 (치약) | |||
수입액(USD 천) | 17,265 | 20,727 | 25,693 |
증감률(%) | 14.4 | 20.1 | 24.0 |
HS code: 330690(기타 구강위생용품) | |||
수입액(USD 천) | 4,788 | 5,722 | 4,766 |
증감률(%) | -21.4 | 19.5 | -16.7 |
HS code: 960321 (칫솔[덴탈플레이트(dental-plate) 브러시를 포함한다]) | |||
수입액(USD 천) | 13,137 | 13,775 | 14,472 |
증감률(%) | 28.4 | 4.9 | 5.1 |
자료: ICT Trademap
○ 주요 구강케어 제품 수입국 동향
- 수입규모가 가장 큰 치약의 경우 대베트남 상위 수입국가는 태국, 중국, 미국, 폴란드, 한국 순임. (주요 글로벌 브랜드의 치약 생산기지가 태국, 중국 등에 소재)
- 구강위생용품을 포함한 제품류(HS 코드 330690)의 경우 태국, 미국, 호주, 대한민국 순으로 높은 수입규모를 보이며, 칫솔의 경우 중국, 태국,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등이 주요 수입국가임.
- 한국의 경우 치약 4위 수입국, 칫솔 3위 수입국, 기타 구강위생용품 4위 수입국임.
2018년 구강케어제품의 주요 수입국가
(단위: USD 천, %)
연번 | HS 330610 (치약) | HS 330690 (기타 구강위생용품) | HS 960321 (칫솔[덴탈플레이트(dental-plate) 브러시를 포함한다]) | |||
| 국가명 | 수입액 | 국가명 | 수입액 | 국가명 | 수입액 |
1 | 태국 | 12,358 | 태국 | 3,755 | 중국 | 7,224 |
2 | 중국 | 3,970 | 미국 | 207 | 태국 | 3,621 |
3 | 미국 | 2,419 | 호주 | 187 | 대한민국 | 1,052 |
4 | 폴란드 | 2,257 | 대한민국 | 124 | 말레이시아 | 858 |
5 | 대한민국 | 1,875 | 중국 | 122 | 인도 | 602 |
6 | 스페인 | 716 | 브라질 | 69 | 독일 | 309 |
7 | 영국 | 486 | 영국 | 68 | 아일랜드 | 295 |
8 | 슬로바키아 | 388 | 프랑스 | 40 | 스위스 | 196 |
9 | 러시아 | 285 | 스페인 | 36 | 일본 | 148 |
10 | 인도네시아 | 215 | 그리스 | 33 | 싱가포르 | 47 |
| 기타 | 724 | 기타 | 125 | 기타 | 120 |
| 합계 | 25,693 | 합계 | 4,766 | 합계 | 14,472 |
자료: ICT Trademap
○ 관세율
- 일반적인 치약, 칫솔의 경우 최혜국대우(MFN)관세가 적용되어 각각 20%, 25% 의 관세가 부여됨. (VAT별도)
관세율 표
HS 코드 | 품명 | 수입관세(%) | VAT (%) | |||
MFN | ATIGA | ACFTA | VKFTA | |||
33.06 | 구강·치과 위생용 제품류[치열 교정용 페이스트(paste)와 가루를 포함한다], 치간 청결용 실로서 개별 소매용으로 포장한 것[치실(dental floss)] |
|
| |||
3306.10 | - 치약 |
|
|
|
|
|
3306.10.10 | -- 예방적 치과치료를 위한 파우더 및 페이스트류 | 20 | 0 | 0 | 0 | 10 |
3306.10.90 | -- 기타 | 20 | 0 | 0 | 0 | 10 |
96.03 | 비·브러시(기계·기구·차량 등의 부분품을 구성하는 브러시를 포함한다)·모터를 갖추지 않은 기계식 바닥청소기(수동식으로 한정한다)·모프(mop)·깃 먼지털이, 비나 브러시의 제조용으로 묶었거나 술의 모양으로 정돈한 물품, 페인트용 패드·롤러·스퀴지[롤러스퀴지(roller squeegee)는 제외한다] |
|
|
|
|
|
9603.21 | -- 칫솔[덴탈플레이트 브러시를 포함한다] | 25 | 0 | 0 | 0 | 10 |
자료: 2019 Export - Import Tax Book
□ 시사점
○ 베트남의 구강케어 제품 시장은 성장 중
- 베트남의 구강케어 제품의 시장규모는 2억6,360만 달러로, 소득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강질환 발병률은 높은 편이나 치과인프라는 대도시 위주에 밀집되어 부족하고 가격장벽이 높아 상대적으로 충치, 플라그 예방을 위한 기능성 제품들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사료됨.
○ 유명 치약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편으로, 한국 기업은 제품 차별화 및 세분시장분석을 통한 전략적 진출이 요구됨.
- 글로벌 브랜드는 베트남 내에 생산기지를 두고 내수시장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시장점유를 확대해가고 있음.
- 한편, 한국은 구강케어 제품의 대베트남 상위 수입국이나 시장점유는 미미한 편으로 전략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 한국의 2080 Kids 어린이 치약, 2080청은차 치약, 죽염, 환은초 치약 등이 현지 마트에 유통되며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있는 편으로, 타깃 고객을 달리하거나 새로운 성분을 함유한 차별화된 제품 선정이 필요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2019 Export - Import Tax Book, ICT Trademap, Vinmart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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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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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