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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쇼핑에 익숙하고 트렌드에 민감 -
- 웰에이징에 관심 많고, 여행과 스포츠 선호 -
□ 급성장하는 中 시니어 비즈니스
ㅇ 지난해 중국 시니어시장* 규모 5조 9천억 위안 수준
* 실버 서비스, 실버 부동산, 실버 금융, 실버용품 등 전 품목 포함
- 2024년까지 13.1%의 연평균 복합성장률을 보이며 14조 위안 규모 달할 전망
- 올해 시장규모는 6조 8천억 위안, 2020년에는 8조 위안 육박 예상
중국 실버시장규모
자료원: 첸잔산업연구원(前瞻産業硏究院)
ㅇ 급속한 시니어 시장 확대는 중국 노년 인구 급증 때문
- 지난해 중국 60세 이상 인구는 2억 4949만 명으로 중국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7.9%에 달함
* 국제적으로 고령사회를 가늠하는 표준은 65세이지만 중국은 현재까지 60세 정년퇴직제(여성은 55세)를 실행 중이며 생산직의 경우에는 남성 55세, 여성 50세가 되면 정년퇴직하고 매달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음
중국 60세 이상 인구 수 및 비중
자료원: 국가통계국
ㅇ 최근 인구 구성비에서 점차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시니어 계층에 새로운 트렌드를 몰고 올 액티브 시니어가 부상
- 액티브 시니어는 기존 시니어 계층과 다른 ‘뉴 시니어 세대’로서 시니어 비즈니스의 핵심 소비주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 액티브 시니어란?
ㅇ 액티브 시니어는 ‘건강하고 활동적’을 의미하는 액티브(Active)와 ‘연장자’를 의미하는 시니어(Senior)가 합쳐진 신조어
- 중국의 액티브 시니어 세대는 1950~1960년대 태어난 50허우(50년대 생), 60허우(60년대 생) 세대를 의미함
- 2018년 기준 50~60대의 액티브 시니어는 중국 전체 인구에서 약 12% 차지
* 2018년 말 기준 중국 인구 수 13억 9538만 명으로 계산하면 액티브 시니어 세대 인구수는 1억 6745만 명에 달함
ㅇ 중국 고령사회를 이끌 액티브 시니어들은 사고방식,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젊고 활동적인 경향을 띠며 기존 고령세대와 확연하게 다른 특징을 보임
- 기존 고령세대의 경우 노후 준비에 대한 인식이 낮고 상대적으로 빈곤한 삶을 영위해 왔으며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사치를 수치’로 여기는 세대임
- 그러나 50대는 스스로 부양할 능력뿐만 아니라 문화, 오락 등 소비할 여력이 높으며 개혁개방을 이끌던 세대로 외국상품, 온라인 쇼핑에 익숙함
2018년 중국 인구구조
자료원: populationpyramid.net
□ 소비특징
ㅇ 시니어시장 진입을 앞두고 있는 50대 시니어층은 의식주 기본 수요에만 만족하던 기존 고령세대와 달리 품질과 유행에 민감한 세대임
- 개혁개방을 주도한 세대이자 그 혜택을 본 세대로 개혁개방 과정에서 부를 축적했고 수입제품에 익숙함
- 기존 고령세대와 달리 다양한 소비수요가 있으며 상품의 품질과 디자인, 그리고 혁신제품에 대한 요구도 까다로운 편임
① 온라인
ㅇ 액티브 시니어층은 온라인 쇼핑에 익숙
- CNNIC(중국인터넷정보센터)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 사용자 8억 2900만 명 중 50세 이상이 12.5%인 약 1억 명에 달함(2018년 12월 기준)
- 중국 60세 이상 인구 중 20%가 인터넷 사용자으로 집계됨
- 현지 대표 온라인 쇼핑몰 징둥닷컴의 50세 이상 소비자 수는 2016년에 70% 이상 증가한 데 이어 2017년에도 57% 증가
- 동 플랫폼에서 50세 이상 소비자의 소비규모는 2016년 전년대비 86% 증가했으며, 2017년에는 130% 이상의 증가폭 기록
② 웰에이징
ㅇ 액티브 시니어들은 정기적으로 화장품을 소비하는 뉴 시니어 세대임
- 알리바바 산하 2개 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淘寶)와 티몰(TMALL)에서 60세 이상 여성 소비자는 평균 2달에 1번씩 화장품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동 플랫폼에서 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의료미용 지출은 2018년 전년대비 440% 이상 급성장했으며 구체적으로는 노화방지, 주름개선, 물광주사가 최대 관심분야임
ㅇ 50대 소비자들은 패션과 유행에도 기존 고령층과 온도차를 보임
- 액티브 시니어층의 의류 관련 검색어로 ‘신상’, ‘드레스’, ‘치파오(旗袍, 중국 전통복)’, ‘패션’, ‘샤오바이셰(小白鞋, 흰 신발)’, ‘아디다스’ 등이 등장
-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핫 아이템인 ‘샤오바이셰(小白鞋, 흰 신발)’, ‘아디다스’ 등에 관심을 보일 정도로 트랜드에 민감함
ㅇ ‘건강 지키기’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음
- 알리바바에 따르면 지난해 타오바오와 티몰에서 액티브 시니어의 건강식품 온라인 소비액은 1인당 500위안으로 집계됨
- 구강건강관리용품(임플란트 등)은 전년대비 180% 이상, 의료기기와 건강관리용품은 각각 1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ㅇ 젊은 세대보다 여가 시간이 많아 다양한 스포츠를 즐김
- 수영, 무용, 배드민턴은 액티브 시니어들이 가장 좋아하는 3대 스포츠로 꼽힘
- 성장폭이 가장 두드러진 스포츠는 골프와 헬스로 2018년 1~9월 기간 중 두 종목 모두 지출이 7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중국인의 광창무(廣場舞)
- 매일 아침 혹은 저녁 무렵, 중국 50~70대, 주로 여성층이 공터나 광장에 모여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것을 의미 - 규모는 수십 명에서 수백 명에 이름 - 일부 지방정부는 시민들이 여가생활을 즐기고 건강을 지키는 스포츠라며 광창무 대회 개최를 장려, 지원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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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여행
ㅇ 올해 1~5월에 중국 최대 글로벌 여행 플랫폼 씨트립(Ctrip, 携程)을 통해 여행을 떠난 50~60대 중국 여성은 전년 동기대비 50% 이상 급증
- 씨트립 소비자 중 50~60대 중년 여성 비중은 15%에 달함
ㅇ 여행을 떠나는 액티브 시니어 증가는 관련 제품 시장 호황으로 이어짐
- 알리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시니어층의 여행에서 ‘카메라’와 ‘스카프’는 필수템
- 2018년 온라인 쇼핑몰에서 50세 이상 소비자의 카메라 소비액은 전년대비 42% 증가했으며 1인당 평균 4300위안을 소비한 셈임
- 2016~2018년 3년 사이 50세 이상 소비자의 스카프 구매량은 1인당 2개에서 5개로 2배 이상 증가
자료원: 바이두
□ 전망 및 시사점
ㅇ 노년층과 향후 노년층이 될 액티브 시니어층은 우리기업이 놓치지 말아야 할 타깃 고객임
- 중년층 비중이 감소하기 때문에 노년층과 액티브 시니어층의 소비는 소매판매액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게 될 전망
- 기존 시니어와 달리 액티브 시니어 세대는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함에 따라 경제력을 바탕으로 앞으로 다수 기업들의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여력이 있는 액티브 시니어와 노년층 기호와 소비 패턴에 적합한 제품 기획과 마케팅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임
ㅇ 중국 액티브 시니어는 그 자녀, 즉 20~30대 젊은 세대의 영향을 받고 있음
- 중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 징둥닷컴 관계자는 KOTRA 베이징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청춘을 가능한 오랫동안 즐기고자하는 뉴 시니어 세대는 실버용품, 시니어용품에 거부감을 보이는 경향도 있다”며 “이들은 젊은 층으로부터, 일반적으로 그 자녀로부터 유행,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고 분석
- 뉴 시니어 세대의 니즈와 소비 특징에 맞춰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한 제품, 서비스도 일부 포함된 보다 폭넓은 사업으로 액티브 시니어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고 조언
자료원: 첸잔산업연구원(前瞻産業硏究院), 알리데이터(阿里數据), 징둥, CNNIC(중국인터넷정보센터), 씨트립(携程旅遊)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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