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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날이 성장하는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연평균 19% 성장 예상 -

- PickPoint, 소규모 온라인 상점도 더 쉽게 배송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9년 상반기의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은 26% 성장하여 65,800만 루블에 도달함.


  ㅇ 2018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약 11,079억 루블임.

    - 앞으로 5년간 연평균 19%의 성장률을 예상하며, 2023년에는 약 25,883억 루블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ㅇ 러시아 전자상거래 매출 품목별 순위는 전자제품, 의류 및 신발, 가전제품 순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루블)

자료: Euromonitor


 해외 직구는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큰 부분을 차지함. 2018년 해외 직구 주문은 약 300만 개를 기록했으며, 그 성장률은 34%.

    - 2018년 해외 직구는 전체 전자상거래의 1/3을 차지함.

 

  ㅇ 2018년 러시아 시장에서 해외 직구는 34.7% 증가하여 약 76천만 달러에 이름. 주로 중국의 Aliexpress가 주도하고 있으나, 아마존, ASOS, 넥스트, YOOX 등의 주요 기업들도 참여하고 있음.


  

자료: Data insight

 

  ㅇ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과 함께 배송 방식에도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음. 특히 픽업 서비스의 품질 향상 덕분에 배송 환경이 변화하고 있고, 픽업 포인트의 증가와 배송 비용 절감으로 인해 해당 배송 방식을 선호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임.

 

전국적인 픽업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PickPoint

 

자료: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자체 촬영

 

  ㅇ 러시아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차세대 배송 서비스이며, 이베이 코리아의 스마일 박스와 같은 ‘Postamat’을 전국의 픽업 포인트에 설치하여 배송하는 시스템임.

: ‘Postamat‘은 위 사진과 같은 무인 택배 보관함을 말함

 

 현황

    - 20101129일 모스크바에 최초로 픽업 포인트가 설치되었고, 2014년 중순 PickPoint 제휴 온라인 상점 중 90%가 러시아 온라인 쇼핑 사이트 “TOP-100”에 등재됨.

    - 2019년 현재 67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55,000개의 온라인 상점이 연결되어 있으며, 러시아 540개 도시에 약 5,500개의 Postamat과 주문 상품 인도 지점이 존재함.

      

  ㅇ 서비스 소개

    - 온라인 상점에서 주문을 하고 원하는 픽업 포인트를 선택하여 제품을 직접 수령할 수 있음.

    - 모바일 앱을 지원하여 소비자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편리하게 이를 이용하도록 함.

    - 수령 안내는 SMS나 모바일 앱 PUSH알림으로 받을 수 있고, 픽업 포인트의 Postamat에서 수령, 결제, 반품 서비스를 제공함.

 

픽업 포인트 종류

묶음 개체입니다.


픽포인트 ‘Postamat’ 안내

자료: PickPoint


  ㅇ 러시아 방송사 RBS의 보도에 따르면, 무인 택배 보관함 시장은 향후 5년간 3~4배 성장할 것이라고 함.


  ㅇ 러시아 최대 유통 업체인 X5 Retail은 소매 체인점에 Postamat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하여 Pickpoint와 합작 투자를 진행 중임. 현재 X5 소매점(Pyaterochka, Perekrestok, Karusel 등)에는 1,700개 이상의 Postamat이 설치되어 있으며, 대부분은 Pickpoint와 제휴되어 있음.

 

  ㅇ 상트페테르부르크 중심 지구에 거주하는 Ms. Tatiana는 Postamat이 주로 마트나 역에 설치되어 접근성이 높다는 점에 만족하여 해당 서비스를 종종 이용한다고 응답함.


  ㅇ 온도 조절이 가능한 식료품 보관함도 존재하여, 잠재력이 높은 온라인 식료품 시장과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ㅇ Pickpoint를 사용중인 쇼핑몰 점원 Ms.Valentina는 PickPoint 사용으로 온라인 상점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더욱 더 많은 판매를 기록하게 되었으며, 이에 매출 또한 증대되었다고 밝힘.


직접 배송 및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IML’


자료: IML

 

  ㅇ IML2007년에 설립된 러시아 온라인 상점 물류 서비스 기업임. 러시아, 카자흐스탄 내 개인 및 온라인 마켓의 직접 배송과 더불어 Postamat을 이용한 픽업 배송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음.

 

 러시아 전체에 약 1,000개의 주문 접수, 발송 지점이 있으며, 제품 픽업이 가능한 Postamat은 모스크바에만 약 300개가 설치되어 있음. 연중무휴 편한 시간에 쉽고 빠르게 제품을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탈의실을 보유한 지점에서는 주문 상품을 받아보고 직접 착용해볼 수 있음.

 

  ㅇ L' Etoile, 7bricks, Ulmart, Beeline, DNS.shop 등 러시아 유명 브랜드뿐만 아니라 삼성도 IML과 제휴를 맺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대인 픽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Glav punkt’

 

Glav punkt의 픽업 배송 매장

묶음 개체입니다.

    자료: Glavpunkt.ru

 

  ㅇ Glav punkt2012년에 설립된 기업으로서, 제품 보관에서부터 고객에게 배송하기까지 서비스 전반의 풀필먼트를 제공함. 현재 2,000개 이상의 온라인 상점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직접 배송, 픽업 배송 및 물류 창고 제공 등 다양한 유통 서비스를 제공함.

 

 전국에 약 4,300개의 일반 배송 접수 지점이 있고, 픽업 배송 수령은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138개 지점에서만 가능함. 앞의 두 서비스들과 다른 점은 픽업이 Postamat이 아닌 대인 수령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임.

 

시사점

 

  ㅇ 러시아에는 약 5천만 명의 온라인 소비자가 있으며, 이는 IT 기술 발전과 더불어 앞으로도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한류 열풍에 힘입어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해당 시장에 대한 한국 기업의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

  

  ㅇ 픽업 배송 서비스는 러시아의 넓은 영토로 인한 배달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더 많은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온라인 쇼핑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함. 배송 인프라 개선을 통해 대도시에 집중되었던 온라인 쇼핑 시장을 지방으로 확대하여, 향후 러시아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함.

 

  ㅇ 삼성, 샤오미 등의 대기업뿐만 아니라 2KSshop, Premiumkorea, Mykoreashop 등 소규모 한국 화장품 전문 온라인 상점도 픽업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전국적으로 잘 갖춰진 물류 인프라 덕분에 소규모 온라인 상점 또는 지방 상점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쉽다는 점으로 미루어보아, 한국 온라인 상점도 해당 서비스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 Euromonitor, eshopworld, PickPoint, Glavpunkt, IML, Worldbank,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경제 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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