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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이크업 위주의 시장, 클렌징/토너 등 K-Beauty 스킨케어 제품 관심 증가 -
- 보건등록 등 인증 문제로 대형 유통망은 로컬 도매상을 통한 구매 선호 -
□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수입 동향
○ 도미니카공화국의 화장품 수입은 매년 증가 추세로, 최근 5년간(‘14-’18) 32% 증가하였음.
○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과 콜롬비아로, 각각 총 수입 중 56%, 12%의 비중을 차지. 우리나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은 ‘18년 기준 약 US$43만으로 0.8% 수준의 미미한 수입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최근 5년간 수입이 6배 이상 증가하여 상위 5개국 평균 증가율(42%)대비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임.
도미니카공화국 연도별 화장품(HS Code 3304) 수입통계 (단위 : US$천) | ||||||
순위 | 상대국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 총계 | 43,045 | 47,555 | 47,803 | 56,165 | 56,611 |
1 | 미국 | 21,339 | 23,662 | 25,577 | 32,635 | 31,486 |
2 | 콜롬비아 | 6,220 | 5,987 | 5,840 | 5,661 | 6,655 |
3 | 멕시코 | 3,172 | 3,890 | 3,317 | 4,049 | 4,212 |
4 | 프랑스 | 2,578 | 2,648 | 3,125 | 3,741 | 3,594 |
5 | 중국 | 1,957 | 2,910 | 3,245 | 3,438 | 3,577 |
10 | 대한민국 | 61 | 93 | 111 | 253 | 434 |
자료원 : ITC Trade Map(‘14~17년), 도미니카공화국 관세청(’18년) |
□ 주요 유통채널
○ 시장조사 업체인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도미니카공화국 화장품 유통채널은 Direct Sales, 즉 방문판매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임.
-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은 ‘18년 기준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제품의 38.2%, 색조화장 제품의 66.6%가 방문판매를 통해 유통된 것으로 추산
- 대표적인 방문판매 기업은 미국계 Avon과 콜롬비아 Transbel(Esika, L’Bel, Cyzone 등 브랜드)임.
- 이들 업체는 홈페이지, 모바일 앱을 통해 제품 카탈로그를 공유하고 소비자가 제품을 오더하면 방문판매원을 파견하는 형식으로 운영
- Avon의 경우 방문판매 조직 외에 시내에 3개의 오프라인 매장도 운영. Transbel은 아직 도미니카공화국에는 오프라인숍을 운영하지 않으나, 콜롬비아,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일부 국가에서는 오프라인 매장 운영 병행
○ 방문판매 외의 주요 채널은 대형마트와 약국 등으로, 대부분의 대형 마트는 화장품 및 미용소모품 등을 판매하는 뷰티/퍼스널케어 제품 코너를 별도로 마련해 두고 있음. 또한 도미니카공화국의 약국은 전통적으로 의약품 외에 화장품, 생활소품, 잡화 등 주요 소매잡화점으로 활용되고 있음.
○ 이 외에 Mac, L’Occitane, Bath & Body works, Victoria’s Secret, Yves Rocher, NYX, Inglot 등의 브랜드숍 및 Perfumeria Prestiges, Desstenee Supply 등 멀티 브랜드숍들이 시내 대형 쇼핑몰에 입점, 운영중
도미니카공화국 스킨케어 제품 유통채널별 점유율(%) | |||
유통채널 | 2016 | 2017 | 2018 |
Direct Selling | 40.6 | 39.1 | 38.2 |
그로서리 리테일러 (하이퍼마트, 슈퍼마켓 등) | 32.3 | 33.4 | 33.2 |
전문 리테일러 (약국/화장품미용전문점) | 21.1 | 21.5 | 22.7 |
쇼핑몰 | 6.0 | 6.0 | 6.0 |
계 | 100 | 100 | 1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도미니카공화국 색조화장품 유통채널별 점유율(%) | |||
유통채널 | 2016 | 2017 | 2018 |
Direct Selling | 65.2 | 66.6 | 66.6 |
그로서리 리테일러 (하이퍼마트, 슈퍼마켓 등) | 10.3 | 10.0 | 11.4 |
전문 리테일러 (약국/화장품미용전문점) | 19.9 | 19.3 | 18.8 |
쇼핑몰 | 4.6 | 4.1 | 3.2 |
계 | 100 | 100 | 10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 주요 화장품 바이어 인터뷰 개요
○ 인터뷰 대상 : 현지 대형 하이퍼마트 화장품 구매담당자 및 수입유통업체 대표 등 5인
- 본사 방침에 의한 자기브랜드만을 취급하는 Direct Selling 브랜드를 제외한 소매유통 주요 채널인 대형 하이퍼마트 구매담당자를 1차 인터뷰 대상으로 선정
- 또한 복수의 대형 유통망 및 중소규모 리테일러들에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는 2개 주요 수입도매상 및 한국산 화장품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소규모 신생 바이어 등과 인터뷰
○ 인터뷰 주요 내용 : 한국과의 거래경험, 구매정책 및 소싱 관심품목 등
□ 인터뷰 주요내용
□ 시사점
○ 도미니카공화국의 화장품 시장은 꾸준히 확대중이고,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국내기업의 진출 기회가 있음. 인근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사례가 있을 경우 시장진출 용이
- 많은 소비자와 바이어들이 미국을 통해 한국 화장품을 접하고 있으므로, 미국 시장 납품 성공사례가 있을 경우 현지 바이어들에게 좋은 리퍼런스가 될 수 있음.
- 동일 언어/문화권인 중남미 타 국가에서의 마케팅 자료(인플루언서 활용 홍보자료, 스페인어 SNS 계정 등) 등도 현지 마케팅시 유용
○ 현지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인증능력과 의지를 갖춘 로컬 기업과의 협업이 중요
- 적절한 인증 획득 절차를 거치지 않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수입/유통되는 경우가 일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이러한 경우 대형 유통망 납품이 불가한 등 장기적인 성장이 어려움.
- 또한, 바이어들에 따르면 세관의 검증절차도 점점 강화되고 있으므로 GMP 인증 등 수출을 위한 필요서류를 철저히 준비하여 바이어 요구에 따른 적기 대응 필요
자료원 : ITC Trade map 및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 통계, 바이어 인터뷰 내용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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