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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최초 개최, 올해는 약 10만 명 참석한 세계 최대 한류 이벤트 -
- 특히 K-Pop의 인기 실감, K-Food 인지도 부쩍 상승 -
□ 행사 기본정보
◦ 행사 개요
행사명 | KCON 2019 LA |
개최 기간 | 2019년 8월 15일(목)~18일(일), 4일간 |
장소 | Los Angeles Convention Center, Staples Center |
개최 연혁 | 2012년부터 매년 개최, 미국 내 13회째 |
참관객 규모 | 약 10만3000명 |
홈페이지 |
◦ 행사 요약
- CJ ENM이 주최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한류 페스티벌인 KCON은 2012년 이래 8년째 각종 한류 콘텐츠와 한국 문화 및 상품을 세계에 알리는 대표적인 이벤트임. 미국에서는 로스앤젤레스와 뉴욕의 두 도시에서 매년 개최됨.
- 특히 올해 KCON LA는 10만3000여 명의 관람객을 유치해 9만40000여 명이었던 작년의 관람객 규모를 넘어섰으며, 이는 2012년 남가주의 도시 얼바인(Irvine)에서 열렸던 첫 KCON 참관객인 1만 명의 10배 규모로 미국 내 KCON 행사 중 최대 규모임.
- 이번 KCON LA 개최 이후 전 세계 KCON 행사의 누적 관람객 수가 10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알려져, KCON은 명실상부한 전 세계 한류 행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한 것으로 보임.
◦ 행사 구성
- KCON은 크게 로스앤젤레스 컨벤션 센터 내에서의 컨벤션 행사인 KCON EXPO와 스테이플스 센터 공연장에서의 콘서트로 나누어짐.
- 컨벤션 프로그램인 KCON EXPO는 한국 유망 중소기업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는 ‘K-Collection’, 한류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K-뷰티 브랜드가 모인 ‘#KCON Beauty’, 주최사인 CJ의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인 ‘Cultureplex’, KCON의 공식 스폰서 브랜드 부스들이 모여 있는 ‘Sponsor Zone’, K-Pop 관련 상품을 포함해 다양한 한류 머천다이즈를 판매하는 ‘Marketplace’ 등으로 구성됨.
KCON 2019 LA, 둘째 날인 금요일 외부 전경과 EXPO 컨벤션 전경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직접 촬영
◦ KCON 연계 수출상담회 ‘Business Connect’ 개최
- 한국의 유망 중소기업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K-Collection’에는 K-뷰티, K-패션, K-라이프 스타일의 세 가지 유형별 중소기업 40개사가 참여해, KCON EXPO 현장에서 많은 소비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에서는 K-Collection 참여 기업들에게 미국 서부 다양한 바이어들과의 만남의 장을 제공하는 KCON 연계 수출 상담회인 ‘Business Connect’를 성공적으로 개최함. 수출 상담회에는 약 60여 개의 바이어 기업이 참석해 우리 기업들과 상담을 진행하고 향후 거래 가능성을 논의함.
KCON 2019 LA 연계 수출상담회 ‘Business Connect’ 전경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직접 촬영
□ KCON 2019 현장 다시 보기
◦ 전년보다 하루 늘려 4일간 개최된 역대 최대 규모의 KCON
- 전년 행사인 KCON 2018 LA는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3일간 개최된 것과 비교해, 올해 KCON 2019 LA는 목요일 하루를 추가해 총 4일간 개최된 역대 최대 규모의 KCON 이벤트로 평가됨.
- 첫째와 둘째 날에는 Balming Tiger, eSNa, Kevin Woo 등의 K-Pop 뮤지션들이 출연한 ‘KLUB KCON’ 공연과 KCON EXPO 컨벤션에 집중하여 행사가 진행되었으며, KCON을 대표하는 본격적인 K-Pop 콘서트는 주말 동안 진행됨.
- 메인 콘서트는 주말에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KCON 현장을 직접 취재한 둘째 날에도 KCON EXPO에 방문한 많은 참관객들을 목격할 수 있었으며 둘째 날 오전부터 공식 안내 책자 또한 모두 소진돼 KCON의 인기를 다시 한번 실감할 수 있었음.
- 이번 행사의 공식 스폰서 중 하나인 맥도날드의 후원으로, 올해 KCON 현장은 ‘KCON 2019 LA Livestream’이라는 이름으로 생중계된 바 있음.
◦ 피부로 와 닿는 K-Pop의 엄청난 인기
-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아이돌 그룹 BTS를 필두로, K-Pop과 한국 아이돌 가수의 인기는 지속적으로 높아지며 한류의 원동력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이는 이번 KCON 행사에서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던 부분으로, 뮤지션과 팬들이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이벤트인 Artist Engagement의 비중이 커졌으며 각종 팬클럽 미팅, Star Live Talk, Star Square 등 뮤지션들과 함께 하는 행사들 또한 늘어나 큰 호응을 얻음.
- 이 외에도 Dance Workshop, KCON Stage, Cover Star K 등 K-Pop에 대한 열정을 직접 펼치며 참여할 수 있는 행사에도 수많은 참관객들이 몰림. Mnet에서 마련한 랜덤 댄스 스테이지인 ‘M2’ 프로그램에는 겹겹이 둘러싼 스테이지 가운데에서 K-Pop 팬들이 열정적인 커버 댄스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음.
랜덤 댄스 스테이지 ‘M2’에서 열정적인 커버 댄스를 선보이는 참가자들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직접 촬영
- 댄스 스테이지를 흥미롭게 관람하며 리듬을 타던 K-Pop 팬 A양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A양은 2016년부터 K-Pop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으며, 음악이 매우 활기차며 춤추기에도 재밌기 때문에 K-Pop을 매우 좋아한다고 전함. 이와 같이 K-Pop 팬들은 흥을 돋우는 활기찬 리듬과 역동적이고 화려한 댄스로 K-Pop의 매력에 빠져든 것으로 분석됨.
◦ 참관객의 눈길과 입맛을 모두 사로잡은 K-푸드, 인지도 부쩍 상승
- 전년 KCON에서는 야외에 차려졌던 K-푸드 부스가 올해는 ‘#KCONFOODIE’라는 이름으로 실내 컨벤션 장소로 전격 이동해, 관람객들의 눈길과 입맛을 모두 사로잡는 다채로운 한국 먹거리를 제공함.
- 특히 한국 비빔밥 전문 브랜드 비비고(Bibigo)와 추억의 아이스크림 메로나(Melona) 등의 K-푸드 부스들은 이를 맛보려는 참관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극도의 매운맛으로 주목받고 있는 불닭볶음면 부스에도 많은 발길이 이어짐.
인산인해를 이룬 K-푸드 부스들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직접 촬영
- 불닭볶음면 부스를 찾아 컵라면 제품을 선물로 받은 K-푸드 팬 J양은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음식 중 특히 여러 다양한 재료가 조금씩 들어가 믹스된 비빔밥을 가장 좋아하며 K-푸드뿐만 아니라 K-뷰티와 한국 문화에도 관심이 많다고 전함.
- 비빔밥 샘플을 맛있게 먹은 참관객 E양과 T양은 각각 불고기와 순두부찌개를 베스트 K-푸드로 꼽았으며, 한국 음식의 신선한 맛과 따뜻하며 속을 달래주는 깊은 맛을 매우 좋아한다고 전함.
- K-푸드를 맛보기 위해 긴 줄을 서 기다리는 수많은 외국인 참관객들의 모습을 통해 K-푸드에 대한 인지도가 이전보다 부쩍 늘어났음을 실감할 수 있었음.
◦ 한국 중소기업 모인 K-Collection, K-뷰티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주목
- 한국 유망 중소기업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K-Collection 현장에서는 K-뷰티 기업의 참여가 여전히 두드러졌으며, 전통적으로 K-뷰티 업계에서 집중했던 마스크팩 제품보다는 고품질의 스킨케어 제품들과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뷰티 제품들을 더욱 많이 만나볼 수 있었음.
- 그 밖에도 의류, 디퓨저(Diffuser), 생활용품, AI 기반 온라인 게임까지 이전보다 더욱 다양한 패션, 라이프 스타일 분야 기업들의 참여가 눈에 띔.
K-Collection 부스들의 모습
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직접 촬영
- KCON에 참가한 K-뷰티 브랜드 Blessed Moon(블레스문)의 Kwon Moon 매니저는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KCON에 처음 참가해 파운데이션·치크·아이섀도·립·아이라이너와 거울이 한 번에 구성된 새롭고 간편한 뷰티 키트 아이템을 미국 잠재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었으며, 참관객들 또한 제품에 대해 매우 신기해하며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전함.
-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온라인 K-Pop 댄스 게임을 선보인 DevUnlimit(데브언리밋)의 정규민 대표는 “K-Pop 댄스를 즐기며 친구들과 경연도 할 수 있는 신개념 게임을 소개했고, 수많은 K-Pop 팬들이 방문한 KCON에서의 전시는 매우 성공적이며 참관객 반응 또한 기대 이상이다”고 전함. 정 대표는 많은 K-Pop 팬들이 분포한 미국 지역을 앞으로도 꾸준히 공략할 계획임을 밝히며, SNS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전함.
□ 시사점
◦ 전 세계적인 한류 행사로 자리 잡은 KCON
- 이번 KCON 2019 LA는 약 10만3000여 명의 관람객을 모은 역대 최대의 KCON 행사로 평가되며, 역시 남가주 지역에서 개최되었던 2012년의 첫 KCON 행사 약 1만 명 참가 규모의 10배를 넘어서며 8년째 K-Culture를 알리는 대표적인 한류 이벤트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분석됨.
- 특히 올해는 전년보다 하루를 추가해 총 나흘 동안 행사를 개최해 다양한 성격의 개별 프로그램 진행에 더욱 초점을 맞출 수 있었으며, 스테이플스 센터에서의 메인 콘서트는 토·일요일 양일간 진행해 더 많은 K-Pop 팬들을 페스티벌 현장으로 이끌었음.
- Los Angeles Times 등 주요 언론에도 보도된 바 있는 KCON은 최대 규모의 한류 이벤트로서 확고한 위치를 선점한 것으로 평가되며, 꾸준히 진화하는 한류와 함께 KCON의 인기 또한 지속될 것으로 보임.
◦ 한류, 다양한 분야로의 발전과 마케팅에 더욱 힘 실어야 할 것
- 지금까지 한류 열풍을 이끌었던 K-뷰티는 J-뷰티 및 A-뷰티 등 새로운 뷰티 트렌드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클린·그린 뷰티에 더욱 무게가 실린 미국 뷰티 시장에서의 불안감을 직시할 필요가 지적됨.
- K-Pop 분야 또한, 반복되는 비슷한 스타일의 음악보다는 더욱 다양한 장르 개척에 관심을 기울이고 뮤지션 개개인의 실력 향상과 정체성 확립에 초점을 맞춘다면 한류의 발전에 더욱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한류 콘텐츠의 마케팅에 있어서도 가장 대표적인 소비자인 Z세대의 특성 분석을 통해 접근 및 공략 방식에 변화를 두어야 할 것으로 보임. 이번 KCON에 참여한 많은 부스들은 관람객이 전시 제품과 함께 사진을 찍거나 마련된 포토존에서 자유롭게 사진을 찍는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형태의 경험을 제공하고 이를 SNS에 포스팅하거나 SNS상에서 해당 브랜드를 팔로우하면 샘플이나 선물을 제공했는데, 이는 Z세대 관람객들을 공략할 수 있는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꼽을 수 있겠음.
- 앞으로 지속적인 한류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지 시장에서의 트렌드와 소비자 성향을 잘 파악해 그에 맞는 콘텐츠와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는 것이 필수일 것으로 보임.
자료: KCON 공식 웹사이트, 무역관 진행 인터뷰,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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