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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구성이 좋고 가벼운 소재, 빈티지한 느낌의 디자인이 유행 -
- 젊은 층을 중심으로 온라인 판매 비중 점차 늘어 -
ㅁ 홍콩 아이웨어 시장 동향
ㅇ 지속 증가 추세를 보이는 홍콩 아이웨어 시장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홍콩 아이웨어 시장은 2016년을 제외하고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2018년에는 38억 6050만 홍콩달러를 기록했으며, 2023년에는 48억 8270만 홍콩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아이웨어(Eyewear) : 시력교정용 안경, 선글라스, 콘텍트 렌즈 등을 통칭함
2014~2023년 홍콩 아이웨어 시장 판매액 및 전망(2018년 기준)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자료 : 유로모니터
- 중국인 관광객은 아이웨어 제품의 주요 소비층임.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의 지속된 유입으로 홍콩 아이웨어 시장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측됨.
2018년(1~5월) VS 2019년(1월~5월) 중국인 관광객 수 및 증감률
자료 : 홍콩관광청
- 아이웨어는 기존의 시력교정용 안경 또는 선글라스 등의 용도로만 쓰이는 것이 아닌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대두됨.
- 특히 한국인 연예인들이 착용한 아이웨어 제품은 홍콩과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 유행임.
ㅁ 아이웨어 제품 종류별 시장 현황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체 아이웨어 시장규모 중 안경의 시장규모가 37.4%, 콘텍트렌즈 및 렌즈 세척액이 35.1%, 선글라스가 27.5%의 점유율을 차지함. 또한 향후 5년간 연 평균 성장률은 각각 4.4%. 6.4%, 5.1%로 전망됨.
2018년 아이웨어 종류별 시장현황
(단위 : 백만 홍콩달러, %)
자료 : 유로모니터
ㅁ 유통경로에 대한 연령대별 상이한 선호도
ㅇ 노년층에게 환영받는 오프라인 판매
- 홍콩의 아이웨어 제품 판매는 오프라인 채널인 안경원(점유율 90.7%)에서 주로 이루어짐.
- 안경원에서는 시력검사와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노년층에서 꾸준하게 이용하고 있음.
- 또한, 2014년부터 정식으로 시행된 'Elderly Healthcare Voucher Scheme'으로 인하여 안경원을 방문하는 노년층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Elderly Healthcare Voucher Scheme : 홍콩 정부에서 70세 이상 노인에게 2천 홍콩달러(미화 256달러) 상당의 바우처를 제공하여 건강검진이나 안경을 구매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
ㅇ 젊은 층에게 각광받는 온라인 판매
- 전자상거래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아이웨어의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오프라인 판매 점유율이 다소 하락한 반면, 온라인 판매 경로의 점유율은 2013년 4.2%에서 2018년 8.5%로 증가함.
-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신생 브랜드나 해외 브랜드의 아이웨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유행에 민감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찾는 젊은 층에게 각광 받고 있음.
2013년과 2018년 아이웨어 제품 유통경로별 점유율 비교
(단위 : %)
자료 : 유로모니터
ㅁ 홍콩의 아이웨어 제품 트렌드
카테고리 사진 설명 소재 Nike vision의 스포츠용 안경 - 스포츠 등 야외활동에 적합한 내구성 좋고 가벼운 소재를 사용한 안경 - 친환경적인 요소와 기술이 결합한 제품으로 HKPC(홍콩생산성본부)에서 Arts Optical International Holdings 와 협업하여 안경테의 전기도금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폐수 방류를 줄임. 디자인 Moscot의 'classicon' 컬렉션 안경 - 렌즈가 크고 크리스털, 메탈 등의 소재를 사용하여 빈티지 느낌을 더한 안경이 홍콩에서 유행하고 있음. 기타 Pinkicon 의 컬러렌즈 - 눈이 또렷하게 보이는 효과를 주는 컬러렌즈는 한국뿐만 아니라 홍콩의 젊은층에게도 인기임.
자료 : HKTDC, Nike vision, Moscot, Pinkicon
ㅁ 시사점
ㅇ 홍콩의 아이웨어 제품 시장은 홍콩뿐만 아니라 중국인 관광객 수요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중국인 관광객의 지속적인 유입으로 시장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됨.
ㅇ 노년층에서 자주 이용하는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온라인 판매도 성장세임. 특히 전자상거래를 통해서는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신생 브랜드의 상품이나 독창적인 디자인의 아이웨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인기임.
ㅇ 우리 기업 입장에서는 홍콩에서 유행하는 아이웨어 제품 트렌드와 연령층별로 선호하는 유통경로를 고려하여 독창적이고 다양한 상품군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ㅇ 매년 홍콩에서 개최되는 홍콩 국제 광학 전시회(HKTDC International Optical Fair)가 올해 11월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며, 동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해당 전시회는 올해로 27회째를 맞이하며, 작년에는 23개국에서 810개 기업이 전시참가한 바 있음.
※ 전시회 홈페이지 : https://event.hktdc.com/fair/hkopticalfair-en/HKTDC-Hong-Kong-International-Optical-Fair/
자료 : 유로모니터, HKTDC, ITC, Frost & Sullivan, GovHK, Etsy, Zeiss, Pinkicon, Moscot, 홍콩관광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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