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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UAWEI(华为), GOERTEK(歌尔) 등 유력기업 참가 -
- VR하드웨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체험식 홍보와 VR교육이 인기를 끔 -
□ 전시회 개요
○ 전시회 개요
- 칭다오국제VR전시회가 6월26일부터 6월29일까지 칭다오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됨.
- 본 전시회는 2018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1회 개최함.
- 올해는 180개사가 전시회에 참가하였고 4만여 명의 참관객들의 주목을 끔.
- 외국기업으로는 인텔(英特尔), HP(惠普), 프랑스 라발(拉瓦勒)VR연맹, 마이크로소프트(微软) 등이 참가하였음.
전시회명 | 2019 칭다오 국제VR혁신전시회 겸 프랑스 라발(拉瓦勒)VR 아시아전시회 |
일시/장소 | 6월27~29일 칭다오국제컨벤션센터 |
주최 | 청도시인민정부, 중국정보통신연구원, VR제작센터 |
전시내용 | VR하드웨어설비, 솔루션, 콘텐츠 제작, 라이브체험 등 |
규모(면적) | 1.2만m² |
자료: 칭다오무역관 정리
□ 글로벌 기업, 연구기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참가
○ 마이크로소프트(微软), HUAWEI(华为) 등 글로벌 기업 및 GOERTEK(歌尔), PICO(小鸟看看) 등 중국 로컬 유력기업 참가
주요 참가 기업
회사명 | 부스사진 |
HUAWEI(华为) | |
GOERTEK(歌尔) | |
PICO(小鸟看看) | |
자료: 칭다오 무역관 자체촬영
○ 선전(深圳) 및 칭다오 현지 VR 관련 중소기업 부스 설치
- 선전(深圳)에서는 핑안통신과학기술(平安通信科技), 화룽쉰다(华龙迅达), 웨이안과학기술(卫安科技), 량즈스줴(量子视觉), 훠위안쑤스줴(火元素视觉) 등 VR영역의 대표기업들이 참가했음.
- 칭다오에서는 중하이차오 과학기술(青岛中海潮科技), 칭다오ARC 등이 참가했음.
○ 대학교, 연구기관 등 학술계에서도 참가
칭다오과학기술대학교 | 산동대학교 VR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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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칭다오무역관 자체촬영
○ 중국 3대 통신사 전시회 참가
-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유니콤, 차이나 텔레콤 모두 전시참가함.
□ 현장 이모저모
○ 체험식 홍보 진행
- VR제품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참가기업은 모두 체험식으로 제품을 홍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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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칭다오무역관 자체촬영
○ VR교육 인기
- GOERTEK(歌尔)는 현장에서 문화교육, 과학교육, 교통교육 등 VR체험수업을 진행했음.
- 칭다오 즈하이윈톈(智海云天)사가 5G 통신망을 기반으로 개발한 VR 다차원 교육컨텐츠는 현장반응도 뜨거웠을 뿐만 아니라 향후 교육현장에 활용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임.
- 우한(武汉)의 허스이과학기술(和思易科技)은 자체개발한 기초교육 VR실험실, VR작업공간, VR 학교 맞춤형제품 등 많은 솔루션을 전시함.
자료: 칭다오무역관 자체촬영
○ 제품응용 산업다양화
- 건축시공, 군사, 의료, 화학공업, 스마트도시 등 다양한 영역에 응용되는 VR 제품 및 솔루션이 현장에서 전시됨.
□ 주요 인기제품
○ VR헤드셋
- GOERTEK(歌尔)는 그 동안 OEM으로 생산했던 타사 제품을 전시하면서 OEM 위탁업체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함.
- Pico사가 Pico G2 4K제품을 전시했으며, 본 제품은 중국 6월18일 온라인페스티벌에서 징둥플랫폼의 VR제품 판매량 1위를 차지
- 항저우(杭州) 브랜드인 Pareal도 전시회 현장에서 VR제품 예매활동을 진행했음.
VR 헤드셋제품
회사 | 전시제품 | 사진 | 비고 |
GOERTEK(歌尔) | GOERTEK사가 OEM 생산한 VR헤드셋 | | OEM 위탁업체 발굴 희망 |
PICO(小鸟看看) | PICO G2 4K | | 2,499위안/대 |
Pareal(平行现实) | Pareal VR | | 999위안/대 |
자료: 칭다오무역관 정리
○ 기타 VR관련 제품도 눈길을 끌었음.
기타 관련 제품
제품명 | 사진 | 설명 | 전시회사 |
모의 비행 장치 | | - 모의 비행 시뮬레이션 장치설비와 시스템 | 칭다오산징(山景)VR연구원 |
데이터 장갑 | | - 장갑에 장착되어 있는 센서를 통해 미세한 손동작까지 포착 가능 | 베이징우위안푸제과학기술유한회사(北京无远弗届科技有限公司)(VRTRIX) |
셀프 VR영화관 | | - 투자자는 가맹식으로 1인용 셀프 VR영화관을 구매하여 쇼핑몰, 테마파크, 호텔, 오락실 등의 장소에 설치할수 있음. 판매자가온라인 비디오플랫폼(VeeR)을 운영하여 다양한 비디오 내용을 무료로 제공 | 베이징웨이콰이유한회사(北京为快科技有限公司)
(VeeR) |
자료: 칭다오무역관
□ 주요기업 현장 인터뷰
○ HUAWEI
Q1: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A1: 이번 전시회에서 우리는 Cloud VR을 홍보하고 싶습니다. 통신사와 협력한 Cloud VR 형태의 제품은 VR산업의 빠른 발전을 촉진하여 소비자들이 양질의 VR체험을 가능하게 합니다.
Q2: 화웨이가 Cloud VR을 선보인 목적은? A2: 현재 VR업계는 만족스럽지가 않습니다. 소비자 측면으로 봤을 때, 지금 제일 좋은 VR헤드셋은 컴퓨터 VR인데, 가격이 비교적 비쌉니다. 컴퓨터와 유선연결이 필요해 소비자가 사용할 때 불편합니다. 게다가 VR콘텐츠는 컴퓨터에 다운받아야 하고 일반적으로 VR제품은 가정 인터넷 환경의 제한을 받아 비트전송속도(bitrate)가 10Mbps 이내에 있습니다. 즉 소비자들이 고급 VR헤드셋을 사용해도 화질이 좋지 않고 지연시간이 깁니다. 영상을 공급하는 플랫폼도 VR제품 생산업체에 따라 다릅니다.
VR제품 생산업체 측면으로 봤을 때, 현재 VR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VR업계는 신흥산업으로써 마케팅 경로와 마케팅 수단에 대해 익숙하지 않으며 홍보가 부족합니다. 이 외에 종사자 측면으로 봤을 때, VR제품의 내용도 여러 공급업체가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영상들을 VR헤드셋이나 컴퓨터에 다운받아서 보면 저작권을 보호하기 힘듭니다.
Q3: Cloud VR을 사용한 후 달라진 점은 무엇입니까? A3: 우리는 통신사와 기타 VR관련 기업과 협력하여 Cloud VR를 구축합니다. 우선, 컴퓨터로 할 수 있는 기능을 클라우드에서 하게 되어 소비자가 컴퓨터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WI-FI를 통해 VR헤드셋에 연결하여 소비자가 사용할 때 행동제한을 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용량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개선된 광대역인터넷은 100Mbps의 속도와 8k 해상도로 영상 재생이 가능해 영상 선명도 또한 높습니다. 4k VR헤드셋으로 8k 해상도의 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동시에 통신회사에서 다채로운 VR콘텐츠를 통일적으로 제공하여 모든 콘텐츠를 클라우드에서 저장하고 완성할 수 있으며 저작권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Cloud VR의 탁월한 부분입니다. 자료: 칭다오 무역관 자체촬영 Q4: 통신사에서 관심을 가집니까? 통신사와 협력한 좋은 점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A4: 통신사는 CloudVR에 아주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통신사는 광대역인터넷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 통신사는 전국 광대역인터넷 가정고객 4억 가구, 매장 10만개 이상을 가지고 있어 VR을 홍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3대 통신사도 자신의 IPTV플랫폼과 함께 클라우드 플랫폼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3대 통신사는 1000M의 인터넷 요금제를 출시했고 올해의 목표는 2천만 호의 가정에 보급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신사에 기반한 Cloud VR은 VR제품의 보급과 VR업체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5: Cloud VR업무의 발전상황은 어떻습니까? A5: 2017년 10월19일부터 화웨이는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30개 파트너 회사와 연합하여 VR Open Lab 협력계획을 발표하고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VR콘텐츠 제작을 포함하면 60개 회사에 달합니다. 2018년 7월18일 화웨이는 푸젠모바일(福建移动)과 협력하여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Cloud VR을 구축했습니다. 작년부터 차이나 텔레콤은 Cloud VR을 시범운영하기 시작했고 올해는 이미 전국적으로 추진하여 20만 호의 사용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6: 화웨이는 Cloud VR 구축 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까? A6: 저희는 합작 파트너와 연합하여 솔루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화웨이의 인터넷 설비를 사용하여 통신사의 인터넷 환경을 개선할 수 있으며 소요에 따라 통신사를 위해 VR콘텐츠 플랫폼도 만들 수 있습니다. Cloud VR을 통해 통신사를 도와 새로운 업무의 성장가능성을 찾아 주는 동시에 VR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 시사점
○ VR기술의 발전과 함께 향후 VR콘텐츠 시장 확대 기대
- 현재 중국의 VR산업은 아직 기초발전단계로 하드웨어 개발 및 응용 분야에 주로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향후 단기적으로는 하드웨어의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임.
- 최근 기술력있는 업체를 중심으로 VR설비의 무선화가 점차 진전되고 있는 가운데, 무선화 기술이 보급된다면 VR 콘텐츠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화웨이의 VR Open Lab 등 중국 VR콘텐츠 제작시장에 관심 높여야
- 앞서 언급한 하드웨어 기술의 발전이 클라우드 기술과 접목되어 VR 콘텐츠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하며, 경쟁이 치열한 하드웨어 시장보다 한국기업은 콘텐츠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화웨이 VR Open Lab은 막강한 VR 생태계를 구축 중인 화웨이의 플랫폼을 활용해 중국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접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칭다오시, VR산업 육성
- 본 전시회 개최지인 칭다오시는 이미 '중국 VR산업도시'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VR관련 발전계획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VR산업은 칭다오시의 중점발전산업 중 하나임.
- 전시회에 참가한 선전(深圳)의 한 VR회사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VR산업의 발전에 따라 북방지역으로 이전을 검토하였는데, 칭다오시의 인프라(100여 개의 VR기업 및 연구개발원 집중) 및 발전전략에 이끌려 칭다오시로 최종 투자결정을 했다고 함.
자료: 칭다오무역관 현장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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