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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멕시코, 혁신상품 요람될까?
- 멘토 연결, 사무실 등 광범위한 지원 -
- 90개사가 판매 지속, 500개 이상 일자리 창출 -
□ SUM(Startup Mexico)란?
○ 멕시코 내 기업가 정신을 전문화하기 위한 첫 번째 캠퍼스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등의 아이디어 실현을 위한 지원활동을 함.
○ 기업경쟁력 강화 지원, 새로운 기업 생태계 구성, 최근 창업한 영향력 높은 기업에 대한 자본 지원 등 다양한 활동들이 한 곳에 모인 슈퍼허브
○ 이 프로그램에서 지원하는 인큐베이터 지원사업에 참여 가능. 또한,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음.
- 코워킹 스페이스 활용 가능, 신규 기업가를 위한 교육 및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 가능
○ 현재 수도인 멕시코시티에 기업인 양성을 위해 3500㎡ 규모의 시설, 메리다 및 레온 지역에 지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케레타로(Queretaro)와 모렐리아(Morelia) 지역에 신규 캠퍼스를 개설할 예정
□ SUM의 기능
○ 자본규모 5만 달러 200개사에 투자해 그 중 2개사 또는 3개사를 백만 달러 수준의 회사로 성장시켜, 미국 등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함.
- 2016년 1분기 기준, 지원기업 중 90개사가 판매를 지속하고 있으며, 이 기업들은 1300만 페소 이상의 수익과 5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기록했다고 밝힘.
○ DB Academy(Disruptive Business Academy)를 통해 분야 및 주제에 따라 멘토가 될 만한 인물을 초청해 강연
자료원: SUM
○ 기업들에 사무실 공간 제공 및 정보 공유를 위한 커뮤니티 형성
- 최대 30명까지 수용 가능한 사무실, 200명 규모의 이벤트 장소(예약제), 크리에이티브 룸 등을 제공함.
- 펩랩(Fablab)에서 제품을 만들기 위한 3D 프린터, 선반, 밀링 기계, 기타 기계 및 자재 지원
- 당구장. 미니골프, 카페 등 레크레이션 시설 또한 제공
○ 스타트업 멕시코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지원, 6개월간 기업에 조언 및 지원 혜택을 제공함.
- 모든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되며 창업 방법론, 멘토링 네트워크 서비스 등을 제공함.
□ 멕시코 혁신상품 소개
○ 현재까지 SUM 프로그램은 초기 단계로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지는 못하나, 향후 아래와 같이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을 것으로 기대됨.
○ Vetelia사의 전기자전거 ‘Radix’는 완충 시 약 80.4㎞를 이동할 수 있으며, 자전거 및 오토바이로 활용 가능
- 이 제품은 1440W의 직류모터를 사용하며 유지 및 보수가 거의 필요없도록 설계됐음.
- 최대 시속 56.3㎞, 배터리 수명 4만233㎞, 충전시간은 대략 2.5시간에서 5시간 사이
- 이 제품은 최근 콜롬비아, 미국, 코스타리카, 프랑스 등의 유통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UN 보고서에 따르면, 멕시코시티 시민의 하루 이동 소비시간은 1인당 약 3.5시간에 달함.
- 이에 많은 시민이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대체수단으로 찾는 것으로 나타나, 향후 Radix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Vetelia 홈페이지
○ BUAP(Benemerita Universidad Autonoma de Puebla)에서 'Nanoderma'라는 당뇨족 관련 제품을 개발함.
- 당뇨족 관련 가루 의약품. 빠른 효과와 쉬운 사용법으로 인기
- 현재 시중 판매가는 1㎏당 1000달러로 멕시코 환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이 제품의 경우 1㎏당 약 70달러에 판매해 만성질환인 당뇨족 환자의 경제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함.
○ 멕시코는 브라질에 이은 중남미 제2의 제약시장으로 멕시코 내 판매되는 의약품의 약 85%가 복제의약품임.
- 가격경쟁력 확보, 이용 편리성 등이 성공 요인으로 사료됨.
자료원: BUAP
○ Nopalmita Cosmetica Natural Mexicana 사는 Nopalmita라는 선인장이 주 성분인 화장품을 개발함.
- 크림, 비누, 모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
- 제품 주성분인 선인장(현지명: 노팔(Nopal))은 멕시코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으며, 수세기를 걸쳐 멕시코인들의 주요 식품 중 하나로 소비돼 왔음.
○ 멕시코 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소재를 사용해 소비자들이 제품 소비 시 자신의 정체성을 느끼게 해줌.
- 친환경 제품 및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음.
자료원: Nopalmita Cosmetica Natural Mexicana
□ 전망 및 시사점
○ 현재 스타트업 멕시코 사업은 초기단계로, 향후 성공사례가 늘어날 시 규모 및 지원 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기업들의 혁신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멕시코 시장의 특성 및 유망상품 등을 유추할 수 있음.
○ 향후 국내기업과의 기술제휴, 컨소시엄 구성 등으로 멕시코 기업을 지원한 후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최근 멕시코 혁신상품들은 친환경 및 환경보호와 관련된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어 관련 국내업체들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Startup Mexico, 일간지 El Economista, El Financiero, Nopalmita Cosmetica Natural Mexican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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