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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꾸준한 상승세의 교육용 장난감 시장
- 조부모를 겨냥한 온라인 판매 전략 요구
□ 미국 홀리데이 시즌을 앞둔 장난감 시장 선점 경쟁 치열
○ 미국 최대 장난감 전문 업체인 Toys “R” US는 2018년 6월, 미국 내 모든 매장을 폐쇄
- 1948년 설립한 Toys “R US는 한 때 세계 1600개 매장 최대 115억 달러의 연간 매출 기록
- Toys “R” US는 장난감 전문 매장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의 비율이 매우 높았음.
- 온라인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서 뒤쳐져 2018년 파산 보호 신청
○ 홀리데이 시즌을 겨냥하여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장난감 시장
- 최대 장난감 판매 기간인 땡스기빙과 크리스마스까지의 홀리데이 시즌을 앞두고, Toys “R” US가 보유했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각 기업 간 경쟁이 치열
- Walmart는 전년 대비 장난감 재고를 30% 증가시켰으며, 매장 내 장난감 매장을 25% 확장 시켰음. 홀리데이 장난감 리스트를 기존 25종에서 40종으로 늘렸음.
- Target은 2500 종의 장난감을 판매할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이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많은 수치. 또한 장난감을 주제로 한 다양한 매장 내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음.
- 백화점 체인인 J.C. Penney는 전년 대비 장난감 재고를 40% 증가시킬 예정
Amazon의 홀리데이 장난감 리스트
자료원: Amazon
□ 미국 장난감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 장난감 시장 규모는 242억 7800만 달러
- 미국 장난감 시장은 전년 대비 2.3% 증가한 242억 7800만 달러 전망.
- 향후 5년간 연평균 2.4% 성장하여 2022년에는 273억 1900만 달러 전망
2013~2022년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6월)
○ 미국 시장 트렌드
- 2017년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전년 대비 15% 증가하며, 꾸준한 상승세에 있음.
- 특히, 놀이와 STEM, 코딩 등의 교육을 통합한 장난감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장난감 업체들은 이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교육용 장난감을 출시하고 있음.
*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
○ 주목받는 교육용 장난감
제품 | 내용 |
Snap Circuits SC-300 Electronics Discovery Kit | - 가격: 65달러 - 60개 이상의 전자 부품으로 약 300 종류의 전자 회로를 만들 수 있음 - 앱이나 스마트 기기 필요 없이 아이가 독립적으로 다룰 수 있음 - 다양한 연령대를 위한 여러 버전이 있어 연령대에 맞추어 제품을 선택할 수 있음 - 낮은 단계의 제품을 구매 후 소비자가 부품을 추가로 구매하여 높은 단계의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 |
Primo Toys 1 Cubetto Playset Coding Toy | - 가격: 225달러 - 스크린에서 코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아이들이 만질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게 됨 - 아이들은 친근한 목재 로봇 Cubetto와 직접 프로그램을 작성 - 3세 이상 사용 가능하며, 아이들이 언어를 읽고 쓰기도 전에 프로그래밍에 접근할 수 있음 |
Makeblock Neuron Inventor Kit | - 가격: 120달러 - 교육용 프로그래밍 가능한 전자 빌딩 블록 플랫폼 - Power, Bluetooth, Funny Touch, Gyro Sensor, Buzzer, Dual Servo Driver, LED Panel 등 6개의 기본 블록이 포함되어 있음 |
Fisher Price Think & Learn Code-a-Pillar Toy | - 가격: 50달러 - 미취학 아동을 위한 최초의 코딩 장난감 - 세그먼트를 분리하고 순서에 따라 애벌레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움. 만들 수 있는 조합은 무한 - 문제해결, 계획 및 배열, 비판적 사고를 촉진 |
Lego Boost Creative Toolbox Building and Coding Kit | - 가격: 120달러 - 레고를 이용하여 5종의 다양한 기능을 가진 모델을 만들 수 있음 - 이 로봇은 춤을 추거나, Frankie the Cat을 기르고, Autobuilder와 상호작용하는 듯의 작동을 함 - LEGO BOOST 앱과 함께 작동 - 다른 모델인 LEGO City 60194 Arctic Scout Truck 또는 LEGO NINJAGO 70652 Stormbringe과 결합하여 작동 가능 |
자료원: Amazon
□ 주요 경쟁 기업
○ 다양한 브랜드들이 시장에서 경쟁 중
- 기업별로는 Hasbro Inc가 16.4%로 점유율 1위 차지. Mattel Inc. 14.9%, LEGO Group 8.0%, Spin Master Ltd. 4.5% 순
- 브랜드 별로는 LEGO7.5%, Fisher-Price 5.5%, Crayola 3.6%, Barbie 2.5%의 순으로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 나와있음.
기업별 시장 점유율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6월)
○ 생산시설 소재지
- 시장과 가까운 거리의 생산시설이 소재하여 운송시간과 비용을 낮춤
- 서부 지역에 장난감 생산 시설 24.6%가 소재하고 있음.
- 주 별로는 캘리포니아 17.2%, 플로리다 5.9%, 일리노이 5.6%, 뉴욕 5.0%, 텍사스 4.3%, 펜실베이니아 4.7%의 순
주요 생산시설 위치
자료원: IBIS World(2018년 8월)
□ 미국 장난감 수입/수출 현황
○ 미국의 2018년 1월~9월 사이 장난감 수입 규모는 91억 8635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3.41% 감소
-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으로 수입 규모는 중국은 전년 동기대비 5.16% 감소한 76억 9573만 달러, 멕시코는 16.56% 증가한 4억 2647만 달러, 베트남은 8.37% 증가한 3억 2935만 달러 규모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702만 달러로 점유율 0.08%
미국 장난감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503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16 | '17 | '18 | '16 | '17 | '18 | '18/17 | ||
전체 | 13,915 | 14,259 | 9,186 | 100 | 100 | 100 | -3.41 | |
1 | 중국 | 12,010 | 12,238 | 7,695 | 86.32 | 85.83 | 83.77 | -5.16 |
2 | 멕시코 | 553 | 537 | 426 | 3.97 | 3.77 | 4.64 | 16.56 |
3 | 베트남 | 323 | 452 | 329 | 2.32 | 3.17 | 3.59 | 8.37 |
4 | 인도네시아 | 185 | 198 | 146 | 1.33 | 1.39 | 1.60 | 8.96 |
5 | 대만 | 152 | 153 | 119 | 1.1 | 1.07 | 1.30 | 7.31 |
6 | 홍콩 | 81 | 110 | 56 | 0.59 | 0.77 | 0.62 | -22.12 |
7 | 태국 | 76 | 70 | 49 | 0.54 | 0.49 | 0.54 | 1.84 |
8 | 독일 | 48 | 52 | 43 | 0.35 | 0.37 | 0.47 | 9.26 |
9 | 말레이시아 | 57 | 52 | 43 | 0.41 | 0.36 | 0.47 | 8.78 |
10 | 영국 | 26 | 35 | 36 | 0.19 | 0.25 | 0.39 | 44.86 |
주: 2018년은 1월~9월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018년 11월)
○ 미국의 2018년 1월~9월 사이 장난감 수출 규모는 8억 5403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35% 증가
- 주요 수출국은 캐나다, 멕시코, 영국, 홍콩의 순
- 한국으로의 수출액은 671만 달러로 13위 수출국
미국 장난감 주요 수출국 현황 (HS Code 9503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16 | '17 | '18 | '16 | '17 | '18 | '18/17 | ||
전체 | 1,118 | 1,220 | 854 | 100 | 100 | 100 | 1.35 | |
1 | 캐나다 | 596 | 636 | 459 | 52.44 | 53.33 | 53.72 | 10.40 |
2 | 멕시코 | 99 | 102 | 80 | 8.87 | 8.40 | 9.41 | 9.73 |
3 | 영국 | 90 | 95 | 58 | 8.05 | 7.80 | 6.84 | -17.54 |
4 | 홍콩 | 29 | 71 | 34 | 2.61 | 5.86 | 3.93 | -38.56 |
5 | 호주 | 31 | 31 | 23 | 2.79 | 2.51 | 2.68 | 0.19 |
주: 2018년은 1월~9월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018년 11월)
□ 시사점
○ 주요 홀리데이 시즌은 장난감 최대 구매 시기
- 땡스기빙을 시작으로 하여 크리스마스 시기는 장난감 구매가 매우 크게 증가함.
- M사의 바이어 C씨에 따르면, 홀리데이 시즌은 장난감 재고를 30% 이상 증가시키므로 새로운 제품들이 시장에 진출하기에 좋은 시기로 생각됨.
○ 조부모의 온라인 구매가 크게 늘고 있음.
- 미국 장난감 구매자의 25%는 조부모가 담당하고 있음.
- 특히 조부모의 온라인 장난감 구매가 다른 소비자 층보다 더 크게 성장하고 있음.
- NPD Group의 부회장인 Juli Lennett은 “조부모들의 시장이 종종 간과되지만,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주로 베이비부머 시대의 자녀들이 부모가 되어 가면서, 조부모에 의한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힘.
- 조부모의 장난감 구매 1/3 이상은 2~4세 어린이 대상의 장난감
- 조부모의 85%는 오프라인에서, 72%는 온라인에서 구매를 하였음. 그러나 온라인을 통한 구매액은 오프라인 구매액보다 3.5배 이상 기록
- 조부모를 겨냥한 온라인 판매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100% 재활용품으로 만든 장난감의 성공
- Green Toys는 환경과 건강을 염려하는 소비자 층을 타겟으로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에서 충성도가 높은 구매계층을 넓혀가고 있음.
- Green Toys의 장난감의 주 원료는 재활용된 우유 통.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 보호에 앞장설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음.
Green Toys 제품
자료원: Green Toys
- 모든 제품의 포장은 100% 재활용 카드보드를 사용하고, 콩기름으로 최소한의 활자를 인쇄함. Green Toys의 제품 포장은 지속가능한 포장 제품에 수여하는 Greener Packaging Award를 수상하였음.
-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Amazon, The Strategist, Green Toys, NPD Group,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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