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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2017년 중국 윤활유 제품, 수입시장에서 싱가포르에 이어 2위 차지 -
- 중국 내 윤활유 유통 시 해관의 엄격한 관리를 받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 관세법령정보포털에 따르면 HS Code 2710.19-50은 조유와 윤활유 기유(raw oils and lubricating base oils)를 포함하고 있음.
- 윤활유(lubricating oil)는 원유를 증류해 얻는 기유(base oil)에 각종 첨가제를 배합하여 만든 제품임.
- 증류 방법과 첨가제 배합 정도에 따라 제품 용도가 산업기계용, 자동차용, 선박용 등으로 나눠짐.
윤활유의 품목 분류
구분 | HS Code |
조유와 윤활유 기유 | 2710.19-50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시장 규모 및 동향
○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윤활유 제품
- 윤활유는 기계 장비의 관리를 수월하게 도와주고, 제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용 용도가 다양함.
- 중국의 리서치 전문기관인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의 2017년 윤활유 표관소비량(apparent consumption)은 약 674만 톤으로 세계 2위 소비국이라고 발표함.
- 표관소비량(apparent consumption)은 총생산량과 총수입량의 합에서 총수출량을 뺀 수치로 한 국가 내 전체 소비량을 계산하는 방법임.
중국 윤활유 표관소비량(2008~2017년)
(단위: 만톤, %)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전체 소비 중 차량·기계용 윤활유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차량·기계용 윤활유는 전체 윤활유 소비의 53%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보급의 확산에 따라 비중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분석함.
- 일반 승용차는 5000~7000㎞ 주행 시 엔진오일 등 윤활유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차 보유량이 증가하면서 윤활유 소비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2017년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2억1700만 대로 전년 대비 11.9% 증가함.
중국 자동차 보유량(2007년~2017년)
(단위: 만대, %)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수입 규모 및 동향
○ 중국의 윤활유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GTA(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중국의 HS Code 2710.19(석유와 원유를 제외한 역청유,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품 기타) 수입은 2016년 76억5400만 달러, 2017년 103억1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32% 증가함.
- 2015년 대비 2016년 HS Code 2710.19 전체 수입은 감소했으나 2017년 다시 수입이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싱가포르, 한국, 말레이시아, 일본 등이며, 수입 비중은 싱가포르, 한국이 32%, 29%를 차지하며 두 국가가 전체 수입의 61%를 차지함.
- 2015년, 2016년 한국은 중국의 HS Code 2710.19 품목 최대 수입국으로 나타났지만 2017년은 싱가포르가 중국의 HS Code 2710.19 품목 최대 수입국을 기록함.
중국 윤활유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7년 점유율 | 2017년 증감률 |
전체 수입 | 10339 | 7654 | 10313 | 32.2 | 34.7 |
싱가포르 | 1972 | 1697 | 3321 | 29.0 | 95.7 |
한국 | 3031 | 2464 | 2998 | 6.2 | 21.7 |
말레이시아 | 331 | 366 | 641 | 5.5 | 74.7 |
일본 | 556 | 641 | 571 | 3.9 | -10.9 |
대만 | 391 | 319 | 401 | 3.2 | 25.7 |
아랍에미리트 | 177 | 24 | 335 | 2.8 | 1314.0 |
인도네시아 | 118 | 74 | 294 | 2.5 | 299.2 |
이란 | 130 | 153 | 261 | 2.2 | 70.3 |
미국 | 225 | 187 | 226 | 1.9 | 21.1 |
독일 | 138 | 167 | 195 | 1.8 | 16.5 |
자료원: GTA(Global Trade Atlas)
○ 한국산 윤활유의 중국 내 유통
- 중국의 대한국 윤활유 수입은 2016년 감소 후 다시 증가세로 보임
- 한국의 SK루브리컨츠,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모두 중국에 윤활유, 윤활기유를 수출하고 있음.
- 윤활유는 바로 최종 수요자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윤활기유는 중국 내 수입 후 재가공하여 최종 수요자에게 판매됨.
- 윤활기유는 석유제품 유통 허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통해 유통되고 있음.
- SK루브리컨츠의 경우 베이징, 톈진에 법인을 두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기업
○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이 증가하면서 자동차 윤활유 소비량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의 가구당 자동차 보유량 증가하면서 윤활유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 내 주요 수입산 자동차 윤활유 제품은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제품임.
중국 내 주요 수입산 자동차 윤활유 제품
이미지 | 브랜드(국가) | 가격(위안)/용량(4L) |
FUCHS(독일) | 249/4L | |
Exxon Mobil(미국) | 279/4L | |
SK(한국) | 500/4L | |
Shell Helix(미국) | 114/4L | |
BP Castrol(영국) | 215/4L | |
Valboline(미국) | 298/4L | |
Total(프랑스) | 119/4L |
자료원: 징동닷컴(JD.com)
○ 2017년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은 향후 5년간 (2018년~2023년) 자동차 윤활유 수요전 망을 발표
- 2018년 1820억 위안 규모의 자동차 윤활유 시장은 5년 후 2023년, 4303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봄.
중국의 자동차 윤활유 수요전망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수입관세율
○ 한국 관세청과 중국 해관의 윤활유의 품목 분류가 다름.
- 중국 해관은 윤활유를 HS Code 2710.19-91로 분류하고 있으며, 해당 품목은 한중FTA 활용 가능 품목임.
- 윤활유 기유 수입관세율도 MFN 세율 6%를 활용하는 것보다 한중FTA 세율 4.4%를 활용하는 것이 관세 감면 효과가 더 큼.
중국의 윤활유 HS Code 품목분류
HS Code | 품목 설명 | MFN(%) | APTA(%) | 한중FTA(%) |
2710.19-91 | 윤활유(Lubricating oil) | 6 | 5.4 | 4.4 |
2710.19-92 | 조제 윤활유(Lubricating grease) | 6 | 5.4 | 4.4 |
2710.19-93 | 윤활유 기유(Lubricating base oil) | 6 | - | 4.4 |
자료원 : 중국해관세칙(2018)
□ 시사점
○ 중국 내 윤활유 취급 시 해관의 엄격한 관리 감독을 받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 필요
- 다롄에서 석유화제품 유통사업을 하고 있는 다롄바이방궈지무역유한공사(大连百邦国际贸易有限公司)의 정저쿠이(郑哲奎) 경리는 윤활유 수입을 위해 기업 영업집조 내 표시된 영업범위에 윤활유 수출입 및 유통업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고 설명함.
- 수출입 시 해관에 수출입계약서류, 수요처, 공급처, 공급량을 모두 보고해야 하며 소량 수입 시에는 해관에서 허가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함.
- 해관에서 허가 받은 기간이 지나면 다시 연장해야 하는데, 기간 연장을 하지 못한 상황에서 윤활유를 수입할 경우 해관의 조사를 받게 됨.
○ 점차 높아지고 있는 한국산 윤활유 제품 인지도
- 2018년 5월 다롄무역관 주최 충남무역사절단에 참가한 다롄카이메이수출입그룹유한공사(大连凯美进出口集团有限公司) 바오이(暴毅) 총경리는 한국산 자동차 윤활유 제품은 품질과 효율이 좋아 주변에 한국산 윤활유 수입을 희망하는 기업이 많으며 중국 내 업계 관계자 사이에서 한국산 윤활유는 고품질, 고효율 제품으로 인식되면서 인지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전함.
○ 고급 윤활유 및 윤활기유 수요 증가 기대
- 윤활유 품질은 기초 원료인 윤활기유와 함께 사용하는 첨가제가 결정하며, 고품질 윤활유, 제조⋅판매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됨.
- 중국 내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고급 윤활유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자동차 윤활유 수요가 늘면서 중국 내 자동차 제조사 대상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GTA(Global Trade Atlas),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해관세칙(2018), 징동닷컴(JD.com)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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