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황에도 대만인들 여행 사랑 여전해, 관련 용품 소비 꾸준
- 여가생활 중 '여행' 지출 비중 가장 커 -
- 여행용품 소비 증가로 전문 매장도 늘어나는 추세 -
□ 대만인 여행 관련 통계
○ 경기불황에도 대만인의 ‘여행’ 사랑은 꾸준히 증가세
- 교통부 관광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총 1318만 명이 해외여행을 떠나 역대 최대 수를 기록함.
- 주요 여행지는 일본, 중국, 홍콩, 태국 순이며 한국 여행은 메르스 때 주춤했다가 다시 성장세
- 지난해 대만 내 공영 야영지, 국가풍경구역(國家風景區), 국립공원 등 주요 관광지를 찾은 방문객 수는 2억8523만 명으로, 국내여행도 인기 여행지로 급부상 중
대만인 여행 관련 통계
(단위: 만 명, %)
| 출국 횟수 | 증감률 | 국내 주요 여행지 관광객 수 | 증감률 |
2013 | 1,105 | 7.9 | 26,863 | -2.1 |
2014 | 1,184 | 7.2 | 28,807 | 7.2 |
2015 | 1,318 | 11.3 | 28,523 | -1.0 |
자료원: 대만 주계처
최근 5년간 대만인의 주요 해외 여행국 추이
자료원: 대만 교통부, KOTRA 타이베이무역관
○ 2년 연속 민간소비 증가율을 웃돌 만큼 대만인 여가비 지출 많은 편
- 대만 행정원 주계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대만인의 여가 및 문화생활비는 7490억 대만달러(23조 원 상당)로 전년대비 소폭 성장(2.6%)
- 대만인은 여가비로 1인당 연간 3만1904 대만달러(114만 원 상당) 소비
- 지난해 민간소비 증가율은 2.3%
- 2001년 5000억 대만달러 미만에서 2012년 6872억 대만달러로 큰 폭 증가(37.4%)
○ 여가비 중 ‘여행’에 가장 많이 지출
- 일간지 공상시보(工商時報)에 따르면, 여가 및 문화생활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여행·관광, 오락기기 순이라고 전함.
- 마스터카드가 실시한 소비자 구매동향조사에 따르면, 대만인은 해외여행 시 1인당 평균 경비로 4만6000대만달러(162만 원 상당)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남.
□ 여행용품 최근 트렌드
○ 대만 소비자, 기능 가장 중요시하지만 디자인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로 작용
- 디자인 상품 전문 온라인쇼핑몰 보커라이(博客來)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는 여행상품 선택 시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보지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상품인지 역시 중요하게 여긴다고 함.
- 대만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캐릭터 ‘쿠마몬(Kumamon)’ 소형 여행용 케이스의 경우, 올해 1000개 이상 팔렸다고 덧붙임.
· 쿠마몬은 일본 구마모토 현의 지역 캐릭터
- 문화창의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송산문화창의단지(松山文創園區) 내 쇼핑몰(誠品生活松□店)에 디자인 여행상품 전문매장이 등장해 눈길을 끎.
쿠마몬 여행용 캐리어(위)와 쑹산문화창작지구 내 여행상품 매장 모습(아래)
자료원: crazymike,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국내여행 증가로 캠핑용품 판매 급증
- 대만 교통부 관광국(交通部觀光局)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대만인의 국내 여행자 수(17만8524명)는 전년대비 14.3% 증가
- 야영지 영업이익은 2015년 기준 2167억 대만달러로 전년대비 5.3% 증가했으며, 2011년부터 지속 증가 추세
- 대만 최대 온라인 판매 사이트 Pchome 관계자에 따르면, 캠핑용품 판매량은 전년대비 22% 증가했다고 밝힘.
- 특히 텐트 판매가 가장 눈에 띄게 늘었다고 덧붙임.
□ 여행용품 구매 형태
○ “올해 여행용품 판매는 전년대비 30% 가량 증가할 것”
- 온라인 쇼핑몰 모모(Momo)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올해 들어 경량급 캐리어 판매가 두드러져 전년대비 판매가 20% 성장했다고 함.
- 또한, 기존 캐리어에 연결해 사용 가능한 소형 수납가방의 판매는 전년대비 30% 증가
○ 매출규모 상위 5대 온라인 쇼핑몰* 모두 여행용품 카테고리 별도 마련
- 대만 최대 온라인 판매 사이트 Pchome의 경우, 여행기간별 제품 추천, 햇빛 보호제품, 완구류, 로밍카드, 더위 방지 제품, 방충 제품, 헤어캡, 수납, 수면용품, 전자제품 등 액세서리별 카테고리로 세분
* 대만 내 온라인 쇼핑몰은 매출규모 기준 피시홈(Pchome), 모모(momo), 야후치모(Yahoo!奇摩), 이티몰(etmall), 보커라이(博客來) 순
- 오픈마켓의 일종인 Pchome의 상댄재(商店街) 관계자에 의하면, 다수의 소비자가 여행일정을 잡은 후 인터넷을 통해 관련 상품을 구매한다고 전함.
- 특히 관광지 이용권이나 할인권, 캠핑용품의 소비가 가장 두드러졌다고 덧붙임.
○ 실속있는 여행소품 판매 두드러져
- 대만 5대 쇼핑몰 중 하나인 보커라이(博客來)의 여행용품 카테고리 인기상품은 여행용 진공압축팩, 휴대용 에어컨형 선풍기, 3D 입체 수면안대, 핸드 캐리어, 캐리어 저울, 도난방지 체인, 휴대용 안심이불 등임.
- 이 밖에도 기능성 습식타월, 귀마개, 기내용 슬리퍼, 기능성 목 베개 등 기능 갖춘 여행소품 인기
보커라이 여행용품 카테고리 인기상품
(단위: 대만달러)
| 제품명 | 사진 | 특징 | 가격 |
1 | 여행용 진공압축팩 | - 손의 압력으로 압축이 가능한 캐리어 정리팩 - 3종류 크기로 총 6장이 들어있음. - 압축이 간편하고 내구성이 뛰어남을 강조 - 완전 투명한 팩이 아닌 적당한 디자인 | 499~599 | |
2 | 휴대용 에어컨형 선풍기 | - 일본 MAGICOOL사의 제품 - 쿨링팬 방식으로 강력한 바람이 나옴. - 얇고(3.3㎝) 가벼운(140g) 모델로 휴대가 용이 | 499~800 | |
3 | 3D 입체 수면안대 | - 접착식이 아니어서 화장 후 사용하기 용이 - 통기성이 뛰어나고 가벼움. - 안대인 만큼 빛 차단이 우수함. | 250 | |
4 | 핸드 캐리어 | - 대용량 다기능 여행용 수납 캐리어 - 분홍색, 파란색, 회색, 녹색 총 4가지 색상 - 손으로 들 수 있고, 캐리어 손잡기에 끼워 고정 가능 - 캐리어 무게 초과 시 기내수화물로 이용 | 360~640 | |
5 | 캐리어저울 | - 사전에 캐리어 무게를 측정해 비행기 탑승 시 무게 초과를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제품 - 온라인쇼핑몰에는 muva, Aibo 브랜드 주로 판매 중 | 400~600 | |
6 | 도난방지 체인 | - 여행 시 중요 소지품을 가방과 연결할 수 있는 안전장치 - 한국 ALIFE사 제품 - 6가지 다양한 색상으로 디자인 우수함. | 250~350 | |
7 | 휴대용 안심이불 | - 1인용 휴대 이불 - 안심하고 숙박시설을 이용할 수 있음. - 접어서 팩에 보관하는 방식 - 단색 상품 다수 | 420~840 |
주: 대만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1:36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 오프라인 여행·캠핑용품 전문 판매점, 눈에 띄게 늘어나는 추세
- 오프라인 매장은 주로 단일 브랜드 매장과 여러 브랜드를 함께 판매하는 편집숍으로 나뉨.
- 기능성 캠핑용품 위주 판매가 대부분이었으나, 점차 디자인 여행 용품점도 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여행객 수만큼 여행용품 수요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여행을 자주 떠나는 만큼, 여행용품 구입 시 양질의 제품을 소비하려는 경향이 있음.
- 한국 제품 선호도는 높은 편으로, 일반 제품보다 디자인이 예쁘고 고가라는 인식 존재
- 제품 경쟁력 갖춘 후 시장 진입 시, 우리 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공상시보(工商時報), 대만 행정원 주계처(主計處), 뤼요우윈(旅遊雲), 보커라이 및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얀마 아웅산 수치 여사, 경제정책 방향 발표 (0) | 2016.08.13 |
---|---|
닛산의 칼소닉칸세이 지분 매각 결정 (0) | 2016.08.13 |
2016년 뛰어오르는 태국 주식시장 (0) | 2016.08.12 |
베트남 자동차 시장, 급변하는 환경 속 성장궤도 ‘이상무’ (0) | 2016.08.12 |
닛산의 칼소닉칸세이 지분 매각 결정, 新 자동차 시대 개막 (0) | 2016.08.12 |
- 코로나
- 인도네시아
- 베트남
- 중국
- 싱가포르
- 이란
- 브라질
- 전시회
- 네델란드
- 일본
- 남아공
- 프랑스
- 미얀마
- 멕시코
- 이집트
- 미국
- 콜롬비아
- 영국
- 캐나다
- 터키
- 에콰도르
- 러시아
- 필리핀
- 독일
- 화장품
- 인도
- 브렉시트
- 말레이시아
- 호주
- 올림픽
- 리우
- 스페인
- 이스라엘
- 자동차
- 태국
- 홍콩
- 리우올림픽
- 칠레
- 삼성
- 삼성전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