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도에서 잘 나가는 기업 TOP 100

- 브랜드 가치에 따른 인도의 1~100위 기업 발표 -

- 자동차, 통신을 중심으로 다수의 기업이 두각 나타내 -

 

 

 

□ 2016 인도 브랜드 가치 TOP 100 기업

 

 ○ 브랜드 가치를 토대로 인도 100대 기업 선정

  - Brand Finance사는 브랜드 가치별 2016년 인도 100대 회사를 선정해 발표했음.    

   · Brand Finance사는 영국에 본사를 둔 무형자산 평가 전문회사임.

  - 브랜드 가치, 브랜드 전략, 무형자산 평가, 이전가격 조정, 법인재정 등의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기고 인도기업을 순위별로 나열함.

 

 ○ 2016 인도 브랜드 Top 100 동향 분석

  - 2016년 인도 상위 10대 기업은 TaTa, LIC, Airtel, SBI, Infosys, Reliance 등이었음. TaTa Group은 기업가치가 전년 153억7800만 달러에서 올해 137억1800만 달러로 11%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 이래 3년 연속 인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선정됨.

  - 자동차 산업에 속하는 Royal Enfield는 전년(2억7200만 달러) 대비 올해(5억1900만 달러) 91%의 성장을 보이며, 인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꼽힘.

 

최근 3년 인도 기업 브랜드 순위 TOP 10

 

2016

2015

2014

1

Tata

Tata

Tata

2

LIC

State Bank of India

LIC

3

Airtel

LIC

State Bank of India

4

State Bank of India

Airtel

Airtel

5

Infosys

Reliance Industries

Reliance

6

Reliance Industries

Indian Oil

ONGC

7

ONGC

Infosys

Indian Oil

8

Larsen & Toubro

Larsen & Toubro

Larsen & Toubro

9

Indian Oil

HCL Technologies

Infosys

10

HCL Technologies

ONGC

Mahindra

주: 11위~100위는 첨부파일 참고

자료원: Brand Finance(이하 동일)

 

□ 주요 산업 분야별 동향 분석

 

 1) 지주회사(Holding Companies)

 

구분

기업명

2016 순위

2015 순위

증감

지주 회사

Mahindra

11

14

+3

Essar

17

11

-5

Aditiya Birla

20

34

+14

Reliance(ADAG)

22

19

-3

 

  - 지주회사 중 Mahindra(마힌드라)와 Aditya Birla(비를라)가 각각 14위에서 11위, 34위에서 20위로 순위가 올랐음. 이에 비해 Reliance(릴라이언스)는 순위가 다소 떨어짐.

  - 비를라 그룹은 해외 36개 국가에서 영업 중이며, 매출의 50%가 해외에서 발생하는 등 성공적인 해외진출과 다각화를 이루었다고 평가됨. 릴라이언스 그룹은 통신사업에서의 이용자 감소로 인해 가치가 다소 하락했음.  

 

 2) 자동차 부품 및 제조

   

구분

기업명

2016 순위

2015 순위

증감

자동차 부품

MRF

50

47

-3

Motherson Sumi

67

90

+23

Apollo Tyres

84

87

+3

 

  - (자동차 부품) 이 분야에는 MRF, Motherson Sumi, Apollo Tyres의 세 개 기업이 100위 안에 랭크됨. 마더슨 수미사의 브랜드 가치 상승 요인은 주식가치 향상에 기인함.

 

구분

기업명

2016 순위

2015 순위

증감

자동차 제조

Maruti Suzuki

18

15

-3

Ashok Leyland

47

49

+2

Royal Enfield

49

84

+35

TVS Motor

77

80

+3

   

  - (자동차 제조) Maruti Suzuki, Ashok Leyland, Royal Enfield, TVS Motor 등 4개사. 마루티 스즈키는 생산량 제약에 따른 매출 둔화로 인해 순위가 다소 하락함. 로열 엔필드는 작년 84위에서 올해 49위로 35위 순위 상승했고, 브랜드 가치가 91% 성장하며 100위 기업 중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함.

 

 3) 금융

   

구분

기업명

2016 순위

2015 순위

증감

금융

State Bank of India

4

2

-2

ICICI Bank

13

12

-1

HDFC Bank

14

16

+2

Axis Bank

21

24

+3

kotak

28

38

+10

Bank of Baroda

34

32

-2

Punjab National Bank

37

35

-2

Bank of India

42

37

-5

Canara Bank

46

50

+4

Union Bank of India

58

55

-3

Indusind Bank

64

73

+9

Yes Bank

73

99

+26

IDBI Bank

81

46

-35

Syndicate Bank

87

96

+9

Central Bank of India

88

83

-5

Indian Overseas Bank

97

76

-21

Indian Bank

99

-

-

 

  - 많은 은행들의 브랜드 가치가 하락했는데, 이는 취약한 지배구조와 하락한 신용등급이 원인임. 최근 공공부문 은행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부실채권이 주요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음.   

  - State Bank of India가 수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Yes Bank는 가장 큰 상승률을 기록했음. IDBI Bank는 작년 46위에서 올해 81위로 35계단 주저앉음.

 

 4) 통신

   

구분

기업명

2016 순위

2015 순위

증감

통신

Airtel

3

4

+1

Idea

15

17

+2

BSNL

55

66

+11

Aircel

69

72

+3

Bharti Infratel

71

65

-6

 

  - 통신 산업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전반적으로 순위가 상승한 기업이 많음.

  - 선두주자인 Airtel은 '15년 4G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시작했으며, 다양한 데이터 프로모션을 통해 가입자를 늘려나가고 있음. Bharti Infratel이 통신사 중 유일하게 전년대비 순위가 하락했는데, 이는 주식가치 하락으로 인한 것임.

 

□ 2016년 인도 브랜드 가치 TOP5 기업 소개

 

 ○ 1위 TaTa Group(타타 그룹)

  - 타타그룹은 세계 150개 국가에 걸쳐 60만 명의 직원을 보유한 글로벌 비즈니스 그룹임. 인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00개의 독립적인 사업체로 구성됨.

  - 각각의 타타 계열사는 이사회와 주주의 지시 및 감독 아래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공식 등록기업은 총 29개임.  

 

기업명 및 주요 인물

    

TaTa Group(타타그룹)

    

Cyrus Pallonji Mistry(Chairman)

브랜드 가치

137억1300만 달러

매출액

1087억8000만 달러(2015년)

임직원 수

60만 명(2015년)

상품 및 서비스

항공, 자동차, 생활소비재, 화학, 항공우주, 전기, 엔지니어 서비스, 금융,

헬스케어, 정보 기술, 기관차, 철강, 통신, 부동산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2위 LIC(Life Insurance Corporation of India)

  - LIC는 인도 주정부 소속의 보험회사이며, 1956년 설립해 본사는 인도 뭄바이에 위치하고 있음.

  - 인도 전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보험회사로, 자산가치는 2300억 달러로 추정됨.

 

기업명 및 주요 인물

    

LIC

    

S.K Roy(Chairman)

브랜드 가치

66억5100만 달러

매출액

884억 달러(2015년)

임직원 수

11만9767명(2012년)

상품 및 서비스

생명보험, 건강보험, 투자관리, 뮤추얼 펀드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3위 Airtel(Bharti Airtel Limited, 에어텔)

  - 1976년 Sunil Bharti Mittal에 의해 설립됐음. 원래 자전거 부품 제조업자였으나, 현재는 인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신뢰받은 그룹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음.

  - 주요 산업분야는 통신, 보험, 유통과 식음료 등이며, 적극적인 사회환원활동을 하는 기업임.

    

기업명 및 주요 인물

    

Bharti Airtel Limited

    

Sunil Bharti Mittal(Chairman and MD)

브랜드 가치

57억6800만 달러

매출액

140억 달러(2016년)

임직원 수

2만4868명(2016년)

상품 및 서비스

유선전화, 이동전화 서비스, 브로드밴드, 유선 인터넷 서비스, 디지털 텔레비전, IPTV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4위 SBI

  - SBI는 공공은행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 다국적 기업으로, 36개 국가 191곳의 해외 사무소를 포함해 1만4000곳 이상의 지점이 있음.

  - SBI는 인도의 국가 재건에도 기여한 바 있으며, Community Services Banking라 불리는 비영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기업명 및 주요 인물

 

State Bank of India

    

Smt. Arundhati Bhattacharya

(Chairperson)

브랜드 가치

57억6000만 달러

매출액

410억 달러(2016년)

임직원 수

29만3459명(2016년)

상품 및 서비스

소비자 금융, 기업 금융, 보험, 투자 금융, 주택 담보 대출, 프라이빗 뱅킹,

프라이빗 에쿼티, 저축, 자산 관리, 신용카드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5위 Infosys(인포시스)

  - Infosys(인포시스)는 기술 서비스와 컨설팅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9만 명 이상의 직원들로 구성된 팀을 보유하고 있음.

  - 특히, 공학 기술에서부터 응용 프로그램 개발, 지식 경영,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고 있음.  

   

기업명 및 주요 인물

    

Infosys Ltd

    

Vishal Sikka(CEO & MD)

브랜드 가치

47억9400만 달러

매출액

95억100만 달러(2016년)

임직원 수

19만7050명(2016년)

상품 및 서비스

IT, 비즈니스 컨설팅, 아웃소싱 서비스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시사점

 

 ○ 기업별 가치 분석을 토대로 인도 시장 진출전략 수립 필요

  -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단기적인 기업의 가치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전망을 함께 반영하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 분석에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신흥시장 특성상 신규기업들의 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를 주목하고, 기존 기업의 경쟁력 유지 또한 꾸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 산업별 기업 브랜드 가치 변화를 통해 인도 시장의 변동 방향성 파악

  - 최근 인도는 공공부문 은행을 중심으로 부실자산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은행의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임. 이에 반해 통신, 자동차 산업분야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이러한 산업별 명암이 브랜드 가치 분석에도 드러나고 있음.

  - 개별기업뿐만 아니라 산업별 추세를 파악, 인도 시장 진출전략 수립 시 유망 분야 선정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첨부: 인도 브랜드 가치 TOP 100 1부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한정하 대리, Aakriti Arora A.Mng.

자료원: 2016년 Brand Finance 보고서, 현지 언론,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