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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에서 잘 나가는 기업 TOP 100
- 브랜드 가치에 따른 인도의 1~100위 기업 발표 -
- 자동차, 통신을 중심으로 다수의 기업이 두각 나타내 -
□ 2016 인도 브랜드 가치 TOP 100 기업
○ 브랜드 가치를 토대로 인도 100대 기업 선정
- Brand Finance사는 브랜드 가치별 2016년 인도 100대 회사를 선정해 발표했음.
· Brand Finance사는 영국에 본사를 둔 무형자산 평가 전문회사임.
- 브랜드 가치, 브랜드 전략, 무형자산 평가, 이전가격 조정, 법인재정 등의 기준에 따라 점수를 매기고 인도기업을 순위별로 나열함.
○ 2016 인도 브랜드 Top 100 동향 분석
- 2016년 인도 상위 10대 기업은 TaTa, LIC, Airtel, SBI, Infosys, Reliance 등이었음. TaTa Group은 기업가치가 전년 153억7800만 달러에서 올해 137억1800만 달러로 11%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 이래 3년 연속 인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선정됨.
- 자동차 산업에 속하는 Royal Enfield는 전년(2억7200만 달러) 대비 올해(5억1900만 달러) 91%의 성장을 보이며, 인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로 꼽힘.
최근 3년 인도 기업 브랜드 순위 TOP 10
| 2016 | 2015 | 2014 |
1 | Tata | Tata | Tata |
2 | LIC | State Bank of India | LIC |
3 | Airtel | LIC | State Bank of India |
4 | State Bank of India | Airtel | Airtel |
5 | Infosys | Reliance Industries | Reliance |
6 | Reliance Industries | Indian Oil | ONGC |
7 | ONGC | Infosys | Indian Oil |
8 | Larsen & Toubro | Larsen & Toubro | Larsen & Toubro |
9 | Indian Oil | HCL Technologies | Infosys |
10 | HCL Technologies | ONGC | Mahindra |
주: 11위~100위는 첨부파일 참고
자료원: Brand Finance(이하 동일)
□ 주요 산업 분야별 동향 분석
1) 지주회사(Holding Companies)
구분 | 기업명 | 2016 순위 | 2015 순위 | 증감 | |
지주 회사 | Mahindra | 11 | 14 | +3 | |
Essar | 17 | 11 | -5 | ||
Aditiya Birla | 20 | 34 | +14 | ||
Reliance(ADAG) | 22 | 19 | -3 |
- 지주회사 중 Mahindra(마힌드라)와 Aditya Birla(비를라)가 각각 14위에서 11위, 34위에서 20위로 순위가 올랐음. 이에 비해 Reliance(릴라이언스)는 순위가 다소 떨어짐.
- 비를라 그룹은 해외 36개 국가에서 영업 중이며, 매출의 50%가 해외에서 발생하는 등 성공적인 해외진출과 다각화를 이루었다고 평가됨. 릴라이언스 그룹은 통신사업에서의 이용자 감소로 인해 가치가 다소 하락했음.
2) 자동차 부품 및 제조
구분 | 기업명 | 2016 순위 | 2015 순위 | 증감 | |
자동차 부품 | MRF | 50 | 47 | -3 | |
Motherson Sumi | 67 | 90 | +23 | ||
Apollo Tyres | 84 | 87 | +3 |
- (자동차 부품) 이 분야에는 MRF, Motherson Sumi, Apollo Tyres의 세 개 기업이 100위 안에 랭크됨. 마더슨 수미사의 브랜드 가치 상승 요인은 주식가치 향상에 기인함.
구분 | 기업명 | 2016 순위 | 2015 순위 | 증감 | |
자동차 제조 | Maruti Suzuki | 18 | 15 | -3 | |
Ashok Leyland | 47 | 49 | +2 | ||
Royal Enfield | 49 | 84 | +35 | ||
TVS Motor | 77 | 80 | +3 |
- (자동차 제조) Maruti Suzuki, Ashok Leyland, Royal Enfield, TVS Motor 등 4개사. 마루티 스즈키는 생산량 제약에 따른 매출 둔화로 인해 순위가 다소 하락함. 로열 엔필드는 작년 84위에서 올해 49위로 35위 순위 상승했고, 브랜드 가치가 91% 성장하며 100위 기업 중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함.
3) 금융
구분 | 기업명 | 2016 순위 | 2015 순위 | 증감 | |
금융 | State Bank of India | 4 | 2 | -2 | |
ICICI Bank | 13 | 12 | -1 | ||
HDFC Bank | 14 | 16 | +2 | ||
Axis Bank | 21 | 24 | +3 | ||
kotak | 28 | 38 | +10 | ||
Bank of Baroda | 34 | 32 | -2 | ||
Punjab National Bank | 37 | 35 | -2 | ||
Bank of India | 42 | 37 | -5 | ||
Canara Bank | 46 | 50 | +4 | ||
Union Bank of India | 58 | 55 | -3 | ||
Indusind Bank | 64 | 73 | +9 | ||
Yes Bank | 73 | 99 | +26 | ||
IDBI Bank | 81 | 46 | -35 | ||
Syndicate Bank | 87 | 96 | +9 | ||
Central Bank of India | 88 | 83 | -5 | ||
Indian Overseas Bank | 97 | 76 | -21 | ||
Indian Bank | 99 | - | - |
- 많은 은행들의 브랜드 가치가 하락했는데, 이는 취약한 지배구조와 하락한 신용등급이 원인임. 최근 공공부문 은행을 중심으로 늘어나는 부실채권이 주요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음.
- State Bank of India가 수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Yes Bank는 가장 큰 상승률을 기록했음. IDBI Bank는 작년 46위에서 올해 81위로 35계단 주저앉음.
4) 통신
구분 기업명 2016 순위 2015 순위 증감 통신 Airtel 3 4 +1 Idea 15 17 +2 BSNL 55 66 +11 Aircel 69 72 +3 Bharti Infratel 71 65 -6
- 통신 산업은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전년대비 전반적으로 순위가 상승한 기업이 많음.
- 선두주자인 Airtel은 '15년 4G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시작했으며, 다양한 데이터 프로모션을 통해 가입자를 늘려나가고 있음. Bharti Infratel이 통신사 중 유일하게 전년대비 순위가 하락했는데, 이는 주식가치 하락으로 인한 것임.
□ 2016년 인도 브랜드 가치 TOP5 기업 소개
○ 1위 TaTa Group(타타 그룹)
- 타타그룹은 세계 150개 국가에 걸쳐 60만 명의 직원을 보유한 글로벌 비즈니스 그룹임. 인도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00개의 독립적인 사업체로 구성됨.
- 각각의 타타 계열사는 이사회와 주주의 지시 및 감독 아래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공식 등록기업은 총 29개임.
기업명 및 주요 인물 |
TaTa Group(타타그룹) |
Cyrus Pallonji Mistry(Chairman) |
브랜드 가치 | 137억1300만 달러 | |
매출액 | 1087억8000만 달러(2015년) | |
임직원 수 | 60만 명(2015년) | |
상품 및 서비스 | 항공, 자동차, 생활소비재, 화학, 항공우주, 전기, 엔지니어 서비스, 금융, 헬스케어, 정보 기술, 기관차, 철강, 통신, 부동산 |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2위 LIC(Life Insurance Corporation of India)
- LIC는 인도 주정부 소속의 보험회사이며, 1956년 설립해 본사는 인도 뭄바이에 위치하고 있음.
- 인도 전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보험회사로, 자산가치는 2300억 달러로 추정됨.
기업명 및 주요 인물 |
LIC |
S.K Roy(Chairman) |
브랜드 가치 | 66억5100만 달러 | |
매출액 | 884억 달러(2015년) | |
임직원 수 | 11만9767명(2012년) | |
상품 및 서비스 | 생명보험, 건강보험, 투자관리, 뮤추얼 펀드 |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3위 Airtel(Bharti Airtel Limited, 에어텔)
- 1976년 Sunil Bharti Mittal에 의해 설립됐음. 원래 자전거 부품 제조업자였으나, 현재는 인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신뢰받은 그룹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음.
- 주요 산업분야는 통신, 보험, 유통과 식음료 등이며, 적극적인 사회환원활동을 하는 기업임.
기업명 및 주요 인물 |
Bharti Airtel Limited |
Sunil Bharti Mittal(Chairman and MD) |
브랜드 가치 | 57억6800만 달러 | |
매출액 | 140억 달러(2016년) | |
임직원 수 | 2만4868명(2016년) | |
상품 및 서비스 | 유선전화, 이동전화 서비스, 브로드밴드, 유선 인터넷 서비스, 디지털 텔레비전, IPTV |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4위 SBI
- SBI는 공공은행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 다국적 기업으로, 36개 국가 191곳의 해외 사무소를 포함해 1만4000곳 이상의 지점이 있음.
- SBI는 인도의 국가 재건에도 기여한 바 있으며, Community Services Banking라 불리는 비영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기업명 및 주요 인물 |
State Bank of India |
Smt. Arundhati Bhattacharya (Chairperson) |
브랜드 가치 | 57억6000만 달러 | |
매출액 | 410억 달러(2016년) | |
임직원 수 | 29만3459명(2016년) | |
상품 및 서비스 | 소비자 금융, 기업 금융, 보험, 투자 금융, 주택 담보 대출, 프라이빗 뱅킹, 프라이빗 에쿼티, 저축, 자산 관리, 신용카드 |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5위 Infosys(인포시스)
- Infosys(인포시스)는 기술 서비스와 컨설팅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19만 명 이상의 직원들로 구성된 팀을 보유하고 있음.
- 특히, 공학 기술에서부터 응용 프로그램 개발, 지식 경영,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고 있음.
기업명 및 주요 인물 Infosys Ltd Vishal Sikka(CEO & MD) 브랜드 가치 47억9400만 달러 매출액 95억100만 달러(2016년) 임직원 수 19만7050명(2016년) 상품 및 서비스 IT, 비즈니스 컨설팅, 아웃소싱 서비스
자료원: 각종 자료에서 KOTRA 종합
□ 시사점
○ 기업별 가치 분석을 토대로 인도 시장 진출전략 수립 필요
- 기업의 브랜드 가치는 단기적인 기업의 가치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전망을 함께 반영하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 분석에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신흥시장 특성상 신규기업들의 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를 주목하고, 기존 기업의 경쟁력 유지 또한 꾸준히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음.
○ 산업별 기업 브랜드 가치 변화를 통해 인도 시장의 변동 방향성 파악
- 최근 인도는 공공부문 은행을 중심으로 부실자산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은행의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는 추세임. 이에 반해 통신, 자동차 산업분야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이러한 산업별 명암이 브랜드 가치 분석에도 드러나고 있음.
- 개별기업뿐만 아니라 산업별 추세를 파악, 인도 시장 진출전략 수립 시 유망 분야 선정에 참고할 필요가 있음.
첨부: 인도 브랜드 가치 TOP 100 1부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한정하 대리, Aakriti Arora A.Mng.
자료원: 2016년 Brand Finance 보고서, 현지 언론, 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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