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산업은 성장 중

- 외식업, 소매업이 주를 이뤄 -

 

 

 

□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 벨라루스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 조금은 늦은 2006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이 시작돼, 이후 매년 프랜차이즈 수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아직까지 벨라루스 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크게 발전했다고 말할 순 없지만, 대형 쇼핑몰 수 증가가 결국 프랜차이즈 수까지 늘리는 결과를 가져옴. 가장 소득수준이 높고 인프라가 잘 형성돼 있는 수도인 민스크에 주로 집중돼 있으며, 특히 민스크 중심가인 немига(니미가)에서 많이 볼 수 있음. 초반에 프랜차이즈 산업의 벨라루스 시장 진출이 어려웠던 이유 중 하나는 좋은 자리 부족 및 그로 인한 높은 임대료 때문

 

 ○ 현재까지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협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수는 총 201개로, 2년 전에 비해 약 60개 더 늘어남.

  - 프랜차이즈의 대부분은 소매상점으로, 그 뒤를 이어 생활서비스와 식품이 차지함.

 

자료원: 벨라루스 프랜차이즈 협회

 

□ 벨라루스 시장 내 성공한 프랜차이즈

 

 ○ 현재 벨라루스 내 크게 성공한 프랜차이즈의 대부분은 러시아 기업.

  - 벨라루스에서 체인점, 파트너 수로 가장 큰 첫 번째 프랜차이즈 산업은 CIS권 내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 입지를 넓힌 1C임. 작년 초 기준, 벨라루스 내 61개의 공식 인증 대리점이 운영되고 있음.

  - 또 다른 러시아 프랜차이즈로 여행용품 Экспедиция(Expedition) 브랜드가 있는데, 현재 벨라루스 내 15개 이상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음. 여행사 teztour는 벨라루스 내 이미 17개 이상의 가맹점이 있음. 최근 몇 년간 벨라루스 시장에서 유아동 용품과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유아동 교육기관인 Вундеркинд(vunderkind)와 의류용품 Gulliver임.

 

 ○ 자국 프랜차이즈도 증가세

  - 가장 큰 벨라루스 브랜드는 속옷 브랜드인 Milavitsa로, 현재 러시아에만 500개 이상의 아웃렛이 운영되고 있음. 음식점으로는 Pizza Smile과 good burger가 있음.

  - 최근 소규모 카페 체인점 또한 빠르게 성장 중인데, Sound, Vero Gusto Coffee가 대표적임.

 

 ○ 벨라루스 시장 내 외국 프랜차이즈 상위 50개(알파벳 순)

 

브랜드명

국가

업종

1c

러시아

소프트웨어 개발

Avis Europe

영국

자동차 렌트

Benetton Group/United Colors of Benetton

이탈리아

의류, 신발

Big Star

폴란드

의류, 신발

Budget Rent A Car

미국

자동차 렌트

Cinnabon

미국

카페

Columbia

미국

의류, 신발

Concept Club

러시아

의류, 신발

Curves International / FitCurves

미국

건강, 미용

Doubletree by Hilton

미국

호텔

Etam

프랑스

의류, 신발

Europcar

프랑스

자동차 렌트

Fast &Shine

러시아

자동차 정비센터

Goody`s

그리스

음식점

Gulliver

러시아

유아동 프랜차이즈(의류)

Hampton Hotels(Hilton)

미국

호텔

Ibis(Accor)

프랑스

호텔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영국

호텔

Intersport

스위스

의류, 신발

Jenavi

러시아

액세서리

KFC

미국

음식점

Mango

이탈리아

의류, 신발

Mercure(Accor)

프랑스

호텔

Mexx

네덜란드

의류, 신발

Mothercare

영국

의류, 신발

Newform

러시아

의류, 신발

Oodji

러시아

의류, 신발

Original Marines

이탈리아

의류, 신발

Papa John`s Pizza

미국

음식점

Re/Max

미국

부동산

Renaissance Hotels

미국

호텔

Sela

러시아

의류, 신발

Sixt

독일

자동차 렌트

sOliver

독일

의류, 신발

Swarovski

오스트리아

액세서리

Swatch

스위스

액세서리(시계)

Tez Tour

러시아

여행사

T.G.I. Friday`s

미국

음식점

Tom Farr

러시아

의류, 신발

Top Secret

폴란드

의류, 신발

Tyreplus

러시아

자동차 정비센터

Women`s Secret

스페인

의류, 신발

Yves Rocher

프랑스

미용, 건강

Вундеркинд(vunderkind)

러시아

유아동 프랜차이즈(교육)

Евразия(Evrasia)

러시아

음식점

Инвитро(Invitro)

러시아

미용, 건강

Велл(well tour)

러시아

여행사

Сеть магазинов горящих путевок(Garyatchih tour)

러시아

여행사

Твоё(tvoe)

러시아

의류, 신발

Штолле(stolle)

러시아

카페

Экспедиция(Expedition)

러시아

여행용품

자료원: ej.by

 

 분야별 현황

 

 ○ 의류

  - 수입브랜드 상위 50위에서 의류·신발 업종이 가장 주를 이룸. 잘 알려진 브랜드로 네덜란드 MEXX, 이탈리아 United Colors of Benetton, 프랑스 Etam, 스페인 Mango, 독일 sOliver, 영국 Mothercare 등이 있음.

  - 의류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는 러시아임. 그 예로, Твоё(tvoe), Sela, Tom Farr, Concept Club, Savage, Newform 등은 수도인 민스크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볼 수 있음. 특히 러시아 브랜드 Kari и Kari kids는 작년 기준 벨라루스 내 40개의 매장이 운영. 이 브랜드의 주요 분야는 대부분 신발과 액세서리로 자회사를 통해 운영됐으나, 작년 4월 이후 벨라루스 내 프랜차이즈 매장을 통해 입지를 넓히고 있음.

 

 ○ 자동차 렌트 및 숙박

  - 최근 벨라루스에서 자동차 렌트 프랜차이즈 산업이 늘었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 프랑스 Europcar, 독일 Sixt, 영국 Avis Europe, 미국 Budget Rent A Car가 있음.

  - 숙박 프랜차이즈 산업은 최근 가장 큰 성장을 보여준 업종 중 하나. 현재 벨라루스 내 진출한 프랜차이즈로 2008년 개장한 Crowne Plaza hotel, 2014년 개장한 Renaissance hotel, 올해 정식 오픈한 Marriott hotel이 있음. 올해는 Holiday Inn 호텔이, 내년에는 Doubletree by Hilton 호텔이 개장될 예정

 

 ○ 외식

  - 2014년 Cinnabon과 벨라루스 내 유일한 레스토랑 프랜차이즈 TGI Fraiday’s가 입점했음. 이어 작년 초  Papa John`s Pizza, Burger King, KTC, Baskin-Robbins가 오픈함. KFC는 2018년까지 매장을 최대 20개까지 늘릴 계획. 올해는 도미노피자가 문을 열었음. 현재 벨라루스 내 맥도날드는 러시아 모스크바로부터 관리를 받는 자회사로 존재함.

  - Starbucks, Coffee been, Subway, Pizza hut, Cold Stone Creamery 등 글로벌 프랜차이즈나 한국 프랜차이즈는 아직 입점해 있지 않음.

 

프랜차이즈 명

매장 수

진출 연도

TGI Fraiday’s

1개(민스크)

2014년

Cinnabon

3개(민스크)

2014년

Buger king

3개(민스크)

2015년

Baskin-Robbins

3개(민스크)

2015년

Mc Donald’s

8개(민스크), 비쩹스크(1개)

1996년

Papa John`s Pizza

3개(민스크)

2015년

Domino's Pizza

5개(민스크)

2016년

KFC

4개(민스크)

2015년

 

 ○ 미용과 건강

  - 미용과 건강 분야에서 가장 크게 성공한 프랜차이즈는 3개를 꼽을 수 있음. 첫 번째로, 프랑스 Yves Rocher는 이미 세계 50위 순위 안에 드는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벨라루스에서도 많이 볼 수 있으며 이미 10개 이상의 지역에서 20개 이상의 매장이 운영됨. 두 번째로 미국의 스포츠 센터 Curves International는 이미 8개 지역에 약 20개의 지점이 있음. 또 다른 하나는 러시아 의료센터 Инвитро(Invitro)로, 아직 민스크에서만 볼 수 있지만 다른 지역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힘.

  - 2014년 벨라루스 내 처음으로 Swarovski가 입점. 최근 몇 년간 스위스 시계 브랜드 swatch, 벨라루스 브랜드 Ziko가 벨라루스 액세서리 시장에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시사점 및 진출방안

 

 ○ World Bank’s의 발표에 따르면, 2016 Doing Business rankings 부분에서 벨라루스는 44위를, 러시아는 51위를 차지. Starting a Business 부문에서는 6위를 차지함.

  - 올해 개최된 벨라루스 회담에서 정부가 발표한 향후 5개년 계획에 중소기업 육성이 포함됨. 그에 따라 프랜차이즈 산업 또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높은 교육수준, 값싼 노동력, 낮은 부정부패, 상대적으로 낮은 경쟁률, 인근 국가 간의 관세동맹은 벨라루스 사업 진출 시 장점이 됨. 하지만 폐쇄적인 벨라루스 정치 및 경제 상황에 대한 서유럽의 편견이 아직까지 남아있어, 벨라루스 내 프랜차이즈 사업 시작에 걸림돌이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

 

 ○ 국민소득에 맞춘 진출전략 필요

  - 올해 상반기 기준, 벨라루스 노동자 평균 임금은 약 350달러로 낮은 수준

  - 가구별 소비지출 내역에서는 식품이 41%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함.

  - 가장 많은 인구 비율을 차지하는 20대를 겨냥한 식품 프랜차이즈 산업은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참고로 벨라루스 내 빅맥 가격은 한화 2500원으로 매우 저렴함.

 

 

자료원: KOTRA 민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자료출처 : KOTRA 글로벌윈도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