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크라이나 B2C 전자상거래 시장, 유럽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
- 시장규모는 크지 않으나, 2015년에만 35% 성장세 기록 -
- 전 유럽국 중 가장 높은 성장세, 향후 발전 가능성 매우 높아 -
□ 빠르게 성장하는 우크라이나 E-Commerce 시장
○「European B2C E-cmmerce Report 2016」에 따르면, 우크라이나는 지난 2015년 B2C 전자상거래 시장이 전년대비 35% 성장. 이는 전 유럽국 중 가장 높은 성장세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2015년 우크라이나 B2C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거래된 금액만 총 10억5800만 유로 기록
- 2014년 7억8400만 유로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할 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 중
○ 동유럽 국가 내에서는 러시아, 루마니아 다음으로 3번째로 큰 시장 규모
- 러시아의 경우 2012~2014년 큰 폭 성장한 이후, 2015년 들어 E-commerce 시장이 다소 침체기에 들어선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경우, 아직까지 시장 규모가 그리 크지 않고 2012년 이후 본격적인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음.
- 보고서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E-commerce 시장은 2016년에도 35%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2012~2016년 동유럽 국가 B2C E-commerce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유로, %)
국가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예상) | ||||||||||
규모 | 성장률 | 규모 | 성장률 | 규모 | 성장률 | 규모 | 성장률 | 규모 | 성장률 | ||||||
불가리아 | 150 | 25.0 | 195 | 30.0 | 254 | 30.3 | 300 | 18.1 | 342 | 14.0 | |||||
러시아 | 10,937 | 32.6 | 14,697 | 34.4 | 19,259 | 31.0 | 20,536 | 6.6 | 21,621 | 5.3 | |||||
우크라이나 | 446 | 47.1 | 660 | 48.0 | 784 | 18.7 | 1,058 | 35.0 | 1,429 | 35.0 | |||||
루마니아 | 800 | 33.3 | 1,040 | 30.0 | 1,200 | 15.4 | 1,490 | 24.2 | 1,786 | 19.9 | |||||
기타 | 615 | 22.4 | 757 | 21.1 | 950 | 32.2 | 1,101 | 18.5 | 1,322 | 18.0 | |||||
합계 | 12,948 | 32.6 | 17,339 | 33.9 | 22,446 | 29.5 | 24,486 | 9.1 | 26,500 | 8.2 | |||||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우크라이나가 시장규모 면에서는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등 주요 유럽 국가들에 비해 매우 작은 편이나, 상대적으로 낮은 인터넷 보급률, 동부지역 내전 등을 고려했을 때 그 성장세는 괄목할 만함.
유럽지역 B2C E-commerce 시장규모 Top 10 국가
(단위: 억 유로)
순위 | 국가 | 2015년 시장규모 |
1 | 영국 | 1,571 |
2 | 프랑스 | 649 |
3 | 독일 | 597 |
4 | 러시아 | 205 |
5 | 스페인 | 182 |
6 | 이탈리아 | 166 |
7 | 네덜란드 | 161 |
8 | 덴마크 | 117 |
9 | 스웨덴 | 97 |
10 | 스위스 | 85 |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유럽 지역 내 인터넷 보급률이 가장 낮은 국가 Top 5
(단위: %, 백만 명)
순위 | 국가 | 인터넷 보급률 | 온라인 인구 |
| 유럽 전체 평균 | 75.3 | 515.8 |
| EU 28개 회원국 평균 | 81.5 | 350.2 |
1 | 터키 | 54.0 | 31.3 |
2 | 우크라이나 | 58.0 | 21.9 |
3 | 불가리아 | 60.0 | 3.7 |
4 | 루마니아 | 62.0 | 10.5 |
5 | 이탈리아 | 68.0 | 35.7 |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시장 성장배경
○ Prom.ua는 2016년 상반기 자사 인터넷 쇼핑몰의 거래량 증가 원인을 분석하면서, 시장 성장배경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 가능한 상품 폭 확대'를 꼽음.
- 우크라이나 내에 각종 인터넷 쇼핑몰이 등장하면서 현장 구매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의 가짓 수가 늘어남.
○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장과, 물류 시스템 발달로 자택 혹은 인근 우체국까지 신속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이 온라인 거래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 및 만족도를 상승시킴.
□ 온라인 소비 성향
○ Prom.ua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는 평균 구매가격은 862흐리브냐(약 35달러)로 높지 않으나, 소비자들의 인터넷 쇼핑몰 주문 수는 전년동기대비 70% 상승한 것으로 조사됨.
○ 주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의류용품 판매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2016년 상반기 Prom.ua에서 판매된 Top 10 물품 카테고리 중 의류 관련 물품 주문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됨.
2016년 상반기 Prom.ua에서 판매된 Top 10 물품
(단위: 건)
의류, 구두, 액세서리 | 집, 정원 관련 용품 | 미용, 화장품 | 전자제품 | 선물용품, 책, 취미용품 |
1,645,120 | 701,869 | 529,788 | 465,667 | 380,850 |
스포츠 용품 | 자동차 관련 용품 | 유아용품 | 생활용품 | 식료품 |
325,929 | 273,952 | 250,018 | 236,084 | 201,986 |
자료원: Prom.ua
□ 우크라이나 주요 인터넷 쇼핑몰
○ 우크라이나 최대 인터넷 쇼핑몰은 Rozetka로, 일반 식료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공산품을 판매하고 있음.
우크라이나 Top 10 인터넷 쇼핑몰
(단위: 명)
순위 | 인터넷 쇼핑몰 | 월평균 접속자 수 |
1 | Rozetka | 31,600,000 |
2 | Allo | 3,500,000 |
3 | Modnakasta | 2,800,000 |
4 | Confy | 2,600,000 |
5 | F.ua | 2,400,000 |
6 | Mobilluck | 2,400,000 |
7 | Leboutique | 2,300,000 |
8 | Citrus | 2,200,000 |
9 | Lamoda | 2,100,000 |
10 | Eldorado | 1,800,000 |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 전망
○ 우크라이나 주요 리테일 업체들도 온라인 마켓 경쟁에 뛰어들어, 이미 온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거나 향후 런칭할 계획을 갖고 있음.
- (참고) 우크라이나 최대 유통업체인 EPICENTR도 조만간 온라인 마켓을 오픈할 예정
○ 앞으로 우크라이나 B2C E-commerce 시장은 지속 성장할 가능성이 높음. 인터넷 보급률 성장과 우크라이나 동부지역 상황 안정화가 이뤄지면 그 성장세는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European B2C E-commerce Report 2016, EVO Business 등 기타 뉴스자료 및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10대들, 히트상품 조사에서 한국 상품 1위로 뽑아 (0) | 2016.08.04 |
---|---|
독일, 폴크스바겐과 LG의 협업이 주는 시사점 (0) | 2016.08.04 |
美 금리 7월 동결, 9월 인상 가능성 높아져 (0) | 2016.08.04 |
2016 Wearables TechCone 참관기 (0) | 2016.08.03 |
K-캐릭터 Showcase,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한자리에 (0) | 2016.08.03 |
- 베트남
- 필리핀
- 홍콩
- 호주
- 칠레
- 이집트
- 스페인
- 리우
- 전시회
- 브렉시트
- 러시아
- 네델란드
- 말레이시아
- 프랑스
- 삼성
- 멕시코
- 일본
- 터키
- 이스라엘
- 이란
- 브라질
- 콜롬비아
- 삼성전자
- 자동차
- 캐나다
- 에콰도르
- 올림픽
- 독일
- 태국
- 영국
- 리우올림픽
- 남아공
- 인도네시아
- 인도
- 화장품
- 중국
- 싱가포르
- 코로나
- 미국
- 미얀마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