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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년 9월 27일 독일 레겐스부르크시 TechBase 회의실에서 '다음 10년을 위한 자극'이라는 주제로 열린 '인공지능, 센서 심포지엄(클릭 시 이동, 독어)' 발표 내용 일부를 정리, 공유한다.
메시지 요약 ① 인공지능(AI) 주제가 지나치게 과장된 측면이 있다. 스마트 센서의 활용과 연결은 시장의 필요 및 요구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③ 어떤 기술,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선택할지 고민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데이터 활용 목표와 해결과제 정의, 그리고 수집 대상 데이터 순위를 정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④ 신속한 기술, 사회변화 파악을 통한 기술 혁신, 기업 전략 수립이 중요하다. |
Sturm Gruppe사 Dr. Wolfgang Ullrich 강연 모습
자료원: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촬영
전시 기술을 살펴보는 심포지엄 참가자 모습
자료원: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촬영
□ 인공지능(신경망과 딥 러닝) 센서 기술에 기회인가 과장인가?
1) 발표 기업: Sturm-Gruppe
2) 주요 내용
ㅇ 자연(인간) 지능 개념
- 유동성(fluid) 지능, 결정성(crystalised) 지능, 일반지식(상식), 사고능력 등과 같이 다양하나 통일된 개념 정의는 없음.
- 인간의 판단 능력을 모방하고, 인간 지능을 지원하는 도구로서 인공지능 연구
ㅇ 인공지능 연구 발달사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인공지능, 기계학습, 딥 러닝(Deep learning) 관계
인공지능(AI)
|
자료원: 연사 발표 자료
ㅇ 인공지능(AI) 환경에서의 스마트 센서
- 스마트 센서 ⇒ 데이터 구조화 ⇒ 저장 ⇒ Deep Learning & 의사결정(인공지능) ⇒ 반응 ⇒ 액츄에이터(Actuator)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ㅇ 스마트 센서 활용 이점
- 제조공정 및 주변 상황 데이터 최적 파악을 통한 의사 결정
- 제조기업 자신의 경계선을 넘는 공정 및 품질 관리, 문서화 및 최적화
- 예방 정비(Preventive Maintenance) 서비스 사업 기회
- 센서의 유연한 활용 및 배치를 통한 비용 절감
- 자원(에너지) 절약
ㅇ 강사 메시지
- 인공지능이라는 주제가 요즘 지나치게 과장된 측면이 있음. 스마트 센서의 활용은 시장의 요구에 따라 결정돼야 함. 센서기술발전이 시장 발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임.
- 센서는 단순한 방식이든 복잡한 형태든 측정 기술과 공장자동화의 본질적인 구성요소로 계속 남아 있을 것임.
- 센서 인터페이스 및 전송 프로토콜에 대한 올바른 결정 중요
- 센서 인터페이스에 대한 높은 데이터 보안 요구사항 준수해야 함.
- 스마트 인공지능 및 IoT 연구 개발을 위한 적극적인 자금과 인력 지원 필요
□ Lot 1, 고객수요의 개별화
1) 발표 기업: Systema GmbH
2) 주요 내용
ㅇ 들어가는 말
- '엔지니어링은 숫자로 이루어진다'
- '숫자가 없는 분석은 단지 의견일 뿐이다'
ㅇ 저명 인사 발언 소개
- '데이터는 21 세기의 석유입니다. 데이터는 석유와 달리 없어지지 않고 계속 증가합니다. 데이터 보호, 데이터 저장능력 등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미래경쟁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Dr. Wieland Holfelder, Google Deutschland)'
- '우리는 앞으로 어떤 사안에 대해 훨씬 더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데이터를 더 빠르게 통합 처리하고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Dr. Manfred Wittenstein, Wittenstein AG)'
ㅇ Smart factory
- 고객 수요의 개별화로 인해 발생하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생산 및 프로세스 요구사항은 효율적이고 유연한 디지털 가치 창출시스템
- 실시간 생산 모니터링, 최적의 공장 가동 및 제어, 품질 및 생산계획 보안 등에 대한 유연성 증가를 요구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자료
ㅇ 연사 제언
-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고, 빠르게 확장하라(Think big, start small,scale fast)'
- '표준화, 법령(규제)이 정비될 때까지 기다라지 말라. 변화는 분명히 온다'
- '혁명보다는 진화를. 실수 또한 허용돼야 한다'
- '기민한 방법을 활용하고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라'
- '빨리 배우고 지식을 확장하면서 경영효율을 높여가라'
- '모든 수준에서 IoT와 공장자동화 통합을 시작하라'
□ 빅 데이터 - 첫 걸음을 용기있게 출발(Big Data – erste Schritte wagen!)
1) 발표 기관: TH Deggendorf, Grafenau
2) 주요 내용
ㅇ 빅 데이터 원천
- 기계 및 센서는 거대한 데이터 흐름 생성
- 인터넷 사용자들은 복잡한 데이터(텍스트, 클릭 기록) 대량 생산
- 전자 지불을 통한 자동적인 데이터 수집
- 모든 규모와 업종의 기업들은 체계적으로 분석, 활용 가능한 각종 데이터(구매, 주문내용 엑셀 테이블 등) 보유
ㅇ 빅 데이터 구성 요소
데이터 관리 &분석
빅 데이터 5V’s
ㅇ 강사 제언
- '데이터 수집,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과도한 투자를 피해야 한다'
- '어떤 기술, 소프트웨어, 프로세스를 선택할지 고민하기 전에 구체적인 데이터 활용 목표와 해결과제 정의가 선행돼야 한다'
□ 기민한 혁신 경영(트렌드 파악부터 기술혁신까지)
1) 발표 기관: Continental Trend Antenna Regensburg
* 심포지엄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질문을 받은 세션이었음.
2) 주요 내용
ㅇ Continental Trend Antenna 소개(클릭 시 이동) 소개
ㅇ 연혁 및 규모
- 콘티넨탈사와 대학생(대학) 간 mobility 관련 글로벌 트렌드 조사 및 연구 협력 프로그램(조직)으로 독일 국내 및 해외에 총 6개 프로젝트팀이 있음. 국내외 170여 명의 대학생이 Continental사 본사 직원들과 협업 방식으로 일하고 있으며, 각기 중점 조사 및 연구 분야가 다름(아래 자료 참조).
- Trend Antenna 프랑크푸르트는 2016년 2월 프랑크푸르트 공항 인근 Holm 빌딩에 입주, Mobility 관련 시장조사, 알고리듬,
인공지능&기계학습 분야를 연구
Trend Antenna Global 조직망 및 중점 연구분야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ㅇ 트렌드 조사의 중요성
- 트렌드는 조기 경보시스템으로, 한 기업이 시장 수요에 얼마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가는 경쟁 우위에 큰 영향을 미침.
- 기술 트렌드 및 사회 메이저 변화(트렌드) 파악 및 이해를 통해 회사(Continetal)가 올바른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음.
ㅇ Trend Antenna의 트렌드 관리 절차
- Trendscouting(사회·기술 트렌드 조사) ⇒ 트렌드 분석 ⇒ Idea Hack(구체적인 솔루션과 비즈니스 모델 창출) ⇒ 혁신
· 각 단계에서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와 영감이 콘티넨탈사 정규 직원에 자극을 줌.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ㅇ Trendscout 활동 결과물(예시)
- 지역별 Trend Antenna는 1년에 2회 트렌드 보고서(Trend Report)를 발간, 기술 혁신의 영감을 제공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ㅇ Trendscout Antenna Regensburg 인력 구성(예시)
- 직원: 정직원 1명 + 7 trendscouts(인근 소재 대학의 대학생)
- 앱 개발팀: 9명 정직원 + 20명의 앱 개발자 및 디자이너
ㅇ 앱 개발 성공 케이스
- Trendscout Antenna Regensburg는 현재까지 약 54개 이상의 Mobility 앱 개발에 성공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ㅇ 솔루션 개발단계 & 평균 소요기간(예: Trend Antenna Regensburg)
Idea Hack | Demonstrator Building | Product Development | Automotive Series- |
- 문제 해결 솔루션 발굴
- 시장 적합형 제품 탐색 | - 프로토타입 구축 - Frontend | - 애플리케이션 개발
- Backend Pilots
- Pilots
- App Store에 등록 | - 자동차 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 유지&보수지원 |
1개월 | 1.5~2개월 | 3~6개월 | X개월 |
총 소요 기간: 5~9 + x months | |||
프로젝트 초기에는 대학생의 참여 비중이 매우 높은 수준에서 갈수록 줄어들고, Continetal사 정직원의 참여 비중이 갈수록 많아지는 구조로 협업 |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자료원: 심포지엄 발표 자료,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직접 참가 및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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