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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멕시코 주방기기 시장규모, 연평균 5.7%의 성장을 보이며 점진적으로 성장 중 -
- 인터넷 등의 발달로, 유통 채널은 다양화됐으나 멕시코 소비자들은 여전히 직접판매(Direct Selling) 선호 중 -
□ 멕시코 주방기기 시장 개황
ㅇ 멕시코는 1억2000만 명의 인구를 바탕으로, 주방기기 시장 규모가 2016년 기준 약 10억 달러(매출액 기준)에 달하고 있음. 2011년도와 비교해 보았을 때, 2016년까지 32.7%가 성장한 것으로 매년 평균적으로 5.7%의 성장을 보임.
멕시코 홈웨어 및 주방용품 시장규모(2011~2016년)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13,723 | 14,678 | 15,282 | 16,097 | 16,969 | 17,807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여러 주방기기 중 특히 식품보관용기의 경우 2016년 기준, 1억4000만 달러(27억 멕시코 페소)이며, 매년 꾸준하게 성장하는 추세임.
- 멕시코에서는 플라스틱제 식품보관용기를 생산하는 업체(Joy Tecnica)가 있으며, 주로 밀폐기능이 없는 저가의 제품을 생산
멕시코 세부 제품군별 주방용품 시장 규모(2011~2016년)
(단위: 백만 멕시코 페소)
제품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음료용 컵 | 2,311.7 | 2,447.9 | 2,567.1 | 2,727.3 | 2,779.1 | 2,829.3 |
포크, 나이프 | 918.3 | 973.4 | 1,014.0 | 1,056.9 | 1,115.3 | 1,172.0 |
접시류 | 1,444.1 | 1,527.3 | 1,588.4 | 1,729.7 | 1,865.0 | 1,993.7 |
식품보관용기 | 2,029.7 | 2,322.9 | 2,345.5 | 2,441.1 | 2,547.9 | 2,693.1 |
조리기구류 | 3,155.0 | 3,313.7 | 3,500.0 | 3,689.9 | 3,973.9 | 4,249.8 |
전체 규모 | 9,858.8 | 10,585.2 | 11,015 | 11,644.9 | 12,281.2 | 10,585.2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시장 동향
ㅇ 2015년 중순부터 시작된 멕시코 페소의 가치 하락에도 생활에 필수적인 품목이기 때문에 다른 품목에 비해 소비가 줄지 않고 지속적인 성장세에 있으며, 새로운 브랜드의 제품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음.
ㅇ 하지만 원자재 및 수입품 가격의 상승으로 약 5% 이상의 가격 상승이 이어지고 있으며, 멕시코의 2016년 평균 물가상승률인 2.8%에 비해 매우 큰 폭으로 나타남.
ㅇ 직접판매(Direct Selling)은 해당 분야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유통 채널이며, 전체 판매액의 27%가 직접판매로 발생
- 해당 시장에는 Tupperware, Armway, Avon 등 대형 기업들이 있으며, 이들 제품은 멕시코 시장에 특화된 저가품부터 고가품까지 매우 다양함.
□ 주요 유통 경로
ㅇ 2016년 기준 멕시코 소비자들의 홈웨어 및 주방용품의 주요 구매처는 아래와 같음.
멕시코 홈웨어 및 주방용품 유통 경로별 비율
구분 | 비율(%) |
상점기반 유통 | 72.9 |
식료품점 | 25.2 |
- 슈퍼마켓 | 3.8 |
- 대형마트 | 18.7 |
- 할인매장 | 1.7 |
- 기타 | 1.1 |
종합 유통 | 10.2 |
- 백화점 | 7.2 |
- 상설할인매장 | 1.5 |
- 창고형 매장 | 1.5 |
비식료품 전문매장 | 37.5 |
- 전문취급점 | 20.3 |
· 정원용품 및 데코레이션 | 0.4 |
· 홈웨어 및 주방기구 전문취급점 | 20.0 |
- 기타 | 17.1 |
비상점기반 유통 | 27.1 |
홈쇼핑 | 0.1 |
온라인쇼핑 | 0.2 |
직접판매 | 26.9 |
총계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ㅇ 직접판매의 경우, 판매원이 직접 방문해 카탈로그를 통해 제품을 주문 받아 입금이 확인되면 제품을 보내주는 형태임. 멕시코에서는 건강식품, 패션, 뷰티, 주방용품 등의 품목에서 매우 중요한 유통경로임.
- 주요 기업으로는 TUPPERWARE(주방용기), VORWERK(소형가전), ARMWAY(건강식품, 미용, 주방기기) 등이 있음
ㅇ 홈웨어 또는 주방기구 전문 취급점으로는 ZARA HOME(침구류, 테이블웨어), CASA PALACIO(홈웨어, 주방용품), ANFORAMA(주방용품) 등이 있음.
ㅇ 대형마트의 경우는 월마트(WALMART), 소리아나(SORIANA), 체드라우이(CHEDRAUI)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백화점(LIVERPOOL, EL PALACIO DE HIERRO, SEARS), 할인매장(COSTCO, SAM'S CLUB, CITY CLUB) 등이 있으며 홈쇼핑이나 온라인쇼핑을 통한 구매는 비중이 매우 작은 편임.
□ 주요 경쟁사 현황
ㅇ 멕시코 내 주요 주방용품 포함한 홈웨어 기업은 대부분 외국계 기업이며, AVON과 TUPPERWARE가 전체의 20% 정도를 차지함.
- 주요 상위 브랜드로는 AVON, TUPPERWARE, VASCONIA, T-FAL, CINSA 등이 있음.
- 특징적인 점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 이외에는 매우 저가의 중국산 또는 멕시코산 주방용품이 시장에서 팔리고 있다는 점임.
주요 주방용품&홈웨어 10대 기업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
순위 | 업체명 | 2015 | 2016 |
1 | Avon Cosmetics SA de CV | 11.2 | 10.8 |
2 | Crisa Libbey México S de RL de CV | 10.2 | 9.8 |
3 | Tupperware Brands Mexico, S de RL de CV | 8.8 | 9.2 |
4 | Grupo Vasconia SAB | 7.8 | 8.1 |
5 | Cinsa SA de CV | 7.6 | 7.4 |
6 | SEB Mexicana SA de CV, Groupe | 6.6 | 6.5 |
7 | Virutexilko SA de CV | 4.1 | 4.1 |
8 | Norditalia SA de CV | 3.2 | 3.2 |
9 | Metaltex México SA de CV | 2.8 | 2.9 |
10 | Crown Baccara de Mexico SA de CV | 2.1 | 2.2 |
□ 주요 제품별 가격동향(자료원: WALMART)
ㅇ 프라이팬
- T-FAL: 지름 20cm는 259멕시코 페소, 지름 24cm는 269멕시코 페소
- CINSA: 지름 20cm는 159멕시코 페소, 지름 24cm는 199멕시코 페소
- DELEITE: 지름 24cm는 65멕시코 페소
- CASAMODA: 지름 24cm는 65멕시코 페소
ㅇ 냄비
- CINSA: 지름 14cm는 49멕시코 페소
- HOMETREND: 1.9L는 99멕시코 페소
ㅇ 플라스틱 보관용기
- POPIT!: 52~214멕시코 페소
- RUBBERMAID: 29~229멕시코 페소
- HOMETREND: 69~110멕시코 페소
□ 전망 및 시사점
ㅇ 멕시코 주방용품 시장은 타깃 시장이 극도로 양극화돼 있는 시장으로, 유통 방식에 따라 전략 상품군을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좋음.
- 직접판매 방식으로 유통을 진행할 경우, 소비자의 경제 수준 등에 맞춰 제품군을 선보일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작용
- 대형마트 또는 백화점을 통해 유통을 진행할 경우, 대부분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있어 가격 대비 제품의 질이 프리미엄 급으로 좋은 제품이어야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사료됨.
ㅇ 대부분의 인지도가 높지 않은 주방용품의 경우 '가격' 경쟁으로 직결돼, 중국 또는 멕시코산과 견주어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 중요
- 그러나 멕시코 내 중산층 증가 등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는 인구규모가 성장 중으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친환경' 상품등으로 공략을 하는 것도 준-프리미엄 시장을 타깃 하기에 적절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주요 일간지, Wallmart,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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