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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택배산업의 성장 및 보조금 지급으로 차량 수요 확대 -
- 지역별 보조금 정책이 다르므로 잘 살펴본 후 대응할 필요 -
□ 신에너지 물류차량이 성장가도를 달리는 이유
ㅇ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택배산업
- 최근 전자상거래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온라인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국 택배산업은 빠른 성장세를 보임.
- 2016년 중국 택배 배송건수와 매출액은 312억8000만 건, 3974억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51.4%, 43.5% 성장한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중국 국가우체국(中国国家邮政局)
ㅇ 중국 정부, 신에너지 차량에 대해 보조금 제공
- 2016년 12월 29일, 재정부, 과학기술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4개 정부 부처는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응용 재정보조금 정책 통지'를 발표함.
- 중앙 재정 보조금은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다르며, 중앙정부와 및 지방정부 보조금 상한선은 1대당 각각 15만 위안, 7만5000위안으로 정해졌으며, 이에 따라 동일 등급 차량 기준으로 비용절감이 가능함.
중앙 및 지방정부 재정보조금 기준표
중앙 재정 보조금 기준(위안/kWh) | 중앙정부 재정보조금 상한선 (1대 기준, 단위: 만 위안) | 지방 재정보조금 상한선 (만 위안) | ||
0~30kWh | 30~50kWh | 50kWh 이상 | ||
1500 | 1200 | 1000 | 15 | 중앙 재정 보조금의 50% 초과하지 말 것 |
자료원: 신화망(新华网)
일반차량 VS 전기차량: 동급 차량 소요비용 비교
스타일 | 베치위망(北汽威旺)307호 휘발유 물류운송용 차량 | 베치위망(北汽威旺)307호 전기 물류운송용 차량 |
배터리 용량/탱크 용량 | 45ℓ | 38KWh |
항속 거리(㎞) | 800 | 150 |
판매가격(만 위안) | 4.68 | 20.06 |
중앙정부의 보조금액(만 위안) | 0 | 5.46 |
지방정부의 보조금액(만 위안) | 0 | 2.73 |
세금(만 위안) | 0.47 | 0 |
매년 정비비용(만 위안) | 0.5 | 0.1 |
매년 주행거리 | 36000 | 36000 |
연료 소모량/전기 소모량 | 7ℓ/100km | 23KWh/100km |
연료 가격/전기 가격 | 6위안/ℓ | 0.65위안/KWh |
운행 연한 | 5 | 5 |
운행 연한(5년 기준) 총원가(만 위안) | 14.71 | 12 |
자료원: 중국산업연구망(中国产业研究网)
□ 전기 물류차량,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측
ㅇ 택배차량 중 전기차량 급속히 증가
- 2016년 10월 20일 발표한 <중국 택배 영역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 현황 및 추세 보고>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택배 업무량 50대 도시 중 26개 도시가 전기 물류차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수는 27개 브랜드 3000여 대에 달해 2014년에 비해 6배 늘어남.
ㅇ 전기 물류차량을 비롯한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증가 추세
- 중국자동차기술서비스센터 및 중국자동차협회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2016년 1~5월 전기 물류차량 생산량은 2768대로 전년동기대비 111.3% 증가했으며, 동기간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13만2000대로 전년동기대비 131.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 중국 전기차량 시장, 2강 다중 체제 형성
ㅇ 중국산업연구망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전기차량 주요 기업 점유율은 동풍기차, 국홍기차를 제외하고 점유율은 모두 한 자릿 수로 나타남.
2015 중국 전기차량 주요 기업 점유율 비교
자료원: 중국산업연구망(中国产业研究网)
□ 중국 주요 지역별 전기차량 지원책 비교
ㅇ 보조금 지원
지역명 | 지원책 |
베이징 | 전기차량에 대해 중국 정부와 같은 비율로 지방정부 보조금 제공 |
상하이 | 1개 전기배터리 기준 보조금은 1500위안 이내로 유지해야 하며, 1개 기업이 3000대 미만으로 차량을 보유할 경우 정상적인 보조금 지급이 가능. 3000대에서 5000대 사이일 경우 보조금은 0.5배, 5000대 이상일 경우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됨. |
하얼빈 | 전기차량에 대해 중국 정부와 같은 비율로 지방정부 보조금 제공. 특히 전기 물류차량에 대해 지역 전역에 대한 자유통행 가능 |
장춘 | 전기차량에 대해 중국 정부와 같은 비율로 지방정부 보조금 제공되며, 지방정부 보조금 재원은 성정부와 시정부가 각각 50%씩 분담 |
ㅇ 교통 편의 제공
지역명 | 지원책 |
쑤저우 | 2017년부터 전기 물류차량에 대해 구내 통행증 발급 제한 완전 철폐 예정 |
선전 | 6m 이하 중형 전기 물류차량에 대해 일반 및 대형 화물차량 제한 도로 및 시간에 통행을 허용함. |
구이양 | 자동차 번호판 발급을 위해 별도로 기다릴 필요가 없으며, 차량 번호 발급신청만 하게 되면 번호가 나올 수 있음. |
톈진 | 시 공안국에서 별도로 신에너지 물류차량을 위해 화물배송 통행증을 발급해, 시내 도로 운행에 있어 편의 제공 |
ㅇ 충전시설 확충
지역명 | 지원책 |
톈진 | <톈진시 신에너지 전기 자동차 인프라 발전규획(2016-2020)>에 따르면, 2020년까지 텐진시 전역에 충전파이프를 9만2000개 이상, 최대 15만 개까지 설치해, 16만 대에 달하는 충전수요 증가분을 만족시키겠다고 밝힘. |
광둥성 | <광둥성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규획(2016-2020년)에 관한 통지>에 따르면, 13.5규획기간 동안 광둥성은 540억 위안을 투입해 집중식 충전소를 1490개 설치하고, 분산식 충전 파이프를 약 35만 개 설치하겠다고 밝힘. |
선양시 | 2020년까지 충전소 120개, 충전파이프 7200개 설치를 통해 1만 대에 달하는 전기자동차 충전수요를 만족시키겠다고 밝힘. |
허난성 | 2020년까지 집중식 충전소 1000개, 분산식 충전 파이프 10만 개를 설치해 35만 대에 달하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만족시키겠다고 밝힘. |
허베이성 |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충전파이프 설치 등 스마트 고효율 충전 기반시스템 구축을 통해 20만 대에 달하는 전기자동차 수요를 만족시키겠다고 밝힘. |
□ 시사점
ㅇ 최근 신에너지 물류차량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늘고 있고, 특히 전기 물류차량을 중심으로 지원책이 강화되는 상황이므로 기술력이 있는 관련 한국 기업들은 기회를 잘 포착해야 함.
- 특히 지역별로 시장 수요 및 지원책이 상이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장조사를 통해 물류 수요가 많은 지역을 찾고, 상기 언급된 내용을 토대로 지원책을 조사해 우리 기업 상황에 가장 적합한 시장을 찾아 진출해야 함.
ㅇ 중국 지역별 정책에서 공통적으로 전기차 충전소, 전기차 충전파이프 수를 늘려 인프라 구축에 힘쓰려는 경항이 엿보이므로, 관련 한국 기업들은 상황을 잘 주시해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신화망(新华网), 중국국가우체국(中国国家邮政局), 중국산업연구망(中国产业研究网) 및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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