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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분야로 떠오르는 러시아 철도 인프라 시장
- 2018년 러시아 월드컵, 제2의 도약을 위한 기회로 작용할까? -
□ 러시아 철도 인프라 시장 현황
○ 성장세 지속되는 러시아 철도 인프라 시장, 향후 미래도 대체로 긍정적
- 2016년 러시아의 철도 인프라 성장률은 2.9%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러시아의 경제위기로 공적자금이 감소하면서 2020년 이후는 성장률이 다소 주춤하더라도, 향후 몇 년간은 3~4%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2020년 이후 성장률은 1~2%에서 유지될 것으로 전망
2015~2025년 러시아 철도 인프라 성장률 추이
(단위: %)
주: 2015년은 추정치, 2016년 이후는 예측치
자료원: BMI Research
○ 러시아 철도 인프라의 투자규모
- BMI Research에 따르면, 러시아 인프라에서 철도분야의 투자규모가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 도로·항만·항공로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음.
- 이 조사기관은 철도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모든 인프라 분야의 투자규모가 2020년까지 증가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단위: 십억 루블)
주: 2015년은 추정치, 2016년 이후는 예측치
자료원: BMI Research
□ 러시아 철도 인프라 시장의 SWOT 분석
○ 강점(Strengths)
- 러시아 철도 인프라 시장은 아직 포화상태가 아님.
- 게다가 다가오는 2018 러시아 월드컵의 수혜를 입어 오히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실제로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비롯해 월드컵과 관련된 프로젝트가 현재 진행 중에 있음.
- 참고로 러시아철도공사(RZD)는 모스크바를 기점으로 연결되는 모든 고속철도 건설 프로젝트에 투입한 총 비용이 680억 달러로 추산됨.
○ 약점(Weaknesses)
- 러시아철도공사(RZD)가 철도 인프라시장을 주도하기 때문에 외국 기업들의 진출이 제한적으로 보임.
- 러시아 지역 간 경제수준 격차가 심하며, 특히 인프라 개발에 대한 수요는 모스크바에 지나치게 집중돼 있는 구조임.
○ 기회(Opportunities)
- 철도 인프라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임. 따라서 해외의 철도분야 전문가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위협(Threats)
- 국제 원유가의 지속적인 하락세와 루블화 약세로 러시아의 경제위기가 지속되고 있음. 그에 따라 철도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에 러시아의 정부지출 또한 감소할 가능성이 보임.
- 2014년 이후 유럽의 대러시아 경제제재로 러시아의 경제환경이 악화되면서, 러시아의 투자시장 자체를 불투명하게 보는 해외 투자자들의 자본유출이 우려됨.
□ 러시아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 현황
(단위: 십억 루블)
프로젝트명 | 투자규모 (2011~2015) | 투자규모 (2016~2020) | 진행기간 (연도) |
시베리아 횡단 철도, 바이칼 아무르 철도 확장 | 145.0 | 415.0 | 2014~2018 |
프로호브카 바타이스크(우크라이나 우회) 철로 건설 | 0 | 479,8 | 2017~2020 |
북쪽 항구(발트해) 개발 | 74.4 | 43.0 | 2010~2018 |
남쪽 항구 개발 | 6.5 | 30.9 | 2010~2020 |
토볼스크 수르구트 철도 (석유화학산업의 원료를 수출하기 위한 철로) 확장 | 38.3 | 14.4 | 2017 |
야말 가스 생산을 위한 살레하르트 나딤 철로 건설 | 0 | 84.7 | 2015~2018 |
살레하르트 부근의 옵 강 대교 건설 | 2.0 | 67.1 | 2015~2019 |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 | 0 | 1,068.0 | 2016~2021 |
엘리지스트 키질 쿠라기노 철도 | 0 | 133.0 | 2015-2018 |
자료원: Gazprombank
○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 프로젝트 개요
-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2018년에 개최될 러시아 월드컵을 계기로 기획된 가장 큰 규모의 프로젝트임.
- 러시아 철도공사(RZD)가 설립한 High-Speed Rail Lines라는 자회사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이며, 프로젝트의 규모는 약 1조 루블임.
- 2014년 당시 많은 유럽 기업이 관심을 보였으나,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가해진 대러시아 경제제재 여파로 실제 해당 프로젝트에 투자한 유럽 기업은 현재 없는 상태임.
- 러시아 기업 두 곳과 중국 기업(China Railway Eryuan Engineering Group Company)이 2015년 5월에 이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계약을 체결함.
· 2016년 현재 민간투자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임.
- '모스크바-카잔' 고속철도는 2021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2018년 월드컵에는 당시 완공된 지점까지 활용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Russia Today
□ 시사점
○ 러시아 철도 인프라의 위기와 기회
- 러시아 철도 인프라의 시장은 위기와 기회가 공존함.
- 러시아 경제위기가 계속되면서 철도 인프라 신축에 대한 정부의 지출이 감소하고 있음. 실제로 러시아 철도공사가 정부에 요청한 18억3000만 달러의 보조금 지원이 수용되지 않은 사례가 있음.
- 그래도 전문가들은 이 시장이 2020년까지 3~4%의 성장세를, 2025년까지 1~2%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에 주목해볼 필요는 있음.
○ 한국 기업 진출 시 고려사항
- 철도 건설에 필요한 자재를 수출하거나 프로젝트에 직접 투자할 기회가 있을 것이므로, 참여 가능한 프로젝트를 찾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자재를 수출할 경우 CIS를 제외한 국가는 관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해당 물품에 대한 관세와 부가가치세 등을 철저히 사전 검토해야 함.
HS Code | 분류 | 수입관세 |
7302105000 | 철도 건설용 철자재 | 10% |
8607300000 | 기타 철도 관련 부품 | 5% |
자료원: Alta
자료원: BMI Research, Gazprombank 및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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