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중산층 소비자들 급증, 중저가 제품 인기 -
- 경기 둔화, 반부패 척결로 인해 사치품 시장 장기화 예상 -
- 세련된 디자인으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
□ 개요
ㅇ 2016년 중국 국제 보석 전시회가 11월 14일 중국국제전람중심(CIEC)에서 막을 내렸음.
- 지난 2002년부터 개최된 중국 베이징 보석 전시회는 중국 최대 보석 전시회로, 올해 15주년을 맞이했음.
- 중국 국가기관인 중국보옥석협회(中国宝玉石协会)에서 주최하며, 매년 규모가 증가하는 추세
- 11월 10일부터 총 5일간 진행된 보석전시회의 전시 면적은 6만㎡, 총 24개국의 1167개 업체가 참가
□ 전시회 현장
ㅇ 전시회의 주요 품목은 14/18K 주얼리, 유색보석, 진주, 실버, 준보석, 다이아몬드 제품, 공예품 등
ㅇ 1호관 2층에 위치한 한국관은 26개사가 참가했으며, 한국 보석 관련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바이어 및 협력체 발굴을 목적으로 함.
한국관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이번 전시회에서는 보석 업종의 활발한 교류를 위해 다양한 강연과 포럼 개최
- '현대 보석 주얼리 디자인 포럼', '중국 보석업계 문화창조 교류회' 등 많은 교류회장이 열리면서 보석 관련 전문 지식을 얻을 수 있음.
- 또한, 2016년 중국천공정제보석작품대회수상식(2016首届中国天工精制珠宝作品大赛颁奖晚会)과 제15회 중국옥공예·석공예 작품 '천공상' 시상식(第十五届中国玉雕·石雕作品“天工奖”颁奖晚会)을 개최하면서 전문가들의 주목을 받음.
현대 보석 주얼리 디자인 포럼에서 강연을 듣고 있는 청중들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ㅇ 전문가들과 업계 인사들은 중국 보석, 주얼리 시장 트렌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전했음.
① '문화, 창조, 패션' 새로운 개념 도출: 보석의 맞춤 제작이 유행하면서 독특한 디자인의 가치 상승
- 중국 전 지역에서 온 40명의 유명한 디자이너들은 ‘2016년 개인 디자이너 고급 보석 예술전’(2016独立首饰设计师高级珠宝艺术联展)을 개최하면서 독특한 디자인의 보석을 선보임.
- 디자이너들이 약 1년간 세심하게 만든 작품들은 전시회에 참가한 사람들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음.
② 보석 전자상거래 활황
- ‘인터넷+’ 시대에 발 맞추어 전자상거래를 사용해 보석시장의 새로운 무역의 길 개척
- 타오바오 전시장에서는 온라인상 유명한 43개의 브랜드들이 오프라인으로 상품 전시
- 또한, 가짜 상품 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보상제도 실시
③ ‘먼저 감정 받고 사자’라는 슬로건을 내걸어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게 보석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이번 전시회측은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국가보옥석품질감정검사중심(国家珠宝玉石质量监督检验中心)은 현장에서 모든 구매자에 무료로 보석 감정 서비스를 제공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보석시장 침체 장기화 예상
- 2016년 중국 보석 시장은 2015년에 이어 불황, 전 세계 경기가 불황으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의 규모도 감소 추세라고 전문가들은 전했음.
- 현 지도부의 유례없이 강도 높은 ‘반부패 운동’으로 인해 사치품 시장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물품의 원재료 비용 상승에 따른 가격부담에 위챗상점(微商)과 같은 전자상거래 활성화 등은 전통 보석시장에 큰 타격을 안겼다고 업계 인사들이 전했음.
ㅇ 이러한 추세에 맞춰 업체들은 상품의 품질과 디자인 방면에서 중국이 강조하는 ‘장인정신(匠人精神)’ 발휘해야 한다고 전했음.
- 이전보다 상품의 문화, 공예, 장식 방면에서 더 혁신적이고 새로운 아이템을 선보여야 소비자들이 이목을 끌 수 있음.
- 변해가는 중국 시장을 사로잡기 위해 한국의 전통적인 문화와 섬세한 디자인을 살려 중국시장 공략 필요
ㅇ 보석 장식을 다양한 제품에 접목하는 방안도 검토 필요
- 이전에는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에메랄드, 비취 등 화려한 보석들로 디자인 된 반지, 목걸이, 귀걸이가 인기였지만, 이번 전시회에서는 핸드폰 케이스, 보석함, 머리띠 등 중저가 제품들을 판매하는 부스가 눈에 띄게 많이 생김.
ㅇ 호박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한국 기업 인터뷰
Q1: 2016년 중국 베이징 보석 전시회는 처음 오시나요?
A2: 저희는 매년 중국 시장을 노리고 보석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Q2: 이번 전시회는 어떠신가요?
A2: 이번 전시회는 작년보다 바이어들이 더 줄어든 것 같습니다. 중국의 전통이 담긴 호박시장은 다른 고가 보석 시장보다 상황이 좋은 건 사실이지만, 2010년 호황기였을 때에 비해 수요가 많이 줄어든 상황입니다.
Q3: 호박시장 전망은?
A3: 중국의 제조 기술력이 향상되면서 한국의 기술력을 치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대량생산을 하면서 저희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한국의 뛰어나고 섬세한 디자인을 살려 중국시장을 다시 공략할 생각입니다.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9개월 만에 선출된 레바논 대통령과 그 의미 (0) | 2016.11.21 |
---|---|
영국, 리스본 조약 50조 발동에 의회 동의 있어야 (0) | 2016.11.18 |
中 전문가에게 듣는 중국 부동산 과열과 그 영향 (0) | 2016.11.18 |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한 홍콩 현지 반응 (0) | 2016.11.18 |
파나마, 의료 애플리케이션 열풍 (0) | 2016.11.18 |
- 삼성
- 남아공
- 칠레
- 싱가포르
- 미얀마
- 중국
- 이란
- 브라질
- 미국
- 일본
- 말레이시아
- 태국
- 독일
- 리우
- 리우올림픽
- 터키
- 화장품
- 멕시코
- 이집트
- 전시회
- 베트남
- 영국
- 브렉시트
- 스페인
- 필리핀
- 코로나
- 홍콩
- 에콰도르
- 콜롬비아
- 인도네시아
- 인도
- 호주
- 자동차
- 캐나다
- 러시아
- 삼성전자
- 프랑스
- 올림픽
- 네델란드
- 이스라엘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