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문화개방 정책으로 인한 서구문화 확산으로 반려동물 인식 변화 -
- 시장 초기 단계이나 연 평균 7.5% 이상 고속 성장 중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및 HS Code
- (HS Code 230910) 개 또는 고양이 사료용 조제품
- (HS Code 4201) 동물용 마구(고삐줄, 끈, 무릎받이, 재갈, 안장용 방석, 안장에 다는 주머니, 개용 코트와 이와 유사한 것을 포함하며, 어떤 재료이든 상관없다)
□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애완동물 제품 시장 규모는 약 5,290만 달러로 추정
-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2015년까지 3,500만 달러를 못 미쳤으나, 이후 급성장하여 2019년 기준 5,290만 달러 추정
- 2017년 Saudi Vision 2030 본격 추진 이후 문화개방으로 인한 서구문화 확산, 여성 경제활동 증가 등으로 애완동물 인식 확산
- 저유가로 인한 사우디 경기 침체 및 소비 위축에도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연평균 7.5%의 고속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2017 – 22년 사우디 반려동물 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7 | 2018 | 2019e | 2020e | 2021e | 2022e |
금액 | 45.6 | 49.7 | 52.9 | 57.1 | 61.6 | 66.3 |
증가율 | 14.3 | 9.1 | 6.4 | 7.9 | 7.9 | 7.5 |
주: 2019-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o 2018년 제품별 시장 점유율은 애완동물 사료용 조제품이 전체의 79%, 동물용 마구 등의 제품이 21% 차지
2018년 사우디 애완동물 제품별 시장 점유율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 제품 | 수량 |
1 | 사료용 조제품 | 39.6 |
2 | 동물용 마구 등의 제품 | 13.4 |
합계 | 52.9 |
자료: Euromonitor
□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의 사료용 조제품(HS Code 230910)은 수입은 총 약 2,000만 달러이며, 프랑스가 전체의 34.8% 차지
- 프랑스에 이어 태국(22.8%), 미국(22.1%) 등이 주요 수출국
- 상위 3개국이 사우디 전체 수입의 약79% 이상 차지
2018년 사우디 사료용 조제품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1 | 프랑스 | 6,972 | 34.8 |
2 | 태국 | 4,576 | 22.8 |
3 | 미국 | 4,438 | 22.1 |
4 | 헝가리 | 923 | 4.6 |
5 | 스페인 | 733 | 3.7 |
6 | 브라질 | 627 | 3.1 |
7 | 터키 | 600 | 3 |
8 | 이탈리아 | 273 | 1.4 |
9 | 독일 | 172 | 0.9 |
10 | 리투아니아 | 140 | 0.7 |
기타 | 588 | 97.1 | |
합계 | 20,042 | 2.9 |
주: HS Code 230910,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기준 사우디의 한국으로부터 애완동물 사료용 조제품(HS Code 230910) 수입은 없는 상황
- 한국은 사우디 애완동물 사료용 조제품 전체 수입시장의 0.1% 미만 차지
- 가축 사료용 조제품(HS Code 2309)은 수입은 2018년 기준 약 91만 달러 기록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사료용 조제품(개, 고양이 제외)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 품목명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30910 | 사우디 사료용 조제품(개, 고양이 제외) | 383 | 370 | 629 | 937 | 912 |
주: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사우디 애완동물 제품 중 동물용 마구(Hs Code 4201) 시장규모는 약 101만 달러이며, 인도가 전체의 41.4%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인도에 이어 중국(26.2%), 대만(5.7%), 이탈리아(5.1%), 파키스탄(4.8%), 미국(4.2%) 등이 주요 수출국
- 사우디의 한국 동물용 마구 수입은 전체의 0.1% 미만으로 미미한 수준
2018년 사우디 동물용 마구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1 | 인도 | 421 | 41.4 |
2 | 중국 | 266 | 26.2 |
3 | 대만 | 58 | 5.7 |
4 | 이탈리아 | 52 | 5.1 |
5 | 파키스탄 | 49 | 4.8 |
6 | 미국 | 43 | 4.2 |
7 | 기타 유럽 | 35 | 3.4 |
8 | 시리아 | 23 | 2.3 |
9 | UAE | 16 | 1.6 |
10 | 독일 | 13 | 1.3 |
기타 | 41 | 4.0 | |
합계 | 1,017 | 100 |
주: HS Code 4201,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경쟁 동향
o 미국 브랜드가 사우디 반려동물 용품 시장 전체의 약 45% 차지
- 주요 기업은 Whiskas(미국), Purina Friskies(미국), Royal Canin(미국), Sheba(미국), Purnia Gourmet(미국)
2019 사우디 반려동물 용품 시장 주요 브랜드 점유율
(단위: %)
순위 | 기업명 | 점유율 |
1 | Whiskas | 21.1 |
2 | Purina Friskies | 7.7 |
3 | Royal Canin | 4.9 |
4 | Sheba | 4.9 |
5 | Purina Gourmet | 3.5 |
6 | Thomas | 3.2 |
7 | Trill | 2.9 |
8 | Purina Felix | 2.9 |
9 | Gimborn | 2.6 |
10 | Purina Tidy Cats | 1.5 |
기타 | 44.8 | |
합계 | 100 |
자료: Euromonitor
□ 시장 트렌드
o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은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2017년 Saudi Vision 2030 정책 본격 추진 이후 점차 증가하는 추세
- 개를 산책시키기 어려운 덥고 건조한 날씨, 동물을 키우기 위한 장소 부족에도 불구하고 애완동물 수요 증가 중
o 젊은 여성층의 애완동물 관심 확대
- 사우디 리야드 여성 전문대학(Princess Noura University) 학생 인터뷰에 의하면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수의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o 사우디에서 펫 휴머나이제이션 (반려동물의 가족화) 증가
- 반려동물 수 및 애묘인, 애묘인 증가에 따라 사우디에 도입된 펫 휴머나이제이션 트렌드
- 건강을 고려한 영양 맞춤 사료, 애완동물 친화적 가구, 헬스케어 제품 등
ㅇ 사우디 수도 리야드를 중심으로 애완동물 용품 전문매장 및 동물병원 증가
- 리야드 주요 쇼핑몰 및 주요 상점가에 애완용품 전문점 오픈 증가
- 리야드, 젯다 등 주요 도시에 동물병원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 온라인 쇼핑몰도 등장
사우디 주요 애완동물 쇼핑몰, 병원
|
|
애완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 (Pet Oasis) | 리야드 소재 애완동물 전문병원 (Elite Veterinary Specialist) |
|
|
리야드 소재 애완용품 전문매장(Safari) | 젯다 소재 애완용품 전문 매장(Happy Pet) |
자료: 매장별 홈페이지
□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o Euromonitor에 의하면 반려동물 용품은 전체의 93.1%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이루어 지고 있음
- 주말 가족단위 쇼핑몰 문화로 인해 대형 쇼핑몰 내 입점을 통한 애완동물 제품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온라인 쇼핑몰 구매비중은 약 6%로 점진적 증가 추세
□ 관세율
o HS Code 2309(사료용 조제품) 및 4201(동물용 마구) 모두 관세율 5% 적용
□ 시사점
o 영양 및 건강을 강조한 사료 인기 증가
- 일반적인 사료의 경우 이미 다수의 북미, 유럽 공급자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지도가 높아 시장 진출에 한계가 있음
- 영양분 조화, 건강 기능 등을 포함한 사료시장 진출 필요
o 동물 병원 및 수의사 대상 마케팅 필요
-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은 증가 하고 있으나 아직 정보가 많지 않아 동물 병원 및 수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필요
o 리야드 소재 애완동물 전문병원(Elite Veterinary) 리셉션 담당자에 따르면 최근 개, 고양이 치료 위한 고객 수 빠르게 증가 중
-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은 주로 중산층 이상이며, 제품구입, 병원 치료 등의 비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음
- 애완동물을 하나의 가족으로 생각하여, 해외 여행 시 동행하는 것이 부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고도 언급
- Saudia Airline(사우디 국적기)에서도 몇 년 전부터 애완동물 탑승 관련 규정을 재정비하여 실시하고 있음
- 주로 중산층 이상이 애완동물을 기르므로, 저가 제품보다 기능을 강조한 프리미엄 제품 시장 진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The Market Journal,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루 홈쇼핑을 활용한 우리 기업 진출 전망 (0) | 2019.12.30 |
---|---|
K-뷰티, 일본에서 롱런하기 위한 필수 덕목은? (0) | 2019.12.30 |
사우디 현지화(Localization) 정책 동향 (0) | 2019.12.27 |
모잠비크 정형외과용기기 시장 성장세 (0) | 2019.12.27 |
베트남, 스타벅스 한 잔도 집으로 배달한다 (0) | 2019.12.27 |
- 올림픽
- 리우
- 홍콩
- 인도
- 화장품
- 네델란드
- 캐나다
- 스페인
- 삼성전자
- 터키
- 싱가포르
- 에콰도르
- 미국
- 미얀마
- 브라질
- 자동차
- 프랑스
- 남아공
- 칠레
- 이란
- 리우올림픽
- 인도네시아
- 영국
- 러시아
- 중국
- 이스라엘
- 콜롬비아
- 삼성
- 일본
- 호주
- 태국
- 멕시코
- 독일
- 필리핀
- 베트남
- 전시회
- 이집트
- 코로나
- 브렉시트
- 말레이시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