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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기침체 불구, 연말 소비시장 3% 성장 전망 -
- 채움 대신 비움의 소비 트렌드 나타나 -
□ 크리스마스 연말 특수
ㅇ 마이너스 금리로 소비 여력은 충분
- 계속되는 경기침체에도 불구, 스웨덴의 연말 크리스마스 소비시장은 전년 동기대비 3% 포인트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의 최근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 12월 한달 동안 스웨덴 소비자들의 총 소비규모는 798만크로나(약 83만달러) 내외로 추산하고 있으며, 생필품과 내구재부문 모두 전년 동기대비 각각 3.5%와 2.5% 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글로벌 경기위축 및 불확실성 증가로 스웨덴 경제도 현재 침체국면에 들어서기는 했으나 마이너스 금리 운용과 인구 증가, 아직 완전하게 식지 않은 경기로 인해 가계소비는 아직 안정적인 상황
- 스웨덴 유통업계에서는 이와 같은 가계 안정세가 올 연말 소비시장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
- ’19년 11월 말 기준, 스웨덴의 기준금리는 마이너스 0.25%이고, 스웨덴 정부가 당분간 마이너스 금리 정책기조를 유지할 방침이어서 가계소비 여력은 아직 충분한 것으로 전해짐.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는 올 12월 1인당 크리스마스 소비규모를 1,300 크로나(약 136달러) 내외로 예상하고 있음.
ㅇ 마이너스 금리
- 스웨덴 중앙은행은 내수진작 및 기업의 투자확대를 위해’14년 10월 제로금리를 도입한 바 있으며,’15.2월에는 양적 완화와 함께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음.
- 현재 스웨덴에서 시행 중인 마이너스 금리는 스웨덴 중앙은행과 일반 시중은행 간에만 적용되며, 시중은행과 개인이나 기업 고객들 사이에서는 적용하지 않음.
- 스웨덴 중앙은행은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자금을 예치할 경우 마이너스 1.0%의 예금금리(’19.11월말 기준)를 적용함으로써 시중은행이 여유자금을 중앙은행에 예치하는 대신 고객들에게 돈을 풀어 내수진작을 꾀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음.
- 다만, 마이너스 금리 운용에도 불구하고 현재 스웨덴의 내수진작 효과는 당초 기대보다 미미하다는 평가가 있음.
□ 신규 소비 트렌드
○ 지속성장 가능성에 중심을 두는 소비 트렌드
- 최근 스웨덴의 소비 트렌드가 지속성장가능성에 무게중심을 두는 쪽으로 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짐.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HUI)에서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당해 연도에 관심이 크게 증가했거나 또는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하여 발표해오고 있음.
- 1988년 첫 발표 이래 올해로32년째 이어져오는 ’올해의 크리스마스선물’ 선정은 소비자들 뿐만 아니라 해당 뉴스가 연말 판매실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매업계에서도 큰 관심을 갖고 기다리는 뉴스 중 하나임.
- 최근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는 2019년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모바일 박스(스마트폰 거치 박스)’를 선정했는데, 선정 이유로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움’을 지적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의 Jonas Arnberg 소장은 ”모바일 박스는 바쁜 현대인들이 잠깐이나마 휴대폰을 내려놓고 자기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측면에서 지속성장가능 소비를 추구하는 스웨덴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새로운 트렌드’라고 전함.
- 스웨덴 우편통신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11세이상 스웨덴 국민의 92%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하루에 평균 3시간 정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짐,
-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다양한 편리함을 누리고 있지만 이와 함께 과도한 핸드폰 사용으로 수면의 양과 질이 떨어지고 집중력 저하, 인간관계 단절, 정신건강 악화 등 부작용 또한 많은 것이 사실임.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는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 폰 사용에 대해 깊이 생각하기 시작했고, 때때로 스마트폰으로부터 자유로워질 필요성을 느끼면서 ’쉼’과 ’지속성장가능성’에 중심을 두기 시작한 것’이라고 전함.
- 한편 스웨덴 전자제품 유통업체 Elgiganten의 한 관계자도 이러한 상황을 ’스웨덴 소비시장에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났다고 표현함.
ㅇ 스웨덴의 시대별 히트상품
-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은 스웨덴에서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지표로 사용되고 있고, 크리스마스 선물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는 쇼핑 팁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의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심사요건은 3가지로서, 이중 한가지 이상에 부합해야 함.
- 심사요건은 첫째, 당해 연도 신 상품이거나 소비자들의 관심을 새롭게 끌어낸 제품일 것, 둘째,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상을 잘 대변하는 제품일 것, 셋째, 앞으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일 것 등임.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의 Jonas Arnberg 소장은 ”2019년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된 모바일 박스는 위 요건 중 첫 번째와 두 번 째 요건을 충족시켰다.”라고 전함.
연도별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연도 | 품목 | 연도 | 품목 | 연도 | 품목 |
1988 | 제빵기기 | 1999 | 책 | 2010 | 태블릿 컴퓨터 |
1989 | 비디오카메라 | 2000 | DVD Player | 2011 | 포장 식품 |
1990 | 볶음 냄비 | 2001 | 수공구 | 2012 | 이어폰 |
1991 | CD 플레이어 | 2002 | 요리책 | 2013 | 주서 |
1992 | TV 게임 | 2003 | 털모자 | 2014 | 웨어러블 팔찌 |
1993 | 향수 | 2004 | 평면 TV | 2015 | 로봇 청소기 |
1994 | 핸드폰 | 2005 | 포커 게임세트 | 2016 | VR-안경 |
1995 | CD | 2006 | 오디오 북 | 2017 | 전기자전거 |
1996 | 인터넷 패키지 | 2007 | GPS | 2018 | 재생의류 |
1997 | 전자 애완동물 | 2008 | 여행·레저 상품권 | 2019 | 모바일 박스 |
1998 | 컴퓨터 게임 | 2009 | 지압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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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2019.11월 기준)
2019년 올해의 크리스마스선물로 선정된 모바일 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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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 (2019.11월 기준)
□ 시사점
ㅇ 지속성장가능 소비 트렌드- 전 산업 군으로 확대 전망
- 스웨덴 유통업계는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에서 나타난 지속성장가능 신규 트렌드가 앞으로 전 산업 군으로 번져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바쁘게 사는 것을 잠깐 멈추고 몸과 마음 모두 쉬어줄 필요가 있다는 생각들이 커지면서 새롭고 좋은 것, 많이 가지는 것을 중요시하던 기존의 소비행태에 쉼과 비움의 트렌드가 접목되는 양상임.
- 따라서 스웨덴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들은 친환경제품 등 기존 통념의 지속성장가능 제품 이외 에도 ’쉼’이나 ’비움’을 위한 소비제품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음.
- 바쁜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는 지속성장가능 제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대처하는 노력이 요구됨.
자료: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HUI), Dagens Industri 등 언론종합, 스웨덴 우편통신위원회, Elgiganten,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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