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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아공 게임산업,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 -
-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 위주로 시장 공략 필요 -
□ 남아프리카공화국 게임산업 개요
ㅇ 남아공은 한국이나 타 국가들에 비해 PC 및 콘솔 게임이 보편화되어있거나 수요가 높은 편에 속하지는 않으나 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강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시장 중 하나임.
ㅇ 인터넷 접근성이 향상되고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문화과 보편화되면서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음.
- 모바일을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늘어나 2020년에는 50% 이상의 인구가 모바일로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를 이용할 것이라고 분석(PwC)
남아공 인터넷/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이용률
자료원: PwC
ㅇ 남아공 모바일 사용자들의 데이터 사용률을 분석한 결과.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메신저 등), 게임, 비디오 순으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유망성을 확인할 수 있음
남아공 모바일 사용자들의 분야별 데이터 사용률
자료원: PwC
□ 게임 타입별 시장 동향
ㅇ 소셜 및 캐주얼 게임
- PwC는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에서, PC 및 콘솔게임 보다는 시간과 장소에 연연하지 않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소셜 및 캐주얼 게임(모바일 게임)의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라고 밝힘.
ㅇ 콘솔 게임 (Play Station, Xbox, Nintendo Wii 등)
- 디지털 및 온라인 게임이 활성화되면서, 기존에 인기를 끌었던 콘솔 게임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1%를 기록하며 부진 중
- 편리성을 추구하는 현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하지 못하는 하드웨어 구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ㅇ E- 스포츠
- 현재 주요 e-스포츠 게임 중 아프리카 서버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게임들이 다수하여, 서유럽 서버를 이용하는 경우가 빈번
- 다소 게임 진행이 원활하지 못하며, 게임 개발사들의 아프리카 서버 구축 시 국제대회 개최 등 남아공의 게임 시장 발전에 도움 될 것으로 예상
□ 경쟁 동향
ㅇ ‘18년 기준, 남아공 게임 산업 연간 판매액은 약 35억 랜드, 미화로 약 2억 4천만 달러를 기록
- 한국의 ‘18년 연간 판매액인 57억 6천만 달러에 비하면 비록 저조하지만 현재 연평균 성장률 15%를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 중
- ‘22년에 약 61억 랜드, 미화로 약 4억 3천만 달러의 연간 판매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가격에 민감한 남아공 시장의 특성상 유료 게임보다는 비교적 성능 및 화질이 떨어지더라도 비슷한 부류의 무료게임을 선호하는 편
ㅇ ‘17년, 모바일 게임의 연간 판매액이 최초로 PC게임의 판매액을 넘기며, 22.9%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
- PC 게임의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나, 연평균 성장률 2.8%로 모바일 게임의 성장률에는 미치지 못함
- 무료게임이 다수한 모바일 게임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남아공 현지의 게임 개발사가 비교적 적어 게임 시장의 경쟁률 또한 낮은 점을 고려하였을 때 한국의 퀄리티 있는 신규 게임 진출 시 경쟁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
남아공 게임 개발사
기업명 | Celestial Games |
품목 | PC 게임 |
창립연도 | 1994 년 |
상세정보 | ㅇ 아프리카 최초의 PC 게임 개발 및 출판사로 Toxic Bunny, The Tainted 등의 게임 출판 이력 보유 ㅇ 현재 e-스포츠 산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BAD (Battle Arena Drones)을 개발 중 |
웹사이트 | www.celestial-games.com |
기업명 | Thoopid |
품목 | 모바일 게임 |
창립연도 | 2013 년 |
상세정보 | ㅇ 케이프타운에 위치한 모바일 게임 개발사로 캐릭터 디자인, 3D 모델링, 인터페이스 디자인, VR 등을 다룸 |
웹사이트 | www.thoopid.com |
기업명 | I-Imagine Interactive |
품목 | 콘솔 게임 |
창립연도 | 1999 년 |
상세정보 | ㅇ 남아공의 유일한 콘솔 게임 개발사로 Play Station, Xbox, Wii, Nintendo’s DS 등의 주요 콘솔 플랫폼용 게임 개발 허가증을 보유 중 |
웹사이트 | - |
기업명 | The Brotherhood Games |
품목 | PC 게임 |
창립연도 | 2013 년 |
상세정보 | ㅇ 케이프타운에 위치한 PC 게임 개발사로 ‘15년, ’17년 두 차례의 게임(Cayne와 Stasis) 출판 이력 보유 ㅇ 현재 Beautiful Desolation이라는 게임 개발 중 |
웹사이트 | www.thebrotherhoodgames.com |
□ 수입 동향
HS코드 9504 기준 남아공 2016-18년 상위 10개국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전년대비 성장률 %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
전체 | 126.068 | 139.926 | 123.630 | 100.00 | 100.00 | 100.00 | -11.65 | |
1 | 중국 | 39.694 | 55.138 | 53.304 | 31.49 | 39.41 | 43.12 | -3.33 |
2 | 미국 | 46.458 | 49.503 | 41.015 | 36.85 | 35.38 | 33.18 | -17.15 |
3 | 오스트리아 | 7.267 | 10.378 | 7.505 | 5.76 | 7.42 | 6.07 | -27.68 |
4 | 영국 | 8.046 | 4.173 | 4.019 | 6.38 | 2.98 | 3.25 | -3.68 |
5 | 필리핀 | 6.015 | 4.207 | 3.102 | 4.77 | 3.01 | 2.51 | -26.28 |
6 | 호주 | 2.900 | 2.509 | 2.048 | 2.30 | 1.79 | 1.66 | -18.36 |
7 | 콜롬비아 | 0.000 | 0.000 | 2.002 | 0.00 | 0.00 | 1.62 | 0.00 |
8 | 독일 | 1.392 | 3.346 | 1.746 | 1.10 | 2.39 | 1.41 | -47.80 |
9 | 스페인 | 0.777 | 1.052 | 1.710 | 0.62 | 0.75 | 1.38 | 62.53 |
10 | 일본 | 0.453 | 1.145 | 1.225 | 0.36 | 0.82 | 0.99 | 6.94 |
…………… | ||||||||
14 | 한국 | 0.367 | 1.242 | 0.587 | 0.29 | 0.89 | 0.47 | -52.76 |
주: HS코드 9504는 PC, 콘솔, 비디오, 카드, 오락실 게임 등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세부 부류로는 수입량이 적어 수입액 파악 불가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다수의 게임 분야를 포함한 HS코드 9504 기준으로 볼 때 ‘18년 남아공의 수입액은 ’17년 대비 11.65% 하락함
□ 유통 경로
ㅇ Valve Corporation이 개발한 PC 및 비디오 게임 디지털 배포 플랫폼인 Steam을 통한 게임 배포
- 게임 업데이트는 물론이며 Digital Rights Management(DRM), 매치 메이킹 서버, 비디오 스트리밍, 소셜 네트워킹 등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
ㅇ Google Play Store 및 Apple App Store을 통한 모바일 게임 배포
-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손쉽게 게임 설치 및 업데이트를 할 수 있음
ㅇ 게이밍 하드웨어의 경우 남아공 전자기기 전문 판매점 및 온라인 게임 매장을 통해 유통됨
- 대표적인 하드웨어 판매점으로는 BT Games가 있으며 온라인 매장으로는 Computersonly, WOOTWARE 등이 있음
□ 전문가 의견
ㅇ 올해로 16년째 개최되고 있는 남아공 최대 규모의 게임 전시회인 rAge의 대표자 Michael James는 남아공 게임 시장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의견을 밝힘
- 현재 남아공의 E-스포츠 시장은 아직 입문 단계에 있으나, 많은 게임 업체들과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2년에서 3년 후에는 눈에 띄게 발전한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
- 전시장을 찾는 사람들 또한 매년 늘고 있으며, 향후 단순한 관심에서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
- 높은 관심도에 비해 아직 적은 게임 개발사들의 진출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냄
□ 시사점
ㅇ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을 공략할 것
- Independent Communication Authority of South Africa (ICASA)에 의하면, 남아공의 스마트 폰 사용자는 ‘18년 기준 약 4천 6백만 명으로 82%의 사용률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16년 대비 약 두 배 가량 성장한 것으로 확인됨
- PC 및 콘솔 게임에 비해 비교적 하드웨어가 적게 요구되며, 남아공의 게임 시장이 아직 입문 단계인 점을 고려하였을 때 공략하기 적합한 분야로 판단됨
ㅇ 한국 게임 개발사인 Bluehole의 자회사, PUBG Corporation이 개발 및 출판한 “PlayerUnknown’s Battlegrounds” 일명 PUBG는 남아공에서도 인기를 얻기 시작하고 있음
- ‘18년, Takealot 배 PUBG 대회 개최 이력이 있으며, 당시 약 600명의 참가자가 지원함
자료원: PwC, Steam, Businesstech, Bluehole, W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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