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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소셜 인플루언서 시장-
- 기업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집중 공략해야 -
☐ 인도 소셜 인플루언서 시장
ㅇ 소셜 인플루언서란 소셜 네트워크 내에서 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영향력으로 사람들이 생각에 영향을 끼치는 일을 하는 사람을 칭함.
- 주로 기업으로부터 스폰서를 받아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스냅챗 등에 사진이나 영상의 형태로 게시물을 올리는 행위로써홍보를 함.
- 소셜 네트워크에서 받은 영향이 물건 구매까지 이어지는 층은 주로 젊은 소비자들이므로 소셜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분야는 주로 뷰티, 패션 분야가 압도적이며 그밖에도 운동, 건강, 여행 등 매우 다양함.
ㅇ 밀레니얼 세대(1982~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는 전 세대보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에 익숙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세대를 칭하는 말임.
- 이런 밀레니얼 세대는 소셜 인플루언서의 홍보를 보고 재화 및 서비스를 사는 경향이 다른 세대보다 두드러짐.
-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톱스타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 유명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데 이는 친근함을 줌으로써 관계성을 높이고 신뢰감을 주기 때문임.
ㅇ 현재 ‘인플루언서 마케팅’ 이라는 단어의 구글 검색률은 2017년에 비해 325% 폭발적으로 증가했음.
- 이제 인플루언서는 브랜드의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이 되었음을 의미함.
- 최근에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라고 칭해지는 인플루언서가 틈새시장을 공략할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음. 이들은 많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특정 분야를 파고 들어가 고객들의 구매행태에 영향을 미침.
ㅇ 시장동향 및 전망
- 인도인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하기 위함임. 인도 인터넷모바일협회(IAMAI)에 따르면 66%의 인터넷을 사용하는 도시에 사는 인도인들은 인터넷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에 접속함.
- 인도는 미국과 인도네시아를 추월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 수를 가지고 있음.
- 2019년 현재 설문에 응답한 73%의 인도 기업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비용을 더 늘릴 전망이라고 발표했음.
- 아직도 소셜 인플루언서에 보수적인 반응이 없지는 않지만 브랜딩 전문 회사의 2/3 이상이 일년에 한 브랜드에 약 US$ 5만의 비용을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 씀.
- 여러가지 소셜 네트워크 중에서도 인스타그램을 가장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인스타그램이 가진 간결함과 사진이 제일 눈에 띌 수 있게 설계된 유저 인터페이스가 소비자들에게 가장 직관적으로 다가옴. 또한 정보를 습득하는 시간이 유튜브에 비해 현저히 짧고 페이스북보다 인터페이스가 간결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가장 빨리 광고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인도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소셜 네트워크 채널
자료: Buzzoka Influencer Marketing Outlook 2019
☐ 인도 유명 소셜 인플루언서 활동 현황 및 페이지
인스타그램 아이디(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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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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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2019년 6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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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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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lysane
(Somya Gup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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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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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00,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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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뭄바이에 거주하며 인스타그래머 및 블로거로 활동 중임. 캘빈 클레인, 로레알, 메이블린 등 약 50개의 유명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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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sassthing_
(Mic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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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7,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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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뭄바이에 거주함. 상대적으로 적은 팔로워를 가지고 있지만 이럴 경우 소비자에게 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때문에 진짜 친구가 추천해주는 느낌을 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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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ashnashroff
(aashnashr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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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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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1,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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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게시물로만 한 달에 한화 약 800만원에서 1600만원의 수익을 올리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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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baneyebyrg
(Riaan J. Geor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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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셔리 패션, 자동차, 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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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8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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뭄바이와 콜롬보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럭셔리 전문 인스타그래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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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vya
(Sivya N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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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채식 라이프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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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2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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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블로거로 강연과 책 집필 등의 활동을 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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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tgirl.india
(Ayesha Billimo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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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 50,4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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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선수, 코치 등을 하며 운동에 대한 강연도 하며 활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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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gutlessfoodie
(Natasha Didd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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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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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1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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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종양이 생긴 후 역설적으로 푸드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음식 사진 포스팅 뿐만 아니라 여성지에 패션화보도 실릴 만큼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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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jalkumar1195
(Sejal Kum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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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패션, 라이프스타일,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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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1,00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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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래머와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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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콜카타 무역관 자체 조사
☐ 전문가 인터뷰
ㅇ 인도 디지털 마케팅 회사 Social Beat 설립자 Vikas Chawla와의 인터뷰
Q: 현재 인도의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인도 시장에서는 좀 저평가 받고 있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나요?
A: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다고 생각함. 우리 회사의 분석으로는 약 25000명의 자질이 훌륭한 인플루언서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는데 이는 그다지 큰 숫자라고 생각되지 않음. 그 중 몇 명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 활동하고 있지만 현재 각종 브랜드들은 매크로 인플루언서(많은 )와 소규모 인플루언서 중 어떤 방식의 마케팅이 더 큰 효과가 있을지 시험하고 있는 단계임. 2~3년 전만 하더라도 대형 브랜드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했었는데 현재는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매우 긍정적이라고 생각함.
☐ 시사점
ㅇ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젊은 층을 타겟으로 인도 시장에서 잘 받아들여질 수 있음.
- 화장품, 옷, 운동용품, 가전제품, 각종 도구 등 다양한 생활에 밀접한 제품이 적용될 수 있음.
ㅇ 뷰티나 패션 인플루언서의 경우 주요 활동지가 뭄바이 임을 알 수 있음.
- 그러므로 소셜 인플루언서를 전담하는 사무실 및 담당자가 뭄바이를 타깃으로 두고 전략을 세우는 편이 유리함.
ㅇ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한국 기업이 인도 시장에 진입하기 좋은 수단임.
- 어떤 소비자든 익숙하지 않은 물건 및 서비스를 바로 소비해버리는 위험을 감수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진입장벽을 허물어주는 역할이 필요함.
-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생긴 긍정적인 이미지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기업의 좋은 인상을 심어 줄 것임.
자료: Digital Ready, The Atlas, Indian Express, KOTRA 콜카타 무역관 자체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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