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美 식품 소비자 지갑 '심플'로 열어라
- 식재료 꼼꼼이 따지는 소비자 증가로 식품 업계 '심플 인그리디언트' 바람 -
- 가공식품 식재료 가짓수 줄이고 가공과정 최소화 -
□ 현재 미국 식품업계 메가 트렌드는 '심플 인그리디언트(Simple Ingredients)'
○ 가공식품 제조에 들어가는 식재료(Ingredient) 가짓수 줄이기에 업체들이 동참하고 있음.
- 최근 월스트리트저널은 가공식품 업계의 새로운 셀링 포인트가 'Fewer Ingredients'라고 보도함.
- 소비자들 사이에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까다롭게 먹거리를 구입하는 이들이 가공식품 구매를 결정할 때 식품 성분 라벨을 꼼꼼하게 읽고 있음.
- 이에 따라 각종 첨가물을 배제하고, 제품을 구성하는 주요 식재료 몇 가지에만 충실한 아이템이 소비자들의 호감을 얻고 있음.
- 세련된 패키징을 더한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은 주로 중소 식품업체나 가격이 시장에서 비교적 높게 책정된 제품의 소구 포인트로 사용됐으나 최근에는 대기업까지 이런 트렌드에 동참하고 있는 추세
○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
- 유기농,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인증 마크뿐 아니라 식품 성분을 일일이 살피는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라 업체들이 식품 성분 라벨을 일종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
- 실제로 식품 및 음료 분야 전문 시장 조사기관인 Packaged Facts가 최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의 87%가 가공식품 구입 시 성분표를 살펴보고 있으며, 67%가 길지 않고 심플한 성분표인 제품을 선호함.
- 소비자들이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대량 생산 가공식품에 함유된 첨가물과 그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보다 쉽게 접하게 되면서 이러한 심플 인그리디언트 선호 현상이 확산되고 있음.
□ '심플 인그리디언트' 제품 개발에 힘 쏟는 식품 업체들
○ 식품업체들이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에 맞춰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고 있음.
- 업체들이 식품 성분을 최대한 간소화하기 위해 제품 개발에 투자를 늘리는 추세
- 식품업체들은 편리한 보관 및 유통기한 연장을 위한 각종 첨가물을 제외하고,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도 가공식품의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특정 첨가물을 제외하면서 제품 보관이나 섭취 상태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것보다 떨어져,기존 제품에 길들여진 소비자들이 불편을 느끼거나 맛에 불만을 갖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
- 허쉬의 경우, 시럽 제품에 오랫동안 사용해온 콘시럽을 배제하고, 5가지 재료만 이용해 시럽 제조를 시도함. 하지만 설탕으로 단맛을 내다보니 모래가 들어있는 것 같은 텍스처가 문제가 돼 이를 대체할 자연 식재료를 찾는데 주력했고 사탕수수당으로 콘시럽을 대체함.
- 제네랄 밀스는 지난 6월 헬시 스낵 바 브랜드인 'Larabar'를 론칭함. 구성하는 식재료는 9개를 넘지 않으며, 가공처리를 최소화했다고 제품을 소개하고 있음.
심플 인그리디언트 주요 제품 및 특징
제품명 | 제조사 | 특징 |
Simply Tostitos Organic Tortilla Chips | Frito Lay | - Frito Lay는 Tostitos, Cheetos, Wavy, Lays, Ruffles 등 주요 스낵 제품에 '심플 인그리언트' 콘셉트를 적용한 'Simply' 라인을 새롭게 출시함. - 제품에 따라 감자와 옥수수, 해바라기씨유, 소금 등으로만 제조해 구성 성분을 최소화 - 패키지 앞면에 인공색소와 방부제 등을 첨가하지 않았으며, 해바라기씨유를 사용했다고 안내 |
Simply Gum | Simply Gum | - 뉴욕에 있는 중소기업이 출시한 제품으로 100% 천연(100% Natural)을 강조한 제품 - 생강, 커피, 민트, 메이플, 시나몬 등 총 6가지 맛을 판매 중 - 시중에 판매되는 다수의 껌에 포함된 아스파탐, 플라스틱, 인공색소 등 인공 첨가물을 제조과정에서 완전히 배제했으며,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총구성성분은 6가지 정도임. - 제품 포장지 뒷부분에는 성분표와 함께 제조 시 함유되는 재료의 사진을 함께 게재함. |
That's It. | That's It Nutritions | - 과일로 만든 건강 바(Fruit Bar)로, 설탕이나 방부제 등 별도의 첨가물 없이 두 가지 과일만으로 만든 제품 - 개당 100칼로리에 지방 성분이 없고, 과일만 들어있어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음. - 또 간편하게 과일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바쁜 직장인들에게도 인기 |
Larabar | General Mills | - Larabar는 대형 식품업체인 General Mills사의 비즈니스 유닛임. - 바(Bar) 형태와 한입 스낵 사이즈인 바이트(bites)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식재료 가공과정을 최소화하고, 식재료 구성요소도 9가지를 넘지 않음.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애완동물 사료에도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 확산
- 지난해 중국산 개와 고양이 식품 스캔들이 벌어지면서 반려동물을 두고 있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사료에 대한 불안감이 퍼졌음.
· 2007년부터 8년간 미 전역에 유통된 중국산 식품을 먹은 개 1000마리 정도가 죽었고, 그 외 심각한 질병에 시달린 사실이 밝혀짐. 이에 따라 애완동물용품 전문점 펫코와 펫스마트가 올해 초 자사 매장에서 중국산 개와 고양이 식품 판매를 중단한다고 발표하기도 했음.
- 개와 고양이 식품 업계에도 오개닉이나 내추럴, Non-GMO 등 프리미엄 제품의 수요가 확대되면서 업체들이 잇따라 새로운 제품을 출시함.
- 사료의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도 프리미엄 트렌드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6~9가지 식자재만을 이용해 제조한 대표적인 개 사료인
Rachael Ray Nutrish Just 6개 사료(왼쪽)와 Purina Beyond Simply 9개 사료(오른쪽)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제품 성분을 일일이 따져보는 등 선택 기준이 과거보다 매우 까다로워짐에 따라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소비자 수요에 맞는 제품 개발 필요
- 인공 첨가물을 배제하고 자연의 식재료 맛을 그대로 살릴 수 있도록 제품의 가공 과정을 최소화해야 함.
- 단,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먹기 간편하고 보관이 용이해야 함.
-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과 함께 심플 인그리디언트를 추구하는 브랜드 스토리와 철학이 소비자들에게 홍보된다면 탄탄한 신뢰 구축도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 심플 인그리디언트 트렌드는 한국의 건강 스낵 제조업체들에게 미국 진출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기름과 소금을 뿌려 구운 조미김이 이미 심플 인그리디언트 식품으로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음.
- 이 밖에 뻥튀기나 튀밥 같은 전통 간식과 최근 한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건조 식품 스낵 등도 심플 인그리디언트 전략으로 미국 시장에 마케팅할 수 있음.
- 나아가 식물성 원료로 만든 개와 고양이 식품에도 같은 전략을 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WSJ, Packaged Facts, CNN머니 및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바 전력시장, 신재생에너지에 주목하라 (0) | 2016.08.30 |
---|---|
2016년 中 전기자동차 시장 중간 점검 및 전망 (0) | 2016.08.30 |
규슈지역 소재 일본기업 대상 외국인재 채용 세미나 개최 (0) | 2016.08.29 |
꾸준히 성장하는 멕시코 애플리케이션 시장 (0) | 2016.08.29 |
이집트, IMF 구제금융 예비합의 (0) | 2016.08.29 |
- 호주
- 코로나
- 이스라엘
- 인도
- 말레이시아
- 에콰도르
- 콜롬비아
- 전시회
- 싱가포르
- 러시아
- 이란
- 리우
- 일본
- 필리핀
- 이집트
- 화장품
- 브라질
- 터키
- 멕시코
- 네델란드
- 영국
- 태국
- 베트남
- 인도네시아
- 브렉시트
- 캐나다
- 프랑스
- 남아공
- 미국
- 삼성전자
- 스페인
- 미얀마
- 자동차
- 홍콩
- 중국
- 리우올림픽
- 독일
- 칠레
- 올림픽
- 삼성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