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급성장, 2023년 연판매액 115억9000만 위안 전망 -
- 시장진출 위해선 중국 차 문화 이해 필수 -
□ 상품 개요
자료원: 바이두(百度)
상품명 | 스마트 티(TEA) 메이커 | |
HS Code | 851671(커피·차를 끓이는 기기) | |
관세율 | 기본 관세율 | 8% |
한-중 FTA 협정세율 | 0% | |
인증제도 | CCC인증 |
□ 선정 사유 및 시장동향
ㅇ 최근 중국 내 가정용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거대한 중국 차(茶) 관련(찻잎, 차구) 시장 및 커피의 영향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가정용 커피 메이커와 결합해 나타난 현상임.
- 2017년 중국의 차 재배 면적은 약 300만 ha이며 찻잎 총 생산량은 255만 톤으로 세계 차 생산량의 44.8%를 차지함.
- 차구(茶具) 시장 역시 2017년 판매액 192억4800만 위안을 달성해 최고치를 경신함.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 최적의 차 맛을 찾아주는 스마트 티 메이커
자료원: 天猫
최근 5년간 중국 찻잎 생산량
(단위: 만 톤)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최근 5년간 중국 차구(茶具)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가정용 음료 제조기기 시장은 차, 커피 등 음료 체인점과 더불어 지속 성장 추세임.
- 커피 음용이 대중화되면서 가정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는 가정용 커피 머신 시장규모도 성장 추세임.
- 2017년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은 3억6600만 위안으로 전체 전체 커피 머신 시장 5억9700만 위안의 73.17%를 차지함.
최근 3년간 중국 가정용 커피 머신 판매액
(단위: 위안)
자료원: 决策狗大数据平台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가정용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연간 성장률 6.6%대를 유지할 것이며, 2023년 판매액은 115억9000만 위안을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함.
□ 수입동향
ㅇ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HS Code 851671) 수입동향
- 전체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4637만 달러로 전년 대비 45.6% 증가함
- 주요 수입국은 루마니아, 이탈리아, 스위스 등 유럽 제품임. 2016년 대비 대우크라이나 수입액이 대폭 증가한 반면 대미국, 대포르투갈 수입은 감소해 국가별 수입액 연간 변동폭이 큰 것으로 파악됨.
-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대비 33.9% 감소함.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 총계 | 31,852 | 20.2 | 46,373 | 45.6 |
1 | 루마니아 | 12,148 | 38.8 | 13,966 | 15.0 |
2 | 이탈리아 | 4,878 | -1.1 | 6,313 | 29.4 |
3 | 스위스 | 2,728 | -23.3 | 5,627 | 106.3 |
4 | 슬로베니아 | 1,196 | 21.2 | 3,862 | 222.8 |
5 | 우크라이나 | 6 | 0.0 | 2,823 | 44,933.5 |
6 | 헝가리 | 1,217 | 133.9 | 1,642 | 34.9 |
7 | 미국 | 2,502 | 83.9 | 1,317 | -47.4 |
8 | 독일 | 621 | 43.4 | 1,284 | 106.8 |
9 | 포르투갈 | 1,501 | 2.3 | 1,272 | -15.3 |
10 | 오스트리아 | 1,112 | -5.0 | 1,246 | 12.0 |
18 | 한국 | 104 | 1.9 | 68 | -33.9 |
자료원: KITA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성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순위 | 성(省)명 | 2016년 | 2017년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 | 총계 | 31,852 | 20.2 | 46,373 | 45.6 |
1 | 상하이 | 18,749 | 18.8 | 28,754 | 53.4 |
2 | 광둥성 | 6,664 | 5.2 | 6,083 | -8.7 |
3 | 장쑤성 | 2,698 | 10.8 | 5,368 | 99.0 |
4 | 저장성 | 1,738 | 493.9 | 3,035 | 74.6 |
5 | 베이징 | 1,477 | 94.9 | 2,238 | 51.6 |
6 | 충칭 | 4 | -88.7 | 511 | 11,696.2 |
7 | 쓰촨성 | 32 | -80.5 | 144 | 345.9 |
8 | 랴오닝성 | 78 | 17.6 | 79 | 0.7 |
9 | 하이난성 | 68 | 15.0 | 50 | -27.0 |
10 | 산둥성 | 52 | -72.5 | 43 | -17.3 |
자료원: KITA
최근 3년간 중국 커피·차 끓이는 기기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수입액 | 26,502 | 31,852 | 46,373 |
증가율 | -13.0 | 20.2 | 45.6 |
자료원: KITA
□ 경쟁 동향
ㅇ 중국 스마트 티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함.
- 수온, 수압 및 끓이는 시간에 따라 맛이 달라지는 차를 연구·시스템화해 티 메이커 자체적으로 차 종류별 최적의 설정을 제공함.
브랜드 | 국가 | 제품 |
金灶/KAMJOVE | 중국 |
가격: 1,300위안 |
泉笙道/CHISONDO
| 중국 |
가격: 1,298위안 |
西摩/SMAL
| 중국 |
가격: 658위안 |
铂富/Breville | 호주 |
가격: 2,928위안 |
佰欣芮
| 중국 | 가격: 4,130위안 |
得窑
| 중국 |
가격:500위안 |
자료원:百强网, 淘宝, 天猫, KOTRA 난징 무역관 정리
ㅇ 캡슐형 스마트 티 메이커 브랜드 경쟁 동향
- 캡슐형 스마트 티 메이커 제품 역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격 조작을 지원하며 차 종류별 적정 수온, 수압 및 시간을 설정해줌.
- 캡슐형 커피와 캡슐형 차 모두 호환해 지원하는 티 메이커 제품이 많음.
- 일부 제품의 경우 캡슐에 적힌 일련번호를 인식해 자동 맞춤 설정을 지원함.
브랜드 | 국가 | 제품 |
奈斯派索/nespresso
| 스위스 |
가격: 2,788위안 |
TEADIVA
| 중국 |
가격: 4,980위안 |
Onecup
| 중국 |
가격: 1,599위안 |
Dr.drinks | 중국 |
가격:398위안 |
□ 전망 및 시사점
ㅇ 향후 중국 티 메이커 관련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임.
- 수천 년을 이어온 중국 차 문화와 차 관련 시장(찻잎, 차구) 확대 추세에 비춰보아 스마트 티 메이커 시장 역시 시장 확대가 예상됨.
ㅇ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국 차 문화 이해가 필수
- 차를 우려내는 행위 자체에 의미를 두며 천천히 음미하길 선호하는 중국인들의 전통 습관을 이해해야 하며 지나친 기계화, 자동화 제품은 오히려 시장성을 해칠 수도 있음.
- 첸잔(前瞻) 산업연구원은 스마트 티 메이커의 방향성은 기계화 대신 세밀화, 정밀화로 설정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함.
- 고가의 차, 차구에도 비교적 관대한 중국인들의 소비 경향을 고려해 프리미엄 제품 수출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ㅇ 젊은 세대층을 겨냥한 제품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기존 차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장년층은 오랜 기간 사용해온 전통 차구에 익숙해졌을 가능성이 커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음.
- 젊은이들의 입맛을 고려해 차뿐만 아니라 밀크티, 커피 등 다른 음료 제품과도 호환될 수 있는 제품의 연구·판매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바이두(百度), 前瞻产业研究院, 决策狗大数据平台, KITA, 百强网, 淘宝, 天猫 및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
'글로벌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온천여행 시장동향 (0) | 2018.09.13 |
---|---|
중국 웹드라마 시장동향 (0) | 2018.09.13 |
러시아 태양광 모듈 시장동향 (0) | 2018.09.12 |
중국 미용비누 시장동향 (0) | 2018.09.12 |
中, 첫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 화이트 리스트 발표 (0) | 2018.09.12 |
- 칠레
- 리우
- 호주
- 필리핀
- 에콰도르
- 미얀마
- 프랑스
- 홍콩
- 이란
- 이집트
- 삼성
- 콜롬비아
- 멕시코
- 전시회
- 베트남
- 브라질
- 화장품
- 올림픽
- 러시아
- 독일
- 남아공
- 삼성전자
- 인도네시아
- 미국
- 코로나
- 태국
- 영국
- 스페인
- 브렉시트
- 자동차
- 터키
- 캐나다
- 일본
- 싱가포르
- 인도
- 리우올림픽
- 말레이시아
- 중국
- 이스라엘
- 네델란드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